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이

?width=100
가수 및 프로듀서
양현석지누션원타임빅뱅싸이에픽하이
이하이악동뮤지션WINNERiKON젝스키스블랙핑크
CL박산다라---
배우
차승원강동원최지우김희애장현성정혜영
구혜선손호준유인나남주혁김희정이종석
이성경갈소원임예진김새론서정연고준희
기타
강승현지이수케이티 김안영미유병재오상진
이름이하이(李遐怡)
출생1996년[1] 9월 23일 (20세)[2],
경기도 부천시
신체156cm, B형
학력석천초등학교
상일중학교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소속YG 엔터테인먼트
가족아버지, 어머니, 언니 이휴림
링크공식 유튜브
블로그
이하이 디시갤러리
네이버 공식카페
역대 K팝 스타 TOP 3
시즌1기2기3기4기5기6기
우승자박지민악동뮤지션버나드 박케이티 김이수정
준우승자이하이방예담샘 김정승환안예은
3위백아연앤드류 최권진아이진아마진가 S
이시은
HI SUHYUN의 멤버
이하이이수현

1 개요

괴물신인 but a.k.a. YG 공주님


한국에서 좀 처럼 찾기 힘든 월등한 성량과 매력적인 보이스를 가지고 있으나, 걸그룹에 밀려 비운의 저평가를 받고 있는 가수.

하지만 조만간 에픽하이 명예멤버로 들어갈듯.
심지어 하이그라운드 레이블 수장인 타블로는 이하이 음반 외주 제작도 했다.
이하이의 음색을 좋아하는 듯.

2 이력

Lee Hi.[3] SBS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의 출연자 출신인 대한민국 가수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3 K팝 스타~데뷔 전

K팝 스타에서 출연, 방영 초반부터 소울풍이 짙고 특색 있는 음색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방송 내내 박진영양현석 모두의 사랑을 듬뿍 받았고, 인터넷 투표에서 1위를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으며, 팬 카페 회원 수도 2만 명을 돌파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치열한 경쟁 끝에 박지민이 최종 우승, 이하이는 준우승자가 되었다.사실 2下2 라서 그렇다 카더라

2012년 5월, K팝 스타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양현석이 대표로 있는 YG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했다.



영국의 팝 가수 픽시 로트로부터 'mama do'를 잘 불러줬다고 칭찬을 들은 적이 있다.

4 특징

음색의 느낌 때문인지 팬덤 중에 유독 30대 이상 연령층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공식 네이버 카페의 주요 활동 멤버들이 대부분 어르신들이다.
이하이의 본진은 아무래도 레트로 소울이다. 이하이의 보컬과 YG\하이그라운드의 프로듀싱이 만나 꽤 힙한 음악을 만들어 내고 있는것도 사실. 굳이 상황을 정리해 보자면 전연령대에서 고른 지지와 철없는 층의 혹평을 듣는 편.그나마도 고음충들과 얼굴빠들의 악의적인 혹평이다 신경ㄴㄴ

카페 회원들이 이하이의 데뷔 전 YG 계약 기념으로 쌀 1.4톤을 기부한 적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보기 드문 음색을 바탕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의 전문 심사 위원 평론가 김고금평으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그 외에도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하이의 목소리가 유니크하다고 인정하고 있다. 아예 양현석은 이하이가 노래를 부를 때마다 그분이 강림하신다며 극찬한다.

프라이머리, 'K팝스타’ 방송 때부터 이하이를 지켜봤는데 정말 노래를 잘하더라.'
김고금평의 이하이 평론
빌보드의 평가

요즘 오디션 프로그램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오디션 붐이 일었던 2012년 즈음만 해도 이하이 같은 스타일이 많지 않았다. 당시 이하이의 스타일은 과장 조금 더 보태서 꽤나 센세이션했었다! 양현석이 사랑할 만 했던 재목이었던 셈 다만 지금은...현석이네 보석탑에 갇힌 공주님

5 데뷔와 활동

2012년 10월 9일 같은 소속사인 에픽하이의 선 공개 곡 '춥다'에 피처링으로 참가해서 화제가 되었다. 음원 차트에서 '춥다'가 히트하면서 에픽하이는 물론이거니와, 이하이 본인의 성공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관측이 상당히 많아졌다. #

10월 29일 디지털 싱글 <1.2.3.4>로 데뷔하였고 11월 4일 인기가요에서 데뷔 무대를 선보였다.[4] 데뷔와 동시에 음원 차트 올킬에, 싸이를 제외하면 거의 기록하기 힘들었던 25일간 멜론 1위 장기 집권이라는 신인으로서는 경악할 만한 성과를 내면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켰다. 그리고 데뷔 2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5] 싸이의 월드와이드 히트에 뒤이어 이하이의 연속 히트로 YG 엔터테인먼트는 말 그대로 로또를 맞은 셈이다.

