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블랙

혹시 블랙잭을(를) 찾아오셨나요?

1 미국의 영화배우

이름잭 블랙 (Jack Black)
본명토머스 제이콥 블랙
(Thomas Jacob Black)
신체168cm
출생1969년 8월 28일, 캘리포니아 주 산타모니카
학력UCLA 중퇴
국적미국
직업배우, 가수(소속 : 터네이셔스 D)
대표작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스쿨 오브 락, 킹콩, 쿵푸 팬더,무한도전
파일:/image/111/2009/01/30/1233302224120 1.jpg
그의 대표작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中
"DUDE!" [1]

1.1 개요

본명은 토머스 제이컵 블랙(Thomas Jacob Black). 1969년 8월 28일 생. 영화배우이자 코미디언, 그리고 뮤지션.

어릴 때부터 이미 엉뚱한 행동이 많았던 잭 블랙의 끼는 이미 코미디언과 배우의 길을 예고하는 듯 했다. 초등학생 시절 잭 블랙은 철로 만든 부속품 몇 개를 옷 속에 넣고 다니다가 선생님들 앞에서 저절로 떨어지는 것 처럼 몰래 떨어뜨리고 당황해 하는 표정을 지었는데, 선생님들이 자신을 로봇일지도 모른다고 믿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영화와 TV에서 소소한 조연으로 나오다가 점차 캐릭터를 인정 받아 주연급으로 발전했다. 90년대 중반부터 영화에 출연했던 모습을 지켜 보면 의외로 지금 모습과 달리 배는 나왔지만 체형이 날씬하며, 데드 맨 워킹 같은 작품에선 진지한 정극 연기도 한다. 킹콩 리메이크의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진지하며 단 한 장면도 웃기지 않는다(!). 다만 본인 스스로가 똘끼 넘치고 재미있는 캐릭터를 좋아하며 연기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 이미지의 배역에 많이 출연하는 편. 몸 개그도 개그지만, 영어권 출신자들에게서의 평가는 애드립의 황제. 일반적인 미국인은 시도하기조차 힘든 초막장 개드립을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재치있게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스쿨 오브 락 같은 영화에서는 대사의 80% 가량이 비속어다. 그것도 락 음악 덕후라는 캐릭터에 맞춰 미국 음악가들 사이에서 쓰이는 표현과 비속어로 갈고 닦은 애드립이라, 이해하는 사람들은 대사만으로 배꼽잡고 웃을 수 있다.

대표작으로는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스쿨 오브 락, 킹콩(피터 잭슨판) 등. 2008년에는 애니메이션 쿵푸 팬더의 주인공 포 역을 맡아 더빙했다. 대부분 웃긴역할이지만 킹콩의 감독의 역을 맡았을때는 야망이 넘치지만 결국 비열함을 감출수 없었던 악역 연기도 수준급으로 잘해내었다. 심슨의 한 에피소드의 엔딩에서는 한국어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안뇽 푸시켓~♩ #youtube

친구인 코미디언 카일 가스와 함께 어쿠스틱 메탈 밴드 터네이셔스 D(Tenacious D)로도 활동중이다. 잭 블랙이 한다니까 개그 밴드가 아닌가 생각하지만 실제로 수준급 실력의 밴드다. 음악 좀 했다는 사람들이 '잭 블랙이 밴드를 만들었다고? 어디 한번 들어볼까?' 하고 들었다가 깜짝 놀란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Tribute'의 위 아 벗 멘, 락! 으로 유명. 정규 앨범은 세 장 나와 있다. 밴드를 주연으로 한 영화 'Tenacious D in The Pick of Destiny'를 찍기도 하였다. 롹의 끼가 충만한 남자 똘끼도 더불어 충만.

영화 일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카일도 잭도 스스로의 본업은 음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처음에는 외모니 뭐니 하는것 때문에 개그 듀오로 오해받았지만, 팀 이름처럼 끈질기게(Tenacious[2]하게) 밴드를 운영해 온 결과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되었다. 사실 음악적으로도 웬만한 가수보다 낫다. 기타의 스트로킹 하나는 깔끔하고 힘이 넘치며 잭 블랙다운 느낌이 물씬 난다.(…) 보컬로서도 괜찮은 편. 특유의 미성과 샤우팅이 뛰어난 편이다. 영화 'High Fidelity(사랑도 리콜이 되나요?)'에서는 마빈 게이의 소울 명곡 'Let's Get It On'을 멋드러지게 불렀고 영화속 버전,풀버전 사운드트랙에도 수록되었다.링크

