예니체리(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파일:YZNQKcV.png
JANNI.jpg
킹스에서의 포트릿. 확장팩에서는 모자를 벗고 등장한다.

HP: 35 → 40(정예)[1]
공격력: 1722(정예)
사거리: 8
근접 방어: 1 → 2(정예)
원거리 방어: 0
이동 속도: 중간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55
정예 업그레이드 비용: 식량 850, 금 750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는 투르크의 특수 유닛이며, 투르크의 정말로 유일한 꿈과 희망이자 투르크의 존재 가치. 순수하게 전투 능력만 따지면 이 게임 내의 최상위권이다.

현실의 예니체리와는 달리 죄다 손대포만 들고 나온다. 물론, 예니체리는 여러 가지 무기에 통달했기에 각종 무기를 가진 병종이 많았으므로 손대포가 도입된 이후에는 그걸 든 예니체리가 많았던 데다가, 다른 유럽의 군대에 비해서 근대화가 빨라서 유럽에서는 아직 활 같은걸로 무장하고 있을 시간에 제식 병기를 총기류로 통일하기도 했으므로 아주 고증이 틀린 건 아니다.

정예 조총병인 셈이지만 보병에 대해 추가 공격력을 10이나 주는 일반 조총수와는 달리 딱히 보병에 추가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거기다가 조총수처럼 적중률도 별로 좋지도 않아서 공격이 꽤 잘 빗나간다. 보통 궁사나 조총수보단 좋긴 하지만, 어쨌거나 궁병 계열인 탓에 HP도 별로 좋지도 않고 연사 속도도 평균급. 거기다가 에서 나오는 특수 유닛이라서 다수를 모으기도 힘들다. 또한 조총병처럼 무기 업그레이드도 못해서 공격력을 늘이려면 정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그러나, 실상은 이 모든 단점을 그저 미칠듯한 공격력 하나로 다 때우고도 남는 극단적인 유닛이다. 무기 업그레이드를 못하긴 한데 기본 공격력이 이미 풀업 궁수 수준을 아득하게 초월하기 때문에 그런 건 아무래도 좋다. 공격력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정복자 이후에는 훨씬 늘어서 정예업까지 하면 보통 유닛의 상궤를 넘는 22라서 궁병 주제에 모이면 건물도 그냥 부숴버리고[2] 몰려오는 보병 따위벌집으로 만들며 기병도 투르크의 값싸고 공짜 업글이 되는 경기병 개때로 막아버리고 기병의 천적인 중형 낙타병을 붙인 뒤 뒤에서 예니체리와 진영 이점으로 사정거리가 긴 포격 대포로 밀어버리면 그만.

그리고 HP는 낮더라도 그래도 조총수보다는 높은 편이며, 게다가 진영 특성상 화약유닛 체력이 25% 더 많기 때문에 쉽게 죽지 않는다. 또, 최소 사거리가 없기에 혹시 적이 붙더라도 물러나지 않고 계속 쏠 수 있다. 물론 궁병에게 붙어서 개길 놈들이라면 대부분 한가닥 하는 놈들일 테니 웬만하면 보고 있지만 말고 뒤로 좀 빼주고 몸빵용 경기병을 대신 붙여주자.

성주 시대에 생산되는 몇 안되는 총병중 하나라는 것과 사거리가 처음부터 무려 8이나 된다는 것 또한 장점인데, 이 사정거리 덕에 마을 회관사정거리 밖에서 공격이 가능하다.

문제는, 투르크는 전 진영척후병창병 업그레이드를 유일하게 못해서[3] 시대업을 빨리 못 하면 상대방의 특정 병종에 대한 대항 능력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제대로 싸울 수 있는 믿을만한 유닛이 예니체리 뿐이다.

경기병이야 싸고 상위 업그레이드도 공짜라서 써먹을 만하지만 아무래도 이건 전문 전투 유닛이라기보다는 정찰/몸빵용이라 난감. 창병보다는 낙타병이 기병 상대로는 더 좋긴 하고(최고 업글을 한 창병은 팔라딘과 1:1로 싸우면 지지만 낙타병은 이긴다) 낙타병 풀업이 가능하긴 한데 여간 비싼게 아닌데다 성주 시대는 가야 낙타병이 나오기에 그 전까지 혹시 상대가 빨리 성주 시대로 가서 기사로 테러 온다면 창병을 써야 하는 문제가 있다. 투르크가 의외로 중형 기마 궁병이나 챔피언을 사용할 수 있어서 쓰려면 쓸 수도 있지만 보너스도 전혀 없는데 왜?[4] 따라서 성주 시대까지 가서 을 만들고 예니체리를 뽑기 전에 버티는 것 자체가 힘들다. 그렇기에 거의 팀플에서나 찍게 되는 진영.

물론 이 개고생을 하고 나서 예니체리가 한두부대 모인 뒤에 경기병/포격 대포와 같이 가면 웬만한 진영으로는 못 이긴다. 진짜로. 경기병/포격 대포(상대방이 기병 중심 진영이라면 낙타병도 포함)와 조합이 될 경우 예니체리의 공격력이 너무 좋아서 접근이 거의 불가능하며, 그렇다고 멀리서 공격하려고 하면 사거리 긴 포격 대포에 박살나서 무너진다.

