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카이오

해적전대 고카이저 주역 메카
고카이오
(캡틴킹)
호수신
(수호신)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역메카
제34작 천장전대 고세이저~제35작 해적전대 고카이저~제36작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고세이그레이트
(미라클킹)
고카이오
(캡틴킹)
고버스터오
(고버스터킹)

500px

높이 : 45m
폭 : 28.5m
두께 : 14m
무게 : 2100t
스피드 : 400km/h
파워 : 10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고카이오

해적전대 고카이저의 주역 1호 메카. 5대의 고카이 머신이 합체하여 완성된 거대 로봇으로 합체구호는 "해적합체!" 미국판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에서는 레전더리 메가조드(Legendary Megazord)라 불린다. 전용 테마송은 해적합체!고카이오!

합체할 때는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서 합체한다. 그 성능은 1화 초반 우주제국 잔갸크의 대규모 선견대를 상대로 홀로 전대무쌍을 찍을 정도로 강력하다.[1]

조종방식은 해적답게 를 돌려서 조종한다. 주무기는 허리에 수납된 두 자루의 사벨로, 한 쪽 사벨에는 갤리온의 함수 깃발로 이루어진 핸드가드가 붙어 있다. 또한 새로이 등장하는 전대의 위대한 힘에 각성하여, 해당 전대의 레인저 키를 키 홀더에 삽입하면 전대 메카의 힘을 얻을 수 있다. 이때 각부의 해치를 전개하면 그 전대의 힘을 재현한 메카(마지 드래곤, 패트 스트라이커 등)가 소환되어 다양한 합체 바리에이션을 이룰 수 있다.[2] 다만, 메카의 힘을 사용하려면 레인저 키에 감추어진 슈퍼전대의 위대한 힘을 얻어야만 한다.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VS 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에서 환상의 레인저키가 진정한 힘을 발휘하여 생긴 슈퍼전대 메카 레인저키로 다이보우켄으로 변신하였다.

국내판의 이름은 캡틴킹이다. 그밖에 슈퍼로봇 초합금으로 발매한 바 있다.

일본판/국내판 완구에는 등 부분의 다이얼을 돌리면 양 팔과 다리, 몸통이 열리는 기믹이 있어 그 자리에 합체용 메카를 끼우는 방식이지만, 미국판 완구에는 이 기믹이 완전히 삭제되었기 때문에 그냥 위에 덮어씌우는 식으로 합체시켜야 한다.

그리고 미국판 한정으로 파워레인저 지오 전용 오리지널 메카가 생겼다고 한다. 원작인 초력전대 오레인저가 위대한 힘 에피소드가 나왔지만 전용 메카가 없는 것에 비하면 참 안습.

