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통/기타 창작물

< 능통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능통을 다루는 항목.

1 게임

1.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Ling_Tong_%28ROTK11%29.png
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무력은 80대에 나머지 능력은 고만고만한 B급 장수. 삼국지연의에서 장료와 제법 대등하게 싸운 경력이 있기 때문에 박하다 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한 번도 클론 무장이었던 적은 없었다.

삼국지 2에서는 무력은 89인데도 일기토는 조낸 쎄다. 관우를 씹어먹고 94로 승격하질 않나...[1] 무력에 대한 보정치가 있어서인지 어지간한 90대 중후반 장수들에게 밀리는 일이 거의 없다.

삼국지 3에서는 무력이 80대라는 것 말고는 상당히 박하다. 시나리오3 이후에서는 손권의 부하이지만 시나리오1과 2에서는 미등장, 다만 아버지인 능조손견, 손책의 영지에 재야장수로 존재한다. 따라서 능통은 거의 무조건 처음부터 오나라에 소속되어있는 것과 다름없다. 능력치는 육지71 수지70 무력81 지력65 정치57 매력74에 야망10 운7 냉정7 용맹11로 아버지보다 머리는 잘쓴다. 하지만 아버지와 능력치가 대동소이하다.

삼국지 9에서 보병 최강인 병법 분신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영웅집결에 손견,손책,감녕,서성들과 조합하면...ㅎㄷㄷ 장비처럼 노병계나 궁기병계 병법이 없어 공성전에서는 매도나 써야 한다는 게 흠.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7/88/56/50/71. 무력은 오나라에서도 수위권이지만, 통솔이 조금 아쉽다. 특기 10개는 모두 통솔,무력에 의존하는 특기들이라 적절하다.

삼국지 11에서는 취급이 굉장히 좋아졌다. 일단 무력이 89라서 오나라에서는 손견, 손책, 감녕, 태사자, 주태 다음가는 수치이고 무엇보다도 전까진 그닥 멋있지 못하던 일러스트가 절세미남으로 바뀌었다. 아버지인 능조의 일러스트와 비교해보면 입양이라고 해도 믿을 수준(…).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진 삼국무쌍에서의 취급이 좋아지면서 덩달아 덕을 본 케이스인 듯. 문제는 얼굴을 안 이어받은건 좋은데 별로 안 좋은 특기인 소탕은 아버지 능조에게 그대로 물려받았다.[2] 파워업키트이면 연구를 통해 다른 특기를 주는게 좋다. 좀 괴이한 건 분명 연의 설정대로라면 감녕과 혐오무장 사이였다 바뀌거나 해야 할텐데 그냥 처음부터 서로 친애무장 사이다.[3] 하나 덧붙이자면, 감녕보다 지력이 낮은 반면 정치력은 훨씬 높아서 서로의 능력치 총합은 똑같이 332가 나온다. 본격 애증관계 반영?

삼국지 12에서는 황조를 토벌한 후 손권군내에서 연회를 벌이는 중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칼춤을 추면서 감녕을 노리는 모습이 일러스트로 나왔다.하지만 옷이 병졸복. 능통 안습. 여전히 능력치는 여전하지만 그의 성격대로 전법이 돌파.[4] 물론 감녕에게 밀리지만 기동력상승에 병과가 기병. 신속, 수련도 가지고 있어서 백도어에 능하다.마스터 능 다만 높은 무력에 비해 호걸이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대목.


삼국지 13에서는 77/89/60/40의 능력치로 나왔으며 12때의 병졸복장으로 검무추던 일러스트때와는 전혀 다르게, 젊을 때의 얼굴과 나이가 든 얼굴, 그리고 고위직 때의 이미지 교체까지 있어서 나름 대접을 받은 모습을 보인다. 호걸도 레벨이 3이기에 의외로 1인 주태(!)보다 높은 모습을 보인다. [5] 다만 전법이 꾸준히 별로라 능력치만으로 승부해야 하는 것은 11때부터 이어져오고 있는데, 연격이라는 전법을 부여받았으나 없다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오나라에는 라이벌인 감녕의 열장돌격 등 좋은 전법이 워낙 많으니 그 쪽에 투자하자. 전투특기는 호걸 외에도 신속 5, 수련 7, 일기 6으로 나쁘지 않은 편이라 주장을 맡을 급은 충분히 된다. 인지도 높은 장수인 만큼 중신특성도 호단맹진을 가지고 있으나, 통솔이 낮아서...

