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불정령

infernal.gif파일:Attachment/드레드로드/infernal1.gif파일:Attachment/드레드로드/infernal.gif

워크래프트 3

오리지널 초기 지옥불정령. 워3의 동명의 유닛과 디자인이 유사한 것이 특징.
한때 "블리자드의 수호자"라는 무적의 NPC로 구현되어 비구현 지역으로 가는 길로를 지키는 모습도 보였었다. 한국 유저들이 근성의 시체끌기로 패스했던 것으로 알려진 그 몹이 맞다.


6.2 이전의 지옥불정령

tumblr_nms2jiSrAn1sme7ymo5_400.png
6.2 에 적용된 지옥불정령

Infernal.[1]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불타는 군단의 돌격 보병. 발음을 따지자면 인퍼널이 맞지만 초창기 한글패치에서 인페르날로 쓰인 이래 그냥 그대로 굳어버렸다.

1 워크래프트 3

워크래프트3에 등장하는 공포의 군주의 궁극기 인페르노(WoW번역 지옥불)를 시전했을때 소환되는 소환물. 그외에도 중립 크립으로 나오거나 스토리 모드에서 적으로 나오는 불타는 군단의 간부급 인물들이 사용하는 레인 오브 카오스로도 소환이 가능하다.

워3 레인 오브 카오스 메인메뉴에서 유성우처럼 떨어지고 있는 것도 이놈들이고, 워3 오프닝에서 박터지게 싸우고 있는 풋맨과 그런트 머리 위로 떨어져 이 둘을 끔살해버리는 충격적인 임팩트를 남기기도 했다.

운석이 떨어지는 순간 50의 마법 데미지와 함께 주위에 4초(영웅은 2초)의 스턴을 주면서 인페르날(!)을 소환한다. 소환될 시 범위 데미지와 스턴도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이 인페르날. 높은 체력과 무한 지속되는 이몰레이션, 카오스 데미지에 마법 면역까지 갖춘 소환물이다. 사기 캐릭터가 따로 없을 정도.

일단 기본적인 능력은 8레벨 크리처인데 말이 좋아 8레벨이지 10레벨 크리처랑 거의 맞먹는다. 체력 1500에 영구 지속 이몰레이션을 달고다니며 공격 타입은 축복 받은 카오스인 데다가 평타도 강한 주제에 공속도 빠르다. 헤비 아머를 가지고 있어서 마법 공격에 취약할 거 같지만 이녀석은 마법 면역이다. 유일한 약점은 대공 공격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소환자가 하필이면 드레드로드라서 실제 게임상에선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다만 오리지날 때는 디스펠이 돼서 샤먼의 퍼지 4방에 경험치로 전락하는 흑역사가 있었다. 하지만 확장팩 들어올때 쯤의 패치부터는 마법 면역 소환수는 디스펠이 안 되도록 변경되고, 확장팩 이후에는 데스나이트의 데스 코일이 먹히므로 체력회복이 가능하므로, 순식간에 경험치 셔틀에서 거리낄 게 없는 파괴신으로 환골탈태. 물론 궁극기에는 어느 정도 먹힌다.

비슷한 때 쯤에 방어 방식 패치로 원래 피어싱타입 공격에만 추가 피해를 받던 헤비 아머에서 아이콘 모양만 같은 헤비아머(이전 미디움 아머와 동일한데 마법 유닛 평타개념인 Magic 속성에 2배 피해)으로 교체되었는데, 유일한 약점인 Magic 계열 공격은 마법이뮨 유닛에게는 아예 공격하지도 못하기에[2] 딱히 피해를 더 줄 방법도 없다.

보통 게임에서 드레드로드는 버려지기 때문에 볼일이 없지만, 인페르날 스톤으로 소환하는 경우에는 상대하기가 좀 까다롭다.

스토리 모드 같은 쪽으로 가면, 아키몬드나, 티콘드리우스같은 불타는 군단 간부급 인물들이 레인 오브 카오스로 한번에 4마리씩 소환하기 때문에 실로 충격과 공포를 보여준다. 거기에 워크래프트3 마지막 캠페인에서 크립트에서 인페르날을 무한정 뽑아대면서 아군 방어진으로 돌진해오기에 충공그깽. 다만 상술된 대로 오리지널 시절에는 피어싱 공격에 추가피해를 입었던 터라 오크 캠페인 중 그롬 헬스크림을 악마의 피에서 해방시키는 미션에서 일정 시간마다 인페르날이 기지로 놀러오는데 감시탑 여러 개를 세워놓으면 순두부처럼 살살 녹으며 알아서 정리되는 안습함을 보여줬다(...)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흑마법사의 소환수들
일반악마 전문화 전용특수
일반임프공허방랑자서큐버스지옥사냥개지옥수호병지옥불정령파멸수호병
문양지옥 임프공허군주쉬바라감시자격노수호병 격노수호병 문양은 버그 때문에 베타 때 삭제되었다.심연불정령공포수호병


Kraator.jpg
상위종인 심연불정령(Abyssal) 출처:와우위키

사용 기술 (군단 기준)

  • 제물: 주변의 적을 불태워 1.6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힌다. (지속 효과)
  • 분통: 대상을 도발해 자신을 공격하게 하며, 대상에 대한 위협 수준이 증가하게 한다.
  • 유성 충돌: 강렬한 불꽃을 내뿜어 주변 적들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기절시킨다.
  • 마법 불지르기: 적의 마법 버프 하나를 제거한다.
  • 불타오르는 형상: 공격 대상을 자극해 위협 수준을 증가시킨다. 또한 회피 및 무기 막기 확률이 10% 증가하고, 받는 물리 피해가 20% 감소한다.