1.1 필살기

  • 고카이(캡틴) 스타버스트: 고카이오의 메인 필살기. 전원의 기본 레인저 키를 콕핏 내부의 중앙에 있는 홀더에 삽입하여 몸 전체의 해치를 전개시킨뒤,[3][4] 흉부에 장비된 대포를 연속 발사해서 포격하는 기술.[5]
참고로 슈퍼로봇 초합금으로 파츠 교환 형식을 통해 재현이 가능하다. 발사 이펙트 파츠나 몸 전체의 해치 개방 및 안에 포탄이 꽉 찬 모습 역시 재현 가능.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스타버스트(Super Mega Star-Burst).
  • 고카이 래(來) 격격수(캡틴 와일드 비스트): 수권전대 게키레인저(파워레인저 와일드 스피릿)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게키레인저의 게키 비스트들이 고카이오 해치로부터 뛰쳐나와 공격한다.이쪽은 완구 디자인을 하지 못했는지 안한건지는 모르겠지만 게키 고카이오가 아니다. 안습.
미국판 명칭은 정글퓨리 파이널 스트라이크.
  • 고카이 격주베기(캡틴 격주 블레이드): 격주전대 카레인저(파워레인저 카레인저)의 필살기. RV 로보의 필살기인 'RV 소드 격주베기'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두 자루의 사벨을 양 손에 들고 고속으로 달려들며 디아블로 2바바리안을 연상시키는 회전운동으로 적을 베어버리는 기술. 다만 이것은 카레인저의 키를 꽂아서 쓰는 필살기가 아니다. 카레인저의 위대한 힘은 아이들에게 인기를 얻는 비법이며 고카이오에는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다.(...)
  • 고카이(캡틴) 올 헤더 대진격 : 천장전대 고세이저(파워레인저 미라클포스)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거대한 고세이저의 문양이 펼쳐지고, 거기서 나온 고세이 카드들에서 고세이저의 모든 헤더가 튀어나와 적들에게 몸통박치기 폭격을 가한다. 수십 명이 넘는 거대 스고민들을 이 기술 한 번에 모두 싹쓸이 해버린 만큼, 광대한 범위를 커버하는 막강한 스킬이다. 그래 보았자 게키레인저와 다를 것이 없다.
  • 고카이(캡틴) 어드벤처 드라이브 : 굉굉전대 보우켄저(파워레인저 트레저포스)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다이보우켄(트레저 메가조드)의 환영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 뒤 무기 곡괭이 삽질칼 굉굉검을 고카이오가 받아서 공격하는 필살기로 다이보우켄의 필살기인 굉굉검 어드벤처 드라이브의 고카이오 버전. 단순한 검격으로 보우켄저 원작처럼 삽질이나 곡괭이질은 없다.
  • 빅토리 스플래시 : 구급전대 고고파이브(파워레인저 고고파이브)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전신의 해치에서 거대한 호스가 나와 고압의 물줄기를 뿜어내는 기술.
  • 고카이(캡틴) 프로미넌스 :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또다른 필살기. 빅토리 로보의 필살기인 빅토리 프로미넌스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화염을 실은 고카이 샤벨로 적을 베어버린다.
  • 슈퍼 빅 버스트 : 초수전대 라이브맨(파워레인저 라이브맨)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고카이오의 전신의 해치가 열리면서 나오는 라이브맨의 문장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고카이오가 슈퍼 라이브 로보로 변신, 원본과 마찬가지로 가슴에서 강력한 에너지를 발사하는 필살기.
  • 고카이 호수(캡틴 수호) 기력 봄버 : 오성전대 다이레인저(파워레인저 다이레인저)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로 호수신과의 합체기. 기력을 발산하는 고카이오가 호수신의 뒤를 밀어주며 돌진하며 적을 공격하는 필살기.
  • 고카이(캡틴) 파워 바주카 : 전격전대 체인지맨(파워레인저 체인지맨)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체인지맨의 피니시 무기인 파워 바주카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다섯 성수의 힘을 모은 포탄을 흉부의 대포로 발사하는 기술.
  • 고카이(캡틴) 오라 갤럭시 : 광전대 마스크맨(파워레인저 마스크맨)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갤럭시 로보의 필살기인 오라 갤럭시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오른손 수도에 오라를 모아 한바퀴 돌며 적을 베어버린다.
  • 고카이(캡틴) 슈퍼 다이너마이트 : 과학전대 다이나맨(파워레인저 다이나맨)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다이나맨의 피니시 기술인 슈퍼 다이나마이트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거대한 불꽃이 되어 적을 공격한다.
  • 고카이(캡틴) 제트 피닉스 : 조인전대 제트맨(파워레인저 제트맨)의 레인저 키로 발동시키는 필살기. 이카로스 하켄(제트 이카로스)의 필살기인 제트 피닉스의 고카이오 버전으로 거대한 불새가 되어 적을 공격한다.

2 고카이 머신

고카이저의 전용 메카. 평상시에는 모선인 고카이 갤리온 내부에 수납되어 있다가[6] 유사시에는 고카이 갤리온 내부에서 튀어나온다.

작중에서는 고카이 갤리온을 제외한 메카들은 별도로 조종되는 일이 거의 없지만, 머신 월드에서 고카이저 일행이 염신 마하르콘을 붙잡기 위해 딱 한번 운용한 적이 있다.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에서는 첫 등장했을 때 잠깐 개별 운용을 하다가 얼마 안 가 레전더리 메가조드로 합체한다.

참고로 1호 메카이자 동시에 모선인 탓인지 전자전대 메가레인저의 1호 메카인 갤럭시 메가와의 유사한 점이 있다.[7]

또한 고카이 갤리온을 제외한 머신들의 구성이 다이보우켄과 판박이다.[8]

2.1 고카이 갤리온/캡틴 갤리온

galleon-300x282.jpg

높이 : 20m
폭 : 21m
두께 : 46.3m
무게 : 1000t
스피드 : 900km/h
파워 : 450만 마력

고카이 레드 전용의 해적선이자 고카이저 전원의 모선. 내부의 어딘가에는 마치 호화로운 서양식 집처럼 주거공간이 꾸며져 있으며 고카이저 멤버들이 거주하고 있다. 평상시엔 유령선비공정처럼 일본 상공 여기저기를 떠다니고 있다.