이하이는 데뷔 곡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한국 최초 기록을 세웠다.
1. 여자 솔로 최초로 멜론에 1위로 바로 진입.
2. 여자 솔로 최초로 멜론 지붕킥 11회 달성(역대 4위 기록).
3. 여자 솔로 최초로 멜론 25일 연속 1위.
4. 여자 솔로 최초로 엠카 3회 1위(올해 유일하게 3번 1위를 한 신인 가수).
5. 여자 솔로 최초로 가온 차트 3주 1위.
6. 여자 솔로 최초로 빌보드 K팝 차트 3주 1위.
7. 여자 솔로 최초로 멜론 주간 차트 4주 연속 1위.
8. 한국 가수 최초로 데뷔 곡 1위 소식이 CNN에 보도.[6]

2012년 멜론 주간 차트 기록
1위: 싸이 강남스타일(6주 연속 1위)
2위: 이하이 1.2.3.4(4주 연속 1위)
3위: 나얼, 아이유, 빅뱅 등(3주 1위)
4위: 시스타, 버스커 버스커 등(2주 1위)

빈집 논란이 있다. 경쟁자들이 다 유명하지 않은 가수라는 것이다.

11월 22일 새로운 디지털 싱글 '허수아비'를 발표했다.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곡이다. 다만 이 노래는 원래 박봄의 미발표 솔로 곡이었기 때문에 이하이에게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차트 성적도 그저 그런 편이다.

2013년 3월 1일, 솔로 앨범의 인트로 곡이 YG라이프에 무료로 선 공개되었다. 인트로 곡이지만 제목이 있다. 제목은 'Turn It Up'. 탑의 솔로 곡과 이름이 같다. 제목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앨범 내에 완곡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팬들은 믿고 있지만 글쎄... 양현석의 언플이 하루이틀도 아니고 한편 이 곡은 전 YG 소속 프로듀서 Kush와 현재 YG 소속인 리디아 백의 공동 작곡이며, 타블로가 작사를 맡았다. 양현석의 '하이' 이름 드립을 그대로 시전하셨다.

<이하이- Turn it up>

이 곡이 무료로 공개된 이유에 대해, 당시 YG를 나간 지 얼마 되지 않았던 Kush가 작곡한 곡이기 때문에 엿 먹이려고 저작권료를 조금 주려고 꼼수를 부렸다는 의혹이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Kush가 YG를 나갔음에도 YG 가수들의 프로듀싱을 계속하려는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후 스케줄을 맞추어 3월 10일 K팝 스타 시즌2 방영분에서 데뷔 음반 FIRST LOVE 무대를 선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2013년 3월 10일 K팝 스타 2에서 정규 1집 타이틀인 'It`s Over'가 공개됐다. 기존의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귀여움을 강조하는 컨셉으로 나왔으며, TV 방송에서는 SBS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음원 성적은 1위를 찍고 주로 상위권에서 맴돌았으나, 이른바 '봄캐롤'로 등극한 버스커 버스커의 벚꽂엔딩을 맞아 1위를 오래 고수하지 못했다.벚꽃엔딩은 2012년 봄에 나왔고 It's Over가 나왔던 2013년 처음 "벚꽃연금"을 지급 받았다..하이는 그래도 선방한 편이었다..

<이하이- It's Over MV>

3월 28일 정규 1집 'First Love'가 발매되었다. 타이틀 곡은 'Rose'. 다른 수록곡에 비해 빠른 템포에 직접 랩까지 소화. 전반적으로 무난한 평을 받았으며, 성과와 한계를 동시에 지적받았다. 음원 공개 당일 바로 모든 유력 음원 사이트에서 차트 1위를 석권했으나, 마침 벚꽃철을 만난 끝판대장의 위엄에 2일 만에 격침, 2~3위권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이후 3~5위 정도 순위를 유지하다가 다비치, 케이윌, 버스커 버스커 등의 도전을 받아 결국 떨어지게 되었다. YG 언플의 하락세
그러나 Rose는 이하이에게 좀 더 컨셉쳐한 곡도 충분히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하이의 일종의 매니악한 팬을 모으는 기점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때 현재까지 가장 아티스트스러운 작업이었다고도 할 수 있어 사실 굳이 필요했겠나 싶긴 한데 이전의 10대 하이에서 좀 더 성숙한..아니 단단한 20대의 하이로 넘어가는 가교의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다.

1996년생이라 2014년에 고3이었지만, 대학교 진학보다 가수라는 본업에 충실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수능은 치지 않았다고 한다.

