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일부 선택받은 유닛들에게 있는 특수 능력. 영문명은 클로킹이고, 스타크래프트 2에서 은폐로 번역했다.
2 능력
은폐 유닛은 투명 상태라 상대에게 안 보이고, 상대는 은폐 중인 유닛을 공격할 수 없다. 따라서 은폐 상태의 유닛들에게 일방적으로 공격을 받는다. 테란의 유닛들은 은폐 중에는 마나를 써 무한정 은폐할 수 없으나 프로토스 유닛들은 마나와 무관하게 영구히 은폐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유닛에게 은폐기능을 제공하는 아비터는 제외.
저그는 감염된 케리건이나 듀란처럼 특수한 영웅 유닛을 빼면 이 능력을 지닌 유닛은 없고 대신 대부분의 지상 유닛에게 잠복이란 특수능력이 있다.
3 처치 방법
아무리 은폐한 유닛이라도 공격 대상으로 못 잡을 뿐 무적은 아니라서 다른 유닛 가까이에 있다가 시즈 탱크나 커세어 등의 스플래시 피해나, 사이오닉 스톰같은 범위형 공격 마법에는 피해를 입으니 주의. 물론 이런 경우는 임시방편이라 그렇게까지 크게 걱정할 것은 없지만.
또한 탐지기로 이런 은폐 유닛을 볼 수 있으며, 탐지기가 없어도 공간이 일그러진 것처럼 보이기에 유심히 보면 찾을 수는 있다(하지만 직접 공격은 못한다).[1] 또한 탐지기가 아니더라도 어떤 방식으로라도 유닛에게 디버프/버프를 거는 마법을 시전하면 해당 유닛의 은폐는 무력화된다(ex:인스네어). 이걸 써서 탐지기가 없을 때 임시 방편으로 맞설 수는 있다.[2]
그 밖에도, 은폐를 거는 순간 & 푸는 순간 그 유닛은 일시적으로 못 누르기 때문에 공격을 안 받는 반 무적 상태다. 레이스나 고스트처럼 자체 은폐기능이 있으면 아비터 짤짤이로 이걸 할 때 에너지가 1씩 준다. 에너지가 있어도 은폐가 없으면 안 주니 뭔가 꼬인 듯? 다만 어디까지나 선택을 못할 뿐이지 완전 무적은 아니니 범위형 마법이나 스플래시 공격은 얄짤없이 맞는다. 또, 지상 유닛이면 은폐 상태라도 거미 지뢰를 밟는다. 거미 지뢰는 땅의 진동을 감지하여 발동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보이든 말든 상관이 없다. 그러므로 애초에 지뢰에 반응을 안 하는 부유형 지상 유닛이 은폐 상태면 거미 지뢰로 대처할 수 없다.[3] 후속작인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반 무적 상태가 없고 유령의 EMP를 맞으면 잠시 은폐가 풀린다.
4 기타
맵 에디터를 통해 일부(그러나 수로만 따지면 수가 제법 많다) 유닛을 영구 은폐 유닛으로 바꿀 수 있다. Set Doodad State 트리거를 대상 유닛에게 적용하면(Disable - Enable 순으로) 일부 유닛은 투명화한다. 참고로 이 트리거는 원래 인스톨레이션 지형에서 문 여닫거나 트랩 끄고 켤 때 쓰라고 만든 트리거이므로 기본 제공되는 맵 에디터로는 이렇게 설정하는 게 지원되지 않는다. 예시로 투명 벙커,투명 포톤 캐논(...)등도 있다. 단 보통 은폐 유닛과 같이 오버로드 등을 대동하면 보인다.
반면에 암흑기사나 관측선의 영구 은폐를 푸는 방법도 있는데 실용성이 거의 없어 안 쓰인다. 스타포지 에디터 등으로 161번 플레이어의 다크 템플러나 옵저버를 설치하면 그중 1기만 은폐가 풀린 채로 맵에 나온다. 그러나 불가능은 없다.
암흑 기사는 오랜 시간 적과 안 마주치거나 명령을 안 내리면 잠시 은폐를 풀기도 한다. 사령관님 관심 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은신도 이 스타크래프트의 은폐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일그러지는 효과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