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

경고. 마약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의 내용은 대한민국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로 다루고 있는 마약류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의사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방한 의약품 외의 마약류의 사용·유통·양도·거래는 모두 불법이며,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바다위키는 이 문서의 내용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마약류
마약양귀비(식물), 아편, 코카인, 모르핀, 헤로인, 메타돈
향정신성
의약품
비의료용LSD, 고메오
의료용암페타민, 메스암페타민, MDMA, 케타민, 벤조디아제핀, 프로포폴, 메틸페니데이트, GHB, 카틴, 바르비탈
대마대마초와 그 수지(樹脂) 및 이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모든 제품
임시
마약

기타
랏슈, 환각버섯류, 데이트 강간 약물


阿片 / Opium

양귀비의 덜 익은 꽃봉우리와 씨앗에서 채취되는 향정신성 마약으로 소위 말하는 이완계에 속한다. 아편이라는 명칭은 그리스어 '오피움'의 음역이다. 약 10% 내외의 모르핀이 함유되어 있다.

1 종류

양귀비의 봉우리에 상처를 내면 하얀 유액이 나오는데, 이것이 가공되면 아편이 된다. 강한 마취, 진통, 진정, 최면, 해열 작용이 있어 아주 오랜 옛날부터(수메르 시절에 사용된 기록이 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왔으나, 습관성이 강하고 구토·발한·발열·설사 등의 금단증상을 보인다.

아편은 생아편 · 의약용 아편 · 흡연용 아편 · 인민용 아편으로 나눈다.

  • 생아편: 덜 익은 양귀비 열매에 낸 상처에서 유출되는 유액을 채집하고 이를 건조시켜 덩어리로 만든 것이다. 이것을 가루로 하여 모르핀의 함유량을 10%로 조절한 것을 '아편말'이라 하여 의약용 아편으로 사용된다.
  • 아편말: 갈색의 가루이며, 특이한 냄새가 나고 맛은 매우 쓰다. 흡연용 아편은 생아편을 물에 녹여 불용분(不溶分)을 제거한 후 증발 농축하여 엑스상(狀)으로 만든 것으로, 특별한 곰방대를 써서 작은 램프의 불로 발연시켜 흡연한다.

양귀비는 일반적인 온대 기후에서는 자생할 정도로 생육능력이 높으나 주로 아프가니스탄중국 내륙에서 거의 전량이 재배·제조된다. UN의 약물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의 생산량은 약 100만kg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82%가 현재 아프가니스탄에서 재배된다고 한다.

현재는 아편 자체보다는 이를 원료로 하는 헤로인이 더욱 큰 문제이다.

2 근대 중국에 끼친 영향


1858년의 아편굴

사실, 당시만 해도 아편은 일종의 '만병통치약' 내지 '건강식품' 취급을 받고 있었는데, 그 부작용이 널리 알려지면서 서방세계에서는 점차 금지령이 내려졌고, 청나라도 아편의 해악 때문에 국가가 흔들리는 지경이 되자 아편금지령을 내렸으나 이게 빌미가 되어 1840년 영국아편전쟁을 벌여야 했다. 중국의 아편 흡입 방식은 정제가 되지 않은 아편을 공기 중에서 흡입하는 것인데[1] 이 방식으로 아편을 피울 경우, 영국과 인도에서 아편을 피우는 방식보다 농축되는 모르핀 양이 더 많고 중독성도 심각했다. 아편 전쟁에서 패배한 이후, 중국의 아편 중독자는 계속해서 늘어갔고, 이는 마오쩌둥이 권력을 잡아서 아편 상인, 재배자, 유통업자를 모두 죽이거나 중형에 처하였고 소규모 상인을 사면하였으며, 중독자에게는 재활치료를 제공하는 등의 초 강경책을 2년에 걸쳐 동원한 끝에 겨우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2]

1982년 이후 중국은 이러한 마약사범일 경우 단순 소지 및 흡입을 제외하고[3]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며, 마약 판매의 경우 최고 사형에 처하는 가혹하기까지 한 처벌을 하고 있다. 가끔 뉴스에서 중국의 마약밀매에 관여한 한국인이 중국 법정에서 사형을 인도받고 외교적 문제로 비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럼에도 알짤 없이 사형에 처하는 이유가 마약 때문에 전쟁까지 나고 그 전쟁에서 일방적으로 참패해 굴욕적인 강화조약을 맺고 이후 서구 열강들에게 조리돌림 당하듯 털리고, 심지어 일본에게까지 청일전쟁에서 패배하는 역사적 치욕으로 인해 이것의 원인이었던 마약에 대한 중국의 트라우마가 지금까지도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중화민국(타이완)도 마약에 매우 엄격하지만 사형까지는 아니라도 무기징역이나 15년형 징역 등 중형을 내린다. 기사

3 기타 관련 사항

장제스의 부하로 남의사 창설에 기여한 두 웨성은 상하이 암흑가의 거물로, 별명이 아편대왕이었다.

