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역

수인선 (수원~인천 구간)
수원 방면
송 도
학 익

2.4 km
1.1 km
인하대

1.8 km
인천 방면
숭 의
수도권 전철
수인선
오이도 방면
송 도
학 익

2.4 km
1.1 km
인하대
(K261)

1.8 km
인천 방면
숭 의

仁荷大驛 / Inha University Station

인하대역

다국어 표기
영어Inha Univ.
한자仁荷大
중국어仁荷大学
일본어インハデ
역번
수도권 전철 수인선K261
300px
수도권 전철 수인선 승강장 크게보기
주소
인천광역시 남구 용현동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코레일
수인선 개업일2016년 2월 27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서부본부
수인선 개업일2016년 2월 27일
관리역 등급보통역(3급)

1 역 정보

150px
인하대역의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수도권 전철 수인선 K261번. 인천광역시 남구 용현동에 위치해 있다. 용현.학익지구 방면으로 1/2/3번 출구, 인하대학교인하공업전문대학 방면으로 4/5번 출구, 홈플러스 인하점 방면으로 6/7번 출구가 위치해 있다.

인하대 방면 4번 출구가 교내로 진입할 수 있는 통학로 입구 앞에 있어서 총신대학교-이수역과는 달리 역 출구에서 학교로 직접 진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인천 시내 또는 경기 남부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역이 될 것이다. 또한 등교시간에는 서울에서 1호선을 타고 주안역에서 내려 긴 줄에 서서 511번 버스를 타는 것보다 인천역에서 수인선으로 환승하여 인하대역으로 접근하는, 주안역 환승센터 혼잡을 피하는 대안이 생기게 되어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들도 일부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근처 용현/학익동 지역은 원래 가장 가까운 전철역이 주안역, 제물포역, 인천터미널역, 송도역 등으로 모두 버스로 20분은 넘게 가야 닿을 수 있는 철도교통 불모지였는데, 수인선 연장개통 이후 인하대역은 수도권 전철 1호선, 4호선, 인천 1호선과 연결해주는 이 지역 교통의 요지가 되었다.

개통 후 예상대로 인하대 학생들이 이용을 많이 하고 있다. 현재 일일 승차량이 일 5,000명[1] 가량 되는데, SK 뷰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어 일일 승차량이 점점 늘어나고있다! 특히 통근과 통학이용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개통에 맞춘 2016년 노선대개편에서 남구 지역의 교통거점으로 맞추고 노선들을 재편했다. 특히 남구 출발 지선버스들 대부분이 이 곳을 경유하는 것으로 변동된다.

1.1 승강장

송도(학익)
21
숭의
1수도권 전철 수인선신포·숭의·인천 방면
2수도권 전철 수인선송도·원인재·인천논현·오이도 방면

2 역 주변

지하 역사는 공사가 거의 끝났다.

역세권으로 인하대학교와 인하대학교 제1생활관, 홈플러스 인하점 등이 있으며 주거지로는 SK건설에서 지은 인천 SK 스카이뷰 등이 있다. 아파트가 들어선 부지는 과거 SK에너지 저유소(기름창고)가 있던 곳으로, 아파트가 지어지기 전까지 SK 와이번스 야구단과 부천 SK 축구단의 연습구장 & 숙소도 있었다.[2]

역명에 걸맞게 인하대학교와 인하공업전문대학의 모든 건물이 도보로 15분 이내에 접근 가능하다. 철도가 학교 부지를 통과하는 이곳이나 이곳만큼은 아니지만, 최소한 학교 출입구와 맞닿은 곳에 지하철 출입구가 생기는 만큼 적어도 핌피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는 대학역명이다. (정확히는 인하대 학군단 옆 통학로와 역 출구가 연결돼있다.) 애초에 서울 내에서도 학교 출입구와 지하철 출입구가 맞닿은 역은 건대입구역숭실대입구역뿐이다. 세종대 역시 출입구가 맞닿았지만, 주역명이 상위 공공시설인 어린이대공원역. 다만 2생활관의 경우 거리가 있으므로 버스 환승을 추천한다.

현재 인하대가 지하 캠퍼스 건설을 추진 중인데, 후에 이 지하 캠퍼스와 인하대역이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최순자 인하대 총장의 말에 따르면 지하캠퍼스에는 지하 2층엔 영화관(연수역 메가박스를 두고 여기에 영화관을 또..?), 볼링장 등의 상업시설이 들어올 것이라 한다. 다만 이 계획은 상당한 예산을 필요로 하므로 시간이 꽤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천시와 협의하에 인하대역이 위치한 비룡삼거리를 '인천 대학로'로 만들 구상을 하고 있다 한다.

