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우(가수)

(밤의 제왕 박쥐맨에서 넘어옴)
본명이상원(李相源)
출생1966년 3월 6일[1], 서울특별시
국적미국
본관경주 이씨
신체178cm, 64kg, B형
가족2남 2녀 중 둘째, 부인, 슬하 2남
학력파슨스디자인학교오티스미술대학
데뷔1991년 1집 앨범 <Black Rainbow>
소속사H.W 엔터프라이즈
종교개신교
사이트공식사이트

1 개요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미국인 가수.

음악적으로는 훌륭했을지 몰라도, 인성은 개차반이라는 평가를 받는 가수. 그의 목소리를 따라하던 후배가수는 인간 쓰레기가 되었다

본명은 이상원. 박명수가 유독 꼼짝 못하는 연상 연예인이기도 하다. 같은 MBC 공채 개그맨 선배인 박미선에게도 은근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현우 앞에서는 장난 같은 게 일절 없다.

한국인이 아니라 한국계 미국인 Sang Won Lee다.

2 음악 활동

1991년 1월에 발표한 1집 '꿈' 으로 데뷔하여 여러 번 1위를 했으며 1997년에 발표한 4집 놜 사랑했나여~ '헤어진 다음 날'로 가요톱텐의 마지막 골든컵을 수상하는 등 성공적인 음악 활동을 해왔다.[2]

작사작곡이 가능한 싱어송라이터이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조력자도 잘 고르는 안목을 가지고 있다. 대중들에게는 발라드 가수로 인식되어 있지만, 시나위, H2O 출신의 베이시스트 김영진과 함께 락 그룹인 문차일드[3]를 결성한 적도 있고, 대한민국 흑인 음악계의 숨은 실력자 김홍순[4]과 함께 '꿈', '헤어진 다음날'을 만들고, 데뷔곡 '꿈'을 대한민국 최초로 리믹스 싱글을 만들었다든가, 대한민국 테크노 1세대인 프랙탈을 Freestory Remix 이후 지속적으로 파트너로 삼아왔다든가 하는 걸 보면 락, 힙합, 일렉트로니카 등 다양한 장르에 관심이 많다.

3 기타

이후 가수 뿐만 아니라, 수요예술무대 MC, 라디오 DJ[5], 요리책 출판 및 요리 프로그램 출연, 배우 등 활동 폭을 넓혀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제법 성공했다는 평을 받는다.

2003년부터 연기자도 겸업 중인 그는 출연한 드라마에서 주로 "직장 상사" 역할을 맡아, "실장님" 전문 배우로 불렸다. 2013년 5월에는 MBC주말 드라마 백년의 유산특별 출연했다.

2007년 싱글즈를 시작으로 뮤지컬에도 얼굴을 내밀고 있다. 2011년부터 맘마미아에 해리역으로 출연. 2016년 공연에서도 같은 배역으로 출연했다.

40대 초반까지 노총각으로 살다가, 2009년 2월 21일 13세 연하의 큐레이터와 결혼했다. 도둑놈 여기 절도죄 추가요

2012년 1월 25일 자로 '나는 가수다' 에 정식적으로 합류했다는 기사가 떴다. 함께 합류한 가수는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는 이영현... 청중 평가단의 마음을 얻지 못했는지 출연하자마자 7위를 받으며 고난이 예상되었고, 다음 경연에서는 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나가수가 종영되면서 피해자 중 한 명으로 남게 되었다(...)

2016년 5월에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밤의 제왕 박쥐맨이라는 가명으로 출연했다.

여기까지는 이현우가 얼마나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능력이 있는지 알 수 있지만...

문제는 그의 직업 외적인 행동.

4 사건사고 및 비판

한국계 미국인, 즉 미국 시민권자라는 이유로 군 면제를 받았는데[6] 정작 주 활동 무대와 거주 장소가 대한민국이라서 병역기피 의혹을 받았다.

뭐 병역문제 가지고 뭐라 하기는 그렇다. 어린 시절 부모님 따라 간 것 뿐이니까. 그러나 문제는 한국에서 신분상 외국인으로 활동하면서 마약(대마초) 흡입 경험,[7] 2번의 음주운전[8][9]을 하는 등 연예인으로서 사건이 많았다. 여기에 음주운전을 하고 자숙해도 모자랄 기간에 자동차(직접 운전하지는 않았으나...)와 대부업 광고에 출연했다. 주가 조작 의혹도 있는데, 방송사 최대주주가 된다는 언론보도를 흘린 뒤, 열흘 뒤에 갑자기 입장을 바꿔 개미투자자들이 주가폭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다.

예전에는 대마초 흡입 말고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는데, 그 때문에 1997년 4집을 발표하기 전까지 상당 기간 활동을 쉬기도 했으니 음주운전 후 위의 사실들이 알려지면서 얼마 없던 안티가 급증하기도 했다.[10]

연예계의 막장 쿼트러플 달성자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으며 살인을 제외하고는 안 해본 범죄가 없다고 하여 그랜드현우라는 별명이 있다. 그렇게 사고를 많이 치고도 꿋꿋하게 연예계에서 살아남아서 불사조 가요계의 이인제, 신의 아들이라는 별명도 붙어버렸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현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상당히 동안이다. 2016년 기준 한국 나이 51세신승훈, 이승철과 말 놓는 동갑내기 친구이기도 하다.
  2. 여담이지만, 4주 연속 1위를 하다가 '헤어진 다음날'에 1위를 빼앗기며, 골든컵을 아깝게 놓친 그룹이 있었으니 바로...
  3. 신윤철, 김도균을 세션맨으로 하여 'Born 1'이라는 음반을 발매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장되었다. CD로 500장밖에 나오지 않은 희귀 음반으로서, 후에 발매된 이현우의 '일시정지 스페셜 앨범 1996'에 전곡이 재수록되었다. M.C The Max와는 다르다. 이에 대해 이현우 자신도 약간의 불만을 표시한 적이 있다.
  4. 이승철의 최고작 The Secret Of Color의 프로듀서이며, 그 외 이상은, 장혜진, 업타운, 3534 윤희중의 앨범을 작업하였고, 자신의 프로듀서 앨범 '힙합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5. KBS 2FM에서 아침 9시부터 11시까지 방송하는 "음악앨범"의 진행을 맡고 있다. 응? KBS라고?
  6. 사실 외국 국적자는 그냥 외국인이라 군 면제가 아니라 그냥 외국인들처럼 애초에 군역 대상이 아니다.
  7. 1993년 2월 대마초 사건으로 구속되어 그 해 3월 KBS와 SBS에서 출연 정지를 당했다. 같은 해 11월에 출연정지가 풀린 후 1997년에 발표한 4집이 골든컵을 타긴 했지만.
  8. 2007년 한 번은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지난 상태였다.
  9. 라디오 스타에서 인천성애자 김구라가 디테일하게 후벼 파주셨다. 2년 전 명절에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톨게이트에서 걸려서 남동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지 않았냐고.
  10. 사실 오랜 활동을 한 연예인일수록 알게 모르게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많다. 친구인 이승철 같은 경우도 필로폰, 대마초, 폭행, 표절, 음주운전 같이 그랜드슬램 못지 않지만 잘 안 알려진 관계로 덜 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