고카이오로 합체 시 머리와 동체가 된다. 해적선답게 배 양옆에 주포 갤리온 캐논을 달고 있으며, 그 위력은 잔갸크의 선견대 전함 한 척을 한 방에 격침시켜버릴 정도. 또한 선두 부분에 고카이오 전용 무기인 고카이 사벨 두 자루가 달려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적에게 돌진, 적 전함을 두동강낼 수도 있다. 마더 뱅가드

VS 고버스터즈에선 검은 고카이 갤리온이 등장한다는데, 니세 고카이오 때처럼 짝퉁도 아니고 고카이저들이 직접 조종하는데다가 잔갸크 마크를 달고 있다. 거기다 진짜 고카이 갤리온은 잔갸크 본성에서 파괴되었다는 충격적인 전개였으나, 내비가 과거로 부터 부서지기 전의 것을 가져와 다시 쓰게 된다.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스카이쉽 조드(Super Mega Skyship Zord).

2.2 고카이 제트/캡틴 제트

B-Wingzord-300x160.jpg

높이 : 13m
폭 : 18.9m
두께 : 21m
무게 : 250t
스피드 : 마하 1
파워 : 125만 마력

고카이 블루 전용의 전투기. 선두 부분에 달린 발칸이 주무기[9]로 고카이오로 합체 시 오른쪽 팔과 모자가 된다. 참고로 고카이 갤리온에 수납될 경우 가장 크게 축소되는 기체이기도 하다.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제트 조드(Super Mega Jet Zord).

2.3 고카이 레이서/캡틴 레이서

B-Racerzord-300x133.jpg

높이 : 20m
폭 : 21m
두께 : 46.3m
무게 : 1000t
스피드 : 900km/h
파워 : 450만 마력

고카이 그린 전용의 거대 레이싱 카. 고카이오로 합체 시 왼쪽 팔이 된다.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레이서 조드(Super Mega Racer Zord).

2.4 고카이 트레일러/캡틴 트레일러

B-Haulerzord-300x207.jpg

높이 : 8m
폭 : 13m
두께 : 20.6m
무게 : 250t
스피드 : 350km/h
파워 : 125만 마력

고카이 옐로 전용의 거대 트레일러. 고카이오로 합체 시 왼쪽 다리가 된다.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윌러 조드(Super Mega Wheeler Zord).

2.5 고카이 마린/캡틴 마린

B-Diverzord-300x210.jpg

높이 : 10.4m
폭 : 8.5m
두께 : 23.4m
무게 : 300t
스피드 : 120
파워 : 150만 마력

고카이 핑크 전용의 잠수함. 고카이오로 합체 시 오른쪽 다리가 된다.

미국판 명칭은 슈퍼 메가 서브 조드(Super Mega Sub Zord).

2.6 마지 드래곤/매직 드래곤

sentai975.jpg

높이 : 70m(날개까지 : 27.5m)
폭 : 7.7m(날개까지 : 26.8m)
두께 : 34.4m
무게 : 400t
스피드 : 마하 1
파워 : 200만 마력

미국판에서는 미스틱 드래곤(Mystic Dragon)으로 로컬라이징. 그런데 합체 모습이 무척 괴랄맞는데. 그냥 끼움 형태여서 보기가 좀 안 좋다. 해당 영상

2.7 패트 스트라이커/SP 스트라이커

gokai-mc-gokaipatstrike-1.jpg

높이 : 6.2m
폭 : 10.9m
두께 : 21.5m
무게 : 300t
스피드 : 500km/h
파워 : 150만 마력

미국판에서는 SPD 델타 러너(S.P.D Delta Runner)로 바뀌었다.

2.8 가오 라이온/정글 라이온

963059_592778420775683_1517285084_n.jpg

높이 : 21.2m
폭 : 25.9m
두께 : 42.4m
무게 : 1600t
스피드 : 400km/h
파워 : 800만 마력

미국판에선 와일드포스 레드 라이언으로 출시. 미스틱 드래곤처럼 끼움 형태여서 영 모양새가 안 좋다. 특히 레전더리 사무라이 메가조드는... 이상 설명을 생략한다. 해당 영상

2.9 풍뢰환/썬더 윈드

gokai-mc-fuuraimaru.jpg

높이 : 24.5m
폭 : 17.8m
두께 : 7.4m
무게 : 500t
스피드 : 500km/h
파워 : 250만 마력
성우 : 미야타 히로노리/서원석

미국판은 닌자 조드로 바뀌었는데, 장난감은 완전히 원작과는 다른 모습으로 개조당했다. 게다가 원조 풍뢰환 장난감보다 1/2이나 작다.

