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크리우스

OZ-13MSX2 MERCURIUS


Heero's Time of Decision
신기동전기 건담 W의 주요 MS들
?width=60%?width=60%?width=100%?width=100%
TVA 시리즈패자들의 영광Endless Waltz 극장판 프로즌 티어드롭
윙 건담윙 건담 제로윙 건담
(EW)
윙 건담 프로토 제로윙 건담 제로
(EW)
블랙 윙 건담
스노우 화이트
건담 데스사이즈건담 데스사이즈 헬건담 데스사이즈
(EW)
건담 데스사이즈
루세트
건담 데스사이즈 헬
(EW)
워록
건담 헤비암즈건담 헤비암즈 개건담 헤비암즈
(EW)
건담 헤비암즈
이겔
건담 헤비암즈 개
(EW)
프로메테우스
건담 샌드록건담 샌드록 개건담 샌드록
(EW)
건담 샌드록
아르마딜로
건담 샌드록 개
(EW)
세헤라자데
셴롱 건담알트론 건담셴롱 건담
(EW)
셴롱 건담
리아오야
알트론 건담
(EW)
-
톨기스톨기스 II톨기스
(EW)
톨기스 플뤼겔톨기스 III톨기스 헤븐
건담 에피온건담 에피온
(EW)
-건담 에피온 화이트
신기동전기 건담 W의 기타 MS들
신기동전기 건담 W듀얼 스토리 G-UNIT티엘의 충동
메리크리우스바이에이트리오건담 제미나스 1호건담 제미나스 2호윙 건담 세라핌
에어리즈트라고스캔서건담 제미나스 L.O.B건담 아스클레피오스윙 건담 루시퍼
파이시즈마그아낙토라스건담 그리프건담 반레프오스건담 데스사이즈 길티
비르고비르고 II서펜트메리크리우스 슈이반바이에이트 슈이반건담 데린저암즈
스콜피오비르고 III킹 오브 스페이드하이드라 건담건담 아쿠아리우스건담 샌드레옹
퀸 오브 하트플럼 잭-레오스/레오르/레온티엔룽 건담
신기동전기 건담 W의 전함 및 요새들
피스밀리온리브라벌지

1 개요

" />?width=60%
OZ-13MSX2 Mercurios Profile
형식 번호OZ-13MSX2
코드 네임" />?width=45메리크리우스
" />?width=45メリクリウス
" />?width=45麥丘留士
" />?width=45Mercurios
기체 형식모빌슈트
오퍼레이터OZ
화이트 팽
소속OZ
화이트 팽
제작닥터 J
프로페서 G
H 교수
S 박사
노사 O
설계닥터 J
프로페서 G
H 교수
S 박사
노사 O
파일럿히이로 유이
배치AC. 195.
OZ-13MSX2 Mercurios General Characteristics
조종복부 콕핏에 파일럿 위치
전고16.3m
중량7.3t
장갑건다리움 합금
동력초소형 핵융합로
OZ-13MSX2 Mercurios Armaments
전용 장비
센서탐지 범위 불명
자폭장치콕핏트 내부 컨트롤러 위치
모빌 돌
인공지능 제어 장치
콕핏트 내부 제어 가능
전용 무장
플라네이트 디펜서
X10
백팩 양쪽 5개씩 장비
빔 건좌측 사이드 스커트 장비
사용시 왼팔 장비
크러시 실드오른팔 장비
빔 소드 내장
OZ-13MSX2 Mercurios Developed Into
OZ-02MD Vlrgo
OZ-13MSX2 Mercurios Mechanical Designer
카토키 하지메
OZ-13MSX2 Mercurios Picture
4734a4e0d1136&filename=17.jpg
모빌슈트 설정화

신기동전기 건담 W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레이디 언OZ에 생포된 5명의 건담 제작자들로 하여금 건담을 능가하는 최강의 모빌슈트를 제작하도록 하여 탄생한 기체이다.

2 상세

473 OZ-13MSX2 Mercurius (from Mobile Suit Gundam Wing)

형식번호 OZ-13MSX2 모빌슈트 메리크리우스
OZ의 레이디 언특사의 지시에 따라 다섯 박사는 건담을 능가하는 2기의 모빌슈트를 개발하게된다.
공격 위주인 바이에이트와는 반대로 방어 위주로 제작된게 메리크리우스다.
OZ에 붙잡힌 히이로 유이가 이 기체의 파일럿으로 뽑혔다.
백팩에 플라네이트 디펜서를 장비 전자 필드를 발생하여 공격을 튕겨내며
바이에이트와 공수 일체를 완성시켰다.

무기는 빔 건과 크러시 실드, 플라네이트 디펜서를 공격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나중에 화이트 팽군이 히이로의 데이터를 주입한 모빌 돌로 운용.
마찬가지로 모빌 돌 시스템이 주입된 바이에이트와 연계하여 데스사이즈 헬과 사투를 벌였다.


바이에이트와 함께 2기 1조로 활동할 것을 상정하고 만들어졌으며, 이 쪽의 컨셉은 최강의 방패. 그 악명 높은 플라네이트 디펜서를 장착한 최초의 기체로, 윙 건담의 버스터 라이플도 막아낼 수 있을 정도의 방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

download.blog?fhandle=MDhnRnZAZnMxMC5ibG9nLmRhdW0ubmV0Oi9JTUFHRS80LzQ0Ny5qcGcudGh1bWI=&filename=447.jpg
이 외에도 빔 건과 고출력 빔 샤벨을 생성시키는 크래쉬 실드를 무기로 지니고 있다.

