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카스(유저)

이 문서는 비공인에 대해 다룹니다.

이 인물이나 단체는 우만위키에서 저명성이 보증되는 것으로 정의하는 최소 기준에 미달하는 비공인입니다.
특정한 주관으로 서술하거나 상세하게 서술하는 경우 사생활 침해 및 명예훼손이 우려되므로 관련 문서에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부정적으로 서술하거나 부정적으로 해석할 내용을 기록하는 경우 법률적 문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 개요

돌카스(DORKAS)는 창조도시와 개인 사이트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아마추어 창작가이다. 현재는 대외적인 창작 활동을 중단하고 개인적인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2 상세

download?fid=6422377e579b1ea5a21f3b7d6d1d68c3&name=DORKAS1-protorian.jpg
본인의 오너 캐릭터 DORKAS. 캐릭터의 디자인은 KKND2의 레이저 라이플맨과 KOF시리즈의 루갈 번스타인이 모티브이며, 이름의 유래는 전뇌전기 버추얼 온돌카스이다.

KKND 시리즈의 팬으로 한때 Korea KKND2라는 사이트를 운영한 바 있으며, 전뇌전기 버추얼 온 시리즈KOF 시리즈 등에도 큰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그의 취향은 그의 캐릭터 세계관에 큰 영향을 끼쳐 이름이나 캐릭터 능력 등에 오마주와 패러디가 많은 편. 하지만 본인 나름의 재해석을 거쳐, 해당 게임들을 모르더라도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세계관을 짜내는 데 성공한다. 그가 제작한 KKND RPG 시리즈가, 게임성이 별로라는 평을 받으면서도 창조도시 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끔에는 이런 점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창조도시와 개인 사이트 '리서치랩'에서 여러 분야[1]의 창작 활동을 해왔으나, 현재는 활동을 그만둔 상태라서 모르는 사람도 상당히 많다.[2] 일단 2016년 4월 기준으로 블로그에 근근히 포스팅은 하고 있는데 블로그 이름이 구시대의 유물 블로그.[3] 블로그명 그대로 현재는 창작활동보다는 과거 창작물 중 일부를 재업로드하는 소소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활동을 그만둔 후에는 모든 걸 다 정리하고 취미 활동을 하며 조용히 살고 있는데, 본인 블로그에 찾아와서 '노래를 불러달라'는 둥, 활동을 재개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는게 싫다고 한다. 팬 입장에서는 활동을 재개하는 게 좋을지 몰라도, 당사자인 돌카스에게는 명백하게 스트레스다. 하지 말자.

나무위키의 자신의 항목을 주시하고 있다는 글도 올린걸 보면 활동 중단 이후 자신에 대한 반응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듯하다. 애초에 원래 돌카스는 다수의 인터넷 위키에 등재된 자신의 항목을 삭제해달라고 요구하거나, 한때 자신에 대한 문서 작성을 금지해달라고 요청했을 정도로 자신의 정보가 드러나는 것을 경계해왔다. 그의 신상에 관한 이야기는 절대 기재하지 않도록 하자. 다른 걸 떠나서, 민폐에다 심하면 사생활 침해로 법적문제로 번질 수 있다. 간단한 필모그래피는 본인이 적어도 되는데...

근래 트위터 계정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 '돌카스' 관련 트윗들을 RT하고는 '요즘 뭐하는지 광고하고 싶다'는 말을 한 것으로 보아 본인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본래 명의인 DORKAS가 아닌 다른 닉네임을 쓰는 것으로 봐서는 이는 여전히 자신을 과도하게 추종하는 것을 비꼬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과거의 발자취

본디 KKND 시리즈의 팬으로서 Korea KKND2[4]라는 사이트를 운영했다.[5] 나름대로 KKND에 관한 주제로 활발한 사이트였던 것으로 보인다. 허나 이후 돌카스는 사이트 명을 DORKAS 리서치랩[6]으로 변경, 본인의 개인 사이트로 운영 방향을 전환한다. 이때부터 녹음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창조도시에 쯔꾸르 게임 'KKND RPG' 시리즈와 곡들을 업로드하면서 상당한 인기를 끌게 된다. 하지만 이때부터 기존 Korea KKND의 유저들과 유입된 리서치랩 회원들 간에 마찰이 벌어져 기존 유저들이 대거 이탈.[7] 이후 DORKAS 리서치랩은 돌카스의 창작물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친목 커뮤니티의 성향을 띠게 된다. DORKAS 리서치랩에서 그는 본인의 만화와 녹음 자료를 꾸준히 업로드하였으며, 2007년부터는 쯔꾸르 게임 The Doritos를 2010년 1월까지 제작한다.

