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왕

龍王(竜王)

현대에 그려진 용왕 무신도.

1 일반적인 용왕

강과 하천, 호수, 바다를 다스리며 호풍환우를 관장한다는 가공의 존재. 용왕과 관련된 불경으로는 해룡왕경(海龍王經)과 운우경(雲雨經)이 있어 과거 기우제를 지낼 때 읽었다.

신격화된 을 가리킨다. 자주 용신(龍神)이란 단어와 혼용된다. 통상 수신(水神)인 용이 특정한 바다, 호수, , 혹은 그에 못미치는 작은 연못, 우물을 영지로 삼았을 경우 용왕이라 경칭한다고 여겨진다.

한국, 일본, 중국아시아권 설화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숭배하는 문화도 있다. 수신의 성격을 갖고 있어 비를 청하는 기우제 때 용왕에게 제를 올리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어촌에서 용왕에게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건 드물지 않은 일이다.

전통적인 용왕 신앙은 인도에서 불교를 통해 전래된 나가와 결합해 대 이후 도교에 적극적으로 흡수되어 사해용왕을 비롯한, 보다 구체적인 형태의 신앙이 된다. 도교 전설에 따르면 중국 각지의 강하호해(江河湖海) 개개마다 다스리는 용왕이 있고 이들은 옥황상제에게 물과 그곳에 사는 물짐승을 다스리도록 명을 받았다고 한다. 중국 도처에는 이들에게 제를 올리는 용왕묘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용왕을 받드는 무속 신앙은 뿌리 깊은 것에 속한다.

수많은 전설과 고전 소설에서 바다 속에 용왕이 사는 용궁이라는 아름다운 궁전이 있다고 묘사되기도 한다.

용왕의 딸을 용녀라고 부르는데, 마치 선녀처럼 지상에서 젊은 남자와 사랑에 빠지곤 한다. 특성상 우렁각시처럼 수중생물의 모습을 하는 경우도 많고, 일부 전승에는 인어라는 묘사도 간혹 나온다.

「용왕」이라는 명칭이 정확히 언제부터 유행했는지는 불명확하나, 서기 1110년 풍류천자라 불렸던 북송 시대의 휘종이 당시 민간에서 믿어지고 있는 다섯 용,「천하오룡」이라 불리던 용신들에게 왕작을 내렸다는 기록이 있다. 이에 따르면 휘종은 청룡신을 광인왕(廣仁王)으로, 적룡신을 가택왕(嘉澤王)으로, 황룡신을 부응왕(孚應王)으로, 백룡신을 의제왕(義濟王)으로, 흑룡신을 영택왕(靈澤王)으로 책봉하였다.[1]

국내 한정인지는 모르겠으나 서해용왕은 취급이 안 좋다. 백년 묵은 여우한테 털려서 인간한테 도움을 받는다든지, 여우가 골 아프게 하는 걸 스스로 막지 못해 인간한테 도움을 받는다든지.

또한, 용왕은 대체로 백발에 산호같이 삐죽삐죽한 눈썹과 수염을 가졌다. 가끔 부드럽게 그려진 탱화를 발견할수 있긴 한데, 대부분 삐죽삐죽 산발이다.

그리고 심해제일 밑바닥에 가면 알현할수 있다 카더라

실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체포하란 댓글이 일품

1.1 관련 항목

동정호 용왕과 그 딸이 주요 인물로서 등장한다.
비 내리는 업무를 소홀히 하여 참수당하게 된 경수하 용왕의 구명 탄원을 완수하지 못해 용왕의 원한을 샀다(《서유기》참조).
사후 동해의 용왕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용왕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존재. 동서남북의 사해(四海)를 다스리는 오씨 4형제를 가리킨다.
손오공으로 인해 사해의 용왕이 크게 낭패를 본다. 사해용왕들은 손오공에게 신진철(여의봉)을 비롯해 다수의 보물을 바치게 되었다. 이후 손오공이 삼장법사를 모시고 서천으로 가는 도중에도 수시로 소환되어 도움을 준다. 숫제 셔틀 취급
석탈해의 고향은 대대로 용왕이 다스리는 나라로, 석탈해는 그 나라의 왕자였다는 전설이 있다.
서해 용왕의 외손자라는 전설이 있다.
동해 용왕의 아들 중 하나라는 전설이 있다.

2 로도스도 전기의 용왕

용왕(로도스도 전기) 항목 참조

3 불교의 용왕

나가라자(Nāga-Raja)의 한역명. 인도의 뱀신 나가는 불교에 흡수되어 불법의 수호신이 되었는데, 이들은 중국에 들어오면서 용(龍)으로 한역되어 중국의 전승과 융합된다. 따라서 인도에서 나가의 제왕(諸王)들인 나가라자들도 마찬가지로 중국에 들어서면서 용왕(龍王)으로 한역된 것이다.

대표적인 불교의 용왕으로는 아난타 용왕과 팔대용왕을 꼽을 수 있다.

3.1 팔대용왕

팔대용왕 항목 참고.

4 여신전생 시리즈의 용왕

악마 종족의 분류 중 하나이다. NEUTRAL 속성의 용족.[2] 용신에 버금가는 힘을 갖는 용들. 지혜는 용신만큼 높지는 않으나, 육체적인 능력은 경이적이다. 사람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인 동시에 친근하게 여겨지고 있다. 야마타노오로치, 나가와 나가라자 등이 속해있으며 시리즈 전통적으로 종족 최저 레벨의 자리는 늘 노즈치가 차지하고 있다.

