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타르프라데시

주의. 이곳은 여행유의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1단계 '여행유의'로 지정하였습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어느 정도 잠재적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해당 지역을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틀:여행경보/설명문서}}

인도의 주
고아구자라트나갈랜드라자스탄
마니푸르마디아프라데시마하라슈트라메갈라야
미조람비하르서벵골시킴
아루나찰프라데시아삼안드라프라데시오디샤
우타라칸드우타르프라데시자르칸드잠무 카슈미르
카르나타카케랄라차티스가르타밀나두
텔랑가나트리푸라펀자브하리아나
히마찰프라데시
연방구역
다드라나가르하벨리다망디우다망디우델리 수도 연방구역
락샤드위프안다만니코바르 제도찬디가르푸두체리


217px-India_Uttar_Pradesh_locator_map.svg.png

640px-Varanasiganga.jpg

영어: Uttar Pradesh
힌디어: उत्तर प्रदेश
우르두어:اتر پردیش

인도 공화국 북부[1]에 위치한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주. 주도는 러크나우지만 가장 큰 도시는 칸푸르. 면적은 243,286km²로 한반도와 크기는 비슷하나 인구가 무려 2억명이다!이보다 인구가 많은 주는 없고 이보다 인구가 많은 나라도 중화인민공화국과 인도 공화국, 미국, 인도네시아, 브라질밖에 없다. 공용어는 힌디어우르두어로 힌디어가 주로 사용된다. 예전에는 우타라칸드를 포함한 더욱 큰 주였지만 지금은 우타라칸드가 분리되었다. 힌두교 인구가 81.5%지만 무슬림은 17.4%에 불과하다.

주의 서쪽에서 동쪽으로 갠지스 강과 그 지류들이 흐르며 대부분이 평야 지대이다. 아열대 기후를 띄는 지역이 많으며 주도 러크나우의 경우 1월 14.7℃, 6월 32.9℃의 기온을 띄며 북인도의 많은 지역처럼 우기와 겨울, 그리고 혹서기가 존재한다. 강수량은 1,014mm로 이 중 5-10월에 94%가 편중되어 있다.

인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랜 지역 중 하나로 타지마할이 있는 아그라, 성지로 유명한 바라나시[2], 그리고 칸푸르, 러크나우, 알라하바드 등 많은 대도시가 존재한다. 고대부터 수많은 왕국이 존재했으며 옆동네인 비하르와 함께 인도, 특히 북인도의 중심지역을 이루었다. 또한 19세기 말 인도 독립운동과 파키스탄 운동에 있어서도 중요한 지역이었다.

한편 지금 우타르프라데시는 비하르를 제외하면 인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로 경제가 심각하게 낙후되어 있다. 과도한 인구 때문에 우타르프라데시를 서부의 파스침프라데시, 동부의 푸르반찰, 남부의 분델칸드, 중부의 아와드프라데시로 나누자는 의견도 있다고 한다.
  1. 우타르가 북쪽이란 뜻이다. 인도네시아어에서도 우따라가 북쪽이란 뜻이다.
  2. 바라나시(Baranasi)는 힌두 근본주의의 중심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