어느 순간, 그는 DORKAS 리서치랩을 폐쇄하고 블로그 DORKAS Warehouse에서 활동하게 된다. 악성 팬들에 시달리면서, 좀 더 개인적인 공간에서 편하게 활동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후 2010년 7월 경, 악성 팬 문제 및 블로그 이웃들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돌카스는 Warehouse를 비롯한 각종 블로그 사이트들을 모두 폐쇄하고 잠적하게 된다. 이후 그는 백괴사전[8], 자유인사전[9] 등 다수의 위키 사이트에 등재된 자신과 관련된 내용의 삭제를 요청하는 등, 과거의 인터넷 상 활동을 완전히 청산한 것으로 보인다.

4 창작 활동

더빙과 노래를 할 수 있고 작곡을 하면서 게임도 만들고 그림도 그리는 만능창작가
보통 마스터딸기처럼 개그 더빙/노래로만 알려져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다양한 창작 활동을 했다. 특히 문단 생성은 되지 않았지만 MIDI 작곡, 실사 영상 촬영, 음원 합성[10] 등의 창작도 다양하게 하는 편이었다.

본인이 블로그들을 폐쇄하면서 대부분의 자료가 소실되었다.

4.1 만화 / 일러스트레이션

본인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만화를 연재하고는 했다. 가벼운 4컷 만화부터 이능력 배틀[11], 하지케 배틀[12], 군 생활 후일담 등의 제법 폭넓은 장르의 만화들을 그렸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손그림으로 그 많은 만화들을 슥슥 그려서 올리는데도 연재 속도는 상당히 빨랐다는 점.

이외에도 일러스트레이션과 손그림도 자주 업로드하였다. 여자 캐릭터도 꽤 잘 그리지만[13], 즐겨그리는 쪽은 남자 캐릭터들이다. 이는 본인의 자작 캐릭터가 남자 캐릭터가 훨씬 많아서 그런 편이기도 하다.

4.2 게임

4.2.1 KKND RPG 시리즈

RPG 만들기 2003으로 KKND전뇌전기 버추얼 온을 소재로 삼아[14] 제작한 RPG 게임 시리즈.

전체적인 시리즈의 특징은 플레이어에게 매우 불친절하다는 점. 플레이어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다. 제대로 힌트를 던져주지도 않고, 은근히 감춰진 힌트가 있는 것도 아니다. 가장 최근작인 The Doritos(2010년 완성)만 해도 제작자 본인이 쿠소게라고 인정하고는 리메이크를 거쳐 Second Edition을 공개(2015~2016)할 정도. 하지만 그럼에도 나름대로 준수한 도트와 개성적인 일러스트 덕분에 창조도시 내에서의 인기는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KR 본가의 주인공들은 Korea KKND 당시 회원들의 닉네임을 빌렸다는 점도 특징이다. 하지만 사실상 이름만 빌려왔지 완전히 별개의 인물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외전작인 The Doritos의 주인공 soon은 예외적으로 오리지널 캐릭터.

4.2.1.1 KKND RPG

KKND RPG의 첫작품으로 주인공은 王초보.

첫 작품이다 보니 이때는 도트를 찍는 기술이 미숙했는지 알만툴 기본칩이 주로 많이 쓰이고 게임적으로도 여러모로 미숙한 점이 많이 보인다.

이후 KKND RPG Another Wolrd를 내놓는데, 여러모로 미흡한 요소가 많았던 KKND RPG를 이후 추가 요소를 넣고 개선한 작품. 하지만 어디까지나 개선판이라 원작과 별 차이점은 없다.

그러다가 2013년에 같은 이름의 리메이크작(?)이 공개되었는데 이 2013년 판의 경우 원작의 스토리와는 전혀 연관이 없이 등장인물의 외향과 이름, 스테이지 조형 정도만 따온 병맛물로 그냥 다른 작품이라고 봐야 한다.

4.2.1.2 KKND RPG +

전작의 주인공 王초보는 원래 세계로 돌아가려던 중, 정체불명의 괴한들에게 습격을 당해 요양(?)을 하게 되었다.

주인공은 'ROIS'로 '크로스 파이어'를 찾으러 가는 내용이다.

