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oron 엔마군 메라메라

(도로롱 엔마군 활활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Dororonえん魔くん メ~ラめら
원제 : Dororon 엔마군 메~라메라

1 개요

일본애니메이션. 1973년에 '쇼가쿠칸'의 '주간 소년 선데이'에 연재되었던 나가이 고가 그린 만화 '도로롱 엔마군'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의 리메이크 작품. 장르는 판타지. 1쿨 12화로 완결

2011. 04. 07 첫방송을 시작으로 매일 목요일26:10분에 방송중 (MBS 기준) 방송체널은 MBS, TBS, TV아이치, AT-X, TVQ큐슈방송 등이다.

2 특징

원작자가 나가이 고인 애니답게 매우 선정적이다. 또한 각종 패러디가 난무하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4화에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나가이 고의 다른 작품들인 마징가Z, 데빌맨 등이 패러디 되었다. 8화에선 우주소년 아톰 오프닝이, 9~10화에선 겟타 로보가 패러디.

그리고...감독 요네타니 요시토모, 작화 키무라 타카히로다. 즉...용자왕 가오가이가의 그 멤버들.

3 등장인물

3.1 요괴 패트롤

염라대왕의 조카이며 이명은 '화염의 엔마'. 이명대로 화염을 자유자제로 다룬다. 염라대왕의 조카인데 복장은 마술사풍(...)[1] 상당히 변태적인 녀석이다. 소꿉친구인 유키코 공주나 하루미네 반 단임 선생인 치코선생 등에게 성추행 수준의 장난을 걸며 4화에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주인공 앨리스 복장을 한채 즐기고 있다.[2]
키타로마냥 요기를 감지하는 레이더가 있다. 다만 레이더는 키타로랑은 다르게 머리카락이 아닌 양 눈썹. 그레서인지 눈썹이 상당히 길다. 무기는 요술봉 모양의 스틱인데 9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그 화력은 엔마의 요력이 아니라 건전지로 작동되는 것(...).
출동하기 전에는 늘상 코타츠 안에서 빠져나올 줄을 모른다. 출동을 맨날 안 하는 이유가 있었어
12화에서 하고로모 공주와 대결중 폭주하나 유키코 공주와의 키스로 재정신을 차린다. 그러나 그 순간 염관의 봉인이 풀려 온 세상이 에로하게 돼버린다.[3] 세상이 지나치게 에로해져서 망하기 직전 염관 속에 봉인된 엔마군의 부모님 [4]덕에 에로함이 진정되고 천계와 지옥에 에너지가 넘쳐남에 따라 강제살살령이 중지되어 헤피엔딩.
설녀 공주로 엔마의 소꿉친구. 설녀인 만큼 엔마와는 대조적으로 얼음을 다룬다. 이 애니메이션의 히로인겸 색기담당.[5] 엔마군의 짓궂은 장난을 어느정도 받아주지만 도를 넘거나 지나치게 부끄러우면 엔마를 얼려버린다. ㅎㄷㄷ
다만 주인공이 엔마인 만큼 전투적 활약은 좀 적은 편. 그래도 아직까진 카파엘이나 샤포 영감 등보다는 훨씬 낫다. 출동 전에는 냉장고 문을 열어놓은 채 그 위에 앉아서 맨다리에다 시원한 냉기를 쐬고 있다.
참고로 원작 및 70년대 애니메이션판의 유키코는 미니스커트 기모노의 시초격인 캐릭터다. 시대를 앞서간 나가이 고 선생.
11화에서 엔마와 하루미가 키스한걸 보고 엔마와 하루미가 사귀는 줄 알고 심한 충격을 먹는다.
정보수집 담당. 이름은 일본의 요괴 캇파와 개구리를 뜻하는 '카에루'를 합성한 결과다.
본인 말로는 캇파계에선 매스컴에서도 인기 만점인 미소년 아이돌이라고 하는데(...) 사실 이 녀석도 엔마군이나 샤포 영감 못지 않은 변태.
작중에서 대단히 취급이 험한 캐릭터로 허구한 날 인질로 지목되고, 신체도 신축성이고 소멸의 개념마저 없다 보니 죽음마저도 코믹의 상황으로 넘겨짚을 수 있게 된 지경이다. 7화에서는 정수리의 접시와 등딱지만 남겨놓고 사자한테 먹혔으며, 8화에서 어찌어찌 부활하나 이번엔 몸이 두동강 난다. 안습 다행히도 엔마랑 유키코 공주가 실이랑 바늘로 몸을 꿰매서 원상회복 시키지만.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계속 구르고 또 구를 운명인 모양이다. 결국 11화에서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다가 또죽어서 영혼만 나오고 있다.
엔마의 모자로 붙어 있는 요괴. 머리 위에 항상 붙어 있지는 않는다. 요괴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아서 해설 역할을 전담하고는 있지만 대부분은 맥거핀 요괴박사로부터 따온 지식이라 대체 독자적인 지식이 있나 싶을 정도.
'영감'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고 말투로도 미루어보면 상당한 연장자인 듯 싶지만 이 영감도 요괴 패트롤의 일원답게 상당히 호색(...).

