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르 칸국

불가리아의 역사
История на България
고대중세근현대




아케메네스조 페르시아헬레니즘 제국리시마코스틸리스 왕국로마 제국로마 제국비잔티움 제국






제1차 불가리아 제국동로마 제국제2차 불가리아 제국오스만 제국불가리아 공국불가리아 왕국불가리아 인민 공화국불가리아 공화국
오드뤼사이 왕국
고대 불가리아
Old Great Bulgaria
국장

지도에서 짙은 검은색을 띄는 노란색
상태멸망
존속기간7세기 전반 ~ 681년[1]
1236~7년[2]
표어알려지지 않음
위치캅카스 일대
수도불가르(도시)
정치체제칸국 ->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언어불가르어
민족불가르족, 투르크계 유목민
종교텡그리 -> 이슬람[3]
주요사건5세기 말엽 건국
1236~7년 몽골과의 전쟁
1236~7년 볼가 불가르 멸망
통화추가바람
성립 이전유목
멸망 이후불가리아 제1제국 성립
→ 몽골 제국에게 흡수
(볼가 불가르 한정)

1 개요

볼가 강 연안에 있었던 유목 국가.

훈족이 유럽을 휩쓸고서 멸망한 뒤 카스피해흑해 북쪽 기슭에 잔존한 훈족 세력들이 기타 튀르크계 부족들과 함께 설립한 국가이다. 오늘날 불가리아의 먼 조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2 역사

5세기 말엽에 나타났으며 동로마 제국 등 여러 국가들을 공격하고 다니다가 7세기 전반에 캅카스 북부에 대 불가르 지역을 중심으로 칸국을 건국한다

그러나 대 불가리아를 세운 쿠브라트의 죽음과 함께 그의 아들들이 갈라지게 되고 불가르도 분리된다.

삼남 아스파루흐(Аспарух)는 오늘날의 불가리아 지역으로 내려왔다.아스파루흐는 680년, 불가리아 제1 제국을 건국한다. 불가리아는 9세기경 정교회로 개종한다.

차남 코트라그는 볼가 강 유역에 볼가 불가르를 건국한다. 볼가 불가르는 10세기 초에는 이슬람을 받아들여 러시아 지역의 대공국들과 중앙아시아서아시아,이슬람 세계를 연결하는 무역 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11세기에 전성기를 맡이하여 모피가죽,곡물들을 수출하였고 이 상업적 부흥으로 인해 볼가 강 연안에는 수많은 도시들이 생겨나고 건설되었으며, 수도인 불가르는 인구가 5만이 넘는 대도시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1236~7년 사이에 몽골 제국이 볼가 불가르에 대규모 침공을 가했고 볼가 불가르는 결국 멸망하고 만다.

3 기타

여담으로 1334년 라마단 기간에 이븐 바투타가 계절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가 변하는것을 보고싶어 볼가 불가르로 여행을 오기도 하였다.

불가리아 제1제국불가리아 제2제국는 발칸반도로 남하한 불가르의 한 갈래다. 추바시야 공화국은 볼가 불가르의 먼 후손이라고 할 수있다.

오늘날 불가리아인들은 이 지역에서 트라키아로 남하해온 불가르족과 토착 슬라브족의 혼혈과 동화로 이루어졌다고 추측하고 있다.

오늘날 불가리아로 남하해온 불가르족의 역사에 대해서는 불가리아/역사 문서 참조.

4 관련 문서

  1. 대 불가리아 한정
  2. 볼가 불가르 한정
  3. 볼가 불가르 한정. 불가리아 제1 제국은 정교회로 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