카를 마르크스가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라는 유명한 경구를 남겼다. 다만, 이 경구의 해석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자세한건 항목 참조. 판단은 본인의 몫이다.

펄 벅의 대표작인 소설 대지에도 등장한다. 온갖 고난 끝에 빈농에서 지주로 성공한 주인공 왕룽이 맨날 가족들에게 진상짓만 하는 숙부 내외를 조용하게 만드려고[4] 그들에게 아편을 계속 구해다 준다. 숙부 내외는 계획대로 '아이구 뭐 이런 귀한 걸'이라며 계속 피워대고, 결국 아편 중독으로 골로 간다.

만화 《요리왕 비룡》의 특급주사 시험에 엄청난 중독성을 보여주는 아편 국수를 사용한 수험자가 등장했다. 다른 수험자[5]들을 부왘케 했으나, 결국 들켜서 실격에 영구제명. 실제로 1993년 중국에서 비슷한 일이 있었고[6] , 20년 후인 2014년에도 아편 성분이 든 양귀비씨 가루를 밀가루 반죽에 섞어 국수를 팔다가 적발되는 사건이 또 일어났다.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아동소설로 읽으면 잘 모르고 넘어가는데 나중에 19세기 영국 사회상을 그리며 다시 읽으면 새롭다.

의약품 중에서 마취제, 강력한 진통제의 상당수가 아편계 약물이고 많이 쓰인다. 약학사전이나 약리학 책을 뒤져보면 아편계-오피움계(opioid) 약물 챕터가 따로 있을 정도다.[7] 당연히 부작용은 다른 아편류와 비슷하다. 미드하우스》에서 주인공이 끼니보다 자주 쳐드시는 바이코딘(비코딘)이 아편계 약물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아편의 원료인 양귀비가 생필품인 것은 게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멀티플레이 맵인 '아프간'에서 재배(라기보단 자생)중인 양귀비밭으로 잘 표현해놨다. 또, 게임 스플린터 셀: 블랙리스트의 협동모드 맵 중 하나인 '아편 농장'에 샘 피셔 (2인 코옵이라면 브릭스도)가 잠입해 아편재배 테러리스트들을 죄다 족친다.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전쟁' 중 하나인 아편전쟁으로 인해 영국에서 나오는 각종 기행이나 해괴한 물품, 작품들을 일컬어 "홍차아편탔다" 라는 말을 심심 찮게 볼 수 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일단 만들어냈을때 가격이 1kg당 3,000달러(한화론 약 340만원), 그리고 팔때는 1kg당 15,000달러(한화론 약 1,700만원)라고 한다.
  1. 교과서나 역사 관련 서적에서 볼 수 있는 아편굴 사진 또는 그림에서 중독자들이 들고 피우는 그것. 옛날 일진들이 본드를 불던 방식이랄까? 즉 비닐봉투나 가죽 부대에 본드를 짜 넣은 뒤 봉투나 부대안의 공기를 들이 마신다.
  2. 2016년 현재 필리핀 두테르테가 내놓은 강경책이 이걸 염두에 두는 지도 모를 일이다.
  3. 단순 흡입 및 소지는 단기 징역과 일정액 벌금이 부과된다.
  4. 숙부는 도적단에 연줄이 있었기 때문에, 함부로 대하거나 쫓아냈다가는 도적단에게 당할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5. 마지막 시험의 시험관들은 출제와 감독만 하고 수험자 간 상호평가로 점수를 냈다..
  6. 10년후인 2003년에 MBC의 과거신문 재현프로그램인 타임머신에도 이 사건이 소개된 적도 있었다. 제목은 천하제일 구씨(氏)네 국수
  7. 이 때문에 마취제나 진통제 양을 잘못 처방해서 약을 처방받은 환자가 마약중독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