  • AC/DC 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듯 하다. Tenacious D in The Pick of Destiny에서도 위대한 밴드로서 언급하고, 스쿨 오브 락에서는 아이들에게 기타리프 알려 주는 장면에서 연주하는 여러곡이 AC/DC의 리프. 역시나 영화 마지막 아이들과 연주하는 곡도 AC/DC의 It's a long way to the top. 사실 AC/DC도 그렇지만 이 영화에서는 정통 락.헤비메탈 밴드들이 떼거지로 출연하며 그에 따른 인맥도 있는 편. 데이브 그롤의 찬조출연은 상상을 초월한다. 자세한 사항은 Tenacious D in The Pick of Destiny로 넘어가 볼 것.
  • 철권6의 이 잭 블랙이랑 엄청 닮았다.(모티브가 잭 블랙이라고 한다) THE X-FILES에서도 단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아케이드 게임센터 직원)
  • 영화 자칼에서는 테러리스트 자칼에게 원격조종 기관총을 만들어주는 기술자로 등장. 자칼 앞에서 나대다가 자기 작품의 실험대가 되어 팔이 날아가고 살려달라고 애원하다가 결국 총알받이가 되어 끔살당한다(...).
  • EA의 게임 〈브루탈레전드〉의 주인공으로 나온다.
  • MTV에서 제작한 반지의 제왕 1편 반지원정대 개봉 기념 패러디 물에서도 주인공으로 나왔다. 리븐델까지 반지를 가져오는 데 성공한 잭 블랙은 너무도 기쁜 나머지 완전히 술에 취하여 반지를 들고 피어싱 해주는 가게로 리븐델에서? 직행하여 반지를 자신의 검열삭제에 끼우는 만행을 저지르는데......완전히 잭 블랙 스타일이다. 반지의 제왕 확장팩 트릴로지 블루레이 디스크 기념으로 수록(DVD 확장판에서도 이스터에그로 숨겨져 있다)되어 있다. 그리고 막판에는 헛짓을 한 댓가로 사회주의 낙원에 간다
직접 본 관객의 평가에 따르면 모든 것이 완벽했다고 한다(...). 기획 측에게 전화로 배역을 권유받자마자 '난 헤롯 역을 하려고 태어났어요' 하고 바로 승낙했다고. 사진만 봐도 완벽하다 실제 공연에서는 예수에게 '나가!'라고 외칠 때 예수 자신이 성전에서 잡상인들을 쫓아낼 때의 샤우팅을 패러디했다고 한다(...).
  • 2016 1월 21일 무한도전에 게스트로 출연했으며 쿵푸팬더3 개봉에 맞춰 홍보차 왔다가 무한도전에도 출연을 하기로 한것으로 보인다.

  • 2016년 1월 쿵푸팬더3 홍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였다. 무한도전에 출연했는데 이때 닭싸움, 베게 싸움, 스타킹 쓰고 촛불을 끄기, 물공 맞기 등등 여러 예능 소품을 즐기고 갔다 무한도전 멤버랑 노는데 위화감이 없다. 특히 한국 음악 맞추기에서 음악 신과 접신하는 모습도 보였다. 마지막은 거짓말 탐지기로 마무리했는데 이때 무한도전을 즐겼냐는 질문에 진실로 나왔다. 다만 집에 초대하겠냐는 질문에는 거짓으로 나왔다. 아내의 허락이 필요하다고. 무한도전 예능학교 스쿨 오브 樂 참조.
  • 그런데 한국 기준 6월 5일 오후에 정식 트위터에 잭블랙이 사망했다는 추모의 글이 올라오면서 사망설이 퍼지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마침 무한도전의 미국 촬영이 취소되었다는 뉴스도 나와서 '잭 블랙 2편을 찍으려다 사망으로 무산된 거 아니냐?'란 추측까지 나왔지만 11시 30분경 올라온 트윗의 내용으로는 단순히 해킹당한거라 해명하면서 단순 해프닝으로 종결.

1.2 인간 관악기 Octagon!

유튜브의 유명 인간 관악기 Octagon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세서미 스트리트에서 "팔각형"(Octagon)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을 활용한 것.
가끔 배우 타이 버렐(Ty Burrell)[3]육각형(Hexagon)을 소개하는 영상도 같이 합성되는데, 잭 블랙의 Octagon에 대항하는 안티테제로 등장한다.

이하 패러디 목록.

1.3 잭 블랙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

1.4 그가 출연한 작품들

2 미국의 영화배우

1958년범죄 영화 론리하트에서 조연인 제리 역으로 출연했다. 역시 1의 항목 덕에 이름이 알려진 케이스
  1. 그의 캐치프레이즈. 잭 블랙 성대모사다 하면 무조건 듇! 외치고 시작한다.
  2. Tenacious 끈질긴, 무엇인가를 꽉 붙잡고 놓지 않는, 정도의 뜻을 가진 형용사.
  3. 모던 패밀리필 던피 역으로 유명하다.
  4. 재업로드 버전
  5. 유명 YTPMV 제작자들이 대거 참가한 콜라보레이션. 압도적 스케일을 자랑한다.
  6. 동일 그룹의 두번째 콜라보레이션.
  7. 한국인 작품으로, 원곡은 Focus이다.
  8. 위에서 언급한 타이 버렐이 잠깐 출연한다. 원곡은 Courte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