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컴퍼니

1 소개

神羅カンパニー Shinra Inc.
파이널 판타지 7에 등장하는 악의 기업.

정식 명칭은 "신라 전기동력 주식회사(神羅電気動力株式会社)". 사장은 "프레지던트 신라"[1]였으나 그가 죽은후에는 아들인 루퍼스 신라가 사장이 된다. 본사는 일명 피자빵으로 불리우는 도시 미드갈에 위치한다.

온 사방에 마황 발전기를 새워서 별의 생명이라 할수 있는 마황을 하루가 멀다하고 끌어올려서 별을 서서히 죽인 장본인들. 본래 평범한 군수기업이었으나 마황 에너지를 발견. 마테리아솔저를 이용해 전세계를 주무르는 희대의 기업이 되었다. 사실 본편 시점에선 기업이라기보단 국가, 정확히는 세계 정부에 가깝다.

이러한 신라에 반발해서 아발란치 같은 반 신라 조직이 생겼고 우타이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도 신라의 압정에 저항을 했다. 허나 워낙에 압도적인 과학적 무장을 필두로 한 군사력과 솔저같은 괴물들을 앞세워서 밟아버렸다. 희대의 영웅 세피로스도 한때는 이곳의 사원.

그러나 타락해버린 세피로스의 발호로 인해 나중에 웨폰들이 각성했을때는 별이 박살나는것을 막기위해 어쩔 수 없이 웨폰들에 대항해서 싸우기도 했다. 하여간 일단은 회사라서 여러부서가 있으며 무기개발부, 평화유지부, 우주개발부 등 여러 부들과 직속 암부인 턱스가 존재한다. 각 부장급 인사들 에겐 엄청난 권력이 주어진다.

어드벤트 칠드런까지 와서는 대부분의 간부들이 죽어버리고 세력이 약해져서 이전만큼은 못하는듯 하다.(한술 더 떠 메테오사건이후 500년 이후에는 신라 컴파니의 메인이라 할수있는 미드갈은 완전 자연에 뒤덮혀 사실상 폐기상태) 그나마 개념있는 간부였던 리브 투에스티만이 세계재생위원회(WRO)의 회장으로서 활약하게 된다.

다만, 더지 오브 켈베로스에서의 리브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자금면에서는 아직도 세계 최고인듯.상당히 쥐어 짰구먼 더지 오브 켈베로스에서 등장하는 세계재생위원회의 자금줄을 뒤에서 지원하는 의문의 남성이 있는데, 리브의 발언대로라면 이 캐릭터는 루퍼스 신라.[2] 세계재생위원회는 마황을 사용하지 않는 신형 비공정의 개발에 각 지역의 부흥 및 7에서 일어났던 대전의 뒷수습을 비롯, 여러가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 주요 인물

2.1 최고경영자

  • 프레지던트 신라 : 신라 컴퍼니의 전 사장. 스토리 초반에 미드갈 5번 마황로를 폭파시키려는 일행을 방해하는 역할을 맡았으며, 이후 신라 컴퍼니 빌딩에서 세피로스에게 죽게 된다.
  • 루퍼스 신라 : 프레지던트 신라의 아들이자 신라 컴퍼니의 현 사장. 프레지던트 신라 사망 직후 신라 컴퍼니의 경영권을 얻었다.

