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일기

파일:Attachment/요괴일기/요괴일기.png
위의 사진은 에피소드 04에 미야노시타 케이이치로의 가방 안에 있었는데, 모두 함께 피아노를 부수려다 실패해서 케이이치로가 넘어질 때, 케이이치로의 가방 안의 내용물이 흘러 나올 때 일기도 같이 흘러나온 사진. 이걸로 인해 미야노시타 카야코모모코에게 빙의하게 되었다.

1 개요

オバケ日記.

학교괴담의 등장 아이템이자 키워드.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에 나오는 보스들의 약점을 알려주는 종이(PDA) 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뛰어난 영능력자이자 퇴마사인 미야노시타 카야코(카미야마 카야코)가 작성한 것으로, 그 동안 퇴치한 요괴들에 대해 작성한 일기이다.

카야코의 딸인 미야노시타 사츠키와 그 친구들은 요괴를 퇴치하는 데에 있어서 이 일기에 전적으로 의지한다.

그러나 카야코가 생전에 뛰어난 영능력자였다고는 해도 모든 요괴들을 일기에 기록한 것도 아니고 모든 퇴마가 성공했던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사츠키로서는 그 스스로 퇴마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어머니 카야코가 남겨준 요괴일기에만 전적으로 의지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가령 목 없는 라이더의 경우 일기에 기록된 '목 없는 말'의 봉인법을 그대로 참고했지만 여실히 실패했고, 그 목 없는 자체도 매우 강력한 요괴였기 때문에 일기에도 '퇴마하기 까다롭다'고 서술되어 있었다. 그 외에 봉인 도구 자체가 현재 시점에선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으며, 피아노 귀신의 경우 카야코가 살았던 시대에는 피아노가 흔치 않았던 탓에 요괴에 관한 정보나 봉인 방법 등이 기록되어 있지 않았다.그런데 정작 카야코는 나타나자마자 피아노 귀신을 잘만 봉인한다. 어? 또한 메리, 건널목의 지박령이나 설녀인 유설희 등의 경우도 일기에 수록되어 있거나 비슷한 요괴의 내용이 실려있는 지 조차 미지수.[1]

작중에는 보통 사츠키가 읽지만 어떨 때는 다른 사람이 대신 읽을 때가 있다. 몇 안되지만 번외편에 아오야마 하지메, 미야노시타 케이이치로 그리고 18화에 방송실의 지도교사가 읽으셨다.

에피소드 2에서 묘사된 바에 따르면 '봉인에서 풀려난 요괴를 재봉인할 때의 주의사항'도 적혀있는 듯.

파이널 에피소드에서 대요마를 봉인한 뒤 요괴에 관한 기록이 모두 지워졌다. 아무래도 요괴일기의 숨겨진 모든 잠재능력을 다 써버려서 그런 듯하다. 또 사츠키의 언급에 의하면 "내 일기를 읽어보며 기억을 되살려보곤 하지만 요괴 존재 자체가 마치 꿈같이 느껴진다."에 보면 후손이 그걸 물려 읽을지도 모른다.

일기치곤 날짜가 전부 있는 게 아니다. 또 언급된 달은 2월, 3월, 5월, 6월, 8월, 11월, 12월이다. 가장 많이 나온 달은 11월이다.

2 작중에 묘사된 일기의 내용[2]

2.1 에피소드 1 : 아마노자쿠

3월 15일 아마노자쿠가 나왔다.

마법진으로 불을 둘러싸서 "고요히 잠들어라!" 주문을 외쳤더니 뒷산의 큰녹나무 속에 들어가 영면(靈眠)[3]하게 되었다.

2.1.1 봉인에서 풀려난 요괴를 재봉인할 때의 주의사항

영면시킨 상징을 부수면 그 요괴는 또 튀어나와버린다. 하지만 그때 또 급하게 영면시키려고 하면 그 요괴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들러붙어버린다. 반드시 먼저 영면 장소를 정할 것. 만약 이것을 깼을 경우 학교에 있는 요괴를 전부 영면시킬 때까지 붙들린 자를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은 불가능하게 된다.

2.2 에피소드 2 : 빨간종이 파란종이

11월 4일 빨간종이 파란종이를 발견했다. 곧장 토리이(とりい)의 마크를 써서 우유병[4]에 붙여 "변소를 빌려주세요." 하고 외웠더니 영면했다.