3.2 중심 인물

엔마군에게 의뢰를 하게 되면서 자주 엔마군과 어울리게 되는 초등학생 소녀. 엔마군의 기행에 딴지를 거는 역을 하기도 한다. 츠토무의 위치를 계승하면서 애니의 수위가 높아지는데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8화에서는 걷어차귀의 제3의 뿔을 보고 귀엽다는 평으로 막대한 정신적 대미지를 선사.
히로인으로써의 비중이 별로 없었으나 11화에서 우연히 엔마와 키스하게 된다.

3.3 그 외의 요괴

엔마군을 스토킹하는 마법 소녀. 어떤 의미에서는 유키코 공주보다 더 복장이 위험. 옷 입는걸 변태적이라 여겨 망토 걸친것 외엔 알몸 차림이다. 흠좀무 스핀 오프 시리즈인 도로롱 엔비짱에 나왔던 캐릭터. 끝부분의 하트모양인 지팡이에서 요술을 사용하는게 가능한데 그 기술이 사람이든 동물이든 요괴든 에로하게 만드는 요술이다.(...)
7화에서 밝혀진 바로는 엔마의 누나였으며, 노출광이 아니었을 때에는 엔마가 머리에 두르고 있는 염관(호무라카무리)을 허리에 두르고 다녔었다.
엔비에게도 샤포영감과 같은 속성의 모자요괴가 동행하는 것이 9화에서 확인되었다.
초중반엔 악역(?)으로 나왔으나 11화에서 천계와 지옥이 인간 대말살을 진행하려 하자 이를 막기위해 요괴 패트롤을 돕는다.
엔마군의 삼촌. 조카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다. 모습은 험악하지만 애정은 진심이다.
11화에서 천계의 벤텐과 스캔들이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 요괴박사(妖怪博士(ようかいはかせ)

