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부천)

상동
上洞 / Sang-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부천시
관할 행정동상동
상1동
상2동
상3동

1 개요

경기도 부천시법정동. 상동, 상1동, 상2동, 상3동의 4개 행정동으로 나뉘어 관할되고 있다. 상동(행정동) 중 석천로 서쪽 지역과 상1동은 중동신도시에, 상2동과 상3동은 상동지구에 해당된다.

1980년대만 해도 이곳은 순 이었다. 중동신도시 개발 전까지 송내역 바깥으로 나가면 바로 드넓은 논이 펼쳐졌다. 1990년대 중동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송내역 바로 앞에 해당되는 현재의 상동·상1동 지역은 아파트 단지와 상업지구가 조성되었지만, 송내대로(구 중동대로) 서쪽 지역(현 상2·3동 지역)은 여전히 1990년대 후반까지 논이었다. 한마디로 부평구와 부천시 사이가 논으로 갈라져 있었다. 2000년대 들어 상동지구가 개발되면서, 2003년 드넓은 상1동을 상1·2·3동으로 분동하여 현재에 이른다.

1.1 상동(행정동)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과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이 있다. 특이하게도 구시가지와 중동신도시가 공존하는 곳. 석천로를 기준으로 서쪽은 중동신도시의 사랑마을, 꿈동산마을이 있으며, 동쪽은 구시가지이다. 구시가지 쪽은 중동역, 신도시 쪽은 송내역 역세권이다.

송내역 역세권을 끼고 있기 때문에, 상동과 상1동의 전역, 상2동의 일부 역시 송내로 통칭된다.[1] 송내초등학교와 솔안(松內)공원도 송내동이 아닌 여기 상동에 있다. 사실 송내역 역세권이라는 이유 외에도 1990년대 중동신도시 개발 전까지는 상동 일부가 송내동에 속해 있기도 했다.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경인선을 기준으로 구획을 바꿔서 오늘날과 같은 행정구역이 된 것.

최근에는 '상동'이라고 하면 보통 상동역 일대의 신시가지(상동지구; 상2·3동)를 생각하기 때문에, 이 쪽 구시가지도 엄연히 상동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다(...).

1.2 상1동

송내역 역세권이며 복사골 문화센터와 흑역사 둘리의 거리가 있다. 한아름마을, 반달마을이 있다.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과 발음이 같다. 한자까지 같다

1.3 상2동

상동역부천터미널 소풍, 상동도서관, 상동호수공원, 웅진 플레이도시가 있다. 행복한마을, 푸른마을, 하얀마을, 백송마을, 목련마을, 벚꽃마을이 있다. 이 중 목련마을과 벚꽃마을은 상1동 주민센터가 더 가깝지만, 중동신도시(상1동)-상동지구(상2동)로 구분되기에 상2동으로 편제되었다.

1.4 상3동

아인스월드와 야인시대 세트장[2], 한국만화박물관 등이 있다. 다정한마을, 라일락마을, 진달래마을이 있다. 이상하게도 다정한마을 옆에 있는 단독주택단지는 '호수마을'이라 불리는데(단지 내 도로명도 '호수로'이다), 정작 호수공원은 이 근처가 아닌 상2동에 있다. 뭥미?

2 교통

부천터미널 소풍, 서울 지하철 7호선 상동역, 수도권 전철 1호선(경인선) 송내역을 이용하며, 버스 교통도 꽤 우수한 편이다.
여담으로, 수지구를 거치는 유일한 시외버스의 중간 행선지가 부천 상동이다.

2.1 버스

부천터미널 소풍이 있어서 부천 시내 버스교통의 본좌라고 할 수 있다.

강남이나 서울역으로 가는 인천 면허의 광역버스가 자주 다닌다. 원래는 경기도 면허의 직행좌석버스에 비해 요금이 비쌌으나, 요금 인상 이후로 요금 차이가 거의 없어졌다.

경기순환버스8906번을 이용해 안양, 의정부, 양주로 갈 수 있으며, 8106번을 이용해 분당으로 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106번과 수요가 겹치는 성남행, 광교, 수지, 용인행 시외버스가 절찬리에 다닌다.[3]

2.2 전철

강남으로 가려면 상동역에서 서울 지하철 7호선을 타면 되고, 강북 도심으로 가려면 송내역에서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이용한다.
  1. 상2동에 있는 '백송(白松)마을'도 원래는 '솔안마을', 즉 송내(松內)를 우리말로 옮긴 이름으로 지으려다가 백송마을로 바꾼 것이다. 그래도 송(松)자가 들어간다.
  2. 현재는 캠핑장으로 리모델링되었다.
  3. 사실 8165번은 김포공항을 다니고 8414번보다는 부천에서도 손님이 많은 편이다. 8414번은 거의 빈사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