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구미호

book_13048(1).jpg

1 개요

만화가 한현동팡팡에서 연재했던 만화. 당시 팡팡이 가장 푸쉬를 많이 해준 작품이기도 하다.[1]

여우검에 봉인된 구미호, 그 검을 뽑아서 인생이 제대로 바뀐 강마루, 그리고 구미호에게 당해 석상이 되었지만 현대에 부활해 형의 원수를 쫒는 무령, 이 세 명의 이야기를 다룬 만화이다.

작가가 말하길 모티브는 3X3 EYES.

21권으로 완결되었으며, 팡팡이 폐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슈퍼 챔프로 옮겨 연재되었다.

끝도 없이 중요 캐릭터로 부각시키던 캐릭터가 정말 아무 역할도 못하고 허무하게 죽는다든가 스토리가 개연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초전개의 난무라든가 애들이 보는 만화라고 욕을 먹은 경력이 있지만,그래도 무난히 완결한 점은 높이 사야할 듯하다. 게다가 태국과 인도네시아에도 진출한 전적이 있다. 사실 마지막이 너무 급전개인지라 팡팡이 망한 것 때문에 완결이 난 건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다.[2]

작화 변동이 엄청나게 심하다. 1권과 마지막권을 보면 같은 만화로 보이지가 않는다..

16권의 작화는 가히 최강. 근데 그 이후로 힘이 빠졌는지 다시 퀄리티가 하락해서, 대략 12권 때의 작화 수준으로 고정되게 된다.

겉표지와 속표지가 다른데 처음 바뀐 속표지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원래 극장판 및 TV 애니메이션 제작이 기획된 듯 했지만, 진전이 없다. 결국 흑역사. 돈이 없어서 제작이 중단되었다는 소문도 있다.


PV를 보면 퀄리티가 나름대로 좋다. 단행본 9권 사컷만화 중에 시나리오에 대해 실망하는 모습이 나온다. 참고로 이 때 비는 출연 예정이 없었고, 이무기는 악역으로 나올 예정이었다...

최근 작가의 블로그에서 신 구미호 시즌 2를 웹툰으로 진행해 볼 생각이 있음을 밝혔다.리메이크나 리부트가 더 좋지 않을까?

2 등장인물

2.1 주요인물

무령의 형. 요괴 마도사의 1대 제자중 하나로 '궁극의 절대퇴마사'라는 칭호(?)를 갖고 있다. 과거 각성한 구미호에게 죽임을 당했었다. 헌데 어째서인지 첫번째 여우검이라는 호섬도안에 깃들어 있다. 나중에 말하길 자기는 불생의 땅에서 구미호의 본성을 막고 감시하고 있었다고 한다. 20권 쯤에 마루가 죽었을(...?) 때는 저승에서 마도사랑 같이 머리에 링 달고 낚시하면서 시간을 지내고 있었다.

2.2 요괴들 또는 악당들

두꺼비 요괴인데 생긴 것은 긴 꼬리가 나있고 덩치가 큰 멀록에 가깝다(...) 인간 모습은 뺑뺑이 안경을 쓴 20대 남자. 주인공 강마루가 다니는 선생님으로 위장하고 있었다.
주 공격기는 혓바닥.[3] 강마루를 습격해 거의 몰아붙이나 여우검의 힘을 개방한 마루에게 발린다.
그 뒤 취급은 그야말로 안습. 동료인 로지, 미사, 세실리아와 마찬가지로 신 캐릭터들의 전투력 측정기 역할로 나온다. 지못미
상반신은 긴 머리의 아름다운 미녀이나 하반신은 큰 뱀인 라미아 같은 모습의 구렁이 요괴로 과거 구미호에게 패한 것을 마음에 두고 있다. 동료인 로지, 세실리아, 와라와 함께 전투력 측정기 역할로 나온다. 그러나 묘련에게 이무기에 관한 사건의 전말을 알려주는 등 와라보단 비중 있는 편이다.

인간과 요괴들이 공존하는 지역인 천각궁에 사는 천각궁의 수령으로, 이마에 W라는 문장이 새겨져 있다. 설정 상 인간과 요괴 사이에서 태어나는 혼혈, 즉 반인반요다. 뱃속에서 자신의 어머니를 뜯어먹고 태어나는 잔혹한 존재들로, 인간과 요괴가 어울렸기 떄문에 천각궁에 저주가 내려 태어난 괴물 취급을 받는 존재들답게 그 힘은 전투력과 포악함은 부모인 요괴조차 능가한다.

천각궁의 수령이 인간과 요괴가 행복하게 조화를 이루며 살아왔던 천각궁에 저주라니 가당치 않다며 절망하다가 감옥에 격리된 그들을 보고 인간과 요괴가 공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게 하늘이 내게 주신 힘이라며 흑화해버리는 이유가 되었다.

  • 서양 요괴 용병단
4인의 용병들. 뱀파이어루시퍼가 보스이며 그 밑으로 인조인간 프랑켄슈라, 늑대인간 바란, 미이라 피사황이 있다.
등장하자마자 사디스트의 테스트(라 쓰고 트집이라 읽는다.)로 초반에 구미호를 노린 4명을 그냥 발라버린다. 피사황을 제외하고 과거 이야기가 나오며 적게 등장하였음에도 인기가 많다. (특히 프랑켄슈라.)
미라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중국쪽 요괴인 거 같다. 아니 잠깐 서양 요괴 용병단이잖아...
장소가 숲이라 풀파워를 발휘할 수 있는 로지와 세실리아 둘을 한방에 발라버린 강력한 요괴지만 좀 뒤에 등장한 사이코 신부한테 털리고 직후 나타난 매향이에게 또 떡 발린다. 사실 이 작품 등장인물 대부분이 다 그렇긴 하지만...
루시퍼에게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으며, 루시퍼의 말에 의하면 무슨 황제였던 모양이다. 아마 이집트파라오, 혹은 중국 쪽인 것과 이름을 생각할 때 중국의 황제 정도.

2.3 그외 인물들

  • 지네요괴
  • 요괴왕
  • 단비의 할아버지
  1. 대표적인 예가 TCG 유행에 맞춰 팡팡 카드라는 것을 만들었을 때 맨 먼저 나온 카드가 바로 강마루와 옐로우 카드의 왕벼루. 두번째로 나온 카드는 바로 무령. 거기에 팡팡 카드 중에선 최초로 단행본과 팡팡카드의 연계를 통해 단행본에 팡팡카드를 실었는데 이때 실린 카드는 메인 캐릭터였던 구미호였으며, 구미호를 팡팡카드로 얻으려면 단행본을 구매하라는 광고를 싣기도. 거기에 표지모델로 상당히 자주 나온 편인데다가(심지어 신작이 신 구미호에 밀려 표지모델을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신 구미호나 한현동과 관련된 특집이나 연계 이벤트도 많이 실렸었다.
  2. '무술소년 꼬망'을 비롯해 대부분의 팡팡 연재작들이 팡팡이 망하자 따라서 망했다.
  3. 나중에 구미호와 마루를 다시 습격하였을 때 입에서 독가스를 뿜어 공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예전보다 훨씬 강해진 마루에게 또 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