"~~라고 요괴박사도 말했다." - 샤포 영감

본작의 맥거핀. 샤포 영감의 말에 따르면 요괴에 대한 여러 가지 사항을 엄청 많이 알고는 있는 것 같다. 샤포 영감이 알고 있는 여러 지식들의 출처 대부분이 이 캐릭터다 보니 매 회마다 항상 언급되는 캐릭터이지만 맨날 언급만 될 뿐 절대로 등장하지 않는다(...). 얼굴이 그려진 동그라미가 화면을 오고 가는 것이 출연의 전부. 마지막 12화애서 아주 잠깐이나마 제대로 나오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또 간판만 세워놓은 것.
사람들의 얼굴을 훔치는 요괴. 첫번째로 등장한 요괴이다. 밤의 학교에 숨어든 하루미 및 츠토무 일행, 교장 등의 얼굴을 빼앗아서 자기 머리에 붙인다. 이후 요괴 패트롤과의 싸움에서 자기의 거시기(...)로 추정되는 길쭉한 뭔가를 뻗어 공격하였으나, 엔마에게 내가 고자라니] 어택을 먹고(...) 패배하여 소멸한다.
사신의 형상을 한 요괴. 치코선생을 노리지만 요괴 패트롤의 방해로 실패. 명색이 '대요괴 도쿠로 완결편'이었는데 엔딩곡이 나올 때까지 등장 한 번 못해봤고, 엔딩이 나오는 도중 필사적으로 격렬히 자기 어필을 하나 그대로 잊혀진다(...).
검은색 아기 고양이 모습으로 둔갑해 사람이나 요괴를 방심시켜 잠들게 한다음 꿈속에서 괴롭히는 요괴. 본 모습은 거대한 고양이인데 이마에 사람 얼굴이 달려있다.
이름(百手)과는 달리 48개 가량의 팔을 가진 요괴. 입도 손과 유사한 모양이다. 삶아진 물체나 생물의 외형을 자유자제로 바꾸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네코무와 연합해서 엔마 일행 및 하루미의 마을사람들의 몸을 괴상한 요괴 모양으로 만들어 버리지만,
  • ハチの巣入道(-すにゅうどう)
6화에서 등장한 요괴. 뚱보 전학생의 모습으로 둔갑해서 처음 등장하는데, 요괴 모습도 분홍색인 것만 빼면 거의 닮았다. 능력은 껴안은 사람을 부풀려서 크고 뚱뚱한 인간 탱탱볼처럼 만드는 것인데, 문제는...그 사람에 접촉한 사람도 똑같이 부풀어 버린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순식간에 전 인류가 뚱뚱보가 되고 만다.덕분에 모든 분쟁들이 멈춰버려서 세계 평화가 찾아오긴 했다 하루미 및 엔마 일행도 부풀려 버리는데, 탱탱볼의 탄력이 너무 좋아서 엔마 일행은 튕겨서 세계를 반쯤 일주해서 이집트까지 갔다가 간신히 선회해서 돌아오게 된다. 하지만 이번에는 우주로 날아갔다가 달로 가게 되는데, 거기서 마침내 엔비, 유키코, 엔마의 합동공격으로 후쿠라시코는 소멸, 모든 사람들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된다.
7화에서 등장한 요괴. '슷텐(벌러덩)'이라는 이름답게 모든 사물을 넘어뜨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름으로 미루어보면 슈텐동자를 패러디한 듯. 일본삼대악귀 항목 참조.
말끝에 ~쟝을 붙이는게 특징이며 숏다리라는 컴플렉스를 보완하기 위해 롱 코트를 입고 있으며 사용 무기는 대걸레와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왁스. 물론 왁스를 맞은 상대는 벌러덩 미끄러진다.
엔마, 유키코 공주와는 소꿉친구였던 설정이 있으며 엔비와 약혼을 했었다라고 설정. 엔비의 노출광 원인을 엔마가 머리에 두르고 있는 장신구라고 말하여 이것에 대한 추후 전개를 예고하게 한 인물. 소꿉친구의 동정으로 퇴치되지 않을 수도 있었지만 엔마의 손이 미끄러져 어이없이 척결.
  • 가랑이찢귀(マタサ鬼(-キ))
8화의 등장 요괴로 지옥계 이바시리 번외지의 최강 요괴 사천왕[6]중 한명. 실루엣 상으론 바포메트 비스무리한 염소 요괴이나 실상은 머리에 촉수처럼 자유로이 조종이 가능한 두개의 긴 뿔이 나있는 요괴. 이 뿔같은 것으로 상대의 가랑이를 잡아 찢는 것이 특기이다. 엔비의 지팡이에 맞아 고자크리 당한다. 안습
8화의 등장 요괴로 지옥계 이바시리 번외지의 최강 요괴 사천왕중 한명. 누런 피부에 머리 위에서 부터 엉덩이이며 사람 다리 모양의 뿔이 있다. 이 뿔로 사람을 걷어차는 능력을 지녓다. 두다리 양 뿔 사이에 뿔 하나가 더 달려있는데 그 뿔은 모양이... 이녀석도 고자크리 당해 소멸.
  • 눈사태꼬마(なだれ小僧)
8화의 등장 요괴로 지옥계 이바시리 번외지의 최강 요괴 사천왕중 한명. 동그란 눈덩어리에 눈코입과 팔다리가 달린 모습으로 이름대로 눈을 자유자재로 부린다. 실력을 보여주지 못한 나왔어요를 제외하고 요괴 사천왕중 가장 강하다.
유키코 공주를 사모해 그녀에게 구애하다 자신의 열정이 지나쳐 녹아서 자멸(...) 그나마 고자크리당한체 소멸당한 걷어차기나 가링이찢귀보단 낮다.
8화에서 등장한 요괴로 지옥계 이바시리 번외지의 최강 요괴 사천왕의 리더. 이마에 눈이 하나 더달리고 머리에 팔이 하나 더 나있는 보라빛 피부의 요괴로 상대방을 깜짝 놀라게해서 힘을 빼았는 요력을 지녔다. 그러나 막상 요괴 패트롤과 자기네 멤버들이 있던 장소로 와보니 나머지 멤버들은 한참 전에 발렸고 요괴 패트롤도 한참 전에 가버리는 바람에 없고 인간들도 한명도 없고 해서 뻘짓만 하다 결국 돌아간다. 안습 그래도 번외 사천왕중 유일한 생존자.
9~10화에서 등장한 텐구. 炎天狗란 이름답게 불을 다루는데 엄청나게 강하다. 주인공 엔마가 지닌 불의 요력이 1조 도 분인데 이 텐구가 지닌 불의 요력은 365조 도 분이다. 흠좀무 설녀족의 수호신 칸텐구와 대결하는데 둘의 대결로 인간계에 천재지변이 생길 정도이다. 엔마가 자신에게 모욕적인 말을 해서 요괴 패트롤을 습격한 것인데 사실 이는 엔텐구의 자리를 노린 부하 텐구들의 거짓말이다. 사실을 안뒤 난동을 멈춘다.
9~10화에서 등장하는 요괴로 설녀족의 수호신이자 얼음의 요력을 지닌 강력한 텐구. 유키코 공주의 부탁으로 칸텐구를 막는데 둘의 싸움으로 인간계에 천재지변이 일어날 정도. 흠좀무
엔비에 의해 요괴 패트롤의 아지트에 봉인되었던 강력한 마수가 봉인에서 깨어나자 엔텐구와 칸텐구가 합체해(...)[7] 마수가 약해진 틈에 마수를 다른 차원 안으로 보내버리지만 칸엔텐구 또한 마수와 함께 다른 차원으로 날아가버렸다. 죽은게 아닌 다른 차원으로 간 만큼 다시 돌아올수 있지만 수천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 에비텐구(エビ天狗)&이카텐구(イカ天狗)&토코로텐구(トコロ天狗)
9~10화의 흑막. 자기네들이 텐구계의 정점에 서기위해 텐구들의 정점중 한명인 엔텐구를 속여 요괴 패트롤을 습격하게 하였다. 그리고 엔텐구와 칸텐구과 마수와 싸우다 마수와 함께 다른 차원으로 빨려들어가자 마자 게타 머신[8]을 타고 요괴 패트롤을 습격한다. 그러나 도중에 요괴 패트롤을 마무리 지으려다가 자기네들끼리 서로 싸우게 되고 결국 자기네들끼리 부딧쳐 자멸한다.(...) 사족으로 에비텐구는 새우, 이카텐구는 오징어 처럼 생겼으며 토코로텐구는 길쭉한 묵 모양의 머리칼과 코가 특징.