4.2.1.3 KKND RPG +2

KKND RPG 시리즈의 3번째 작품.

도트 찍는 수준이 수준급에 달했는지 이 작품부터는 기본 칩이 거의 없다.[15]

주인공은 '디펜드'로 이번 시리즈의 목적은 시리즈 9[16]의 지휘관을 찾아서 죽이는 것.

4.2.1.4 KKND RPG +3

KKND RPG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자 대단원이 될 예정이던 작품. 본래 +5 및 X까지 기획중이던 걸 +3 하나에 압축했다고 한다.

주인공은 돌카스. 그러다보니 프롤로그(체험판) 보스가 놀랍게도(...) KKND RPG의 초대 주인공인 王초보.

하지만 한창 개발이 진행되고 있던 중 제작자의 컴퓨터가 해킹당하고 이로 인해 개발 자료가 분실되어 개발이 중단되었다. 이 때문에 KKND RPG 시리즈 본가는 스토리가 미완결된 비운의 작품이 되어버렸다.

4.2.1.5 The Doritos

KKND RPG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이지만 전작들과는 스토리상 내용이 이어지지 않는 스핀오프 작품. 대량의 신규 캐릭터는 물론이요, 기존 캐릭터들의 도트까지 잔뜩 찍어내 그래픽 퀄리티가 정말 무지막지하게 높아졌다. 이외에도 알만툴 2003으로 할 수 있는 엄청나게 다양한 시도와 각종 고전게임의 오마주까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간 수작.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4.3 더빙

무엇보다도 노래로 유명하지만, 베리 멜론이나 내일 개학이라니!! 등의 더빙도 자주 하는 편이었다. 개중 인터넷 만화 '약한 사람 - The Weaker'를 원작자의 허가 하에 녹음해 블로그에 업로드하고는 했는데 병맛은 병맛대로, 진지함은 진지함대로 살리는 의외의 명연기를 보이는 수작이다.

4.4 노래

돌카스가 편곡/작곡/커버한 노래들. 2000년대 초기 인터넷 유저라면 야후꾸러기플래시365 등의 플래시 사이트에서 한 번쯤 들어 본 곡들이 많을 것이다. 한때는 대부분의 곡들이 2절은 픽션이고 1절은 논픽션이라는 루머가 있었다.

문제의 '해킹송'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노래들이 '~송'[17]이라고 잘못 알려져있으나 실제로 ~송으로 끝나는 건 도리토스송 한 곡 뿐이다.

개중 티리안, 전뇌전기 버추얼 온의 곡들은 돌카스 본인이 따로 '타이리안 앨범', '버추어온 앨범'으로 묶어서 분류하였다. 3집으로 '잡탕 시리즈'가 있었다고 하나 상세한 건 불명이니 기재하지 않는다.

4.4.1 타이리안 앨범

티리안의 OST에 가사를 덧붙여 만든 노래들. 사족으로 타이리안은 엄밀히 말하면 오역이다. 티라니드타이라니드라고 알려진 것과 비슷.

  • 무적의 돌카스
원곡은 Gyges, Will You Please Help Me. 제목 그대로 자신이 킹왕짱이라고 말하는 곡이다. 가사로 쓰인 아프냐 나도 아파에서 세월의 무상함을 느낄 수 있다.
  • 무적의 돌카스는 훈련을 마쳤다 #
돌카스가 훈련소를 퇴소한 이후, Gyges, Will You Plese Help Me를 리믹스한 뒤 가사를 덧붙여 만든 곡.
원곡은 Tyrian, The Level. 그 많은 돌카스의 노래 중 유일하게 정식으로 ~송으로 끝나는 노래이기도 하다.
원곡은 Space Journey 1. 중간의 '조용히 해!'는 노래하는 도중 말을 거는 할머니에게 한 말이라고 한다.
원곡은 Rock Garden. 가사에 나오는 정순이 관련 내용은 그가 활동을 중단하기 직전까지도 시달린 모양이다.(...)
  • 공포의 쿵쿵따
원곡은 Asteroid Dance.
  • 가출한 와코
원곡은 Camanis. 제목의 와코는 오너캐 DORKAS의 딸이라는 설정의 Wako이다. 본래 전쟁고아인 아이를 양녀로 들였다는 설정. 후에는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온 딸이라는 설정으로 변경되었다.
  • 감자칩 먹어볼래
원곡은 Deli Shop Quartet. 엄청나게 울리는 에코를 자랑하는 곡이었다.
  • 부끄러운 흔적
원곡은 Sarah's Song.

