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원
시Bomb쾅
디시인사이드를 중심으로 사용되었던 인터넷 유행어.
출처는 KBS2에서 방영했던 시사프로그램 '추적 60분'에서 등장했다.[1] 방송에서 한 히키코모리를 취재하던 도중 당사자가 X발이라는 욕을 하면서 책상을 쾅하고 내리친데서 유래했다. X발...쾅 이후 디시인사이드에서 짤방과 함께 많이 쓰였으며, 그 욕이 너무 원색적인 표현이다보니 점차 시밤으로 유화되었다.[2]
대충 "샷건#s-5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2 의미
주로 분노를 느낌을 표현하는 말로써 무엇을 망쳤거나 망했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순식간에 폭발, 그냥 매우 큰 폭발
야구에서 홈런을 맞았을 때나 무언가 폭발했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 워크래프트 3 유즈맵인 CHAOS의 영웅인 갈리토스의 궁극기인 희생의 전차를 폭발시키는 '카붐!' 스킬을 지칭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사회에서 논란으로 편을 갈라 불꽃을 튀는 상황에서 누군가 에라 모르겠다 깽판을 놓고 모두 개판, 혹은 망하는 태크를 타는 상황에 빗대기도 한다.
3 사건 후
그 후 당사자가 자살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디씨에선 애도의 의미에서 사용을 자제하기 시작하였고, 그 후 많이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 대신 요즘에는 망했다는 의미로 시망을 대신 쓰고 있는 듯 하다.
다만 본래 의미와 다르게 스포츠 사이트들은 여전히 사용 중. 어감때문에 주로 홈런이나 강타, 강슛과 같은 장면에서 여전히 시밤쾅이란 단어가 등장한다. 시망이라는 표현으로 대체하기엔 시망의 어감이 그다지 강하지 않고, '시밤쾅'만큼 즉흥적으로 흥분한 상태를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대체 단어를 찾기 어려워서 그런 것 같다.
여담으로 예멘에 있는 '시밤'이라는 도시에서 폭탄 테러가 일어나 한국인 관광객 4명이 사망한 사고가 있었으며, 물론 여기에 시밤쾅 드립을 하면 엄연한 고인드립이므로 하지 말 것.
4 기타
해외에도 비슷한 밈이 존재한다. 통칭 What The Fuck BOOM. 기묘하게도 한국과 뜻이 완전히 일치한다.
5 게임속 시밤쾅 유닛
- 도타 2의 기술단
- 마인크래프트의 크리퍼
- 스타크래프트의 감염된 테란, 갈귀, 스캐럽,
태사다르 - 스타크래프트2의 맹독충
- 팀 포트리스 2의 울라풀 막대를 가진 흐긴
- 팀 포트리스 2의 솔저의 곡괭이 무기 도발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티리엘
- 리그 오브 레전드의 코그모
- 오버워치의 D.Va
라인하르트지구시밤쾅! -
배틀필드4의 보급병 - 페이퍼 플리즈의 콜레치아인 테러리스트
- 레포데의 부머
- ↑ 출처가 SBS에서 방영했던 시사프로그램 '세븐데이즈'라는 설도 있으나 짤에서는 KBS2라 나와있다. 또한, 출처가 긴급출동 SOS24라는 설도 있으나 방송에서 이런 히키코모리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 현재는 종방되었지만 세븐데이즈가 이런 종류의 취재를 하는 성격의 프로그램이었다.
- ↑ 가끔 시밤도 원색적이라고 히밤을 쓰는 예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