2.10 염신 마하르콘/엔진 마하팔콘

gokai-mc-machalcon1.jpg

높이 : 17m(날개까지 : 27.5m)
폭 : 7.7m(날개까지 : 26.8m)
두께 : 34.4m
무게 : 400t
스피드 : 마하 1
파워 : 200만 마력
성우 : 히라타 히로아키/이재범

미국판 명칭은 터보 팰컨 조드(Turbo Falcon Zord). 흠좀무스럽게도 변신 로보 기능이 있다.

3 합체 바리에이션

3.1 마지 고카이오/매직 캡틴 킹

500px

높이 : 45m
폭 : 28.5m(날개까지 : 40.3m)
두께 : 22.2m
무게 : 2500t
스피드 : 마하 1
파워 : 12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마지 드래곤마지 고카이오

키 홀더에 마법전대 마지레인저(파워레인저 매직포스)의 레인저 키를 삽입하여 변신한 형태. 양 팔다리에 포탄 대신 팔에는 마지 드래곤의 날개, 다리엔 마지 드래곤의 꼬리, 흉부에는 마지 드래곤 머리가 나온다. 이 상태에서는 비행이 가능하며 마지 드래곤의 단독 운용도 가능하다.

원작의 마지드래곤은 4명의 형제들의 색깔이 혼합된 컬러링인 반면 리이미지가 되면서 전체적으로 붉은색 떡칠이 되어서 단순해졌다......

각 파츠를 분리하여 합체시킨 마지 드래곤을 날려서 적 주변에 마법진을 그려서 끝내는 고카이 마지바인드(캡틴 매직바인드)가 필살기.

북미판 명칭은 레전더리 미스틱 포스 메가조드(Legendary Mystic Force Megazord)이며, 필살기 명칭은 미스틱 스펠 씰(Mystic Spell Seal).

3.2 데카 고카이오/S.P.D 캡틴 킹

500px

높이 : 45m
폭 : 28.5m
두께 : 13.2m
무게 : 2400t
스피드 : 450km/h
파워 : 115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패트 스트라이커데카 고카이오

키 홀더에 특수전대 데카레인저(파워레인저 S.P.D)의 레인저 키를 삽입하여 변신한 형태. 데카 레드의 전용 머신인 패트 스트라이커의 리이미지 버전. 양 팔다리에 포탄 대신 팔에는 패트 스트라이커 차체의 앞부분 양쪽, 다리엔 패트 스트라이커 차체의 뒷부분 양쪽, 흉부에는 패트 스트라이커의 조종석이 나온다.

마지 고카이오의 마지 드래곤처럼 패트 스트라이커를 합체시켜서 날려보내는 것도 가능하고, 흉부 해치만 열고 모든 해치를 닫아놓은 상태로 패트 스트라이커 앞쪽 2부분을 쌍권총으로 쓰기도 한다.

패트 스트라이커의 바퀴 개틀링 전탄포화로 끝내는 고카이(캡틴) 풀 블래스터가 필살기. 참고로 슈퍼로봇 초합금 데카렌쟈 로보에 들어있는 패트 스트라이커 파츠를 이용해서 재현 가능하다.

미국판에서는 레전더리 S.P.D 메가조드(Legendary S.P.D Megazord)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필살기 명칭은 S.P.D 파이널 스트라이크(S.P.D Final Strike).

3.3 가오 고카이오&신켄 고카이오/정글 캡틴킹&블레이드 캡틴 킹

3.3.1 가오 고카이오/정글 캡틴 킹

500px

높이 : 45m
폭 : 28.5m
두께 : 42.2m
무게 : 3100t
스피드 : 450km/h
파워 : 15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하반신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가오 라이온가오 고카이오

키 홀더에 백수전대 가오레인저(파워레인저 정글포스)의 레인저 키를 삽입하여 변신한 형태. 이제까지의 메카와는 달리 고카이오의 상반신이 가오 라이온에 통째로 합체하는 켄타우르스 형태로 합체한다.[10]

고카이오와 합체하는 가오 라이온은 마지 드래곤, 패트 스트라이커와 달리 본편의 가오 라이온이기 때문에 소환 시 본편과 같은 연출과 효과음이 그대로 나오며 등장한다. 하지만 마지 드래곤처럼 리이미지가 되면서 귀라든가 세부적인 이미지가 약간 변경되었다. 켄타우르스 형태 특유의 기동력을 살린 공격을 주특기로 삼는다.

가오 라이온의 입에서 내뿜는 애니멀 소울과 고카이 사벨에서 내뿜는 검기로 동시에 적을 공격하는 고카이(캡틴) 애니멀 하트가 필살기.

북미판 명칭은 레전더리 와일드 포스 메가조드'(Legendary Wild Force Megazord). 필살기 명칭은 메가 로어(Mega Roar)로 바뀌었다.