4.4.2 버추어온 앨범

전뇌전기 버추얼 온의 VR별 테마곡에 가사를 덧붙여 만든 노래들. 각 곡들의 원곡은 VR 기체 링크에 기재되어있으니 참고.

원곡은 템진의 테마곡 In The Blue Sky. 아마 이 곡들 중 제일 잘 알려진 곡. '해킹송'이라는 왜곡된 제목으로 더 널리 알려진 비운의 곡이기도 하다. 관련 사항 후술.
원곡은 바이퍼 2 테마곡 SLC.
  • 얄미운 버스기사 #
원곡은 돌카스 테마곡 EVERYTHING MERGES WITH THE NIGHT. 참고로 이 곡은 The Doritos의 돌카스 리서치 랩 테마곡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원곡은 벨그도르의 테마 Higher Ground. 추후 가사가 너무 스럽다는 이유로 본인의 인터넷 지인인 '제로스진 헐뜯기'로 개사하여 재녹음했다.
  • 반짝이는 머릿결
'버추얼 온 앨범' 타이틀 곡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가장 듣기 힘든 곡. 원곡은 발 바스 보우의 테마 Ruins.
원곡은 페이 옌의 테마곡 The Wind is Blowing.
원곡은 아팜드의 테마곡 Earth Light.
  • 목욕탕의 파워 #
원곡은 라이덴 테마곡 Fade to Black.
원곡은 중기동요새 지구라트의 테마곡 CRYSTAL DOOM.
4.4.2.1 해킹송은 무엇인가?

해킹송의 원 제목은 해커에 대한 격노이다. 엽기송이 한창 열풍이던 2000년대 초중반, 어느 플래시 제작자가 돌카스에게 허가받지 않고서 멋대로 '해킹송'이라고 제목을 붙인 플래시 영상을 업로드한 것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이것이 해킹송 열풍의 시작이 된다. 덕분에 이제는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해킹송으로 알고 있다. 이외에도 전혀 해킹과 상관없는 '파티션 참사', '재미난 CD굽기', '도리토스송', '선풍기 쟁탈전' 등이 단순히 돌카스의 곡이라는 이유만으로 줄줄이 해킹송 2, 3, 4, 5로 불리기도 했다. 이뭐병.

돌카스 본인은 이를 "'바다의 왕자'를 해변송이라고 멋대로 줄여부르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매우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고는 하였다. 돌카스의 곡들을 언급할 일이 있으면, 가급적 원제로 곡을 불러주도록 하자. 참고로 돌카스의 곡 중 원제가 '~송'인 곡은 '도리토스송' 말고는 없다.

4.4.3 기타 곡들

  • 다내꺼야 #
원곡은 그라디우스 시리즈Challenger 1985. 돌카스 리서치랩 회원 5명과의 합작이다.
실제 친구인 Rage가 피처링. 원곡은 쿠니오군의 열혈투구전설신지의 테마.
  • 선풍기 쟁탈 #
가사 중 돌카스와 치고받고 싸우는 건 IOTA JAGUARANDI라는 자작 캐릭터이다. 친구에게서 모티브를 딴 VIPER JAGUARANDI의 동생이라는 설정으로, 창조도시 회원 Buzzi가 피처링. 원곡은 퀸 오브 하트코모도 세리카의 테마
직접 미디를 찍으면서 작곡했다고 한다. 제목인 사이버 트루퍼스는 전뇌전기 버추얼 온의 영문 제목에서 따온 것이지만, 나름대로 자신의 세계관에 맞게 재해석되어 세계관 내 이능력자를 뜻한다.
고추참치의 원곡은 창조도시에서 상혁군(C코드선생)이 업로드한 '고추참치'가 원곡으로, 이미 냉장고 이전의 가사부분은 다 완성이 되어있던 상태. 돌카스가 직접 편곡하여 불렀다.
Ina가 로또리아 점원 역할로 피처링. 원곡은 퀸 오브 하트나가오카 시호의 테마
  • 돌카스 파티션 참사 # 원곡#
유감스럽게도 해킹송 2라는 제목으로 더 유명한 곡. 이 곡이 해킹송 2로 알려지게 되면서 '해킹송'이 시리즈화가 되어버리고 만다.
원 가사는 미리아르도가 개사한 가사. 돌카스는 이 개사 버전에 맞춰부르고 샘플링을 추가했다.
Ina가 Kappa 역할로 피처링.

