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당/기타 창작물

< 한당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서 등장하는 한당을 정리하는 항목.

1 게임

1.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115-Han-Dang.jpgHan_Dang_%28ROTK11%29.png
삼국지 9,10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초반 시리즈에는 개안습이다 싶을 정도로 안습한 능력치를 가졌었다. 낮은 능력치의 원인은 일본에서 널리 읽힌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에서 한당이 육손을 젊다고 갈구는 역할만 하기 떄문에 나쁜 이미지가 심어진 것.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능력치를 매기는 것을 감안할때 그저 개안습.

그러다가 슬슬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능력치 상승과 동시에 정보, 황개와 차별화가 이루어지는데, 정보가 지력 쪽, 한당이 무력 쪽으로 특화되고 황개는 이 두 명의 중간 정도의 무력과 지력을 가지게 되었다. 후반 시리즈에서는 무력이 90대는 안 되지만 80대 중후반을 마크하는 노장으로 출장. 해전 능력이 따로 있는 경우엔 당연히 우수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삼국지 1의 한당은 그냥 조무래기 장수 1. 황개와 쌍벽이라는 설정은 온데간데 없다. 능력치도 삼국지 1에선 50 넘는 능력치가 없다.

삼국지 2에서도 지무매 47/57/51이라는 하급 수준에 얼굴마저 클론 무장. 황개는 적벽대전 포스 때문에 조무래기 장수가 되는 걸 모면했지만 한당은 얄짤없다.

삼국지 3에서도 마찬가지로 쓸모없는 잡장1에 불과하다. 육지59, 수지34, 무력60, 지력42, 정치63, 매력56, 야망7, 운6, 냉정6, 용맹5라는 한심한 수치. 3의 능력치배분이 좀 괴이하긴 해서 개인이 만든 3의 능력치 변경패치가 돌아다니긴 하나, 공식상으로는 Windows 이식판은 물론 리메이크판인 DS판에서도 전혀 능력치 변경은 없다. 그나마 나중에 유저들끼리 손을 봐서 육지79 수지83 무력83 지력62 정치63 매력76 야망7, 운11, 냉정9, 용맹11 이런식으로 바꿔서 사용하긴 한다.

삼국지 5에서는 무력이 70대로 상승했지만 보유진형이 좋지 않다. 형액과 수진. 우주방어라면 요긴하다.

삼국지 6에서는 무력은 쓸만해졌지만[1] 꿈이 할거라서 전투에 참가하면 안되는 무장중에서 하나이다. 또 불만이 많아서 배신을 잘하거나 기력 회복이 안된다. 차라리 내정용으로 쓰자. 손책의 성장특성[2] 마냥 한당의 꿈만 의협 정도로 바꿔주면 아주 쓸만해진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 78/86/54/56으로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높은 무력이 시대가 시대인지라 빛이 좀 바랜다는 게 아쉽다. 분투와 투함을 가지고 있다. 제사가 아닌 기사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오나라 장수와 병법 연계를 노리기는 좀 안 좋다는 것도 아쉬운 점.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6/86/59/63/67에 특기가 10개라 그냥저냥 쓸 만하다. 치안 특기와 전투용 특기를 제외하면 특기 배분이 좋은 편은 아닌 게 아쉽다.

삼국지 11에서는 통솔력 70대에 무력 80대의 장수지만 특기가 잉여력을 보여주는 수장. 수장도 장은 장이라 물 속에서는 꽤나 쓸만하다. 그러나 다른 병종적성이 안습하므로 항구 공략, 항구 방어용으로만 쓰자. 또 정치는 최근작부터 50대으로 낮아져 안습. 다만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8개의 시나리오에서 한 세력으로만 등장하는 장수라는 점은 특기할만하다. 근데 남만정벌때는 2년만에 죽어서 쓸수가 없다 장합도 다 등장하긴 하는데 꽤 자주(..) 세력이 바뀌었기 때문에 제외. [3]

삼국지 12에서는 서황과 같이 평범한 일러스트로 나와서 많이 까였다. 활의 명수인 장수가 창을 들고 있는것도 아이러니. 전법은 창군견수.

삼국지 13에서의 능력치는 76/85/61/51. 활을 잘 다뤘는데도 불구하고 궁병적성만 유독 B급이고 나머지는 A급이다. 전법은 역경지휘로 코스트 대비 매우 좋은 전법이나 중신특성이 없는 것이 안습.