이러한 2기 1조의 형태를 띄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톨기스가 1기에 강력한 성능들을 집대성했다가 제어가 어렵게 되었기 때문에, 각 MS별로 기능을 분산시켜서 파일럿에게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 일부러 쉽게 다룰 수 없는 형태로 만들어 OZ를 엿먹이려는 목적. 공격과 방어의 기능이 분산된 만큼 두 파일럿 사이의 연계가 대단히 중요한데, 그런 파일럿 구하기는 어딜 가나 어려웠다. 파일럿이 편해졌지만 구하기가 더 어려우면 모순인가?

그런데 OZ는 우수한 파일럿을 양성해서 메리크리우스와 바이에이트의 연계훈련을 시켜 써먹을 생각은 아예 없었고 두 기체의 특성을 조화시킨 모빌돌 비르고를 개발해서 모든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그에 필요한 모빌돌의 전투데이터는 히이로 유이트로와 바톤을 탑승시켜 전투를 행하게 함으로써 획득했다. 제작자들의 의도와는 반대로 OZ화이트 팽에게 힘을 더해준 격.

이 두 기체가 싸울 경우 어느 쪽이 이기냐는 레이디 언의 물음에 건담 제작자들은 우수한 파일럿이 탄 쪽이 이긴다고 얼버무렸다. 하지만 빔 캐논 이외에 추가 장비는 커녕 어떠한 보호수단도 없는 바이에이트가 바이에이트급 화력의 빔 캐논마저 막아내는 방어능력 외에도 여타의 다른 무기들까지 지닌 메리크리우스를 상대로 할 경우 상당히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1]

3 작중 활약

mercurius2.jpg
당시 OZ가 콜로니와 화해와 교류의 무드를 띄고 있었던 탓에 이 모빌슈트들의 파일럿은 콜로니 주민에서 선발하기로 결정되었다. 5인의 박사들은 건담 파일럿이 이를 통해 잠입해올 것을 예상, 이 기체들이 오즈를 파괴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을 기대했다. 그리고 파일럿은 그 예상에 걸맞게 콜로니 주민 출신 생도로 위장해 들어온 트로와 바톤의 제안에 따라 포로로 붙잡혔던 히이로 유이가 동원된다. 그리고 톨기스를 상대로 멋지게 싸워 그 잠재력을 증명해 냈다. 이후로 한동안 전투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으나, 히이로가 메리크리우스의 파일럿으로 자주 불려갔다는 언급을 보면 그 뒤로도 여러 번 전투에 동원된 것으로 보인다.

OZ의 자원위성과 콜로니를 파괴하며 폭주하는 윙 건담 제로를 막기 위해 투입된 뒤 단신으로 윙 제로에게 도전했지만, 톨기스와 호각으로 싸웠던 메리크리우스였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일방적으로 밀리기만 했다. 심지어 트로와가 탄 바이에이트의 폭발에 카토르가 겨우 제정신으로 돌아와 전투의지를 잃었을 때 공격했음에도 그 동안의 타격이 누적된 탓인지 상처 하나 못 주고 되려 크래쉬 실드가 폭발해 오른팔이 날아갔다. 그 뒤 윙 건담 제로에 탑승한 히이로의 폭주를 막기 위해 카토르가 탑승했고 윙 건담 제로를 파괴하기 위해 바로 앞에서 자폭시켰지만 정작 윙 건담 제로는 멀쩡했다.(...)

이후 바이에이트와 함께 건담 제작자들에 의해 모빌 돌로 제작되어 파일럿인 히이로의 조종 데이터를 입력받아 화이트 팽에서 사용하게 되지만 건담 데스사이즈 헬에게 파괴당한다.

4 그 외 트리비아

메카닉 디자이너는 카토키 하지메로, 이미지 컨셉은 뇌신. 악역 모빌슈트라고 생각하고 디자인했는데 정작 히이로가 타서 당황했었다고 한다. 좀 더 멋진 모습으로 디자인하는 게 좋았더라며 후회했다더라는 후문.

OZ의 타 양산기들과는 확연히 취급이 다른 유니크함 때문인지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격투게임 엔들리스 듀얼에도 셀렉트 기체로 출연하는데 탄 적이 전혀 없는 노인이 파일럿으로 나온다.

Oz-13msx2-b.jpg
신기동전기 건담W 듀얼 스토리 G-UNIT에는 이 유닛의 강화발전형인 메리크리우스 슈이번이 루나 알모니아의 전용기로 등장한다. 플라네이트 디펜서의 개수가 2배인 20개로 늘어났으며 방어 능력도 2배 상승. 그 무식한 방어력을 기반으로 그란세리오의 주포를 정면으로 맞고 버텨 내는 기적을 이루어 냈다.

이 기체의 특성과 바이에이트의 특성을 조합해서 물려받은 양산기로 비르고 시리즈가 있으며, 그 외에도 건담 데스사이즈 헬의 엑티브 클록에 플라네이트 디팬서의 기술이 사용된 등 향후 등장하는 기체들에 미친 영향이 크다.

MercuriusGBF.jpg

건담 빌드 파이터즈 14화에서 등장. 세이, 마오와 팀 배틀을 한다. 적 팀의 V2건담, . 보리노크 사만의 공격을 플라네이트 디펜서로 방어. 여담으로 배틀이 끝난후의 모습에서 파이터의 모습이 히이로 유이 특유의 녹색 런닝(...)을 입고 있는 여성으로 보인다.
  1. 유일하게 슈퍼로봇대전 D 기준으로는 바이에이트가 이긴다. 플라네이트 디펜서가 그저 그런 하급 배리어 기술로 땜빵되어서 생겨난 비극 아닌 비극.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당연히 메리크리우스가 압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