4.5 트리비아

  • 2000년경 네이버 마이홈으로 온라인게임 길드를 운영한 바 있다. 당시 서비스하던 "서치아이", "포트리스", "배드볼" 등에서도 DORKAS라는 닉네임을 쓰며 활동했었다. 그곳에서 활동하던 길드 회원들이 KKND 홈페이지로 유입되곤 했었다.
  • 코털브라더스/COGGON이라는 이름의 동인 플랫포머 액션 게임 시리즈를 만드는 창조도시 유저 王코털과 상당히 친하다. 그래서 해당 게임들의 음악을 만들어주기도 했고, COGGON4에서는 아예 본인이 보스로서 직접 참전하기도 했다.
  • 본인의 블로그에 KKND Extreme[18]의 싱글 공략안을 전부 포스트로 업로드할 정도로 KKND 시리즈의 팬이었다. Korea KKND를 폐쇄했다고는 해도 KKND에 대한 애정 자체는 각별하였던 듯.
  • 티리안의 팬이다. The Doritos에 등장하는 장비 상당수가 티리안에서 따왔다.
  • 아프리카 방송도 했는데, 그림 방송부터 게임 제작 방송, 게임 실황 방송까지 다양한 방송거리를 선보이고는 했다.
    • 개중 버추얼 온 실황을 특히 즐겨했는데, 발 바스 보우같이 까다롭기 그지없는 기체로 야가란데 스테이지를 스킵하는 수준의 상당한 실력자.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돌카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만화, 일러스트레이트, 노래, 게임 제작 등등.
  2. 마지막 활동이 2010년이다. 이후 개인 사이트와 블로그를 모두 밀어버리면서 오랜 시간 잠적.
  3. 돌카스가 만든 게임 The Doritos가 아방스에서 우수작 평가를 받을 때 R모 유저가 그 게임을 가리켜서 한 말이다.
  4. http://korea.kknd2.com
  5. 2001년 9월 1일 오픈 당시에는 한미르 마이홈으로 오픈했었다. http://home.hanmir.com/~imp1031, 당시 홈페이지의 이름은 순태의KKND세상이었으며 홈페이지가 날로 커지자 해외의 KKND 팬사이트를 운영하면 Nahoo의 눈에 띄어 kknd2.com 계정을 부여받게 된다.
  6. http://kknd2.soinet.cc
  7. 아주 드물게 보이는 관련 글들을 보면 Korea KKND 시절 회원들이 유입층을 돌카스 광신도라고 부를 정도로 갈등이 심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완전히 DORKAS 리서치랩이 정착한 이후에도 회원들의 과도한 추종이 문제로 지적받고는 했으며, 이는 DORKAS의 활동 중단에도 적잖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8. 제노사이드 커터 등의 여러 항목에 흔적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돌카스 본인의 문서 자체도 꽤나 풍성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뱀발로, 한때는 '모범적인 문서 삭제 요청이다'라는 운영진의 평이 삭제 사유에 덧붙여져 있었다.
  9. 문서 자체는 남아있으나 많은 내용이 삭제되어 있다. 삭제된 내용은 상당히 모욕적인 평이 많았으니 그럴 법도 하다. 헌재는 수정 내역도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
  10. 개중에는 마리사는 엄청난 것을 훔쳐갔습니다에 본인의 보이스 샘플링을 넣은 작품이 압권.
  11. 사이버 트루퍼스 1, 2. 1은 꽤 시리어스한 내용이지만 2는 훌륭한 개그물 엔딩.
  12. 멍청한 사람. '약한 사람 - The Weaker'의 패러디물이다.
  13. 여자 캐릭터를 그리면 주변에서 그림 그리는 걸 구경하는 경우도 꽤 있었다고 한다. 본인이 러프를 그리는 방식이 꽤 야해서라고.
  14. 단 스토리의 연관성은 거의 없다. KKND에서는 간단한 배경 설정과 유닛들을 빌려오고, 버추얼온에서는 캐릭터 이름을 빌려오는 수준.
  15. 물론 전작에서도 기본칩에서 새로 도트를 찍은 서바이버들이 있었는데, 애초에 서바이버들은 졸개급이니 예외.
  16. 본래는 KKND2에서 처음 등장한 로봇 세력이다.
  17. '나는 감자튀김을 좋아해'→감자튀김송, 고추참치→고추참치송 등.
  18. KKND 1의 확장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