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TV 방송

(요미우리 TV에서 넘어옴)
일본의 지상파 방송국
공영 · 공공: NHK
(종합 TV · 교육 TV · 1 라디오 · 2 라디오 · FM)
민방
중심방송국·준중심방송국
키국 (간토 · 간사이)
TV Network
약칭 (간토 / 간사이)
소유주라디오
?width=30 ?width=30
니혼 TV·요미우리 TV 방송
NNN / NNS
(NTV / ytv)
요미우리 신문RF 라디오 일본
(요코하마 독립국)
?width=40 ?width=30
TV 아사히·아사히 방송
ANN
(EX/ ABC)
아사히 신문ABC 라디오
(JRN, NRN)
?width=30 ?width=30
TBS 테레비·마이니치 방송
JNN
(TBS / MBS)
마이니치 신문
(도쿄방송)
TBS (JRN 키국)
MBS (JRN, NRN)
?width=40 ?width=30
후지 테레비·간사이TV
FNN / FNS
(CX / KTV)
후지산케이
산케이신문
NRN
(OBC / LF1))
?width=40 ?width=30
TV 도쿄·TV 오사카
TXN
(TX / TVO)
니혼게이자이신문라디오 닛케이
(단파)
기타방송대학2) (비영리)
라디오: JFN (FM 오사카 / 도쿄 FM) ·
JFL (FM 802 / J-WAVE) ·
MegaNet (FM Cocolo / Inter FM) ·
화요회 · 전국 FM 연합 ·
분카 방송1) · 공동체 라디오
TV: 독립방송협 · 민교협
1) NRN 공동 키국
2) 간토 지역에서 지상파 송출


200px-Yomiuri_Telecasting_Corporation_Logo.svg.png
홈페이지

読売テレビ放送
Yomiuri Telecasting Corporation, Inc.

%E8%AA%AD%E5%A3%B2%E3%83%86%E3%83%AC%E3%83%93%E7%A4%BE%E5%B1%8B.jpg

  • 오사카 시 오사카비즈니스 파크 내 사옥

1 개요

일본의 간사이권 민영 방송국으로 NNN의 준키국이다. 흔히 YTV나 요미우리 TV라고 불리며, 디지털방송 전까지는 '요미우리'가 히라가나로 표기되었다.
호출부호는 JOIX-DTV[1], 디지털TV의 가상 채널 번호는 아날로그TV 채널 번호로도 썼던 10번.[2]

키국인 니혼 TV와 사이가 좋고 정치성향도 비슷하다.[3] 그도 그럴 것이, 니혼TV의 지주회사인 니혼TV 홀딩스가 최대주주다. 철천지 자매회사라고 해도 좋을 듯.

니혼TV에서 이 회사 제작 프로그램이 많이 나온다. 이누야샤, 명탐정 코난, 꿈빛 파티시엘, 얏타맨 등이 이 방송국에서 제작한 유명한 애니 프로그램이며, 러브라이브!의 간사이권 방송도 맡고 있다. 특이하게도 거인의 별 애니메이션판 제작을 여기서 했다. 방송국 비공식 응원팀인 한신이 당하는 만화인데 충공깽

애니 외에도 정보, 버라이어티 분야에 강한 방송국인데, 프리 아나운서인 미야네 세이지[4]가 진행하는 오후 정보 프로그램 <정보 라이브 미야네야>는 2008년부터 전국으로 방송되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다운타운DX>, <비밀의 현민 SHOW> 등 닛테레의 다수 인기, 장수 프로그램이 여기서 제작되고 있다.[5] 그러나 마이니치, 아사히, 간사이 등의 타 방송국과는 다르게 간사이 로컬 예능 프로그램은 거의 프라임타임, 오후 11시 시간대가 아니라 시청률이 낮은 자정 이후 심야, 주말 오전~오후 시간대에 때려박는다.[6]

드라마 분야에서는 심야 드라마를 많이 제작하는 편으로, 2015년 4월부터 연애시대 일본판 제작을 맡는다.

