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주식 관련 정보
파일:/image/009/2011/09/18/0090002538905 0.jpg
John Clifton Bogle[1]
1929년 5월 8일 ~
프린스턴 대학교 학사[2]
뱅가드그룹 설립자
1 개요
미국 뉴저지에서 태어나 세계 최초로 뮤추얼 펀드에 관한 논문[3]을 썼으며 프린스턴 대학교를 차석[4] 졸업했다. 지역 명문고인 블레어 아카데미를 졸업했으며, 야간과 주말 과정으로 와튼 스쿨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당시 펀드 업계 거부인 월터 모건이 이끄는 웰링턴 매니지먼트에서 23년간 일했다. CEO 자리까지 올라갔지만 인수합병 실패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세계 최대 인덱스 펀드 운용사인 뱅가드 그룹을 1974년에 설립했다. 1975년에 최초의 인덱스 펀드 뱅가드500을 대중에 소개했다. 설립 초기에는 바보같은 펀드를 판매한다며 사람들에게 비웃음을 당했지만 지금은 기존 펀드 최강자인 피델리티를 뛰어넘었다고 평가받고 있다.[5] 회장직에서 물러난 후 명예회장직을 유지하다가 지금은 뱅가드 그룹 계열사의 리서치 센터장을 맡고 있다. 그가 출연한 영상이나 칼럼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역설적으로 그의 아들은 중소형주 펀드를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매니저이다. 그의 펀드는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2 투자관
보글은 투자에서 단순함과 상식을 중요시하는데, 8가지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저가 인덱스 펀드를 골라라.
- 자문 추가 비용을 심사숙고해라.
- 과거 펀드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 과거 실적으로 일관성과 리스크를 판단해라.
- 스타[6]들을 조심해라.
- 자산 규모를 조심해라.
- 펀드를 너무 많이 갖지 마라.
- 펀드 포트폴리오를 사라 - 그리고 붙들고 있어라.
그 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 펀드는 낮은 수수료, 낮은 회전율을 갖춰야 한다. 연 수수료가 주식펀드[7]는 0.75%보다 낮아야 하며 채권펀드는 0.5%보다 낮아야 한다.
- 액티브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바보같은 일이며, 액티브 펀드가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장기간 기록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도 바보같은 일이다.
- 수많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개별 종목의 리스크를 완전히 제거하고 오직 시장 리스크만을 남겨 놓아야 한다.
- 오늘 뜨거운 종목이 내일도 뜨거운 경우는 거의 없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은 내재 가치에 회귀한다. 군중을 따라가지 마라.
- 시간은 투자자의 친구이지만 충동은 적이다.
- 우연히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는 있다. 하지만 1년에 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역사적으로 연평균 수익률이 10%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 20%의 손실을 감내할 수 없다면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 주식은 배당이 있고 채권은 이자가 있지만 통화, 원자재는 그런 것이 없으므로 반드시 투기적인 매매가 발생하게 된다. 통화, 원자 투자는 일반 투자자가 아닌 전문 트레이더만 접근하는 것이 좋다.
-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겠다면 전체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를 사야지 개도국, 업종, 원자재 또는 레버리지나 인버스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 ETF는 투자자가 잦은 매매를 하도록 유혹한다는 단점이 있다.
3 저서
- <Bogle On Mutual Funds> (1994)
- <Common Sense On Mutual Funds: New Imperatives For The Intelligent Investor> (1999) - 승자의 게임[8]
- <John Bogle On Investing: The First 50 Years> (2000) - 투자의 정석
- <The Little Book Of Common Sense Investing: The Only Way To Guarantee Your Fair Share Of Stock Market Returns> (2007) -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9]
- <The Clash of the Cultures: Investment vs. Speculation> (2012)[10]
- ↑ 방송에서는 그냥 Jack이라고 부를 때가 많다
- ↑ 졸업후 와튼스쿨을 다녔으며 2005년에 프린스턴에서 법학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 ↑ <투자 회사의 경제적 역할>
- ↑ 1951년 경제학과 magna cum laude.
- ↑ 뱅가드 그룹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엑슨모빌, 존슨앤드존슨, GE, AT&T, P&G, JP모건 체이스, 버라이즌, 화이자, 쉐브론, 디즈니, 펩시, 필립 모리스, 비자카드, 인텔, CISCO, 뱅크 오브 아메리카, 길리어드 사이언스, 알트리아, 씨티은행, 앨러간, 메드트로닉, 맥도날드, CVS헬스, 암젠, 월마트, 슐룸베르거, 애브비, 나이키, 셀진, 허니웰, 퀄컴,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 월그린, UPS, 코스트코, 몬델리즈, US뱅코프, AIG, 로스컴퍼니, 사이몬 프로퍼티, 애보트, 다우케미컬, 타임 워너, 포드, 킴벌리클라크, 메트라이프, 페이팔, 제네럴 모터스, 크로거, 뱅크오브뉴욕멜런, 델타 항공, 페덱스, 프루덴셜, 야후, 콘아그라, 닥터페퍼, 언더아머, 메이시백화점, 익스피디아, 월풀, 마이크론, 웨스턴 디지털, 할리 데이비슨등 대부분의 미국 대기업의 최대 주주이다.
- ↑ 스타 뮤추얼 펀드 매니저 등.
- ↑ 해외펀드 포함
- ↑ 2002년 워렌 버핏이 주주 서한에서 추천한 책.
- ↑ 2014년 워렌 버핏이 주주 서한에서 추천한 책.
- ↑ 2012년 워렌 버핏이 주주 서한에서 추천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