5 성전(CLAMP)의 용왕

a0071368_4dda1e8c6cda1.jpg

421924.jpg

OVA판 성우는 야마구치 캇페이(애니판 우리말 더빙 성우는 故 백순철) 본명은 나가. 10대 정도의 외견을 한(신족이라서 나이는 훨씬 많다.) 씩씩한 소년. 대대로 서쪽의 무신장을 맡아온 용족의 왕자로, 어머니였던 선대 용왕(어머니가 죽은 후 외할아버지가 다시 용왕을 하고 있다.)의 뒤를 이어 용왕이 되었다. 선대 용왕의 여동생인 이모가 낳은 이종사촌형이 2명 있으며 아버지는 온화한 성격의 가정주부였다.

호승심이 많은 소년으로 야차왕을 만나고 다짜고짜 승부를 걸어왔다. 물론 야차왕에게 이길 리가 없어서 간단히 관광. 이후 왕위를 계승받고, 왕의 증표인 용아도를 가진 채 야차왕 아수라의 일행이 되어 떠난다.

밝은 성격으로 아수라를 형처럼 잘 돌봐주었다. 제석천을 타도하겠다는 다른 일행들에 비해서는 목적의식이 얕은 편.

선견성 공방전에서 각성한 아수라에게 단칼에 살해당했다. 불시에 당한 기습이긴 했지만 허무한 퇴장. 육성중 최초로 리타이어를 한데다 평소 밝았던 캐릭터의 분위기와는 전혀 딴판인 신체절단&피칠갑의 연출로 독자들을 충공깽으로 몰고 갔다. 죽을 때 아수라를 원망하지 않았고 그를 지켜주지 못한 사실에 미안해한다.

츠바사 크로니클에서도 등장했다. 단, 평행세계의 다른 인물. 성우는 카이다 유코.

6슬레이어즈》의 용왕

7 하이스쿨 D×D의 5대 용왕

五大龍王
존재 자체부터가 지나치게 강대한 힘의 덩어리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도 동일할 정도로 경외받는 존재인 드래곤들 중에서도 차원이 다를 정도의 역량을 지니고 고결한 존재로 여겨지는 전설급 드래곤들이다.

원래 마룡성<블레이즈 미티어 드래곤> 탄닌이 악마로 전생하기 전까지는 "6대 용왕(六大龍王)" 이었지만 탄닌이 "드래곤 애플"로 밖에 생존하지 못하는 용족들을 위해 용왕 자리를 버리고 악마로 전생하는 바람에 5대 용왕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8 일본 쇼기 메이져 7대 대회 중 하나인 용왕전

바둑의 기성전, 아니, 그 이상의 최고의 권위를 지닌 대회. 용왕전에서 우승을 한 순간 그 사람은 용왕이라는 칭호가 가장 먼저 따라 붙고, 다른 6개 메이져에서 우승해도 용왕전에서 패배하면 그 해 최고의 선수 상은 수상이 간당간당하다 볼 수도 있다. 2015년 현재 용왕은 이토다니 테쓰로- 九단.(모리우치 도시유키 九단에게 승리. 참고로 대회는 하와이에서 열렸다. 장기는 서울에서도 개최 못 하는 걸 속기(速棋)가 특징인 기사. 30수를 6분 만에 두는 기행을 벌이는 정도이다. 그런데 이 와중에도 우승을 한다. 현재 모리우치 도시유키, 와타나베 아키라, 하부 요시하루 등 하부 세대의 빛에 가려져 있어 보이지만 강호이다. 꽤 덩치가 크다.) 방송국 등에서 대회 소개를 할 때 부럽다 장기는 방송국에서 대회 하나도 변변하게 안 나와 대국자 소개를 할 때 "선수 OOO O단은 용왕전을 O회 우승했고 총 우승 횟수는 O회입니다. 후수 (이하 동문)"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있다. 그 정도로 가치가 있는 대회.
↓↓↓잘못된 설명. 여류용왕은 없고,
카가와 여류3단의 타이틀은 여류왕장
///여류기사전도 있으며 현재 여류용왕은 가가와 여류 三단, 13세 때 여류 아마 최강자전에서 우승했으며 15세에 여류 프로 진입, 대학 전공은 현재 언어학.///

초읽기 시간 제공이 매우 크고 아름답다'. 몇 시간이냐 하니, 아니 며칠인가 하니 2~3일.[3] 이 때문에 봉수(封手)라는 제도가 있는데, 예를 들어 제 50수가 두어진 후 대국을 정지하고 해산하게 된다면 선수는 대국 종료 즉시 다음날 둘 51수를 봉투에 봉수해 주최측에 넘겨야 하며, 주최측은 다음 날 제 51수를 풀어 보여주며 공정을 기한다.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다음날 최고의 51수를 두어 후수가 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 후수 측이 봉수하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 즉, 총 대국일은 20일 남짓이라고 보면 된다. 체스 세계 블리츠 챔피언십이 대국자에게 부여하는 시간이 각 대국자 당 2시간인 것(참고로 세계 속기 체스 챔피언십은 대국자 당 15분.)과 비교해보면 정말 놀라운 초읽기 제공이다.

9 관련항목

  1. 龐進 저《중국용문화》참조.
  2. 여신전생 시리즈에선 이외에도 LIGHT 속성의 용족을 용신, DARK 속성의 용족을 사룡으로 분류하고 있다. 용족 자체는 CHOAS 속성. 즉 용신은 LIGHT CHAOS, 사룡은 DARK CHAOS라는 식이다.
  3. 물론 2~3일 동안 쉬지 않고 두는 것은 아니고 하루는 어느 정도까지 두고 다음 날 봉수된 수를 두고 이어 둔다. 대국이 극단적으로 치닫지 않는 한 대개 2일에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