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는 할 수 있다!

박근혜 관련 문서
박근혜정부 · 역사관 · 개인처신 문제 · 어록 · 화법 · 별명 · 자택
정책
초이노믹스 · 노동개혁 · 임금피크제 · 국정화 교과서 · 창조경제 ·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 행복주택 · 뉴스테이 · 테러방지법 · 위안부 합의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평가비판
평가(경제 · 외교 · 대통령 이전) · 지지율정책 분야 · 민주주의 후퇴 · 자질 · 사이비 종교 논란 · 이명박근혜
사건 · 사고
박근혜 피습 사건박근혜 5촌 살인사건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편지 사태
기타
최태민 일가 · 친박 · 박사모 · 문고리 3인방 · 살려야한다 · 그러니까 제가 대통령 하겠다는 거 아니겠어요 · 대통령직을 사퇴합니다 · 내가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 · 길라임 · 신뢰의 리더십 박근혜 · 박근혜는 할 수 있다! · 저는 18년입니다


580608080966646001.jpg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박근혜, 우리는 믿어요!

1 개요

「2012년 대통령선거 따라잡기」시리즈 제 1탄『박근혜는 할 수 있다: 우리는 믿어요』. 2012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유력 대권후보들을 겨냥한 ‘정책 제안서’ 로 ‘2012년 초에 공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우선 참고했다. 그 결과 다자경쟁구도에서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로 떠오른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그 첫 대상으로 선택했다. 이 책은 각 세대별로 바라본 순수한 정책 제안들로 채워져 있다.

- 교보문고, 책 소개 中

최순실은 할 수 있다!
박근혜파면당할 수 있다!
원칙과 상식이 통해서 이 지경이 된 건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쏘시개.

2012년 3월 20일 출시된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과 관련 정책을 다룬 서적. 이우각[1] 저자의 「2012년 대통령선거 따라잡기」 시리즈 중 첫 작품이라고 적혀져 있으나 다른 대권주자들이 신통치 않았는지 후속 작품은 나오지 않았다. 출판사는 프로방스.

교보문고 홈페이지에서 소개된 '이우각' 저자의 출간 준비중인 저서 목록을 보면 <박근혜 시대는 국민감동의 새 시대다!>, <박근혜가 죽어야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박근혜의 민생정책 뒤집어보기> 등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을 내세운 작품들이 추가로 올라와 있으나... 마찬가지로 2016년 현재까지 출판될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과거에 출판된 박근혜 관련 서적들도 절판 및 폐기처분하는 상황인지라, 저 작품들은 앞으로도 영원히 출간될 일이 없을 것이다.

저자인 '이우각' 씨는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실장 및 한나라당 국제국장을 맡았던 전력이 있기 때문에 2012년 대권 주자들 중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위 서적의 전면에 내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2 책의 구성

제목만 보면 마치 박근혜 대통령을 찬양하는 책 처럼 보이나, 실제론 각계각층에서 원하는 정책들과 대안들에 우선 초점을 맞추고 어떻게 구체화시킬것인지에 대한 분석이 담겨있다. 실제로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내용보다는 정책 입안과 이에 대한 대권주자들의 성향에 대한 이야기가 좀 더 많이 수록되어있다.

10대 청소년들의 정책 의견부터 복무중인 20대 군인들, 30~40대의 중장년층, 50대 이상 노인층을 총망라하여 각기다른 정책들을 추천받고 미래의 예상 지도자의 정책 성향과 엮어 이게 실현 가능한 것인지, 혹은 성향상 불가능한 정책인지를 판단하는게 주요 목차의 논지이다.

다만 저자의 성향과 박근혜라는 2012년 당시 차기 지도자 후보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점 때문에 보수 진영에 속한 시민들의 관점과 논리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져 있는게 대부분의 제언들이며 결과론적으로 2016년 현재 위 서적에서 제안된 정책들 중 제대로 실행되었다고 볼 수 있는 정책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1. 충북 보은군 출생으로, 대전고등학교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한 뒤 미국 대학원에 유학까지 다녀온 엘리트층이다. 현재는 연구원, 교수로 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