2014년 11월 11일 악동뮤지션이수현과 함께 하이 수현이라는 이름으로 '나는 달라'(BOBBY 피처링)라는 곡을 발표했다.

2015년 쇼미더머니4 8화에서 이노베이터의 무대 'More Than a TV Star'를 피처링했다. 이하이 하드 캐리 특유의 음색과 가창력으로 무대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 심지어 '이하이 - More Than a TV Star(Feat. 이노베이터)'라는 말까지 나왔다. 또 의상이나 분위기가 정말 아름답게 연출돼서 이하이를 몰랐던 사람들마저 굉장한 인상을 받은 듯하다. 아래의 뮤비 영상보다 방송 무대영상 보는 것을 추천.

<이노베이터 - MORE THAN A TV STAR (Feat. 이하이) MV>

2016년 현재까지 차기 앨범을 준비 중인데, YG의 양현석 대표가 총괄제작책임자가 아닌 타블로가 총괄제작책임자로 준비중이다. 이는 양현석 대표가 YG의 덩치가 커지다 보니, 이하이 앨범의 제작까지 봐줄 수가 없었고 이하이의 앨범제작에 집중할 수 있게 타블로에게 준비 작업을 맡겼다. 또한 현재 모든 곡 제작은 하이그라운드에서 작업 중이다.[7]

2016년 3월 9일 'SEOULITE'의 HALF ALBUM으로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손잡아줘요'와 종현이 작사작곡한 '한숨'. 뮤비에 검정띠가 직선이 아니다

2016년 3월 17일 엠 카운트다운과 3월 20일 인기가요에서 한숨으로 1위를 차지했다.

2016년 4월 20일 'SEOULITE'의 FULL ALBUM을 발표한다. 타이틀곡은 MY STAR로 TEDDY와 KUSH가 공동으로 만든 노래다.

6 가창력

위에서 봤듯이 한국인에게서 찾기 힘든 R&B, 소울에 적합한 목소리로, 중저음에 특화되어 음계가 낮은 축에 속한다. 그래서 고음불가라는 소리도 종종 듣는다. 가창력이 뛰어난 기성가수들의 고음에 비하면 확실히 평균 이하라는 것은 사실. 트레이닝을 받은 이후에는 음역대도 넓어졌으며, 고음역대도 좀 더 나아졌다. 양현석에게 인정받은 만큼 발전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그러니 활동좀자신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창법을 구사하는데, 허스키함을 살린 발음과 호흡법이 인상적이다. 빌보드 1위도 했던 동갑내기 뉴질랜드 가수인 로드도 인정했을 정도.

7 음반목록

7.1 1.2.3.4

트랙곡명작곡작사
11,2,3,4마스타 우CHOICE 37, LYDIA PAEK

2012년 10월 29일 발매.

<이하이- 1,2,3,4 MV>

나오자마자 상당히 성공했던 데뷔곡이다. 이 데뷔곡으로 곧바로 신인상을 받았다. 1위도 했다.그래서 괴물신인

멜론(음원사이트) 2012년 연간 차트 순위는 23위. 이 노래가 거의 11월에 발매 되었는데 굉장히 높은 순위를 기록 했다. 몇달만 앞서 발매 했다면 연간 10위권도 가능 했을 것이다. 그야말로 대 성공곡.

7.2 FIRST LOVE

트랙곡명작사작곡
1TURN IT UP(INTRO)타블로KUSH, LYDIA PAEK
2SPECIAL타블로CHOICE 37, LYDIA PAEK
3IT'S OVER마스타 우로빈, LYDIA PAEK
4짝사랑선우정아선우정아
5DREAMREALMEEE, 선우정아REALMEEE
6ROSETEDDYTEDDY, 송백경
7바보타블로Q, LYDIA PAEK
8BECAUSEREALMEEE, 선우정아REALMEEE, 선우정아
9내가 이상해선우정아선우정아
101,2,3,4(ALBUM BONUS TRACK)마스타 우CHOICE 37, LYDIA PAEK

<이하이- Rose MV>

2013년 3월 7일 온라인 선발매. 3월 21일 FULL ALBUM 발매.

1,2,3,4의 성공에 힘 입어 곧바로 앨범을 발매했다. YG의 굴지의 프로듀서진이 모두 참가했다. 하지만 첫 번째 타이틀곡이었던 IT'S OVER는 너무 1,2,3,4의 복제품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1,2,3,4 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YG에서 가장 잘 나가는 프로듀서 TEDDY가 참여한 두 번째 타이틀곡 ROSE 또한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리고 이하이는 이 앨범 이후 3년 동안 정규앨범을 발매하지 못하게 된다.

멜론 2013년 연간 차트 순위는 IT'S OVER는 연간 차트에 진입 하지 못했고 ROSE는 연간 54위를 기록 했다.

