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지기

Detector

1 사전적 의미

주로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어떠한 대상의 존재를 파악하여 이를 알려주는 기계의 총칭.
금속 탐지기, 지뢰 탐지기 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2 컴퓨터 게임 용어

전략 시뮬레이션 등에는 은폐잠복을 써 일반적인 방법으로 못 찾는 유닛이 있는데, 이러한 유닛을 감지하여 보게 하는 유닛이나 건물을 탐지기라 부른다. 국내에서 탐지기란 말의 보편화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영향이 크다.

2.1 스타크래프트

은폐잠복으로 못 보는 유닛을 감지할 능력. 탐지기 능력인 건물이나 유닛 근처의 은폐/잠복 상태인 유닛은 그 모습이 흐릿하게 드러나거나 그 위치가 보인다. 스2에서는 환상 유닛까지 알아낸다. 영문명은 디텍터(Detector)이며, 유닛/건물이 탐지기 능력을 지녔는지 알려면 스타크래프트에는 계급이 나온 곳에 노란 글씨로 적었고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명령창에 적은 특수 능력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은폐/잠복한 유닛은 탐지기가 없이는 못 공격해 사실상 무적이니[1] 상대가 이러한 유닛을 주로 쓴다면 탐지기를 반드시 데려가야 한다. 당연히 이런 유닛을 주로 쓰는 상대방이 탐지기를 가장 먼저 없애려 할 테니, 탐지기를 얼마나 잘 없애냐/잘 지키냐는 전체 전황의 판도마저 바꿀 중요한 요소다.

사실 스타크래프트1 오리지널까지만 해도, 잠복이나 은폐를 펴던 유닛 가운데 전술적으로 쓸모있는 유닛이 별로 없어 중요하지는 않았다.(저그의 잠복은 말할 필요가 없고, 움직이면서 은폐하는 공격 유닛이라야 고스트와 레이스인데 고스트는 애초에 잘 안 나오며 레이스가 일꾼테러 같은 데에 효율이 좋지도 않았다.) 그러나 브루드워에 들어서자 초반에 게임을 끝낼 수도 있는 새 유닛들(프로토스의 다크 템플러나 저그의 러커) 탓에 각광을 받았다. 또한 테란에서 벌처의 사용법을 정착시킨 뒤로 특히 프로토스는 거미 지뢰에 대비하려면 탐지기가 거의 필수다.

2.1.1 탐지기에 해당하는 유닛/건물

괄호 안의 번호는 해당 유닛이나 건물이 탐지기로 나오는 시리즈를 말한다.

2.1.1.1 테란
2.1.1.2 저그
2.1.1.3 프로토스
2.1.1.4 혼종

2.2 다른 게임의 탐지기

2.2.1 워크래프트 3

  • 휴먼 얼라이언스 - 매직 센트리를 업그레이드한 방어 타워 계열 건물들, 플라잉 머신[7], 모탈 팀의 플레어 스킬.[8]
  • 오키쉬 호드 - 파시어의 파 사이트 스킬, 트롤 위치 닥터의 센트리 워드 스킬.
  • 언데드 스컬지 - 쉐이드
  • 나이트 엘프 센티널 - 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의 스카웃 스킬, 헌트리스의 센티널 스킬
  • 중립 영웅 비스트 마스터의 호크 소환 스킬
  • 탐지 아이템
    • 센트리 워드, 감시 워드 - 센트리 워드의 경우 디텍터 용도보다는 사실 정찰 용도로 많이 쓰며, 적군이 가까이에서 워드를 박으면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이 소리를 듣고 철거도 한다. 감시 워드의 경우는 획득 시 바로 그 자리에 워드가 박히며, 영구적으로 지속인 데다 무적이라 철거를 못한다.
    • 어피어런스 더스트 - 정확히는 사용 시 주변 적 유닛들의 투명 상태나 버로우 상태를 푸는 디버프를 건다.
    • 크리스탈 볼 - 사용 시 파 사이트, 플레어와 동일한 효과이다.
    • 트루 시잉 젬 - 캠페인이나 유즈맵에 등장하는 아이템이며, 착용 시 트루 사이트 스킬을 지닌 것과 동일한 효과이다.
사실 위처럼 많은 탐지기가 있음에도, 실제로 탐지기로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어피어런스 더스트이다. 왜냐하면 탐지기 스킬을 보유한 유닛들 중 대다수의 유닛들이 잘 안쓰이고, 영웅들 역시 많이 쓰이지 않거나 해당 스킬보다 효율이 더 좋은 스킬 위주로 스킬트리를 가기 때문이다.

2.2.2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2.2.3 Dawn of War 시리즈

2.2.4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

전작과 비슷하지만,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서도 차이점이 몇 있다. 첫번째로는 은폐 탐지기가 없어도 지나치게 근접하면(적 유닛과 붙으면) 은폐가 적에게 보이며, 은폐해도 바로 공격 불가 대상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완전 은폐까지 몇 초의 시간이 걸린다.

2.2.5 기타 게임들

3 기타

  1. 탐지기가 없어도 스플래시 피해로 주변의 다른 타겟을 때리면 피해를 줄 수 있어도 임시방편일 뿐이다. 임요환이 실제 경기에서 이 방법으로 다크 템플러러커도 잡은 적이 있다. 5분 17초경에 나온다.
  2. 탐지기는 아닌데, 탐지기가 없어도 가까이 있는 은폐 & 잠복 유닛을 공격한다. 이건 스파이더마인이 땅의 진동을 감지해 터진다는 설정 때문. 다만 이동 타입이 호버형일 경우는 반응하지 않는다.
  3. 건물 자체가 탐지기는 아니고 콤샛 스테이션 애드온을 붙이거나 궤도 사령부로 만든 상태에서 스캐너 탐색을 쓰면 그 부분에 일정 시간 동안 시야 정찰과 함께 은폐, 잠복 유닛을 탐지하는 식이다.
  4. 유닛 자체는 1에서도 있었지만 탐지 기능은 2에서만 적용.
  5. 기술 중 예지를 쓰면 60초간 활성화.
  6. 협동전 알라라크 한정
  7. 패시브로 트루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8. 오리지널에선 한 번만 사용가능하나 확장팩에선 무한 사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