3.4 천국계

이름은 아마도 아크엔젤의 패러디. 엔비의 머리에 있는 샤포 할멈을 꾀어 인간계에서 소란을 일으키게 만든 장본인으로 최종결전에서도 엔비와 맞붙게 된다. 주요 공격은 하늘에서 벼락을 떨어뜨리는 것. 감탄사 대신 한껏 느끼한 어조로 일본의 옛 라디오 프로그램 이름을 줄줄 읊는다.(...)
인도의 여신 변재천(일본어로 벤자이텐 혹은 벤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대단한 미녀 같아 보이지만 사실 그 정체는 엷게나마 수염이 나 있는 오카마. 염라대왕과 스캔들 관계이기도 하여 막판의 대소동을 뒤에서 조장하기도 한다.
벤텐의 조카딸로 알몸에 반투명한 천을 걸친 천녀 모습을 하고 있다.[9] 식물을 조종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엔마가 강하다는 소문을 듣고 엔마에게 대결을 신청. 호각으로 싸우다가 백합 꽃가루로 엔마를 맛이 가게 만든다. 12화에서 엔마군과 재대결하는 도중 파워업하는데 어째 몸매까지 동반으로 파워업한 것 같다.(...)
  • 겟코허니(けっこうハニー)
12화에서 유키코 공주와 대결. 겟코가면큐티하니의 패러디.
  • 스사노죠(スサノジョオー)
12화에서 카파엘과 대결. 나가이 고의 수천동자에 등장하는 스사노오의 패러디. 사실 본체는 캇파 족인 듯 그 모습을 보고 카파엘이 홀딱 빠져 정신을 못 차린다. 누가 아니랄까봐 권투를 주로 사용하여 카파엘을 떡실신시켜 버린다.
  • 가난뱅이 신(貧乏神)
12화에서 하루미가 대결한 상대. 천계의 인물 중 가장 만만해 보여 어쩌면 이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지독한 냄새 때문에 꼼짝도 못 하고 KO.