2.2 주요 간부

  • 리브 투에스티 : 신라 컴퍼니의 도시개발부장이자 신라 간부진 중 유일한 개념인.
  • 하이데커 : 신라 컴퍼니의 치안 부문 부장. 턱수염을 기르고 초록색 옷을 입은 거구의 남성이다. 루퍼스가 신라의 사장이 된 이후 겉으로는 루퍼스의 뜻에 따르는 척 하고 있지만, 실은 루퍼스를 못마땅하게 여겨서 루퍼스가 없는 동안에는 애꿎은 병사들에게 화풀이를 하는 때가 다반사인 인물. 다이아몬드 웨폰의 공격 이후 루퍼스가 리타이어하게 되자 자신이 신라의 지배자라고 선언하며 스칼렛과 함께 주인공 일행을 대 웨폰 병기 '프라우드 클로드'로 막아서지만 실패하고, 병기가 폭발하면서 사망한다.[3]여담으로, 등장할 때마다 나오는 갸하하하하하 하는 웃음소리가 인상적이다.
    • 라자드 : 치안 부대 솔저 부문 통괄
  • 스칼렛 : 신라 컴퍼니의 병기개발부장이자 신라의 유일한 여간부. 이름처럼 붉은색 드레스를 입고 다니는 금발의 여인이다. 스토리 상에선 과거에 바레트의 고향 코렐 사람들을 속여 마황로를 짓게 한 뒤 마을 사람들을 몰살하거나, 티파를 공개처형 하려고 하는 등 각종 악행을 저지른다. 스토리 중반부터는 각지의 휴즈 마테리아를 회수해서 웨폰 방어용 무기인 시스터 레이를 만들며, 루퍼스가 리타이어한 이후 하이데거와 함께 주인공 일행을 대 웨폰 병기 '프라우드 클로드'로 막아서지만 실패하고, 병기가 폭발하면서 사망한다. 하이데커와 마찬가지로 꺄하하하하하 하는 특유의 웃음소리가 인상적이며, 처형 직전에 탈출한 티파를 쫒아가 싸닥션 배틀을 벌인 덕분에 동인계에선 티파와 백합(물론 스칼렛이 공)으로 엮이기도 한다(...)
  • 호조 : 신라 컴퍼니의 과학기술부장.
  • 홀랜더 : 과거 과학 기술 부에 소속된 과학자로 급진적에 쉽게 흥분하는 등 과학자로선 여러 면에서 호조보다 뒤떨어지는 편이다. 호조와 과학 기술 부장 자리를 놓고 경쟁하던 사이였으나 제노바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담당했던 타입 G가 호조가 담당한 타입 S와 달리 실패작 처리되어 출세길에서 멀어져버린다. 이후 호조와 신라 컴퍼니에 앙심을 품고 신라에 반란을 일으킨 제네시스에게 붙고 동일하게 신라 컴퍼니에 복수심을 품은 라자드와 손을 잡는다. 하지만 이용가치가 없다고 판단한 제네시스에게 치명상을 입고 살기 위해 타입 G 세포를 자신에게 투여해 제네시스 카피가 되지만 역시 열화 현상이 일어나버리고 열화현상을 멈추기 위해 앤질의 G 세포를 라자드에게 투여해 앤질 카피로 만들어버리지만 같은 카피라 열화를 피할 수 없었다. 때문에 훨씬 완성도가 높은 타입 S 세포, 그 중에서도 유일하게 순수한 S 세포를 지닌 클라우드를 노리지만 라자드에게 방해받고 잭스에게 패배해 사망한다. 여담으로 공격 기술 일부가 매우 불쾌하다.(...)
  • 팔머 : 신라 컴퍼니의 우주개발부장. 양복 차림의 뚱뚱한 남성이다. 제노바 프로젝트 이후로 신라의 우주개발계획이 중단되면서 할당되는 예산도 얼마 들어오지 않는 안습한 처지에 놓여 있지만, 리브 빼고 제대로 된 인물이 없는 신라의 간부답게 순수하게 우주로 가고 싶어서 로켓을 개발하고 있던 시드 하이윈드에게 갑질을 시전하며 단물만 쪽쪽 빨아먹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이후 시드 하이윈드의 비행기인 타이니 브롱코를 강탈하려다 주인공 일행과 싸워 패배하며, 그 이후 클라우드 일행이 메테오 저지용 로켓 발사 계획을 실행할 때 로켓 내부에 클라우드 일행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메테오로 돌진하도록 설정된 오토 파일럿 장치를 잠궈서 클라우드 일행을 방해했지만 클라우드 일행은 탈출 포드를 타고 탈출했다고 언급되며, 이 이후엔 아예 출현하지 않는다.

