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주

중기 방순대(289중대)
본부소대2소대3소대
1소대
간부
김백희 경위1소대 부관1소대 운행반장
소대원
839K
설유라
844K
라시현
845K
오덕희
845K
이웅란
846K
류다희
846K
마리아
846K
임향희
847K
박율
847K
송미남
84?K
구수란
852K
권정민
852K
허정인
855K
한소이
856K
나주리
857K
성아라
862K
우지영
862K
조미주
863K
이세홍
863K
유경미
865K
이보현
866K
주방희
866K
홍이란
866K
이송이
867K
정수아
867K
현봄이
868K
최아랑
869K
문소중
870K
주희린
전역자
830K
박민주
836K
강승희
837K
김현리
851K
박현정
838K
민지선
838K
육근옥
전출자
844K
오정화 타 부대로 전출

파일:Whalwn.png

1 개요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의 등장인물. 시작 시점의 계급은 이경. 99화 기준으로 일경으로 진급.[1] 직책은 막내. 기수는 862K이다. 동기로는 우지영이 있다. 갈색 바가지머리에 큰 눈과 동글동글한 얼굴을 가졌다.

2 성격

대체로 착하다. 생긴 것부터가 착하게 생겼다. 동기와 다르게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신병들에게 빨래사역을 가르친다. 일상적인 갈굼에도 속으로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고 유약한 성격인 듯 하다.[2]

3 인간관계

동기인 우지영과는 동기로 서로 배려하는 친분 정도는 있지만, 성격 차이 때문인지 아주 친하지는 않은 것으로 묘사된다. 반면 성아라와는 꽤 친한 듯 싶다. (설유라라시현의 관계를 생각하면 된다.) 주인공 정수아 기수를 비롯한 까마득한 후임들과도 그럭저럭 괜찮게 지내는 모습을 보인다.

4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버스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첫 등장하는데, 이경인데도 암기사항 테스트를 받지 않고 있었다. 주로 말없이 고개를 숙이고 전방만 응시하는 모습으로 등장. 소봉리 시위 때는 권정민의 봉조를 맡았다.

평택 시위진압 출동 복귀 후 집합 건 라시현에게 "시위 진압 상황 나가서 처 잔 년"으로 까인다.

상황 나가서 잤다는 이유로 까이기는 했지만, 이세홍 기수나 홍이란 기수가 암기사항 못 외운 걸로 까인 걸 생각하면 그런 면으로 능력이 없는 것 같지는 않고, 시위 때도 왜소한 체격에도 불구하고 봉조 역할을 잘 수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파일:ERVikHX.jpg
여담으로 밥 먹는 모습이 귀엽다

성아라와 붙어 있는 장면이 많은데[3], 둘이 친한 사이인 듯하다.

41화에서 방범 순찰을 나갈 때 담배를 피는 권정민 옆에서 울상인 표정으로 있는(…) 한 컷으로 등장.

42화에서는 류다희가 "일 이경들 다 모이라"고 할 때 "예쓰!"라고 하는 한 컷으로 등장.

45화에서는 상경들의 압박감 속에서 긴장하는 모습으로 한 컷 등장.

46화에서는 이웅란의 지시로 소등하는 컷에 등장했다. 면회를 가는 현봄이가 사복이 없어서, 마리아가 조미주에게 "사이즈가 비슷한 것 같으니 봄이에게 옷 좀 빌려달라"고 하자 알겠다고 하는 컷으로 등장했다.

47화에서는 권정민의 지시로 정수아현봄이에게 빨래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설명하는 걸 보면 우지영과는 달리 조근조근하며, 좋은 선임일 듯. 41화에서 권정민 옆에 있을 때 울상인 표정을 지었던 것으로 보아 권정민을 불편해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47화에서의 모습을 보면 그냥 평범한 사이인 듯하다.

50화에서는 제대하는 강승희를 보는 컷으로 한 컷 등장.

휴재공지 편에서는 같은 862기로 우지영과 동기라는 게 드러났는데, '조미 이경'이라고 잘못 써졌다가(…), 후에 수정되었다.

58화에서 단체 얼차려를 받는 장면에서 등장. 키가 작아서인지, 다른 인물들과 다르게 주먹을 불끈 쥐고 발끝과 머리끝으로만 버티는 모습이 애처롭게 보인다.

59화에서 깨스 걸렸을 때, 한소이정수아에게 대처법을 설명하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물깨쓰 걸렸을 때 걸레 빨다 수돗물에서 몰래 물 마시는 장면. 이어 마리아, 한소이, 우지영과 휴가 나가는데, 얼굴에 홍조가 있는 장면으로 나온다.

69화에서 정수아, 현봄이, 최아랑과 기대마 뒤에서 구두 닦으면서 얘기한다. 그만 봄이가 차기 중수가 누군지 말하는 사고를 치고, 그 뒤에 라시현이 나오자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엄청 경악하는 표정을 짓는다.

70화에서 44화에서 챙받들이 받았던 깍지끼고 엎드려 뻗쳐를 하고 힘들어하다 라시현의 말에 대답하고 기상한뒤 기대마로 왔던 송미남, 허정인, 이세홍에게 이끌려 소대로 복귀한다. 현봄이의 보안누설건에 대해서는 제지를 하지 않은 미주의 책임도 크다고 보는 시각이 많은데, 이 시점에서 우지영과 함께 이경 말짬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건 알 만하기에 이런 상황에서는 현봄이를 제지하지 않은 미주의 책임도 작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74화 집합에서 서러움에 울음을 터트리고 우지영이 제지하자[4] 미안하다고 사과하지만, "울고 싶으면 울어야 된다"는 박현정의 말을 듣고 운다.