3.3.2 신켄 고카이오/블레이드 캡틴 킹

500px

높이 : 49.4m
폭 : 28.5m
두께 : 23.4m
무게 : 3100t
스피드 : 300km/h
파워 : 15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가오 라이온신켄 고카이오

키 홀더에 사무라이전대 신켄저(파워레인저 블레이드포스)의 레인저 키를 삽입하여 변형한 형태. 가오 고카이오 형태에서 결합된 가오 라이온의 앞다리를 제외한 사지가 갈갈이 찢어져서 고카이오 팔다리와 흉갑의 해치 안에 수납되고, 기존 고카이오의 해적선장 모자 대신 신켄오의 사무라이 투구를 쓴 형태이다. 참고로 등장 연출은 신켄오의 등장연출을 오마주 하였다. 초중반의 주력 형태이자 필살기로 허리케인 고카이오 등장 이전까지 피니시는 거진 다 이 형태로 날린다.[11]

무기로 열화대참도[12]와 고카이 사벨 나기나타를 사용하며, 등의 다이얼을 돌리면 팔다리와 가오 라이온의 입이 열리면서 안에 숨겨진 신켄저의 문양이 공개되는 형태이다.

초거대 열화대참도로 상대를 세로로 베어버리는 고카이 사무라이 베기(필살 캡틴 블레이드)가 필살기.

북미판 명칭은 레전더리 사무라이 메가조드(Legendary Samurai Megazord)이며, 필살기 명칭은 소드피쉬 슬래시(Swordfish Slash)와 사무라이 스트라이크(Samurai Strike).

3.4 고렌 고카이오/파이브 캡틴 킹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바리브룬고렌 고카이오

극장판 고카이저 고세이저 슈퍼전대 199히어로 대결전에 등장하는 형태. 고카이저가 비밀전대 고레인저(파워레인저 파이브레인저)의 힘을 각성함으로써 얻는다.

사람들의 소망에 의해 실체화된 고레인저의 메카인 바리브룬과 합체하며 비행이 가능하다. 필살기는 고레인저 최종회에서 쓴 '고레인저 카시오페아'[13]의 고카이오 버전인 고카이(캡틴) 허리케인 카시오페아. 고카이오의 두 검이 하나로 합체되어 거대한 검이 되면서 적을 벤다.

이후 본편 50화에서도 등장하여 잔갸크의 함대들을 싹 쓸어 날렸다.

3.5 허리케인 고카이오/닌자 캡틴 킹

500px

높이 : 45.3m
폭 : 28.5m
두께 : 14m
무게 : 2600t
스피드 : 500km/h
파워 : 125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풍뢰환허리케인 고카이오

키 홀더에 인풍전대 허리케인저(파워레인저 닌자스톰)의 레인저 키를 삽입하여 변신한 형태. 고카이오가 풍뢰환과 합체한 형태로 이 풍뢰환은 가오 라이온처럼 본편의 풍뢰환이다.[14]미국판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에서는 레전더리 닌자 메가조드(Legendary Ninja Megazord)로 변경.

레인저 키를 돌리면 풍뢰환이 날아와서 특유의 합체 포즈[15]를 시전하면 풍뢰환이 5조각으로 분리되어 고카이오에 깃들고, 그 뒤에 고카이오가 가부키 동작을 하면서 전신의 해치에서 수리검이 나오며, 흉부 해치를 열면 고카이오의 해적선장 모자가 분리되고 허리케인 고카이오의 헤드 파츠가 나타나 자동으로 합체된다. 합체할 때 헤드 파츠는 고카이오 헤드를 완전히 덮게 된다. 합체 시 전용 대사로 "해적과 닌자가 하나 되어 천하공인의 수리검 장비 허리케인 고카이오 등장~"[16]

슈슛토 수리검 체인[17], 고카이(캡틴) 무한수리검[18] 등 수리검을 사용하는 다양한 인술을 구사할 수 있다. 필살기는 분리된 풍뢰환이 튀어나와 분신공격하는 필살오의 난무 벚꽃(앵화 난무). 풍뢰환 자체의 전투력도 상당하여 자체기술로 수리검을 여러개 던져 적에게 작렬하는 필살 오의 달라붙는 수리검과, 초인법 거대보자기[19]가 있다.