2.3 솔저

  • 클라우드 스트라이프
  • 잭스 페어
  • 세피로스
  • 엔질 휴레이
  • 제네시스 랩소도스
  • 칸셀 - 클래스 2nd 솔저이자 잭스의 친구로 직접 전투보다는 후방 지원 등이 특기다. 당연히 잭스와 매우 친한 사이여서 클래스 1st 가 된 이후 잦은 임무로 자리를 비우는 잭스 대신 에어리스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머리가 썩 좋다고 할 수 없는 잭스에게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등 잭스의 든든한 도우미 역할을 해주었다. 니블헤임 이후 실종된 잭스를 걱정했고 이후 니블헤임에서 실험 샘플이 탈출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 샘플이 잭스임을 알아챈 뒤 네가 신라를 적으로 돌리게 될 지라도 난 네가 돌아오길 기다리겠다는 메일을 보낸다. 실종된 이후로도 쭉 에어리스를 돌봐줬던 듯.
  • 룩시레 - 클래스 3rd → 2nd 승진. 솔저지만 고문관으로 잦은 임무 실패로 사직하고 낙향할 생각도 하고 있었다. 그러던 도중 잭스가 임무에 동행해주는 형태로 도와주게 되고 덩달아 실력도 올라 2nd로 승진하지만 상당히 성격이 나빠져서 잭스를 이용해먹으려고 하는 등 꼴사나운 모습을 보이다가 초심을 되찾고 다시 화해하게 된다.

2.4 턱스

3 기타

옛날에 한반도에 위치하고 있던 국가 신라와 관련이 없다.[5] 한국에 정발된 FF7의 CD케이스 안에 들어있던 소형 공략집에 의하면, 신라 컴파니를 의미하는 '삼라(森羅)'는 '삼라만상'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이미 한자의 의미에서부터 확실히 차이난다. 거기에 신라는 삼라의 일본어 발음이기도 하다.[6]

여담이지만 당시 모뎀통신시절 이런 유머도 있었다.

신라병 : 우린 신라병이다.

클라우드 : 백제, 고구려는 어디있나?
신라병 : …….

출처는 너무 오래되어서 불명. 덤으로 게임라인에 실린 파판7 게임만화에서도 이 꽁트가 사용되었는데. 클라우드의 대사가 "뭐라고!? 고구려병도 백제병도 아닌 신라라고!?" 로 다르다.

그리고 진짜로 신라 컴퍼니를 본뜬 스퀘어 에닉스 산하의 회사가 등장했다. 그런데 게임 개발사가 아발린치 스튜디오 근데 영 장사가 안되는 바람에 1년만에 해산되고 스퀘어에닉스에 20억엔 손해만 기록하게 되었다고 한다. 안습. 지구엔 끌어 올릴만한 라이프스트림이 없었나 보다.
  1. '신라 회장' 이라는 뜻. 정확한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
  2. 파이널 판타지 7에서는 사망했었으나 어드벤트 칠드런 덕분에 살아남았다. DC의 오프닝(즉 다이아몬드 웨폰에 의한 본사건물의 붕괴현장)에서 턱스들이 중상을 입은 그를 실어나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게임상에서 하이데커가 사망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프라우드 클로드가 폭발한 이후 본편 및 외전에 등장하거나 언급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정황상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프라우드 클로드에 같이 타고 있던 스칼렛도 마찬가지.
  4. 전직 턱스다.
  5. 참고로 그 신라는 新羅이며, 일본에서는 '시라기'로 읽는다
  6. 이후 스퀘어가 여러 외전들을 발매하면서 신라 컴파니의 또다른 로고을 공개했는데, 어떻게봐도 신라시대 금관을 베이스로 한 로고(…) 이것이 원래 기획이었는지 한국에서의 논란을 본 후 스퀘어가 추가한 떡밥인지는 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