1.2 영걸전 시리즈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무력 81의 기병대로서 등장하는데, 오군에 주태와 함께 단 둘밖에 없는 네임드 기병임에도 불구하고 주태와는 달리 아이템을 안 들고 있어서 주태만큼 위협적이지 않다. 나중에 오나라와 화친하여 위나라를 토벌할 때엔 아군에 들어오기도 하는데(바로 화친하거나 서릉전투까지만 치를 경우 아군이 된다), 아이템이 없는 건 이 때문인 듯하다. 영걸전에서 아군(NPC 제외)으로 쓸 수 있는 장수는 모조리 다 빈손이니... 근데 장료도 허창에서 관우로 꼬실수 있는데 왜 적으로 나올땐 아이템이 있는걸까 장료 능력이 좋아서 아이템이 있는 걸로 착각한걸지도.. 적일 때도 아이템 없다!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무력 90이다. 영걸전에서 오 무장으로 무력 90을 넘는 장수가 감녕 하나뿐임을 생각하면...

1.3 진삼국무쌍 시리즈

능통(진삼국무쌍) 참조.

1.4 삼극희

미청년 무장으로 등장한다.

2 만화

2.1 화봉요원

꽤 어린 시절부터 등장. 작중 손권, 육손과 함께 손 꼽히는 쇼타캐(…) 주군인 손책이 자신의 아버지를 자살 임무로 보냈다는 사실을 알게된 후에도 달관한 모습을 보여준 그였지만, 손책이 그런 아버지의 유해마저 책략의 도구로 악용하였을 때는 참지 못하고 눈물을 흘리며 그에게 칼을 들이대고 그를 저주하기도 했다. 게다가 나중에는 우길의 최면으로 손책을 죽일 뻔 했고, 겨우 최면에서 치료되어 손책과 마음을 트게된 직후 손책은 그가 보는 앞에서 화살에 얼굴이 꿰뚫렸다. 이래저래 기구한 소년.

2.2 삼국전투기

능통(삼국전투기) 문서 참조.

2.3 창천항로

적벽대전이 일어나기 직전에 오나라의 수많은 무장들과 함께 등장. 오의 모든 장수들이 그렇듯 적벽대전에서 종횡무진하며 날뛰고, 합비 전투에서는 악진을 제압하는 듯 싶었으나 창에 몸이 꿰뚫린 악진이 무한 박치기(...)로 역공. 결과적으로 이 상처(+유수전투 당시 돌던 역병)로 악진은 병사하니 이긴 셈...이려나?

여담으로 작중 감녕과의 은원관계는 나오지 않는다. 아버지인 능조가 감녕에게 당한 사실은 언급되지않고 그저 '여항의 협객 능조의 장남으로 그의 병사를 물려받았다'고만 언급되기때문.
  1. 삼국지 2에서는 자기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를 일기토로 이기면 그 차이의 딱 중간만큼 무력이 상승한다.
  2. 참고로 소탕은 감녕의 특기인 위풍의 마이너 버전
  3. 유찬을 추천을 한적이 있어서 유찬과 친애무장이다. 근데 유찬의 친애무장에 감녕이 있다.
  4. 자신의 공격력,파괴력,기동력상승 효과을 늘려주는 전법
  5. 의외로 무력이 높다고 호걸이 높은건 아니며, 하후돈도 호걸 3 , 하후연도 호걸 4인 정도이다. 물론 여포/오호장군/장료 같은 무력깡패들의 경우 호걸 레벨이 높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