신켄 고카이오처럼 2화에 걸쳐서 얻은 위대한 힘이며, 풀 CG로 도배된 연출로 중후반까지의 피니시용 필살기 자리를 꿰어찼다. 호수 고카이오가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쪽만 사용한다. 하긴 그 강한 호수신을 그냥 버리면 아깝지. 칸젠 고카이오 이전까지의 주력 형태.[20] 그리고 결국 칸젠 고카이오를 등장시키기 위해 필살기인 벛꽃 난무가 그레이트 왈즈에게 작살나는 굴욕을 선보였다. 지못미 풍뢰환

3.6 호수 고카이오/수호 캡틴킹

500px


높이 : 45m
폭 : 29m
두께 : 14m
무게 : 2100t
스피드 : 450km/h
파워 : 10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양 팔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호수신고카이 마린고카이 트레일러호수 고카이오

호수신 로봇 모드의 힘의 원천인 폭룡전대 아바레인저(파워레인저 다이노썬더)의 숨겨진 또다른 위대한 힘으로, 고카이저 멤버가 아바레 블루(산죠 유키토)와의 만남을 통해 얻게 되었다. 호수신의 양팔이 고카이 제트, 레이서 대신 고카이오에 장착된 형태를 띄고 있다. 이때는 가이의 조종석도 고카이오 조종석 안으로 이동한다.

필살기는 고카이(캡틴) 전격 드릴 스핀[21]과 드릴 스핀 이후의 마무리로 드릴로 찌른 후 고쥬렉스의 머리로 변형시킨 팔로 연속으로 물어뜯는 고카이(캡틴) 렉스 드릴.

여담으로 이때 허리케인 고카이오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합체기믹마저 칸젠 고카이오의 프로토 타입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첫 등장한 이후로 36화까지 등장하지 않았다가...... 37화에서 오랫만에 등장. 하지만 총사령관 왈즈 길이 탑승한 그레이트 왈즈에게 처참하게 발리다가 결국 파괴당했다. 지못미.

해적전대 고카이저 VS 우주형사 갸반에서도 등장했지만 아슈라다에겐 역부족이었고 곧바로 등장한 마하르콘과 칸젠 고카이오로 합체한다.

미국판에선 레전더리 Q-렉스 메가조드(Legendary Q-Rex Megazord)로 변경.

3.7 고온 고카이오 & 칸젠 고카이오/엔진 캡틴킹&퍼펙트 캡틴 킹

3.7.1 고온 고카이오/엔진 캡틴킹

500px

높이 : 39m
폭 : 28.5m
두께 : 68.4m
무게 : 3600t
스피드 : 600km/h
파워 : 17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오른팔왼팔하반신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고카이 제트고카이 레이서염신 마하르콘고온 고카이오

염신전대 고온저(파워레인저 엔진포스)의 위대한 힘. F1머신이 모티브인 13번째 염신 마하르콘[22]과 합체한 형태이다. 형태는 가오 고카이오처럼 하반신 교환합체이다. 이때 마하르콘이 외치는 대사는 "해적의 마음과 염신의 마음이 하나가 되었을 때, 굉음과 함께 호쾌한 왕이 탄생한다!"

하반신이 통째로 마하르콘인만큼 고속전투에 능하며 호버비행도 가능. 마하르콘의 자체 전투력도 매우 뛰어나다.

필살기는 비행모드로 변형하여 적 위로 날아간 뒤 위에서 고속으로 하강하며 고카이 사벨로 적을 베어버리는 고카이 고온 그랑프리(캡틴 엔진 그랑프리).

하지만 첫 등장한지 바로 다음 에피소드만에 칸젠 고카이오가 등장했고, 이후로 쭉 이녀석만을 주력 기체로 써먹어서 사실상 작중에선 겨우 두 번밖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안습.호수 고카이오와 맞먹는다 그나마 50화에서 오랫만에 합체하여 잠시동안 활약하긴 했다.

여담으로 완구크기가 48cm나 되며 엔진소울 2개에 고온 골드 레인저 키가 들어간다. 또한 마하르콘의 운전석에 레인저 키를 탑승(!)시킬 수도 있다.역시 잘 팔리는 전대라 엄청 빠방하게 내준다

미국판에선 레전더리 RPM 메가조드(Legendary RPM Megazord)로 변경

3.7.2 칸젠 고카이오 /퍼펙트 캡틴 킹

슈퍼전대 시리즈의 그레이트 합체메카
제34작 천장전대 고세이저~제35작 해적전대 고카이저~제36작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하이퍼 고세이 그레이트&그랜드 고세이그레이트&얼티메이트 고세이 그레이트칸젠 고카이오그레이트 고버스터&고버스터킹

500px

높이 : 65.4m
폭 : 28.7m
두께 : 18.5m
무게 : 3600t
스피드 : 700km/h
파워 : 1800만 마력
코어 고카이 머신양 팔강화합체(변형)
고카이 갤리온호수신염신 마하르콘칸젠 고카이오

미국명은 얼티밋 레전더리 메가조드(Ultimate Legendary Megazord), 필살기인 고카이 칸젠 버스트는 플라잉 피스트, 칸젠 슈퍼 버스트는 조드 블리츠 어택으로 변경되었다.