3.5 그 외의 인물

하루미의 친구. 28년전 원작에서는 이 캐릭터가 인간의 주인공역.
하루미의 친구. 늘 누더기 마냥 기운 옷을 입고 있는것이 특징.
하루미의 친구.
하루미의 친구.
하루미네 반의 담임선생. 나이스바디 속성에, 전투력도 엄청남. 대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교사가 되었다. 일시적으로 도쿠로의 습격을 받았으나 엔마군의 활약으로 원상복귀.
하루미 등이 다니는 학교의 長. 1화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요괴 멘쿠이에 의해 얼굴을 잃고 달걀귀신 마냥 된다거나 3화에서 요괴 도쿠로로 인해 포악해진 치코선생에게 처참하게 당하는 등 안습한 모습만 보인다. 본작에서 카파엘만큼이나 취급이 험악한 비운의 캐릭터.

4 제작진

  • 제작 : 브레인즈 베이스
  • 원작 : 나가이 고
  • 감독, 시리즈 구성, 각본 : 요네타니 요시토모 (米たにヨシトモ)
  • 각본 : 키타지마 히로아키 (北嶋博明)
  • 캐릭터 디자인, 총 작화감독 : 키무라 타카히로 (木村貴宏)
  • 이팩트 작화감독 : 사이키 야스히로 (才木康寛)
  • 미술감독 : 나카무라 타카시 (中村隆)
  • 색채설계 : 이토 사키코 (伊東さき子)
  • 촬영감독 : 타테 신이치로 (館信一郎)
  • 편집 : 이케다 야스타카 (池田康隆)
  • 음향감독 : 타카데라 타케시 (高寺たけし)
  • 음악 : 스즈키 케이이치 (鈴木慶一)

5 OP/ED


오프닝 魂メラめら一兆℃!-목소리를 들어보면 알겠지만 엔도 마사아키
노래도 영상도 여러모로 열혈스러워서 상당히 괜찮다는 평이지만 문제는 오프닝 영상+가사와 본편 내용이 수십광년 떨어져 있다는 게 문제... 잘 모르고 오프닝만 보고 열혈물인줄 알고 봤다가 낚였다는 사람도 있다.... 중간에 보면 엔마를 진심으로 아껴주는 염라대왕이 무슨 악역 보스마냥 연출된 장면이 있다. 한마디로 에초에 노리고 만든 낚시 오프닝.... 참고로 오프닝 중간에 작중 나올 적 요괴들의 실루엣이 나온다.

6 관련 링크

  1. 다만 머리의 금관은 손오공을 연상시킨다. 물론 이 금관은 구속구의 개념이며, 이것을 풀어버리게 되면 인간세계는 멸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폭주제어용.
  2. 사실 이는 요괴 '네코무'의 소행이다.
  3. 이때 각 나라 나라마다 사랑의 대화가 나오는데 한국말의 "사랑합니다~!"도 나온다.
  4. 참고로 엔마군의 부모님의 성우를 담당한 노자와 마사코와 사카이 스미에는 1973년판 애니에서 엔마군과 유키코 공주를 맡았다
  5. 일단 노팬티 기믹에 노출 장면이 많다. 거기에 2화 초반부엔 오징어요괴, 과거 회상씬에선 뱀 요괴에게 결박당해 레알 촉수물을 보여주었다. 또 요괴에게 당하거나 엔마에게 성희롱 당할때 마다 야애니 뺨치는 신음소리를 보여준다.(...)
  6. 사실 이름만 사천왕이지 죄다 하나같이 쟈코스러운 놈들이다. 게다가 번외지의 거주민도 4명뿐이라 최강 사천왕이라 해 봤자......
  7. 초텐구 칸엔텐구. 가오가이거초룡신의 패러디이다. 작중 칸엔텐구의 모습을 보면 아수라 남작도 패러디 한 모양.
  8. 겟타 로보의 패러디
  9. 우의(하고로모, 羽衣)는 선녀의 깃옷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