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희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陳壽姬
1955년 11월 12일 ~

대한민국의 교육자, 정치인이다. 본관은 여양 진씨이다. 종교개신교이다.

1955년 충청남도 대전시(현 대전광역시)에서 태어났다. 대전문창초등학교, 대전여자중학교, 대전여자고등학교,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석사,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캠퍼스 사회학 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요원,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이후 한나라당에서 제6정책조정위원장, 원내공보부대표 등을 역임하였다.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전당대회에서 이명박 후보를 지지하며 친이계에 속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특별시 성동구 선거구에 출마하여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인 통합민주당 최재천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이후 여의도연구소 소장,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친이계 공천 학살로 컷오프되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김동성에 밀려 공천에서 탈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