일단 기본적인 대처법은 궁병계인 만큼 일반 궁수 잡는 거랑 비슷하다. 팔라딘 같은 기병 개때로 정면에서 밀어붙이거나 옆치기로 예니체리부터 난도질하기, 또는 투석기 등의 공성 병기나 장궁병 다수로 먼 거리에서 예니체리를 녹여버리기, 이도 저도 아니면 깃털 궁수(…). 제일 효율적인거는 척후병. 다만 예니체리 공격력이 공격력인지라 수가 좀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투르크는 예니체리를 보호할 수단이 무한하다. 낙타병이 중형 낙타병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기에 팔라딘으로도 맞상대가 힘들고, 보통 투르크 특성상 공성 병기의 천적이며 장궁병을 비롯한 궁병에게도 좋은 경기병이 개때로 나오는데다, 사정거리가 좋은 사석포가 예니체리 사정거리 밖에서 노는 유닛들을 원거리에서 박살낼 수 있기에 공성 병기나 원거리 공격 유닛도 크게 유용하지 않다.

예니체리의 생산과 업그레이드에 이 많이 들긴 하지만 어차피 투르크 자체가 예니체리만을 위해 존재하는지 금 캐는 속도도 빠르고, 주요한 몸빵인 경기병은 식량 들기 때문에 썩어나는 식량을 죄다 경기병에 돌려도 된다.

ZONE에서 멀티플레이가 한창일 때에는 팀플에서 왕정 찍은 투르크가 투칼라 러쉬를 혼자서 격파하는 무쌍난무를 벌이는 것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냥 답이 없다.

사실 예니체리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전에 끝내는 것이고, 아니면 최소한 많이 모이는 것이라도 막는 것이다. 그나마 투르크는 초반 유닛의 주축인 창병과 척후병의 업그레이드가 없기 때문에 기병에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낙타병이 풀업까지 된다고하지만, 낙타병은 금을 소비하므로 초중반에 낙타병을 많이 뽑게하면 그만큼 후반의 예니체리 수가 줄어든다. 따라서 투르크를 상대하는 가장 기본 전략이 초중반을 흔드는 것이고, 반대로 투르크는 초중반을 최소한의 금손실로 버텨내는 것이 기본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팀플일 때 투르크의 진가가 더 잘 발휘된다. 동맹이 초중반을 책임지고, 빠르게 테크를 올린 투르크가 동맹의 금 지원까지 받아 한 번에 예니체리로 밀어버리는 전략이 크게 유행했다.

스페인의 특수 유닛인 기마 조총병 정복자와는 동수와 싸울 경우는 정복자가 HP와 속도가 빨라서 불리하긴 하지만 예니체리는 정복자보다는 훨씬 싼데다 공격력과 사거리 면에서 상당히 우위를 차지하며(기마 궁사가 사거리+숫자때문에 보병 궁사에 밀리는 것 같이), 비싸서 다른 유닛과 조합이 힘든 정복자에 비하면 예니체리는 개때로 만듬과 동시에 조합도 수월해서 그다지 밀리지 않는다. 뭐, 예니체리 양산 체제가 다 잡혔다면 말이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더 포가튼에서 로열 예니체리(Royal Janissary)란 유닛이 추가되었다. 맵 에디터 전용 유닛. 킹스의 예니체리처럼 모자를 쓰고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일반 예니체리보다 체력이 살짝 높다. 다른 건 별거 없다

많은 유저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튜턴족 포격탑에 10기의 정예 예니체리를 주둔시키면 포를 단번에 3발을 쏜다. 조총수나 일반 예니체리 10기를 넣으면 2발. 다만 투르크로는 할 수 없고, 튜턴을 선택해야만 포격탑에 10기의 유닛을 넣을 수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활용되기는 어렵다.
  1. 투르크는 화약 사용 유닛의 체력이 25% 더 많으므로 정예 예니체리의 최종 체력은 50이 된다. 참고로 킹스에서는 25%가 아닌 50%였기에 실제 체력은 60이나 되었으나, 확장팩에서 하향되었다.확장팩에서 모자가 사라졌는데, 그 모자 체력이 10이었나?
  2. 에이지 시리즈에서 전통적으로 궁사는 건물에 상당히 약하고, 후반부 가서 연구를 좀 해줘야 좀 박힌다. 그러나 예니체리는 미약하게나마 건물에 대한 공격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건물에 데미지를 주는 정도가 일반 근접보병에 전혀 꿀리지 않아, 웬만큼 모이면 건물 전용 공성무기인 공성망치보다 건물을 잘 부순다. 물론 일반 조총수도 건물에 주는 위력이 제법 되지만, 예니체리는 성 유닛이라 기본 능력치부터가 더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3. 정복자 이후 생긴 창병의 두번째 업그레이드인 미늘창병 업그레이드는 못 하는 진영이 좀 되긴 한데, 원래부터 있던 첫번째 업그레이드인 장창병은 투르크만 못 한다. 척후병도 투르크를 제외한 모든 진영은 정예 척후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4. 다만 기마 궁사에 대한 보너스가 포가튼에서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