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행정

평창군
평창읍
미탄면방림면대화면봉평면
용평면진부면대관령면

1 개관

1읍 7면이다.

2 각 읍면 소개

2.1 평창읍

예로부터 평창군의 중심지이다. 평창향교, 원당계곡, 하일계곡, 뇌운계곡이 있다. 그런데 위치로 보나 개발상황으로 보나 군청소재지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안습한 신세인 것 같다.사실 다른 평창군 내의 면들은 평창읍보다 더 안습한 신세지만 진부면이 평창읍보다 규모가 더 크다. 인구수(2011년 당시 9106명)도 진부면(2011년 당시 9820명)에 밀린다. 31번 국도를 통해 영월군 북면과 접한다. 남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의외로 충청북도 제천시와 가깝다. 50km도 안 된다.

2.2 미탄면

면소재지는 창리이다. 청옥산, 평창동강 민물고기생태관, 백룡동굴이 있다. 웰컴 투 동막골을 찍은 장소는 율치리에 있다. 415번 지방도를 통해 영월군 북면, 42번 국도 비행기재터널을 통해 정선군 정선읍으로 갈 수 있다.

2.3 방림면

면소재지는 방림리이다. 31번 국도42번 국도[1]가 분기한다. 420번 지방도를 통해 횡성군 둔내면과 접한다.[2] 직선거리상 원주시와 가장 가깝다.

2.4 대화면

면소재지는 대화리이다. 2010년도에 서울대학교 바이오농공단지 입주지역이다. 한때 서울대 이전 떡밥이 있던 지역. 그러면 서울대가 아니잖아 한자로는 大和面. 물론 일본과는 관계없고 조선 중기부터 사용된 이름이다. 금당계곡[3], 덧개수터널이 서쪽의 개수리와 동쪽의 대화리를 연결한다. 대화리가 면의 중심지로 대화시외버스터미널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5일장으로 유명했던 지역이다.

2.5 봉평면

면소재지는 창동리이다. 휘닉스파크, 평창무이예술관, 허브나라농원, 흥정계곡, 봉산서재, 팔석정, 영동고속도로 면온IC가 있다. 봉평장과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으로 유명하며 이효석문학관과 효석문학 100리길도 조성되어 있다. 얼마나 유명한가 하면, 봉평을 언급할 때 '평창'은 빼 버리고 그냥 강원도 봉평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잦다. 물론 봉평이 작다 보니 '평창 봉평'이라고 말할 때도 많다. 서쪽으로 횡성군 둔내면과 접한다. 보래령터널을 넘으면 홍천군 내면이 나온다.

2.6 용평면

면소재지는 용전리이다. 하지만 영동고속도로 평창IC(구 장평IC)와 장평버스터미널이 있는 교통의 요지인 장평리 일대가 더 번화하다.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 정강원, 이승복 기념관, 계방산, 영동고속도로 평창IC, 속사IC가 있다. 운두령을 넘으면 홍천군 내면이 나온다. 장평버스터미널은 강원도내에서 시외버스를 탈 때 꽤 환승을 많이 하는 곳이기도 하다. 아직 개통되지는 않았지만 평창역이 여기에 위치한다. 소형 극장이지만 평창에서 유일하게 영화관이 위치해 있다.

2.7 진부면

사실상의 위너 면소재지는 하진부리이다. 영동고속도로 진부IC가 있다. 남쪽에는 장전계곡, 막동계곡, 수향계곡과 같은 계곡이 있으며, 북쪽은 오대산국립공원, 월정사, 상원사 등으로 유명하다. 남동쪽으로 정선군 여량면과 접한다. 교통과 군수의 정책 등의 이유로 인구가 평창읍보다 더 많다. 평창군 북부의 중심지. 그 외 진부 당귀지리적 표시제/대한민국 38호이다. 월정사와 매우 가까우며, 진부면 한 가운데에 있는 오대천에서 겨울방학시즌에 평창송어축제가 열린다. 평창군에서 따지면 큰 초등학교인 진부 초등학교가 있고, 호명리엔 호명 초등학교가 있다. 진부면에 있는 초등학교가 더 있긴한데 그 규모가 매우 작다. 진부 중,고등학교가 규모가 평창군내에선 큰 편이라 고등학교까진 학교가려고 매일 멀리 갈 필요는 없다. 하지만 학교 교육환경이 안 좋아서 중학교 성적우수자들은 근처의 평창고등학교나 타지로 떠나는 편이다. 참고로 다른 고등학교로 진학했다가 다시 전학절차를 밟고 돌아오려해도 자존심 때문에 안 받아준단다. 똥통학교에 자존심이 남아있긴 한가보다. 참고로 수능날엔 수능치러 강릉까지 가야한다.안습 그래도 이 바닥이 다 그렇듯이 어차피 수시로 대학을 가기 때문에 수능성적에 영향은 없다고 봐도 된다. 사실 수능은 서울권 애들이랑 경쟁이 안되니까 어쩔 수 없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해 진부역이 진부면에 신설 될 예정이다.

2.8 대관령면

면소재지는 횡계리이다. 영동고속도로 대관령IC(구 횡계IC)가 있으며 이 지역을 지나면 강릉시로 진입한다. 한국자생식물원, 황병산, 용평리조트, 알펜시아 리조트, 도암댐[4], 삼양 대관령 목장 등이 있다. 원래 도암(道岩)면이었는데 대관령의 이름을 따서 2007년에 대관령면으로 개칭하였다. 이 과정에서 강릉시의 반발이 있었다.
  1. 문재터널을 넘으면 횡성군 안흥면이 나온다.
  2. 웰리힐리파크가 바로 보인다.
  3. 봉평면, 용평면까지 위치한다.
  4. 이 댐과 연계된 강릉수력발전소는 한국지리 시간에 경동 지형을 이용한 유역 변경식 발전소의 예시로 등장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