鷺梁津뉴타운 / Noryangjin Newtown
파일:20080619 1555 001.jpg
파일:20080609 1121 361.jpg
조감도
1 개요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과 대방동, 상도동 일부에 추진중인 뉴타운 재개발 사업. 서울특별시 뉴타운사업 2차지구로 지정된 곳이다. 원래라면 2012년 전부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2008년 금융위기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2 목적
노량진 지역은 경부선 철도가 부설되면서[1] 난개발로 급성장한 지역이다. 그런데 경부선 철도 맞은 편 여의도가 철저한 계획도시로 부상하면서 노량진은 '여의도의 그늘'로 불릴 정도로 슬럼화가 되었다. 그 이후로 들어온 것은 고시촌.
이 고시촌을 헐고 노량진을 새로운 계획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가 뉴타운 재개발지구로 지정하게 된 것이다.
3 진행
길음뉴타운, 은평뉴타운, 왕십리뉴타운 3개 시범지구 다음의 2차 뉴타운지구로 지정되었다. 지정된 때는 2005년 8월.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로 사업시행에 관하여 추진위원회 간 내분이 일어나 용적률과 기부채납문제, 분담금 문제 등으로 사업이 막혀버렸다. 그나마 노량진뉴타운 2지구와 6지구는 추진이 계속 되는 쪽으로 정리가 되었지만 2,6지구는 상당히 작은 구역이라서 그렇고, 핵심인 1지구, 3지구 재개발에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4 교통
4.1 철도교통
북쪽에 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지하철 9호선 노량진역, 남쪽에는 서울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있다. 강북, 강남, 여의도 3핵으로 모두 접근이 가능하기때문에 교통은 매우 편리한 축에 든다. 그리고 서울 경전철 서부선이 이 노량진뉴타운을 남북으로 관통할 예정이다.
그러나 수도권 전철 1호선 노량진역 민자역사 개발계획이 무산되면서 철도교통을 통한 상권 개발이라는 계획에 먹구름이 치고 있다.
4.2 도로교통
노량진뉴타운 개발에 따라 남북축 장승배기로의 선형을 직선화 및 확장하며, 북쪽에는 노량진로, 남쪽에는 상도로가 지나간다. 올림픽대로가 북쪽에 있으나 경부선 철도를 건너서 여의상류나들목을 통해 진출입하여야 하여 살짝 불편하다.
5 학교
6 기타
노량진뉴타운이 완성되면 속칭 노량진으로 불리는 고시촌 분위기는 없어질 예정이었다. 애당초 그 고시촌과 고시촌 상권으로 인한 동작구의 이미지 하락을 명분으로 고시촌을 싸그리 밀어버리고 추진하는 뉴타운 사업이기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러나 경제불황 등의 이유로 노량진 고시촌을 찾는 수요가 점점 상승하는 추세인데 고시촌을 깡그리 없앨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결국 노량진 고시촌 지역은 뉴타운에서 빠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