1.2 영걸전 시리즈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커다란 콧수염의 일러스트가 인상적이며, 맥성 전투 및 서릉 전투, 이릉 전투에서 전차로 등장한다.[4] 육손의 부장으로 나오며, 동시에 육손을 무시하는 설정이 붙어있다. 육손에 전략에 반발하다 할 말을 잃자 '글만 읽던 풋내기 주제에라며 혼잣말하다가 육손이 '너 지금 뭐랬냐?'고 몰아붙이자 '아,, 아무말도 안했습니다!'라고 시치미 떼는 장면은 나름 개그 포인트(...). 이후 이릉 전투에서 화계로 유비의 진을 불태우는 것을 보고 육손의 능력을 인정하게 된다. 근데 애초에 무력도 영걸전에서 한당은 60, 육손은 80으로 개발리니깐 둘이 계급장떼고 맞장떠도 지게 되어있었다.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웃기게도 일반 궁병의 일러스트를 가지고 이릉 전투에서만 등장한다. 능력치도 별로인지라 한당이라는 이름이 붙지 않았더라면 일반 적과 구분이 안 될 정도(...)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영걸전에서의 일러스트를 되찾은 상태로, 적벽대전에서 주태와 장흠을 품위없다고 비웃으며 정의의 이름으로 역적 조조에게 천벌을 내리겠다며 간지나는 대사를 치며 등장하지만 첫등장인 전투인데도 퇴각시 사망처리되고 용린갑옷을 남긴다. 클래스는 궁기병계이며 영걸전 때와 비교하면 무력이 84로 크게 상향되면서 이름값은 하는 수준.

1.3 진삼국무쌍 시리즈

한당(진삼국무쌍) 문서 참조.

2 만화

2.1 삼국전투기

처음에는 손견의 휘하 레인저 4인방(한당, 황개, 정보, 조무) 중 한 명으로 등장한다. 이릉대전 에서는 오나라에서 라인업을 짤 때 반장과 같이 포함되자 반장에게 "엥? 당신들 아직 살아 있어?"라는 말을 듣는다. 그 이후 이릉대전에서도 활약을 했다. 이릉대전에서는 손권이 총사령관을 정할 때 나이가 너무 많다는 이유로 배제되었다. 당시에는 칠순도 나이가 엄청 많은건데 한당은 이 때 팔순이였다.

삼로전투가 끝나고 나서 "이 이상은 힘들어서 못해먹겠다."라는 말을 남기고 은퇴한다.#

그리고 조비가 죽고 나서야 죽는 위엄을 보여줬다.# 저승가서는 황개, 정보와 합류했다. 해설에서 한당이 오나라의 큰 별이라 소개하자 반장이 "큰 별은 개뿔!"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가 서성에게 한소리 듣는다.

2.2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

노장으로 등장하는 동료 정보, 황개랑 달리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한당이 맞나 의심스러울 정도로 젊은 미청년으로 등장한다. 주태, 서성, 정봉과 동갑내기로 보일 정도다. 주태도 미청년으로 그려졌으니.(...) 이릉 전투 쯤 되서야 나이 든 모습으로 나온다.

3 영상 매체

3.1 삼국

배우는 유군, 한국 더빙판 성우는 김영진이며, 후반엔 심승한으로 변경.

드라마 삼국에서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오나라 부분이 나올때 거의 매번 나오는 장수. 첫 등장은 손견이 유표의 계략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때. 손책과 합쳐서 유표군을 물리치고 황개와 함께 손권을 유표군에 손에서 무사히 구해낸다. 손책이 아버지 시신을 찾겠다며 닥돌하는걸말 타고 이미 떠난 배를 뒤쫓아서 어쩌겠다는거야 황개와 정보와 함께 뜯어말린다.

이후에 이릉전투때 비중있게 다시 등장. 황충이 손권군을 꾀어내기 위해 유인책을 쓰며 부상가지 당하자, 주태와 함께 보기 좋게 걸려든다. 주태에게 "우리 여기가 죽을 자리같다" 하면서 각오하지만 정보가 구하러 오는데 정작 여기서 죽은건 정보(...)괜히 유인걸렸다가 애꿎은 동료만 보냈다 이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4 기타

  1. 그것도 전시리즈에 비해 다른 무장들의 무력이 대폭 하락하여 언제까지나 "쓸만해"진거지 캐안습인 한당의 재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거다.
  2. 조숙을 유망주 또는 신동 정도로 변경.
  3. 하진한복원소조조이다. 이렇게 보니까 박쥐다.
  4. 다만 서릉 전투, 이릉 전투 전에 제갈근의 화친을 받아들이면 전투가 발생하지 않는 것과 동시에 한당의 영걸전 등장도 리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