2.3 에피소드 3 : 쿠타베(くたべ)

11월 12일 부적과 주문[5]으로 지장 보살님 속에 쿠타베를 영면시켰다. 계단의 4번째에 스며들고 거기에서 말한 것을 현실로 만드는 무서운 요괴였다.

2.4 에피소드 5 : 닷토(だっと)

닷토. 빨리 달리는 것만을 목표로 하던 요괴. 그러기 위해 무수한 다리들을 모으는 습성이 있다. (옛날 시계 기준으로)[6] 운동회 날 4시 44분에 4번 레이스에서 4번째 코너를 달리는 사람의 다리를 잘라버린다.

퇴치 방법은 다리를 자르려 할 때 "너는 달릴 수 없어!"라 외치면 되는 거였지만 실행에 옮기진 못했다.

2.5 에피소드 6 : 바바사레(ババサレ)

12월 8일 마을회 노동위안 여행 탓에, 혼자서 집을 보던 미유네 집에 바바사레가 나타났다. 내가 달려들어서, "바바사레"라고 3번 읊어서 신사의 제단에 영면시켰다.

2.6 에피소드 7 : 우츠시미(うつしみ)

거울에 또 하나의 거울을 비춰서 맞거울질[7]을 할 것.

2.7 에피소드 8 : 황천길의 귀신(黄泉路の鬼)

2월이던가 거리에서 행방불명이 계속해서 일어난다. 그건 황천길(黄泉路)의 귀신의 짓임에 틀림없다. 길을 잃은 사람들을 황천길에 끌어들여, 산쥬의 강에 데리고 간다. 황천길로부터 생환하기 위해선 부적을 높이 들고 '돌아가고 싶다'고 빈다.

2.8 에피소드 9 : 시로타비(シロタビ)

이건 죽은 자를 되살리는 인형으로 주문을 외움과 동시에 묘에 묻는다. 허나 되살아난 죽은 자는 광폭해진다. 죽은 자를 본따 만든 인형을 던지면서 되살릴 때 외운 주문을 외우면 다시 흙으로 돌아간다. 단, 부활시킨 당사자만이 되살아난 죽은 자를 영면(성불)시킬 수 있다.

2.9 에피소드 10 : 아나마네키(穴まねき)

그 날 나는 마미야나 터널의 아나마네키를 영면시키려 했으나 그 영이 가진 집념이 너무나 강해 나 자신이 그 원념에 빨려들어가 끌려들어갈 것 같아서 도망쳤다. 지금 나에게 가능한 건 그 터널에 가까이 가지 않는 것 뿐이다.

2.10 에피소드 12 : 저주의 간호사

저주의 간호사를 보건실에 영면시켰다. 영면 방법은 "환자의 병은 이미 다 나았습니다!"라는 주문을 두 번 외우는 것. 하지만 저주의 간호사는 사실은 사신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정말 영면시키는 게 가능했던 걸까.

2.11 에피소드 13 : 다빈치

6월 29일, 악령 다빈치를 나의 그림 안에 영면시켰다. 하지만 누군가가 혹시라도 나와 같은 그림을 그려버린다면 다빈치는 되살아나겠지. 학교의 그림은 누구나 그릴 것 같기 때문에 걱정이다.

선향[8]의 연기를 뒤집어씌운 뒤 주문을 외운다. 주문은 "다빈치는 그림 속에서 미소짓노라."[9]라고 외친다.

11월 초하루, 나와 똑같은 얼굴을 한 신비한 여자아이 일행과 같이 다시 한 번 다빈치를 영면시켰다. 타인이라곤 생각되지 않았다. 분명 언젠가 어떠한 형태로든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2.12 에피소드 15 : 어둠의 눈

5월 12일 6학년 4반 마츠다 시노부(로컬라이징명 노현아)가 이세계(異世界)로부터 '어둠의 눈'을 불렀다가 빙의되어 버렸다. 영면 방법은 붉은 끈으로 몸의 자유를 뺏고 태양빛을 쬐게 하는 것이다.

마츠다 시노부라는 학생은 23년 전 학교의 교실에서 목격된 것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도 행방불명이다.

