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게 무슨 볼일이라도? - 태그 2 등장 대사과학의 힘을 증명해 보이겠어. - 태그 2 등장 대사
아, 그거야. 그래! - 태그 2 승리 대사
Джеппетто Босконович / Geppetto Boskonovitch[1] 러시아 사람인데 제페토라니… 피노키오 아버지 이름인데… [2]
철권 시리즈의 등장 인물.
1 개요
처음으로 잭을 창작한 박사이고[3], 철권 2에서는 임무중 오른손이 절단된 요시미츠를 구하고 의수를 달아준 은인이다. 요시미츠의 엔딩에서 헬리콥터에 유괴된(?) 보스노코비치를 구하게 됨으로써 요시미츠가 은혜를 갚으며 그 후의 시리즈에서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닥터 아벨과는 라이벌 관계이고, 딸을 살리려고 철권 3 시점에 콜드 슬립을 만든 것이 보스코노비치이다. 여기서 윌리엄스 자매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평생 감사해야 한다 철권 4에선 브라이언 퓨리에게 영구동력을 심어줬지만 정작 브라이언은 은혜를 원수로 갚아버려서(…)그러라고 심어준 영구동력이 아닐텐데??
철권 3의 요시미츠 엔딩[4]에서는 딸을 치료하기 위해 투신의 피가 필요했으나 실험용 쥐에게 투신의 피를 먹이고 나서 거대화가 되자 두사람은 도망갔다[5].
철권 5에서는 타임머신을 개발, 소유하고 있어서 샤오유가 대회의 참가하는 이유가 된다. 이걸 이용하여 과거로 가서 딸의 병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샤오유의 엔딩을 보면 시도도 하지 않은 이유를 잘 알 수가 있다[6]. 타…타임 패러독스?
딸은 철권 6에서 아쉽게 사망처리되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알리사 보스코노비치. 자기 딸을 마개조한 것이 아닌가 추정하기도 한다. 보스코노비치의 프로필에 보면 딸을 살리려고 박사가 된 것일 수도 있다.
철권 태그2에서는 자신의 엔딩에서는 미시마 재벌에대해 조사하다 공통적으로 무언가가 있다는걸 알게되고 라스는 그게 진행중(…)이라고 한다.또한 왕엔딩에서는 다른 영감님들이 자기들의 생존권(?)을 놓고 설전을 벌이던중 자신은 창조주로써 살수있다면서 꽤나 대인배. 또한, 같은 러시아인 군인의 엔딩에서는 자신의 딸의 양산형(?)을 보내준듯 한데, 이리저리 조립하다 못해 자폭버튼을 눌러서 박살내버린다(…)
철권 내 중요 스토리 인물이기는 하지만 아케이드(오락실)에선 만날 순 없고, 가정용, 혹은 철권 미디어를 통해 보게 되는 인물 중 하나. 까메오로 자주 출연하는 걸로 보아, 감초 캐릭터 역할인 듯. 애초에 격투 캐릭터가 아니라서 모습을 들어내지 않는 것 같다. 가정용 철권 3에서 이 캐릭터를 해금할려면 대전수가 700회 이상을 넘거나, 테켄 포스 모드에서 열쇠를 3개를 다 얻은 뒤 다시 테켄 포스 모드를 플레이하면 마지막에 숨겨진 5번째 스테이지에서 진 최종보스로 등장하는 보스코노비치를 쓰러뜨리면 해금된다.
당시 오락실에 PS판 철권3를 시간제 형식으로 넣어둔 곳들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 오락실에서 유저들이 이 캐릭터를 사용해 대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시절이기도 있기도 했었다.
철권 5 링 샤오유 엔딩에서는 일본어를 사용했지만 철권 태그2부터는 러시아어를 사용한다.
2 성능
2.1 철권 3
가정용 철권 3에서 곤과 함께 게스트 파이터로 참전. 대부분의 유저들이 처음 만져봤을 때는 사람이 감히 손 댈 수 없고, 격투게임 사상 병신력 돋는 캐릭터가 아닐까 의심해보지만 실상 캐릭터 성능은 평소와는 달리 뛰어난 잠재력을 감추고 있는 캐릭터다.
캐릭터 베이스는 놀랍게도 미시마 헤이하치이다! 인트로 모션 중에 얘 처럼 일어났다가 전기 충격을 받아 드러눕는데 기술 좀 쓰려하면 바로 눕고, 누운 자세에도 공격기술도 있고, 트릭키한 전법이 많아서, 일종의 암기형 캐릭터. 또, 재미있는 것은 보통 상태에서는 기모으기를 "AK"로 눌러서 사용하고 이것을 이용한 연계가 무궁무진하다. 심지어, 누워서 기모으기(캐릭터가 앞쪽으로 누워있을 때 모든 버튼)도 가능하다.
또, 이 뿐만 아니라 보통 상태에서 기모으기 도중에 뇌신권으로 바로 공격이 가능한데, 점차 가면 갈수록 공격들이 많아지더니 20단 콤보가 있다는 흉악스런 기술도 있다. 그만큼 상대의 체력보단 정신 대미지를 주기에 충분하며, 뒤돌아 서서 상태나, 히트 혹은 가드 후 서서 상태 등 헤이하치의 기술들[7]을 따라하는 등 매우 강력한 기술들이 탑재되어 이론상으로는 최강캐라고 입증하지만 그에 비해 기본 상태가 영 좋지 않아서 오히려 추락한 캐릭터.