고카이저, 바로 자신들의 위대한 힘에 각성하여 고카이오, 호수신, 마하르콘이 합체해 완성시킨 고카이오의 궁극 형태. 고카이저를 중심으로 쥬레인저, 타임레인저, 아바레인저, 고온저 총 다섯 전대의 힘이 깃들었다. 합체 구조는 다음과 같다.

1. 호수 고카이오에서 다리인 마린과 트레일러가 빠지고 마하르콘이 반으로 갈라져 변형한 후 다리로 합체한다. 마하르콘의 바퀴로 대쉬도 가능하다.
2. 가슴판에는 대포 대신에 마하르콘의 앞부분이 양쪽으로 펼쳐져서 붙는다.
3. 기존의 해적선장 모자는 마하르콘 뒤의 머플러+고카이 사벨로 교체된다.
4. 왼팔의 공룡 머리 안에 들어간 손에는 마하르콘 뒤의 부스터가 장갑처럼 붙는다.

38화에서 첫 등장. 고카이저의 레인저 키를 돌려서 발동시키자 고카이오, 호수신의 가슴 해치가 열리면서 칸젠 소울이 소환되고, 고카이오와 호수신이 직접 염신 마하르콘에 칸젠 소울을삽입하여 합체한다. 그리고 바리조그의 복수를 외치면서 다시 그레이트 왈즈를 타고 나타난 왈즈 길에게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선사했다.

주무장은 오른손의 칸젠(퍼펙트) 드릴과 왼손의 마하르콘 부스터에서 발사하는 칸젠(퍼펙트) 미사일.

필살기는 왼손의 마하르콘 부스터를 주먹처럼 쥐고 로켓 펀치처럼 발사하는 고카이 칸젠 버스트(캡틴 퍼펙트 버스트)와 마지 드래곤, 패트 스트라이커, 가오 라이온, 풍뢰환의 공격과 함께 칸젠 버스트를 발사하는 강화형 필살기인 고카이 칸젠 슈퍼 버스트(캡틴 퍼펙트 슈퍼 버스트).

또한 고카이오의 최종 형태이기에 전용 테마곡도 존재하는데, 테마곡의 이름은 'KANZEN TREASURE'로, 35번째 기념작답게 작곡에 초창기 전대인 비밀전대 고레인저~대전대 고글파이브의 음악을 맡은 원로 대작곡가 와타나베 츄메이, 가수는 아니키 미즈키 이치로라는 크고 아름다운 테마곡이다.[23]

이름의 어원은 완전하다 할때의 완전(完全). 그 이름답게 DX 완구의 프로포션도 그야말로 완전체 수준으로 칸젠 미사일을 제외한 극중의 기믹을 모조리 재현하면서도 원작의 생김새에 가깝게 디자인되었으며, 의외로 합체 후에도 밸런스가 망가지지 않고 멋지다. 더구나 이후의 고간을 발딱 세우는 후배의 디자인과 비교하면 더 멋져 보인다 다만... 합체 후에 덜렁 남아버리는 호수신 몸통과 고카이 머신 4대의 압박은 어쩔 도리가 없다. 그래도 디자인이 멋지고 기믹도 충실한 편이라 이후의 토큐 레인보우보다는 DX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편이다.그래도 잉여가 토큐 레인보우만큼 남진 않잖아

4 니세 고카이오

슈퍼전대 시리즈의 극장판 등장메카
천장전대 고세이저 EPIC on the MOVIE~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 - 하늘을 나는 유령선~특명전대 고버스터즈 THE MOVIE - 도쿄 에네타워를 지켜라!
원더 고세이 그레이트니세 고카이오고버스터 케로오

2011-10-25-10.jpg
<사진에서 왼쪽이 니세(가짜) 고카이오, 오른쪽은 오리지날 고카이오>

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 - 하늘을 나는 유령선에서 극장판 최종보스로스다크가 몰고 나오는 또 하나의 고카이오. '니세'는 일본어로 '가짜'라는 의미이다.짝퉁이라 출시 안 했나보다

원조 고카이오와 비교하면 디자인에 세세한 차이가 많다. 일단 고카이저의 마크가 해골 마크로 바뀌었으며 헬멧 부분에 거대한 칼날 모양의 뿔이 달렸고, 해적 선장의 상징이라 할수 있는 외눈과 후크를 달고 있으며 검은 망토를 두르고 있다. 이름은 분명 짝퉁(니세)인데 원판보다 더 해적 같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눈에서 빔도 나가고 스타 버스트도 리볼버식이다.

