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hes to ashes, dust to dust.
1 뜻
영국의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진혼시. 돌아가야 할 곳으로 돌아간다는 의미.DTD 보통 알려진대로 성경 구절은 아니다[1].
서브컬처 작품에서 자주 인용되며, 특히 흡혈귀 관련 매체에서 주로 등장한다.
2 위의 문구가 쓰인 실제 사례
- 데이빗 보위의 곡 중 〈Ashes to Ashes〉가 있고 동명의 영국 드라마도 있다.[2]
- 람슈타인의 앨범 《Herzeleid(심적 고통)》중 〈Asche zu Asche(재에서 재로)〉라는 곡이 있으며, 가사 중에도 'Asche zu Asche und Staub zu Staub(재에서 재로, 먼지에서 먼지로)'가 있다.
- 록밴드 자우림의 6집 앨범명이 〈Ashes to Ashes〉다.
- 제2차 세계대전에서 지크프리트 라인을 돌파하는 미군을 찍은 사진에서 미군들이 한 낙서 중에 이 문구가 있다.
- 린킨 파크의 5집 앨범《Living Things》의 9번 트랙〈Skin to Bone〉의 가사에 쓰였다.
- 메탈리카의 7집 앨범《ReLoad》의 2번 트랙〈The Memory Remains〉의 가사에 쓰였다.
- 소나타 악티카의 4집 앨범《Reckoning Night》의 5번 트랙〈Don't Say a Word〉의 가사에 쓰였다.
- 카멜롯#s-2의 10집 앨범《Silverthorn》의 3번트랙 제목이 〈Ashes to Ashes〉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캠페인 최종임무의 미션명이 《Dust To Dust》이다.
3 위의 문구가 쓰인 서브컬처 작품
- 가사라키 - 오프닝곡인 MESSAGE #9의 가사 첫 마디에 그대로 쓰였다. 이 곡은 일본 작품임에도 가사가 영어인 특이 케이스.
- 괭이갈매기 울 적에 - 윌라드가 베아트리체의 장례식에서 '흙은 흙으로, 재는 재로, 먼지는 먼지로'라고 인용한다.
- 꼭두각시 서커스 - 여기서는 약간 변형되어 '흙은 흙으로, 인형은 인형으로' 로 자주 사용된다.
- 슈퍼로봇대전 OGs - 라미아 러브레스를 비롯한 W 시리즈들의 내장 프로그램 '코드 ATA','코드 DTD'로 나온다. 라미아의 테마곡 제목도 〈Ash to Ash〉.
- 데빌 메이 크라이 4 - 네로의 기술인 쇼다운을 성공 대사다. 기술을 적중시키고 모션을 끝까지 보면 Ashes to ashes나 dust to dust 둘 중의 하나가 무작위로 나온다. 사실상 원콤 기술인 쇼다운이므로 적절한 대사. 반면에 쇼다운의 발동 대사 You're going down은 버질의 대사다.
-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루시안의 궁극기 빛의 심판(The Culling)의 대사 "Ashes and Dust!". 이에 대응되는 한국어판 대사는 "재로 만들어주지!"
- 매직 더 개더링의 Ashes to Ashes와 Dust to Dust
- 앨리스 매드니스 리턴즈 - 삭제된 대사들 중 하나. 본래 기억들의 묘지에서 묘비들 중 하나를 읽으면서 이 문구를 외울 예정이었다. "군인과 미장이, 구두장이와 목수. 제 각기 다양한 삶을 살며 살았지만, 결국 모두다 흙이 되어 사라져버렸지. 재는 재로, 먼지는 먼지로."
- 어둠의 이지스 - 킬러 제로는 살인을 저지를 때 항상 이 대사를 읆는다.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 스테일 마그누스의 불꽃검을 사용하는 주문, "재는 재로, 먼지는 먼지로, 피를 빨아 죽이는 붉은 십자"에 포함되어 있다.
- 워크래프트 3 - 불의 군주의 대사 중 "Ashes to ashes"라는 대사가 있다. 불과 관련되어서 그런 듯.
- 월야환담 채월야 - 프롤로그에서 실베스테르 신부가 흡혈귀를 죽이고 이 대사를 읊는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 싱글 캠페인 마지막 미션의 제목은 Dust to dust이다. 소프를 위하여.
- 크리스마스의 악몽 - 샐리와 산타를 잡은 후 용광로에 넣기 전에 나온다. 샐리가 "잭이 오면 넌 죽었어!"라고 하자 기막힌 타이밍(...)으로 잭의 부고소식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온다. 이때 우기부기가 비꼬는 식으로 이 문구를 내뱉는다.
- 트리니티 블러드 - 로스트 테크놀로지 병기 '호수의 검'의 별칭.
- 클로저스 - 애쉬 & 더스트 캐릭터의 모티브
- Fate/stay night 극장판 - 토오사카 린이 마술 시전시 이 대사를 읊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20화 삽입곡인 "LAST STARDUST"에서도 해당 가사가 나온다.
- KKND2 - 돌연변이 진영이 건물을 되팔 때 "Dust to dust"라는 대사가 나온다.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아케이드 에디션 - 광기의 오니가 사용하는 울트라콤보 1 명동호파동 발동시 영문판 기준으로 "Ashes to ashes" 라고 외친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 1화에서 토모야가 자신의 게임 개발 계획서를 카스미가오카 우타하에게 보여주고 나서 우타하가 그 평가 대신 토모야에게 하는 대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