방송국 뉴스, 시사 프로그램으로 드러나는 정치 성향은 니혼TV보다도 더한 우익으로, 가수 겸 탤런트인 야시키 타카진[7]이 진행했던 '거기까지 말해 위원회(たかじんのそこまで言って委員会)'는 이 우익 성향이 잘 드러난 프로그램.[8] 토론을 빙자한 코미디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라 토론의 중립성이 없다. 게다가 극우 성향의 출연자가 2013년 헤이트 스피치를 이 프로그램에서 대놓고 하여 오사카 내 재일 한국인 권리 향상 NPO인 코리아NGO센터[9]가 방송국에 직접 항의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 사실상 방송국의 현재진행형 흑역사.[10]

회사명부터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신 타이거스를 대놓고 방송에서 응원한다(...). 요미우리 중계 대신에 한신 경기를 중계하는 건 물론, 한신 응원 프로그램의 선구자격인 <주간 토라토라 타이거스>를 1983년부터 2005년까지 방송하기도 했다.[11] 그래도 요미우리 자이언츠와의 관계를 의식하긴 하는 건지 2015년 8월 사장이 직접 '한신 자이언츠' 드립을 쳤다.[12] 그러나 본사가 있는 오사카에 있는 오릭스 버팔로스 경기 중계에는 소홀한 편. 요미우리TV를 비롯한 오사카의 민영방송들이 오릭스 경기 중계에 하나같이 소홀하기 때문에 오릭스 팬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인터넷, NHK, J SPORTS밖에 믿지 못한다(...).

2 연혁

3 경쟁 방송사

  1. 호출부호의 X는 TV 단영국을 의미한다.
  2. 다수 니혼TV 계열방송국은 4번을 주로 쓴다.
  3. 이는 거의 유일하며, 다른 준키국과 키국의 관계와 다르다. 특히 TBS테레비마이니치 방송의 관계는 험악하다.
  4. 우리나라의 김성주와 비슷한 위치의 아나운서. 아사히 방송 전직 아나운서로 1994년부터 2010년까지 아침 정보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아사히입니다(おはよう朝日です)>를 진행하며 간사이권에서 인기를 얻었고, 2004년 프리 선언을 했다. 2008년 한국관광공사에 의해 한국 관광 홍보대사로 임명되기도 했다.
  5. 다만 전국 방송 버라이어티의 경우 제작은 도쿄에서 스튜디오를 빌려 한다. 전국 방송 보도 프로그램은 오사카에서 제작 중.
  6. 예외가 2015년 4월부터 금요일 오후 7시에 방송되는 장수 프로그램 <오사카 혼와카 TV>. 니혼TV가 이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일요일 22:30부터 드라마를 전국방송하기 시작하면서 시간대가 옮겨왔는데, 시차를 두고 방송되었던 가키노츠카이도 니혼TV와 동시에 방송되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에는 오사카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원로코미디언들이 총출동하는데 출연자 중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사람이 안 웃긴 코미디언 츠키테이 호세이게닌그룹 NMB48 와타나베 미유키밖에 없다(...).
  7. 2014년 식도암으로 사망했다.
  8. 이게 어느 정도냐면, 내용이 과격해 니혼 TV 본사가 있는 도쿄에서 방송되지 못할 정도다(...). 심지어 출연한 적이 있던 도쿄 출신 정치인 마스조에 요이치도 인정했을 정도. 독립방송국에서는 방송이 가능하긴 하나 돈줄이 되는 경마중계 때문에 틀지 않는 실정. 하지만 내용을 보면 방송되지 않는 게 오히려 낫다.
  9. 미국의 한인 시민참여 단체인 '시민참여센터'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10. 그러나 이런 성향과는 별개로 방송국 자체 정보 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에선 한국 연예인+운동선수(오승환)들이 자주 모습을 비치는 편이다.
  11. 이 이후 나온 프로그램이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방송된 마이니치 방송의 로컬뉴스 <VOICE> 내 코너 <한신의 별>. 제목부터 대놓고 요미우리TV에서 제작한 거인의 별 패러디고, 방송에서 대놓고 요미우리의 구단 운영을 철저하게 디스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NASA 소혹성 목록에는 소혹성 발견자가 요미우리, 한신 팬 야덕이라 거인의 별(26887 Tokyogiants), 한신의 별(29328 Hanshintigers) 둘 다 있다! 요미우리는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이미 있어서 도쿄라는 게 함정
  12. 하지만 와타나베 켄이 요미우리TV 전국방송 프로그램에 나와서 "거인에 진 게 분하다"라는 발언을 대놓고 하고, 한신 OB 카와토 코조가 아침방송에서 선수를 1대 1로 인터뷰하는 등 사실상 한신 편파방송 분위기. 2015년 7월엔 아침방송에서 유감이지만 요미우리TV 한신전 중계시 9승 1패 드립을 치기도 했다(...). 닛테레 : 이보시오 YTV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