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시티은행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미국 씨티은행 본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영업중인 은행에 대해서는 한국씨티은행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Citibank, N. A.
Citibank, National Association
citiNeverSleeps.jpg
Citi never sleeps. 한국법인은 예외인 듯하다

정식명칭Citibank, N. A.
SWIFT 코드CITIUS33
형태자회사
설립일1812년
업종명금융업
모회사씨티그룹
홈페이지

1 개요

미국은행. 뉴욕에 본사가 있다. 2011년 기준 미국에서 자산 기준으로 3번째의 은행이다. 앞에 있는 은행은 BoAJP모건 체이스.

정식 명칭은 1812년 설립 당시에 "City Bank of New York"이고 나중에 First National Bank를 인수, 합병하면서 "First National City Bank of New York"으로 바뀌었다.[1] 나중에는 뒤의 뉴욕을 떼고 First National City Bank가 되었다가 Citibank로 사명을 변경했다. 마스타카드로 합병된 차지카드인 Everything Card를 발행하기도 했으며, 이후에도 쭉 마스타카드에 출자하고 있다. 현재는 씨티그룹 산하의 금융 서비스 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2 본지점

씨티그룹이 관할하는 해외 지점을 포함해 100개가 넘는 지역에서 영업하고 있으며, 전 세계 지점의 반 정도(약 1,400여 군데)는 미국에 있다. 미국 내에서도 뉴욕, 시카고, 마이애미워싱턴 D.C., 캘리포니아와 같은 인구 밀집 지역에 주로 지점을 가지고 있다. 즉, 반대로 말하면 이상의 지역을 여행하지 않는 이상 한국씨티은행국제현금카드는 사용하기 [2] 까다로워진다는 이야기다.

2016년 1월 8일부로 보스턴 매사추세츠 지역에서 철수하여, 연말연시를 맞아 귀국했다 돌아온 체류자들에게 충공깽을 안겨 주었다.
이로써 보스턴 지역 유학생들이 학비를 송금받는 데 있어 큰 지장이 생기게 되었다. 물론 지점이 없어 거액을 한번에 출금하기에 불편해진 것일 뿐 세븐일레븐 ATM에서는 인출 횟수당 똑같은 수수료로 거래가 가능하므로 사용은 가능하다. 하지만, 세븐일레븐 ATM에서는 거액을 인출하려면 여러 번 출금해야 하기에 1달러 인출 수수료가 여러 번 든다. 소액 출금의 여행자들이나 씨티 프라이어리티 이상 고객에게는 영향이 없는 셈이다.

2.1 해외지점

별도 법인화가 종료된 해외 법인의 경우 씨티그룹 문서에 기술한다.

jcstar21_174867_1%5B218486%5D.jpg
한미은행과 씨티은행 서울지점이 합병하기 전, 두 간판이 공존하는 광경.
  • 씨티은행 재일지점 1902년 10월 씨티의 전신인 인터네셔널 뱅킹 코퍼레이션 요코하마지점으로 개업하여, 2007년 6월 29일 모든 업무를 일본씨티은행에 넘기고 소멸했다.

3 상품 및 서비스

미국에서는 원래의 은행업 이외에도 보험, 신용카드 등을 팔고 있다. 대한민국에 처음 진출했을 때 어느 외국계 은행들이 늘 그랬듯이 기업금융 중심의 영업을 펼쳤으나, 이후 소매금융에도 뛰어들면서 현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도 활발하게 취급하고 있다.

4 이야깃거리

  • 2007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 위기에 의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자산 부문에서 큰 손실을 입는 바람에, 연방 정부의 금융 지원을 받았다. 쳐묵쳐묵 결국 2008년 7월에 다이너스 클럽디스커버에 매각했다. 게다가 이 무렵에는 유럽에서 야금야금 철수하는 바람에 현재 유럽에서 씨티은행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들은 대부분 동유럽(폴란드, 헝가리, 러시아)에 있으며, 서유럽에서는 영국에서만 볼 수 있다.[4] 2015년에는 그리스에서 철수했고, 2016년에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체코에서 철수했다.
  • 미국 애니메이션인 퓨처라마에서는 Citihall로 그 위용을 뽐내고 있다. 물론 로고와 글꼴은 옛 씨티은행 물건이지만.

Citihall_1.jpg

5 Citi Global Transfer

미국의 씨티은행도 각국 씨티은행으로의 글로벌 계좌이체를 지원한다.
발신이 가능한 국가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6 관련항목

  1. 사명에 First라는 들어간다는 이유로 대한민국에서는 초창기에 제일은행이라고 불렀다.
  2. 세븐일레븐이 없는 곳은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불편한 것은 아니다.
  3. 여담으로 경기은행의 마지막 행장이었던 서이석 행장은 1974년 경기은행에 들어오기 전까지 씨티은행 서울지점에서 몸담은 바 있다. 하지만 IMF 사건 이후 퇴출은행 지정 저지 때문에 금품이 오간 사실이 드러나 구속됐고, 결국 옥중에서 최후를 맞이하고 말았다. 퇴출은행 지정 후 경기은행한미은행에 넘어갔고, 한미은행은 잠시 미국사모 펀드인 칼라일이 갖고 있다가 씨티그룹에 넘어갔으니.....그냥 쭉 거기에 계셨으면 아무리 못 해도 명예롭게 퇴임하셨을 텐데..... 안습
  4. 국제현금카드 안내에 사용 가능 국가가 나온다.
  5. 단 일본씨티은행은 개인금융을 SMBC에 매각하였으나 계약에 의해 SMBC신탁은행으로 송금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