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카나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BBQ페리카나네네치킨교촌치킨
BHC처갓집 양념치킨굽네치킨호식이 두마리치킨
또래오래멕시카나맘스터치피자나라 치킨공주
부어치킨맥시칸치킨멕시칸치킨치킨매니아
지코바치킨땅땅치킨썬더치킨티바두마리치킨
치킨/가게 목록

파일:Attachment/멕시카나/c0026408 4f8186f65cdbc.jpg
logo.png

1 개요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 1989년 시작했으니 원조급으로 역사가 긴 치킨 브랜드에 속한다. 역사가 오래된 브랜드이니 만큼 튀김 옷이 얇고 양념이 약한 한국 스타일의 '통닭'에 강세를 보이는 브랜드이다. 특히 양념치킨 같은 경우는 이름이 상당히 비슷한 가게 못지 않게 훌륭한 맛을 자랑한다.

치킨은 멕시칸 스타일이 아닌데 왜 멕시카나(Mexicana)인지가 참 의문이다. 여담으로 페리카나와 이름을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다. 상표권에 대한 인식 수준이 부족했던 시대를 가늠해 볼 때, 양념치킨의 원조인 멕시칸치킨(또는 맥시칸치킨)+페리카나를 둘 다 베낀 것인지도 모른다

카놀라유로 튀긴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기름자랑에서는 자칭 튀김용 올리브유로 튀기는 봉황치킨집에 묻히고 있다.

2 역사

1989년에 대구광역시에서 시작하여 2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지닌 치킨 브랜드이다. 토종 치킨 브랜드로서 전국 점포수에서 손꼽히는 상위권에 든 브랜드였다.

2000년대 들어서 신흥 강자 BBQ, 교촌치킨, 굽네치킨 등에 밀려 잠시 주춤했지만, 이후 페리카나, 처갓집 양념치킨, 사또치킨, 맥시칸치킨, 멕시칸치킨 [1]과 함께 전통의 치킨집으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2010년대 들어서 튀김옷이 크리스피 스타일로 살짝 바뀌고 염지 역시 약간 강화되면서 기존의 옛날식 치킨에 비해 진화한 메뉴로 탈바꿈했으며 여기에 전통의 양념맛이 더해지면서 알게 모르게 매니아층이 꽤 많아졌다.

또한 광고를 통해 젊은 층을 공략하고 인지도를 높여가기 시작했다. 주객전도의 가벼운 논란이 있긴 하다(...) 문단 참조.

2015년 딸기맛, 바나나맛, 메론맛 3색 후르츠 치킨이라는 신메뉴를 출시했다.(...) 반응은 후르츠 치킨 참고. 그 특유의 충공깽덕에 그냥 치킨 브랜드 문서에 지나지 않던 본 문서에 비로소 풍년이 들었으며, 문서 구성은 치킨 반, 아이유 반에 논란 많이(...) 얹어 완벽한 삼분지계 구성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이 구성은 이어지는 논란으로 문서 분리가 이루어졌다

2016년에는 부먹 컨셉의 '부랑 치킨'을 출시해 찍먹파들에게 원망을 샀다. 빨리 찍먹 컨셉의 치킨도 출시해라! 근데 홍보대사였던 아이유는 찍먹파다... 뭐 소스가 따로오기 때문에 찍먹도 가능하다.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지만 좋아하는 사람은 신세계라고 칭하기도 한다.

최근들어 기존의 고가형 한마리(정식 메뉴명은 <프리미엄 한마리>) 보다 두마리 세트를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이때까지 널리 알려진 두마리 치킨들과 다르게 고퀄리티이면서도 한 마리 가격과 큰 차이가 나지않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양 또한 두마리세트 치고 큰 닭을 쓴다.(단 이는 체감이므로 정확한 데이터가 있다면 추가 바람.) 특히 눈꽃치즈와 땡초양념 조합은 네네치킨의 스노윙 치즈와 또래오래의 핫양념을 같이 먹는것과 비슷한 퀄리티이기에 매우매우 강추한다. (땡초양념은 핫양념보다 덜 맵지만 고추향은 더 강한 느낌이다) 안그래도 멕시카나의 후라이드는 다소 심심한 느낌이므로 치즈의 맛이 더욱 빛을 발한다.

2016년 10월, 쌈장 치킨이 출시되었다. #신성모독 도전에 후르츠 치킨의 재림이 우려된다.

3 광고모델

게다가 멕시카나는 다른 전통 치킨집에 비해 광고모델 마케팅에 꾸준히 힘을 쏟는 편으로, 비싼 가요계 아이돌을 쓰고 있다.[2] 특히 홍보모델 중에 톱스타로 성공한 사례도 많은데 하지원, 최민식, 박정아, 샤이니가 모델을 거쳐갔다. 정작 아이돌 모델로 대박을 터뜨린 것은 굽네치킨(2008~2012)이었지만…….

imgLove.jpg

2011년 이후 멕시카나 모델은 아이유다.[3] 치킨을 사면 아이유 굿즈를 주는 식의 마케팅을 자주 하는데 상당히 잘 팔리는 듯 하다. 아이유 다이어리·브로마이드를 사면 치킨이 공짜!

치킨이 14,000원인데, 다이어리 공급이 끝나자 한 때 아이유 다이어리 시세가 12,000원까지 올라갔었다. 정말로 아이유 다이어리를 사면 치킨을 부록으로 주는 셈. 그런데 CF 센스가 은근히 괴이하다. '닭치는 소녀'라니.. 복장도 메이드복에 가깝다. 영웅호걸

2012년에는 300피스 아이유 퍼즐을 사은품으로 주고 있다. 아이유 덕을 꽤 보았는지 퍼즐도 몇 종류나 되어서 삼촌들의 콜렉터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2012년 11월부터는 전년도에도 했던 달력을 사면 치킨을 덤으로주는 파격적인이벤트를 실시한다. 저번에는 탁상용 A4사이즈정도의 달력이었지만 이번에는 크고 아름다운 벽걸이용 브로마이드 달력을 준다.2015년 4월에도 300피스 아이유 퍼즐을 사은품으로 주기도 했으며, 2015년 6월에는 접이식 아이유 부채를 준다. 완성도도 제법 괜찮아서 팬들사이에는 공식굿즈보다 멕시카나 굿즈가 더 좋다는 우스개소리도 나온다.참 좋은 달력업체 멕시카나 달력을 시켰는데 치킨을 덤으로!

기획력이 계속 올라가서 아이유 컬러링북까지 출시했다. 개발팀에서 신매뉴는 기획안하고 사은품만 만들고 있는게 아닐까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4 신호등 치킨 사태

괴악한 맛의 치킨을 출시하여 치킨을 시킨 고객들에게 엄청난 컬처 쇼크를 일으키게 했다. 아이유는 애써 맛있다고 하는중... 자세한 내용은 후르츠 치킨 문서 참고.
  1. 두 번 기재된 것이 아니다. 한 쪽은 흔히 아는 닭이 닭다리를 포크로 찍어 들고 있는 시칸이고, 한 쪽은 괴생명체(...) 로고에 강성범이 광고 모델로 나와있는 시칸이다.
  2. 먹는 광고는 모델 이미지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출연료가 높은 편이다.
  3. 이전 모델로는 2005년 하지원, 2006년 최민식, 2007년~2009년 박정아, 2010년 샤이니가 있다. 2011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는 아이유가 계속 맡고 있다. 보통 치킨모델은 1~2년정도의 단기가 많은데 상당히 이례적인일이다. 2011년 이후로 물론 사건사고가 없지는 않았지만아이유의 유명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덕에 재미를 많이 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