악마 속성의 몬스터로 등장. 바위로 구성되어 있는 듯하지만 엄연히 악마라서 채광은 할 수 없...지는 않고 몇몇은 가능하다.

불타는 군단의 악마들을 부린다는 설정의 흑마법사도 소환수로서 사용할 수 있다. 초창기에는 검은바위 첨탐의 하층에서 특정 몹이 주문서를 드랍하였다. 이후 패치로 인해 퀘스트가 생겼는데, 불타는 성전때까지만 해도 악령숲에서 퀘스트를 통해 레벨 55짜리 정예몹 크로쉬우스를 잡아야 배울 수 있는 퀘스킬이었다.[3] 배우기도 귀찮은데 재료인 지옥의 돌까지 쓰는데다 쿨타임이 1시간이었다. 워크래프트3처럼 주변에 화염 데미지를 주는데 이 데미지가 간지러운 수준인데다가 메즈를 풀어버리기 때문에 던젼에서도 못쓴다. 그냥저냥한 평타를 가졌지만 몸빵만큼은 공허방랑자를 능가하기에 탱으로 그럭저럭 써먹을 수 있으나, 또 다른 악마처럼 완전히 종속된게 아니라 스킬인 악마지배가 걸려서 나오는데, 이때의 악마지배는 시간이 지나면 풀릴 위험이 있는 스킬이었다. 한마디로 안정적으로 데리고 솔로잉 다니는 것도 불가능.

이런점들 때문에 이 때만 해도 실용성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 간지용 스킬이었다. 그 간지가 워낙 폭발해서 그렇지[4]

게임내의 묘사를 볼땐 불타는 군단의 양산형 병기인듯...

리치왕의 분노에 들어가서는 그냥 배울 수 있게 되었고 완전히 지배까지 걸려서 나온다. 단, 지속시간은 1분. 리치왕의 분노 때 까지만 해도 주문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아서 80렙이 써도 200의 데미지만 줬다. 쿨타임도 15분으로 감소.

대격변부터는 지속시간이 45초로 감소. 파멸의 수호병도 지배 없이 부릴 수 있게 되었다!

Drakedog의 PvP 영상에서도 오리지널 마지막 영상인 DrakeDog 6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소환시 주변 광역 2초 스턴을 이용해 일종의 스턴연계기로 사용한다.. 사실 광역 2초 스턴은 결코 나쁘지 않은 메즈이며, 아라시의 대장간 싸움 같은 난전 때 한번씩 써줄만 하다. 뒤에서 이걸 시전하는 흑마법사에게 어그로가 쏠릴 일은 적기 때문에...게다가 대격변 이후에는 증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데미지도 꽤나 버프되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특성 중 '흑마법서: 우월함'을 선택할 경우 '심연불정령'으로 소환된다.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공작 말체자르가 소환하는 지옥불정령이나 검은 사원의 궁극의 심연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몸에 붙은 불꽃 색은 붉은색. 그러나 지옥불정령도 심연불정령도 이전 확장팩처럼 강력한 모습은커녕 임프 한마리보다 약한 안습한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심히 안타깝다. 제물 공격력도, 평타 공격력도 2000이 채 안 된다. 만렙 체력이 못해도 300000인 판다리아에서. 단일 대상은 만무하고 광역 처리용으로도 쓸모가 없는 봉인기. PvP에서 광역 스턴 한 번이 필요할 때 이외에는 아무도 쓰지 않는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100레벨 특성인 '악마의 주인'을 선택하면 드디어 지옥불정령/심연불정령을 영구적인 소환수로 부릴 수 있게 된다! 이 점은 파멸의 수호병도 마찬가지. 광역 마법공격 패시브와 스턴기, 마법 무효화 특수능력, 위협수준과 방어력증가 스킬을 가지고 있어 공허방랑자나 지옥수호병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순간적으로 악마 두마리[5]를 부리는 필살기 하나가 줄어드는 느낌이드는건 별수 없는듯..여전히 비현실적인 감이 들 정도로 약한 단일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광역 딜링과 광역 스턴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특유의 간지와 오리지날 오프닝 영상 시절부터의 동경을 가진 흑마법사 유저들의 기대와 달리, 딜링이 너무 안돼서 별 쓸모는 없다. PvP에 쓰기도 애매하고, 그냥 옛날 레이드던전을 갈 때 뽑는 정도.