번화가인 인하 문화의 거리(일명 인하대 후문가, 인후)까지는 4번출구로 나와서 5호관 옆 쪽문을 거쳐 갈 경우 700m정도만 걸으면 갈 수 있다.[3][4]

아주 가깝진 않지만, 용현남초등학교, 용현중학교, 용현여자중학교, 인항고등학교가 버스로 2~3정거장 거리에 위치해있다. 또한 버스로 5분 내외의 거리에 아파트단지가 네 개 있다.

이처럼 주변에 수요처가 많은 만큼 역이 넓으며, 수인선 역 중에서 출구가 7개로 가장 많은 역이기도 하다.

3 역명 선정 과정

원래는 수인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실시되면서 기존에 폐역됐던 용현역을 계승하는 정거장을 "용현역"이라는 가칭으로 부르고 있었다. 그러다가 인하대학교 측에서 역명을 인하대역으로 변경을 요청했고[5], 이수역과는 달리 주변에 인하대학교가 가까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인천 남구청 지명위원회가 2015년 4월 3일 인하대역을 가칭으로 정했다. 또, 2015년 3월 22일에 보도된 최순자 인하대학교 총장의 인하대학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인하대역이라는 이름은 아직 확정이 아니나 꼭 되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이 역의 역세권 단지인 인천 SK 스카이뷰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 또한 역의 이름을 용현역보다는 인하대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그렇게 많은 이들의 의견이 "인하대역"쪽으로 모이게 되면서 결국 역명은 인하대역으로 확정되었다.[6] 이는 총신대입구역과는 대조되게 핌피논란이 일어나지 않았는데, 주민, 코레일에서도 위 이유를 타당하게 보아 인정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도권 전철 수인선 공사가 되니마니 하던 시절의 까르푸 시절부터 있던 홈플러스의 매장 이름도 인하점(...)이다. 물론 대형마트가 좋아하는 가격인하동음이의어라는 점을 이용한 것일 수도 있다. 까르푸 시절부터 저랬다. 그정도로 인하대가 대표성이 높다보니, SK 스카이뷰 주민들도 인하대란 명칭에 거부감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더불어 용현동의 이미지가 그리 좋지 않다는 것도 한 몫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광교-아주대와 대비되는 부분.

4 협궤철도 수인선 용현역

수인선 (협궤철도)
수 원 방면
송 도
용 현
남인천 방면
남인천
1994년 9월 1일 부로 폐선된 수인선 전체 노선도는 수인선/폐역 목록에서 참조하십시오.

개업일 : 1965년 1월 5일
폐업일 : 1973년 7월 14일

1965년 1월 5일 임시승강장으로 영업을 개시했으며, 과거 기사 등에서 이 역이 존재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7]

1973년 7월 14일 폐역되었다. 현재는 수도권 전철화 사업에 의해 "인하대역"이라는 역명으로 2016년 2월 27일에 재개업했다. 영업 당시에는 주로 임시 승강장으로 사용됐으며, 현재는 수인선 송도 ~ 인천 연장 구간의 지하화 공사로 인해 대부분의 선로가 철거됐다. 이 역이 있던 자리에는 용현·학익지구가 건설되고 있다.
  1. 2016년 9월 기준
  2. 물론 아파트 건립 계획이 발표되면서 연습구장은 철거됐다. 축구단은 부천에서 제주도로 연고지를 옮겼고 야구단의 연습구장이 새로 지어지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 때문에 SK 와이번스 2군은 꽤 오랫동안 임시 야구장을 전전해야 했다.
  3. 2016년 7월 31일부터 인천 버스 511이 인하대역까지 연장됨에 따라 이 버스의 회차점인 인천SK스카이뷰 정류장으로 이동한 후 환승하여 인하대 후문까지 갈 수 있게 된다.
  4. 9월 3일 추가 개편 이후에는 홈플러스 앞 정류장에서 바로 인하대 후문으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5. 「인하대, 남구지역 개통 수인선 역명 '인하대역' 건의」, 2015-03-10, 인천일보
  6. [1]
  7. 「경전·수인선 불통」, 1969-08-07,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