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스코역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의 역에 대해서는 시립미술관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동해선
부산진 방면
센 텀

1.4 km
벡스코
(미개통)

4.5 km
효자 방면
신해운대
동남권 전철
동해선
부전 방면
센 텀

1.4 km
벡스코
(미개통)

4.5 km
일광 방면
신해운대
2호선으로 갈아타기

벡스코驛 / BEXCO Station[1]

벡스코역

다국어 표기
영어BEXCO
한자벡스코
중국어釜山会展中心
일본어ベクスコ
역번
동남권 전철 동해선K118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349
(舊 우동 1115-3)[2]
동남권 전철
운영기관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동해선 영업개시일미정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동해남부선 개업일1942년 7월 1일
역등급미정

400px
400px

1 개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동남권 전철 동해선의 전철역, 우일역을 승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2 역 정보

센텀시티 동쪽에 위치하며 인근에 벡스코가 있다. 복선전철화 전에 있던 구 수영역이 있던 곳에서 100미터 정도 동쪽으로 벗어난 장소에 들어선 신설역이다. 수영역은 1.3 km 가량 북쪽으로 이전하면서 구 수영역의 연혁을 물려받았고, 구 수영역은 교각이 아니라 토공으로 지어진 신선로에 정확히 깔려 흔적조차 남지 않았다.

과거 동서통근열차가 운행하던 시절 임시승강장으로 개업했다가 폐역된 우일역이 있었던 곳과 위치가 그리 멀지 않은데[3] 역명과 위치가 유사하지만 재송역 등 다른 여러 역들과는 달리 그 역명과 연혁을 직접 물려받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애초에 우일역은 우1동에 있어서 우일역이었는데 이 우동역은 우2동에 있어서 그 역명은 직접 물려받을 수도 없다. 결국 형식상 연혁만 물려받고 이름은 벡스코역으로 바꾸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이 역과 시립미술관역 간의 직선거리가 300m 가량 되기에 서울역(서울 지하철 1호선서울 지하철 4호선 지하서울역~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역/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울역) 수준의 막장환승이 확정되어 있다. 이 역은 수영역재송역과 함께 역 신호기기, 정보통신기기만 완공하면 거의 완공된 셈이다.

2.1 역명 문제

우동역이란 이름은 가칭역명으로서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시립미술관역과 환승이 될 예정으로 대한민국전철 환승역 대부분이 역명을 통일했던 전례에 따라 둘 중 하나는 역명이 바뀔 것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기존의 전례[4]를 따라 먼저 개통한 2호선의 역명과 동일하게 시립미술관역으로 통일할 것을 내세우고 있지만, 부산광역시와 지역 시민단체 측에서는 벡스코역으로 사용하자는 의견이 많이 나타났다. 기존의 시립미술관역과는 275m나 떨어져 있어, 환승역이지만 사실상 별개의 역이라는 이유 때문.

결국 위와 같은 문제로 2016년 2월 12일에 있었던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 의결에서는 나머지 역명은 모두 확정되었으나, 이 역에 대해서만 심의가 보류되었다. 2월 내로 재심의에 들어가 고시하게 되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1차 개통 구간(부전~일광) 가운데에선 역명이 가장 늦게 확정됨으로서, 확정 후에도 양측을 중재하는데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2015년 4월 10일부터 4월 30일까지 해운대역에서 철도이용객을 대상으로 역명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동역과 신해운대역, 벡스코역, 올림픽역 등이 후보로 나왔다. 출처

결국 국토교통부 고시에서 벡스코역으로 최종 확정이 났다. 벡스코 건물 자체는 이 역 바로 앞에 있지만 사실 벡스코 입구 기준으로는 센텀시티역이 더 가깝고 이미 센텀시티역의 부역명에 벡스코가 포함돼 있는데, 향후 조정이 필요할 듯 하다. 부산광역시 역시 공문을 통해 동해선이 개통하는 11월까지 시립미술관역을 벡스코역으로 이름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10월 11일, 부산교통공사 측에서는 시민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부산지하철 2호선 시립미술관역을 벡스코.시립미술관역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벡스코역/역명 논란 참조

3 갤러리(?)

350px350px
RDC 운전실 촬영
350px350px
2014년 8월 초 촬영[5]2014년 10월 중순 촬영[6]

(사진출처 : 링크)

4 우일역 시절

옛 동해남부선
부산진 방면
수 영

1.5 km
우 일
(폐역)

1.3 km
포항 방면
해운대

佑一驛 / Uil Station

우일역

다국어 표기
영어Uil
한자佑一
중국어-
일본어-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025-106번지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동해남부선 개업일1942년 7월 1일
동해남부선 영업 종료일2014년 1월 24일
역등급

동해남부선 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025-106번지 소재.

우1동에 있다고 해서 우일역으로 정하였으며 부산광역시 지역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임시승강장을 설치하여 운영했던 역이다. 원래는 동서통근열차의 한 역으로 임시승강장을 가지고 있는 역이었으나 동서통근열차가 폐지된 후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동백역에게 많은 승객을 내주는 바람에 2008년 1월 1일 이후 여객열차가 정차하지 않게 되어 흑역사가 되었다. 이 때 입구에는 철조망을 쳐 놓아서 접근을 막았다.

2013년 12월 2일부터 수영역기장역 간의 선로가 이설되면서 우일역으로는 더 이상 열차가 다니지 않는다. 이후 2014년 1월 24일에 개정된 열차운전시행세칙 제6조 임시승강장 항목에 우일역의 이름이 외고산역가야선 주례역과 함께 삭제되었다. 그렇게 폐지되는 듯 싶었으나 영업거리표 상에는 폐지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었고, 결국 2016년 들어 역명 변경이 되면서 벡스코역이 그 역사를 승계했다.

구 우일역 폐역사는 이후 한동안 방치되었지만 2016년 2월 22일 전면 철거되었다. 향후 우일역 부지를 포함한 신선 분기지점↔미포 사이 구간은 공원화가 계획 중이다.[7]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우일역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국토부 고시에 따르면 벡스코역으로 나와있다.
  2. 추측한 주소이니 향후 수정바람
  3. 우일역은 정확히 말하면 동백역과 우동역의 중간쯤에 있었다.
  4. 서울 지하철 6호선 효창공원앞역과 환승시킬 경의중앙선상 신설역의 역명이 효창역이 아니라 효창공원앞역으로 정해진 것과 같다.
  5. 지붕이 거의 완성됐고 에스컬레이터와 장애인용 노란 점자 보도 블록도 설치된 듯하다.
  6. 시립미술관역과의 환승통로로 추정된다.
  7. 미포청사포 구간은 단선 선로를 그대로 남겨놓아 관광명소 폐선부지로 잘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