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프 양념통닭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BBQ페리카나네네치킨교촌치킨
BHC처갓집 양념치킨굽네치킨호식이 두마리치킨
또래오래멕시카나맘스터치피자나라 치킨공주
부어치킨맥시칸치킨멕시칸치킨치킨매니아
지코바치킨땅땅치킨썬더치킨티바두마리치킨
치킨/가게 목록

1 브랜드 치킨

%BD%BA%B8%F0%C7%C1%C4%A1%C5%B2_%B8%B6%C5%A9%B7%CE%B0%ED.jpg
스머프가 아니다. 스모프다.

공식 홈페이지

사또치킨, 처갓집 양념통닭, 페리카나, 이서방 양념치킨, 맥시칸치킨등과 더불어 한 시대를 풍미했던 치킨 체인점. 이름에서 알듯 양념치킨을 주력으로 삼던 곳으로, 80년대말 창업하여 90년대까지 한국 양념치킨계를 주름잡았다. 본사는 경상북도 칠곡군에 있다. 그래서 다른 치킨집들과 다르게 찜닭, 제사닭 등을 팔고있다. 증언에 의하면 '90년대의 BBQ'라든가 'BBQ보다 나았으면 나았지 모자라진 않았다' '추억의 먹거리' 같은 긍정적인 평이 많다. 드문드문 여기저기서 운영되고 있다. 마스코트는 무슨 병걸린 것 같은 초록색의 파파 스머프...와 비슷하게 생긴짝퉁프. 영어로는 "SMOPER"라고 쓴다[1].

현재 망한 것은 아니지만 1997년 외환 위기 등 어려운 시기를 거치고 나니 리즈 시절에 비해 그 위세가 많이 줄어든 편. 더이상 양념통닭이 몇몇업체만의 전유물인 것도 아니고, 아이돌이나 연예인들을 이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는 다른 치킨 체인에 비해(굽네, 네네 등) 마케팅을 잘 하지 않는다. 2012년 현재 주로 경남권에서 성업하고 있으며 드물게 대구·경북지역이나 대전에도 지점이 소수 존재하며 화성, 평택, 안성 등 경기남부 경기도 고양시의 모 외고 주변에도 지점이 있다. 현재 대전 중앙시장에서 맛집으로도 유명하니 한번 찾아가보자.

리즈 시절, 매우 중독성있는 CM송으로도 유명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필수요소 항목을 참조. 광고 모델 가운데 한 명이 탤런트 김성환이다#[2] OBS 오이 맛이야 344회에서 자료화면으로 등장한 적도 있다(22분 15초부터 2초 동안 나온다.).

상호에 맞게 양념치킨을 주메뉴로 삼았던 프랜차이즈다. 그래서 양념치킨의 맛은 아주 뛰어나다. 현재 대세인 BBQ, 또래오래와 같은 업체에 비해 양념의 맛이 짜지않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오히려 낫다.

현재 스머프는 아이들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졌는데 숲속의 요정이 닭을 잡아먹는다고 하니 약간 황망한 느낌도 든다.

대구광역시 수성구예비군훈련장의 서바이벌장에 간판이 있다고 한다(...). 대로변을 향해 있어 훈련 중에 볼 일은 전혀 없지만 사실인지 궁금하다면 대구 버스 401, 팔공1번 능성동행에 올라타기 전에 한 번쯤 뒤를 돌아봐주자[3].

최근에는 치맥열풍을 타고 필리핀에 진출했다. 저작권 때문인지 마스코트 스프가 닭으로 교체되어 있다(구글 검색 결과). [4]

2 필수요소

찾아보자 (우와~) 스모~프

숲 속으로~ (꽄꽠깍 두두당둨 다닼)들판으로~
날아보자[5] 스모~프
맛있는 양념 통닭~ (좋~고!)

바삭바삭 (음~)
쫄깃쫄깃 (아하!)

스모프 나라의 영양간식
닭다리 잡고 뿅!

어디서나 스모~프
맛있는 양념 통닭

스모프 양↗념↗통↘다↘↗↘↗↘ㄺ~~~~~

91년 당시 기준으로 봐도 촌스러운 사운드와 사람 목소리를 빠르게 한듯 변조한 목소리(속칭 '칩멍크')의 기묘한 조합이 중독성있게 어우러져 필수요소로 등극했다. 어느 경로로 필수요소가 되었는지는 불명. 한번 심영을 이용한 스모프 양념통닭 패러디가 등장하고 몇 달뒤 누군가 도배형식으로 원본영상을 올린 것과 동시에 소수의 인원이 패러디를 시작, 그 후 좋은 호응으로 필수요소화가 되었다.

본래 맨처음 나온 버전은 마지막 파파 스머프의 목소리도 노래 중간 중간에 나오는 변조 음성으로 나왔었지만 뭔가 파파 스머프의 목소리로 어울리지 않다 여겼는지 위의 동영상처럼 노인스럽게 바뀌었다.

1995년경[6] 나온 이 광고에서는 장군이 스모프 나오너라! 하면서 시작한다.

여담이지만 몬데그린으로 잘 들어보면 스모프가 아닌 스머프라고 발음하고 있다. 이거봐라...

2.1 명작 목록

  1. 만화 스머프의 철자는 SMURF이다.
  2. 그런데, 광고정보센터에서는 김성환을 김성으로 잘못 기재하였다(...). 신기하게도 둘의 고향이 같다.
  3. 종국이 두 마리 치킨 간판과 함께 있다(다음 로드뷰).
  4. 현재는 폐점이 되었다.
  5. 들판으로와 날아보자 부분은 닭소리 때문에 잘 안들린다. 다른 광고에선 정확히 들릴 수 있게 했지만(...)
  6. 1995년경 방송에서 주로 쓰이는 폰트가 고딕체에서 엑스포체로 바뀐다. 신문에서도 굵고 헤드라인체, 고딕체보다 엑스포체와 윤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된 시점도 1995년경. 1997년경부터는 신문과 방송에서 헤드라인체와 고딕체는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7. 여담이지만 당시 합필갤동방 등 오덕계 소스 합성의 난무로 인해 오덕소스 작품이 나오면 까이는 분위기였기 때문에 악플에 시달리던 제작자가 결국 보컬을 제거하고 허전해진 부분을 조금 보강해서 다시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