군단에서도 3분 쿨 일시적 수호자/역시 특성을 찍어(약간 바뀌어, 이제 흑마법서 계열 특성의 우월함을 찍으면 나오는 소환수가 된다) 영구 소환수인 것은 마찬가지이나, 딜량이 훨씬 올랐다. 처참하던 평타 공격력도 다른 악마 정도와 별 차이나지 않는 정도로 올랐으며, 제물의 딜량이 아주 쓸만해졌기 때문에 광역구간을 책임지는 소환수로 쓸만하다. 2타겟 딜량은 지옥수호병과 파멸의 수호병을 압도하며, 단일 대상일 경우에도 지옥수호병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

악령숲 특산으로 애완동물 대전을 통해 잡을 수 있는 '작은 지옥불정령'이라는 펫이 있다. 일단 간지부터가 나고 기술들도 쓸만한 편이기 때문에 잡으려는 사람은 많은데…. 개체수는 넉넉하게 나오지만 리젠시간이 너무 길어서 경쟁이 심하다.

군단 공식 트레일러에서는 바리안 린이 탄 비행선에 나타나 바리안 린을 몰지만 실바나스 윈드러너의 화살 세례와 바리안의 공격을 받자 비행선에서 떨어져 나간 프로펠러 위에 떨어지면서 그 여파로 프로펠러와 바다에 추락. 게임에 지옥불정령 탈것이 등장할 예정이다. 탈것으로 사용되는 지옥불정령은 목에 수갑처럼 생긴 거대한 구속구를 두르고 등에 의자를 얹은 채 고릴라 같은 자세그론링 스킨로 사족보행을 하고 있다.

i11233189781.jpg

3 기타

하늘에서 떨어지는 악몽. 불타는 군단의 워록이 소환한 구름에 가려져, 칼림도어 연합군은 지옥불정령이 떨어지는 걸 보지 못했다. 대포알같이 쏘아져 내린 지옥불 정령에 압사 및 충격파에 크게 부상당한 병사들 수만 해도 연합군의 반 가까이 되었다고.

고대의 전쟁 3부작 중 세계의 분리 편에 따르면 희한하게도 토석인(저주에 걸리기 이전의 드워프다)들이 쥐약. 토석인들이 작아서 허점을 잘 파고 들었고, 게다가 도끼나 전투망치같은 것을 선호했기에 지옥불정령의 단단한 외피를 뚫는게 더 쉬웠다고. 대전차오함마술?

하스스톤에서도 나온다 공격력 6 체력 6 마나 코스트 6으로 나오기도 하고 자락서스의 특수 기술로 마나 코스트 2로 뽑을 수 있으나 만약에 이 경우에 덱에 다시 들어갔다가 다시 뽑을 때는 마나 코스트가 6으로 된다.

악마 중에서 시네마틱 영상에 유독 자주 등장하는데, 첫 등장인 워크래프트3 레인 오브 카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리지날, 불타는 성전, 군단까지 대개 강력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워크 3에서는 한참 박터지게 싸우는 풋맨과 그런트를 관광시켰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인간 마법사의 마법을 연속으로 맞고도 꿋꿋히 마법사를 향해 전진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 거대하고 강력한 적이라는 모습은 마치 스타크래프트 시네마틱에서의 울트라리스크와 비슷한 느낌. 하지만 최종 병기인 울트라리스크와는 다르게 그냥 정예 병사 수준이라 실제 취급은 좀 안습하다.

  1. 스페인어 발음은 인페르날, 프랑스어 발음은 앙페흐날이다. 인페르노는 이탈리아어.
  2. 워크래프트 3의 '마법'으로 취급되는 공격은 데스 코일과 같은 직접 스킬 공격('Spell' 속성으로 분류)과 매지컬 유닛의 평타('Magic' 속성으로 분류) 두 가지다. 전자는 영웅이나 마법 저항 패시브를 지닌 유닛이 아니면 100%의 피해를 입히고, 후자는 평타이기에 방어 속성마다 다양한 피해를 준다. 영웅의 궁극기가 아닌 이상 둘 다 마법 면역에게는 공격 자체가 불가능하다.
  3. 이후 월드드랍으로 나오는 스킬 책이 추가되었다.
  4. 일화로 오리지널때 아라시 분지 전장에서 시작과 함께 제제소로 올라온 호드 앞에 그당시 최고의 개캐였던 악흑 3명이 등장. 도착과 동시에 3악흑이 모두 지옥불정령을 소환하고 3 악흑+3 지옥불정령의 빠와로 제제소로 올라온 호드를 모두 쓸어버리고 제제소를 땄으나, 이후 시간이 지나고 지옥불정령에게 걸린 지배가 풀려버리며 소환한 흑마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미 호드를 상대하느라 마나와 쿨타임 스킬을 모두 써버리고 체력도 많이 소비한 상태였던 얼라이언스 흑마들은 결국 지옥불정령을 처리하는데 실패하고, 이후 지원온 호드측 병력에 정리당하며 제제소를 호드에게 내주게 되었다.(...) 왜 지옥불정령을 안썼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
  5. 흑마법서:봉사 를 사용중이었다면 3마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