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츠키

1 개요

일본어로 음력 5월을 의미한다. 한자로는 말 그대로 五月이나 皐月(고월), 또는 早月(조월)로 쓴다. 하지만 '5월'을 제외하면 고어적 표현이라 일상적으로는 그렇게 잘 쓰지는 않으며, 시적 표현 등에서나 나오는 듯 하다. 또한 이중 고월(皐月)은 한국어 사전에도 같은 뜻으로 존재한다. 그 외에도 다른 음력 달을 칭하는 단어 중에 몇몇 단어가 한국과 겹치기도 한다.[1] 중국/한국에서 일본으로 넘어갔거나, 또는 그 반대로 일본에서 넘어온 것일지도 모르며, 어원이 계절의 특색을 나타내는 것이기에 자생적으로 우연히 똑같은 것이 생겼을 지도 모른다.

그 외에도, 음력 5윌 이외의 동음어도 몇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영산홍.

영문 위키페디아 링크

2 실존 인물

3 가상 인물

3.1 동성

3.2 동명이인

  1. 음력 2월은 키사라기/여월(如月). 음력 8월은 하즈키 /엽월(葉月), 음력 11월은 시모츠키/상월(霜月). 물론 안 겹치는 것이 더 많고, 결정적으로 음력 10월을 일본어에서는 칸나즈키(神無月)라고 하는데, 이게 음력 10월에는 일본 전국의 신이 한 자리에 모여서 다른 곳에서는 신이 없기 때문에 신이 없는 달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어서, 이런 개념이 없는 한국이나 중국에는 있을 리가 없다. 그리고 어쩌면 당연하지만 그 신이 한 자리에 모이는 곳에서는 음력 10월을 '신이 있는 달' 이라는 뜻의 카미아리즈키(神在月)라고 부른다.
  2. 일본에서 특파원으로 있을 때 친하게 지내던 NHK 기자가 일본 이름을 지어 줬다고 한다.
  3. 니코동 업로더들이 대부분 그렇듯 본명은 아니고 닉네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