그 이유는 역시 무빙인데, 기존 철권의 무빙상태에서는 앞으로 길게 유지한 뒤 잠깐 중립으로 해놓으면 중립 가드가 성립되지만 이 캐릭터는 중립 가드가 없어서 연속 공격에 취약하고, 안그래도 하단 공격이 무서운 3D 격투게임인데 보스코노비치의 보통 상태는 보통 앉아 있는 상태라지만 하단 공격도 못막는 여러모로 불편한 캐릭터. 하단 가드는 일어나자마자 중립 가드가 있기 때문에 이걸로 막아내야만 한다(…). 애초에 이 캐릭터는 걷기 모션과 달리기 모션이 없고 대쉬모션만 있다는 게 단점이다[8]. 게다가 가정용 철권 3에서만 고를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사실상 거의 없어 연구 부족으로 인해, 안쓰게 되는 비운의 캐릭터. 무엇보다 게스트 캐릭터인데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람 있나 사용하기 굉장히 뼈아프고 힘든 캐릭터이지만 취미용 캐릭터로서는 부족함이 없다. 기술표 참고 바람
잭을 창작했다는 점을 반영해서 보스코노비치의 66 RP를 카운터로 히트되면 가지고 논다(…). 히트시 위(8, ↑)를 길게 누르면 잭이 다이브보머가 나가며, 중립일 경우에는 잭이 다크니스 커터를 써서 그대로 반격해 낸다. 아래(2, ↓)를 누르면 모션을 취하지 않는다.
2.2 가정용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콘솔용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에 아직 비공개로 남아있는 신캐릭터 2명이 있다는 정보가 등장함에 따라 결국 누출된 정보에 의해 콘솔판 무료 DLC 신캐릭터로 재등장. 철권 3때처럼 냅다 쓰러지는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기이한 기술이 많다.
철권 3와는 달리 캐릭터를 아예 고쳐버려서 다른 캐릭터라고 하면 된다. 철권 3 때와 달리 정상적인 뉴트럴 자세와 공격들이 생겼지만 보스코노비치 아니랄까봐 특수 자세들이 추가되고 개편되어 하나같이 비틀거리는 자세, 양반다리로 앉은 자세, 엎어져있는 자세 등 괴랄함을 자랑한다. 특히 가장 어이없는 기술은 양반다리를 하고 그대로 돌진하는(…) 기술. 근데 이게 대부분의 상중단 공격을 가볍게 씹고 하단 주제에 발동도 빠르고 전진성도 긴데다가 데미지도 꽤 되는 편. 약캐한텐 없는 빠른하단 게다가 양반다리 자세에서 튕겨나오거나 대가리로 박치기를 하는 기술도 있어서 이걸로 이지선다를 걸 수 있다. 그야말로 상대하는 입장에선 카포에라에 견줄 정도로 빡친다. 하지만 그거 뿐이다. 각종 이지가 불리하고 기본기, 리치, 딜캐, 파워 등이 너무 구려서 평가는 태그1의 P잭, 6BR의 자피나랑 맞먹는 최고의 쓰레기 캐릭터. 정리하면 심리전하나는 S급, 근데 나머지가 시궁창, 모르면 맞아야죠, 어 알아요? 아 X됐네, (...) 여담으로 뒤잡기 데미지가 80으로 전 캐릭터 중 데미지가 가장 높다. 그럼 뭐해 캐릭터 자체가 쓰레긴데
알리사와 전용 태그잡기가 있다. 보스코노비치 박사로 66AP를 쓰면 박치기를 하고 비틀거리는데, 이때 알리사가 등장해 박사를 공주님 안기로 안은 채 왼잡 모션으로 공격한다.(…)
PD대정령이 태그2 멀티에서 보스코노비치를 골라서 양학을 하기도 했다. #- ↑ 공식 사이트에서는 제페토라는 명이 없다. 해외에서도 제페토 보스코노비치라는 이름이 퍼져 있으나 공식 풀네임은 언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보스코노비치로 검색해도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 된다.
- ↑ 사실 그 제페토에서 따온 확률이 매우 높은게 피노키오는 일단은 인조인간이다, 그리고 이 박사님이 만든 인조인간 수를 생각해보자...
- ↑ 철권 3부터는 제인이 담당하게 되는데 사실 철권 2 스토리 내에서 작전 중 어떤 문제가 생긴 한 잭이 한 여자아이(제인)을 발견하게 되는데 잭이 감정이라는 것이 생겨서 같이 지내게 됨으로써 이후 제인이 하나의 잭을 개조해서 만들게 된다. 철권 5 시점으로는 G사가 잭 클론들을 만들게 된다.
- ↑ 공식적으로는 요시미츠 엔딩이지만 보스코노비치로 아케이드 모드로 클리어하면 요시미츠 엔딩으로 흘러간다.
- ↑ 여담으로 게임챔프에서 이 엔딩의 패러디 만화를 만들었는데. 요시미츠가 보스코노비치 박사의 강압에 못이겨 투신의 피를 찾으러 갔다가 바이오하자드2 촬영장에서 G바이러스의 피를 들고와. 두사람은 감염된 딸에게 개발살나는 엔딩이었다.
- ↑ 샤오유의 목적은 타임머신을 타고 헤이하치가 카즈야를 절벽 밑으로 던지기 전으로 건너가 그것을 막음으로 인해 원흉을 없앤다는 것이였다. 그러나 샤오유가 탄 타임머신이 헤이하치와 충돌하며 카즈야는 절벽으로 떨어져 버리고 다시 현재로 돌아온 샤오유는 타임머신으로 '역사는 바꿀 수 없다' 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 ↑ 제한되어 있긴 하지만 왠만한 헤이하치의 주력 기술을 가져왔다고 봐도 무방하며, 심지어는 3LK로 나가는 10단 콤보가 존재한다!
- ↑ 그래도 걷기와 대쉬의 존재가 있고, 차이가 있긴 하지만 걷기만 해도 프레임 손해가 심하기 때문에 일부 기술들로 캔슬하거나 움직임을 줄이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