이걸 본 아임 왈 "해적의 해적판이라니 저작권 침해입니다!"지들은 맨날 침해하면서 근데 위대한 힘 목록을 보면 일일히 허락받고 쓰니까 침해는 아니다

참고로 유일하게 상품화가 되지 못했다.
  1. 이 장면은 고(高) 퀄리티의 풀 CG로 제작되었는데, 3D임에도 엄청난 박력이 느껴지게 하는 '호쾌'한 액션을 선보였다. 라이더 킥도 쓴다
  2. 가오 라이온, 염신 마하르콘이라든가 메카가 아닌 해당 전대 로봇의 필살기 시전 같은 예외 케이스도 있다.
  3. 이때 빈 공간에 포탄이 빼곡히 들어차게 된다.
  4. 꼭 내부에서 키를 돌리지 않고 고카이오 등뒤의 다이얼을 돌려도 자동으로 전개된다. 이로 인하여 2화의 쟌가크가 본의 아니게 팀킬을 시전했다. 하지만 이걸 역이용해 등뒤의 다이얼을 고정당하자 해치를 전개하지 못하게 된적도 있다.
  5. 참격이 아닌 사격 무기로 피니쉬를 가하는 메카는 2004년작인 특수전대 데카레인저의 1호 메카, 데카레인저 로보의 저스티스 플래셔 이후로 7년 만이다.
  6. 그런데 고카이 갤리온을 제외한 나머지 고카이 머신들은 브라이싱크론 효과라도 적용된 것인지 전부 크기가 축소(!)되어 보물상자처럼 겹겹이 수납된다. 안이 바깥 보다 큰가? 가장 많이 작아지는 머신은 고카이 제트. 물론 실제 완구에서는 당연히 재현이 되지 않는다.
  7. 갤럭시 메가 역시 메가레인저 전용 메카임과 동시에 100여명의 인원이 상주해 있는 거대 우주선인 메가쉽이기도 하다.
  8. 고카이 제트 - 고고 자이로, 고카이 레이서 - 고고 포뮬러, 고카이 트레일러 - 고고 도저이쪽은 좀 어거지 같지만 어쨌든, 고카이 마린 - 고고 마린.
  9. 고카이오로 합체한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
  10. 자연히 다리 파츠인 고카이 트레일러와 고카이 마린은 잉여파츠로 전락한다. 이후 고온 고카이오와 칸젠 고카이오에서도 같은 신세가 된다. 지못미.
  11. 국내 방영시 이 부분이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염려되었으나 다행히 편집되지 않고 방영되었다.
  12. 애니에서의 연출은 박력있는데 완구에서는 너무 작다.
  13. 원작인 고레인저의 악역인 흑십자 총통의 약점이다.
  14. 캡틴포스에서는 썬더윈드로 개명. 리이미지 되면서 컬러가 푸른색에서 칙칙한 짙은 녹색으로 변경. 마지 드래곤마냥 컬러링 변경이 상당히 심하다.
  15. 원작인 허리케인저에서 굉뢰선풍신으로 합체할 때의 풍!뢰!GO!합!이 맞다!
  16. 이 대사는 풍뢰환이 직접 한다. 한국판에선 천하공인이 천하최강으로 바뀌었다.
  17. 풍뢰환이 발판으로 타고 다니는 거대수리검에 체인을 묶어 날린다.
  18. 전신의 해치를 열어 다수의 수리검을 발사한다.
  19. 거대한 초록색 천을 소환하여 자신을 가린다. 작중에선 고카이 갤리온에 폭탄이 설치되었을 때 폭탄이 터져서 갤리온이 파괴된 것으로 위장할 때 사용했다.(풍뢰환 曰 "초 입체 3D 영상이었소이다~")
  20. 한때 신켄 고카이오와 함께 국내 방영의 걸림돌이란 소리를 들었지만 신켄 고카이오의 액션신과 마찬가지로 편집되지 않았다.
  21. 연출도 아바렌오의 그것과 같다.
  22. 이 마하르콘은 염신 스피돌, 염신 베아르V 두 염신의 사랑의 결정체, 즉 아들이다.
  23. 참고로 와타나베와 미즈키는 놀랍게도 작품의 주 시청자라 할 수 있는 어린이들에게 있어 각자 증조 할아버지, 할아버지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