2.13 에피소드 16 : 소마(巣魔)

8월 10일 우에하라 씨 집에 소마가 출현했다. 풍수에서 말하는 지맥의 오염이 원인으로 이 도깨비가 나타난 듯 하다. 소마를 영면하려면 인형을 들고 지맥의 중심에서 주문을 외운다. 주문은 "지맥에 깃든 악의 힘이여, 대지의 정령을 대신하여 땅으로 귀환할 것을 명하노라, 소마 봉인!"라고 외친다.

2.14 에피소드 18 : 방송실의 아카네 씨(放送室の茜さん)

6월 15일, 방송실의 아카네 씨를 영면시켰다. '이제 틀렸다'고 생각했으나 중간에 아카네 씨가 4, 즉 死(죽을 사)를 세지 않길래 그 숫자를 싫어한다는 걸 깨닫고 몇 번이고 4라고 외쳤다. 나중에 종을 울리면 된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때는 이미 영면시킨 후였다.

2.15 번외편[10] : 목 없는 말[11]

2월 28일, 목 없는 말의 유령이 나타나 난동을 부렸다. 물가에서 빛을 향해 인형을 높이 들고 주문을 외워서 영면시켰다.[12]

목 없는 말은 아주 강한 유령이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왜냐하면 영면하더라도 한동안은 강한 힘을 발휘해 다시 깨어나려고 하기 때문이다.

2.16 에피소드 19[13] : 오우마(逢魔)

오우마. 우리 집안[14]은 조상 대대로 이 땅에 깃든 악령의 영면을 사명으로 알고 살아왔는데 그 피를 이어받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시련은 바로 오우마의 원령과 싸우는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요괴는 영면 장소가 훼손되지 않는 한 다시 살아나지 않지만 오우마는 설령 영면에 성공한다고 해도 스스로 힘을 길러 부활을 되풀이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우마는 다른 요괴들을 조종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고 있어서 이미 영면 당한 요괴들까지 전부 되살려내 나쁜 짓에 이용한다고 한다. 따라서 무슨 일이 있어도 오우마는 꼭 영면시켜야 한다. 영면 방법은 횃불로 오우마를 포위한 다음 내가 가진 영적 힘을 최대한 끌어모아 주문[15]을 외워서 절의 종 속에 영면시켰다.
  1. 해당 에피소드들은, 요괴일기를 읽는 장면 혹은 일기 자체가 등장하지 않거나, 혹은 다크시니마저도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2. 서술은 일본어판으로 기준을 두고 해미나 다른 사람이 읽은 내용으로 서술한다. 일본어를 안다면 내용을 추가 해도 좋다.
  3. 도깨비를 정화시켜 잠재우는 것.
  4. 우유병이라 적혀있던 이유는 그건 카야코가 항아리 대용으로 사용한거였다. 한국판에서는 항아리라고 쓰여있었다.
  5. "사라져라, 사라져! 저 세상으로 가버려!". 일본판은 "くたべくたばれあの世へ消えろ(쿠타베 죽어서 저 세상으로 사라져라)".
  6. 일기에는 언급이 안되지만 현시점으로는 맞다.
  7. 뒷모습을 보기 위해 거울에 거울을 비추는 행위.
  8. 제사를 지낼 때 쓰는 구수 가락 같은 향.
  9. 일기가 낡아서인지 주문을 적은 글자가 번져서 읽을 수 없었다. 이후 카야코가 다빈치를 재봉인시키기 위해 주문을 외우면서 어떤 주문인지 알려진다.
  10. 투니버스에서는 파이널 에피소드에 앞서 이 에피소드를 에피소드 19 격으로 방영하였다.
  11. 에피소드 19에 등장한 건 목 없는 라이더지만 일기에는 목 없는 말에 대한 봉인법이 적혀있다.
  12. 주문은 " 이 목 줄 테니까 저 세상으로 돌아가!"
  13. 투니버스 방영판에서는 에피소드 20.
  14. 윤희숙(미야노시타 카야코(宮ノ下 佳耶子)=카미야마 카야코(神山 佳耶子))의 친가인 카미야마(神山) 家를 말한다.
  15. "원념 속에 살아가는 악령이여, 잠들라!".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원한을 먹고 사는 악령이여, 잠들라!"라고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