77화에서는 현봄이에 대한 뒷담 자리에서 "나! 나! 걔가 저번에 입 잘못 놀려서 죽을 뻔 했잖아~!"라는 말로 현봄이를 책망했다. 뭐 이건 조미주가 나쁘다기보다는, 보살이 아닌 이상 현봄이의 대형사고에 말려들어서 한딱가리를 당했으니 짜증이 날 만도 한 점을 감안해야 한다.

81화에서 시위 상황에서 봄이를 구하려고 단독 행동한 정수아가 고참들에게 둘려쌓여 질의 받을 때 무표정하게 기대마에 앉는 컷으로 등장.

82화에서 정수아 옆에서 최아랑이 무쌍 찍는걸 보고 놀라는 표정으로 한컷 등장.

83화에서 한마음 체육대회 고기 회식자리에서 나주리, 성아라, 이보현과 같이 자리에 앉는다.

84화에 야자타임에서 "866K 트리오(주방희, 홍이란, 이송이) 관리 잘 하라"는 수아의 말에 웃으면서 대답하는 이보현의 옆에 등장하는데, 볼을 빵빵하게 한채로 웃는 모습이 귀엽다.

85화에서 현봄이가 술주정… 아니 야자타임을 하면서 라시현에게 "우리도 귀한 집 딸이야! 그런 식으로 우리한테 하지마… 아무리 군대지만 우리도 존중 받을 권리 있어. 아직은 많이 모자라지만… 나도 열심히 하고 있어. 나도 빨리 쫓아가고 싶어. 너희들한테 도움이 되고 싶다고."라는 대사를 할때 866기 트리오와 함께 한 컷에 잡히는데 약간 상기된 표정을 하고 있다. 같이 막내계급으로 치임받는 처지에, 마음도 여린 조미주 성격상 현봄이의 말에 공감하거나 큰 인상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아니면 중수 누출건과 화장실 그림 사건으로 인해 조미주 자신도 어마어마한 피해를 봐서 현봄이에 대한 이미지가 떨어졌는데 "빨리 쫓아가고 싶어, 너희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라는 말을 듣고 현봄이를 다시 본 걸 수도 있다. 그런데 그 뒤에…

93화에서 정수아와 함께 주한미국대사관 근무를 선다. 94화에서는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정수아와 함께 근무를 설 때 단셋 여자 대원들이 바로 앞을 지나가자, 정수아에게 단셋에 대해 설명해준다. 앞으로 이 아이가 송미남을 이을 설명담당이 될지도

99화에서 단셋과의 싸움으로 기대마 분위기가 험악해진 가운데, 오정화와 함께 앉아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06년 11월이 되고 동기 우지영, 맞후임 유경미, 이세홍과 함께 일경으로 진급한다. ㅎ하는 게 귀엽다

100화에서 이송이의 언급을 통해, 동기 우지영과 함께 일경을 상징하는 붉은색 빨간 티를 입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뒤에서 브이를 하는 게 귀엽다

106화에서 전화를 하는 모습으로 등장, 남친이 나이트 간걸 알아내서 "오빠? 야이! 개ㅅㅋ야! 너 어제 나이트 갔다며!!!"하고 남친에게 욕을 하며 소리지른다. 욕하는 것도 귀엽다 이거 때문에 상당히 예민해졌다. 남친은 "그냥 앉아만 있었다"고 하지만, 나이트 클럽의 특성상 신뢰가 안된다.

108화에서 진달래를 부르며 민지선, 육근옥의 전역을 축하해주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

5 기타

동기 우지영과 함께 상당히 풀린 기수다. 무탈하게 군생활을 이어간다면 상경 꺾인 이후에는 군생활이 안락해질것으로 예상된다. 그도 그럴것이 성아라가 제대하면 그 사이 기수에 누구하나 전출로 날라오지 않는 이상 상말부터 공동 왕고에 등극하니…

설령 860K ~ 861K가 날라와도 원래부터 1소대원인 우지영, 조미주에 비해 영향력이 클 리도 없고 전출오면 기수가 깎이는 취급을 받으니, 해당 전출자가 크리스 사이보그급 피치컬이 아닌 이상 우지영, 조미주의 상꺾 이후 순풍만범한 군생활에 큰 영향은 없다고 볼수 있다.

동기에 비해 비중이 매우 적다. 우지영도 비중이 아직은 적지만, 나올 때마다 강한 인상을 남기곤 한다. 하지만 미주는 병풍이나 배경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PSYCHO-PASS츠네모리 아카네를 닮았다는 이야기가 가끔 나온다.

106화에서 남친이 있음이 밝혀졌고, 남친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히스테리를 부리는 모습을 보면, 남친을 둔 20대 초반 여성의 심정을 대변해준다. 군인이기 이전에 어디서나 볼 수 있는 20대 초반 여성답다는 평.

뷰티풀 군바리 인기투표에서는 총 27표를 얻어 35위를 차지했다. 비중은 동기보다 낮은데 순위는 더 높다. 우지영 안습(...)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뷰티풀 군바리/등장인물/1소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뷰티풀 군바리/등장인물/1소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작중 날짜및 실제 날짜로는 2006년 11월 1일부로 진급
  2. 74화에서 후임들 앞에서 대놓고 울음을 터뜨리는 장면으로 잘 알 수 있다.
  3. 버스에 앉아 있을 때, 25화에서 서 있을 때.
  4. 그래도 동기는 챙기는지 "상경들이 보면 어쩌려고 그러냐, 후임들 보는 데서 울면 쪽팔리게 왜 그러냐."며 다그치는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