가온차트 연간 음반 차트에선 18924장을 판매, 79위를 기록 했다.

7.3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트랙곡명아티스트
1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BOM&HI

<BOM&HI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P/V>

발매일 2013년 12월 19일.

7.4 나는 달라

트랙곡명아티스트
1나는 달라 (Feat. BOBBY)HI SUHYUN

<HI SUHYUN- 나는 달라 MV>

발매일 2014년 11월 11일.

7.5 SEOULITE HALF ALBUM

트랙곡명작사작곡
1WORLD TOUR(비행)Deanfluenza, 송민호Deanfluenza, Reone
2손잡아 줘요안신애, 타블로안신애, B.A.Wheeler
3한숨종현종현, 위프리키
4OFFICIAL타블로, 인크레더블Chancellor, Doc Skim
5FXXK WIT US타블로, 도끼(DOK2)CODE KUNST, 타블로, Ilsey Juber

<이하이- 한숨 MV>

2016년 3월 9일 발매.

무려 3년만에 발매된 앨범이다. YG 내에서 이하이가 지속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자, 양현석 대표가 결단을 내려서 YG 내의 하위레이블로 타블로가 운영 중인 하이그라운드에 이하이의 프로듀싱을 맡기게 된다. 타블로는 이미 이하이의 정규앨범에도 작사가로 참여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이하이의 스타일에 대해서 어려워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어찌 되었든 그리하여 이하이, 타블로, DJ 투컷 이렇게 세 사람이 프로듀서가 되어서 기존의 YG스타일과는 확실히 다른 앨범이 나오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타이틀곡을 SM 소속인 샤이니 종현이 만든 한숨을 과감하게 선택할 정도였다.

타이틀곡 한숨이 그럭저럭 중박 정도를 기록해서 바로 엠카운트다운과 인기가요 1위를 차지했다. 비록 이전과 같은 폭발적인 인기는 아니었지만, 3년만에 나온 것 치고는 꽤나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다. 무엇보다도 기존의 이하이 스타일에서 벗어난 타이틀 곡 선택이 탁월했다는 평이다. 가사 자체가 위로의 의미를 담고있는가사다보니 대중들의 공감대 형성에도 어느정도 성공한듯하다. 야간, 새벽시간대 라디오에서 상당히 자주 선곡되고있다.

더블 타이틀인 손잡아 줘요도 이하이의 보컬 매력을 잘 보여 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음원 차트에서 높은 순위는 아니지만 꽤나 선전 했다.

<이하이- 손잡아 줘요 MV>

7.6 SEOULITE FULL ALBUM

트랙곡명작사작곡
1MY STARTEDDY, KUSHTEDDY, KUSH
2희망고문(BLUES)타블로DEE.P, Rebecca Johnson, 타블로
3스쳐간다(PASSING BY)이하이이하이, 강욱진
4밤샘(UP ALL NIGHT)타블로타블로, 강욱진
5안봐도 비디오(VIDEO)Deanfluenza, BOBBYDJ TUKUTZ, Deanfluenza ,Le'mon
6MISSING YOU타블로PK, LYDIA PAEK

2016년 4월 20일 발매.

<이하이- MY STAR MV>

SEOULITE FULL ALBUM으로 다시 한번 곡을 낸다. 이번에는 YG의 대표 프로듀서인 TEDDY, KUSH가 공동으로 만든 노래가 타이틀로 결정되었다. 직전 앨범과 달리 YG의 프로듀서진이 많이 참여한 가운데, 이하이의 자작곡도 수록되어 있다. 4월 27일에 오프라인으로 FULL ALBUM이 발매 되었다.

성적은 한숨에 비해 좋지 못한데 타이틀 MY STAR가 그닥 좋은 평을 못 얻고 있기도 하지만 많은 가수들이 그랬듯 선공개곡(이하이의 경우엔 하프 앨범) 발표로 대중의 관심도가 크게 떨어진 이유도 있을 것이다.
  1. 방송에서는 답이 없는 코디 때문인지 노안으로 나오지만 놀랍게도 1996년생(...)이다!!! 보이스 자체도 굉장히 허스키해서 나이에 비해 어른스러운 느낌이 크다.
  2. 만나이 기준
  3. 본인의 무대명 쓰는 영어 이름으로 Lee Ha-yi라고도 한다. 로마자 표기법대로라면 I Ha-i, Yi Hai 등이 되어야한다.
  4. [1]
  5. [2]
  6. [3]
  7. 하지만 이렇게 이하이를 질질 끌고 다닌 것 때문에 현역 입대를 선언한 이찬혁에게 시간 질질 끌 때 군에 있는 건 나쁘지 않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그리고 아직 미필인 빅뱅 1패는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