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란

중기 방순대(289중대)
1소대2소대3소대
본부소대
간부
방순대장
소대원
844K
길채현
846K
차하얀
846K
왕비령
846K
유예리
84?K
서서희
84?K
구수란
전역자
837K
김미윤
837K
성상정
838K
민지선
중기 방순대(289중대)
본부소대2소대3소대
1소대
간부
김백희 경위1소대 부관1소대 운행반장
소대원
839K
설유라
844K
라시현
845K
오덕희
845K
이웅란
846K
류다희
846K
마리아
846K
임향희
847K
박율
847K
송미남
84?K
구수란
852K
권정민
852K
허정인
855K
한소이
856K
나주리
857K
성아라
862K
우지영
862K
조미주
863K
이세홍
863K
유경미
865K
이보현
866K
주방희
866K
홍이란
866K
이송이
867K
정수아
867K
현봄이
868K
최아랑
869K
문소중
870K
주희린
전역자
830K
박민주
836K
강승희
837K
김현리
851K
박현정
838K
민지선
838K
육근옥
전출자
844K
오정화 타 부대로 전출


tumblr_nsibnmzwBY1uckof9o4_250.jpg

1 개요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의 등장인물. 본부소대 받데기로 시작 시점의 계급은 상경. 1소대 출신으로 일명 저팔계. 첫 점호 시간에 빡쳐서 정수아를 끌고 가자 주변에서 "저팔계 빡쳤네! ㅋㅋ"라고 말했다. 얼굴이 크고 넓적하다.

송미남보다는 후임이고 박현정보다는 선임이므로, 848~850기로 추측이 된다.

저팔계라는 별명과 달리 1소대 내에서 암기사항을 단 하루만에 다 외운 3명(나머지 둘은 라시현류다희) 중 1명이라는 사실에 정수아현봄이가 "의... 의외야!"라며 대놓고 놀라는 모습이 압권. 덤으로 고참들 생일까지 다 외웠다고 한다. 고참들에게는 아주 싹싹하게 대하며 비위를 잘 맞춰준다. 역시 이빨까기의 달인 제대로 주목받지는 못하지만 고참들에게 싹싹하게 잘하고, 본인 일도 잘하고, 후임 관리도 잘하는 모습을 보면 숨은 엘리트라고 볼 수 있다.

자대배치 편 초반에 나온 캐릭터들이 그렇듯 더 심한 폭력을 휘두르거나, 이유없이 후임을 괴롭히는 중대원들이 등장하면서 점점 재평가받고 있다. 초반에 수아를 때린 것 때문에 독자들에게 욕을 많이 먹었지만 작중 진행될수록 여러 인간군상들이 나오고 구수란이 저지른 폭행이 정당화되지 않을지언정 적어도 그들보단 낫다는 평가. 또한 후임을 생각해주는 모습을 보여 긍정적인 평을 받은 민지선, 설유라, 류다희 역시 정당화되지 않는 가혹행위를 했고 수용했던 점에서도 한몫 했다. 하지만 85화에서 또 다시 성상정과 짜고 공수진한테 신병 놀리기를 시전하는 거 때문에 초반의 문제점이 다시 드러나면서 초반 만큼은 아니지만 평가가 하락된다.

은근히 고참들에게 꾸사리 맞거나 하는 장면이 많다. 차하얀에게 팔을 잡히고 꼼짝 못한다던가 3소대로 신병을 인솔하면서 홍덕한테 아부하다가 얼굴을 밀린다던가...

대부분 생활복 차림으로 나온 걸로 보아, 행정반에 잘 나가지 않아 근무복 입고 다닐 일이 적은 보급계로 추정된다.

본부소대로 가는게 어느 의미에서 다행인데 기수표를 보면 알겠지만 본인위로 근접기수가 9명이나 되고, 맞후임 박현정은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개인 사정으로 모든 일에서 열외되고 의가사 전역하면서 1소대에 계속 남아 있었다면 엄청나게 꼬인 군생활은 할지도 모른다. 만약 오정화기수열외 당하지 않았으면 근접기수가 10명이다. 거의 최아랑 급으로 꼬였다.

어째 말할 때마다 '오호홍'이라는 의성어가 많이 나온다. 주방희는 꾸어, 송미남은 하핫, 이웅란은 껄껄, 류다희는 크앙!, 라시현은 흐으응, 이쪽은 오호홍

2 성격

실력과 처세술이 뛰어난 엘리트이지만 다혈질적인 면이 문제가 되는 선임

위치가 받데기라 그런지 신병들의 군기를 앞장서서 잡으려고 든다. 받데기의 위치상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극심한 보직인데다 다혈질에 욱하는 기질까지 있다. 정수아가 실수로 대답을 잘못하자 전입온지 하루는 커녕 몇 시간 밖에 안된수아가 옆으로 고꾸라질 정도로 세게 뺨을 때리기도 했고, 그러고도 분이 풀리지 않는지 씩씩거리며 욕설을 계속 퍼부으며 소리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민지선이 수경들 TV 보고 있는데 어디서 시끄럽게 너불대냐며 제지하지 않았다면, 한참을 그랬을지도 모른다.

점호 때에는 수아의 머리채를 잡고 몹시 광분한 표정으로 끌고 가서는 뒷통수를 까기도 했다. 신병놀이에 낚여서 고참되면 평화롭게 바꾼다고 한 것을 성상정 수경이 까발려서 탄로난데다, '그런 사실 없습니다'라고 말하면서 한 번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있었던 상황이다. 받데기 입장에선 신병 교육 담당인 자신들에게 불똥이 튀지 않게 하기 위해, 그리고 먼저 선수를 쳐야 고참들이 수아를 건드는 상황을 막을 수 있기에, 이런 행동을 하는 건 지극히 현실적인 대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해도 신병에게 폭력을 사용한게 잘한 것은 아니지만.

새로 들어온 신병들을 놀리는 것을 좋아하는지 주로 성상정과 같이 신병들을 낚아 그들을 곤란한 상황에 빠뜨리는 것을 즐긴다. 수아와 그의 동기들도 이 때문에 난처한 상황에 몰렸고, 공수진역시 그들이 시키는 대로 했다가 보복을 당했다. 정황상 수아의 선임들도 당했을 가능성이 높다.

1:1면담에서 집중적으로 추궁하는 중대장의 질문에도 끝내 대답하지 않은 정수아를 보고 재평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구수란이 진짜로 뒤끝이 있고 후임을 괴롭히기 좋아하는 인간이었으면, 굳이 류다희마리아에게 정수아가 상황을 파악하고 지킨 정수아가 한 일을 말하며 칭찬할 일이 없다. 근데 이건 어찌보면 당연한것이, 만약에 수아가 솔직히 털어놓았다면 폭행한 자신의 이름도 나와 피해가 올테니까. 가해자인 자신의 입장에서 문제없이 사건을 넘겨준 수아를 좋게 봐줄 수 밖에 없다. 언행과 손이 거칠긴 해도 뒤끝은 없는 성격인 듯하다.

군대에서 흔히 보이는 유형으로 육근옥이나 오로라 같이 아주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자기에게 피해오는 경우에는 후임들에게 보복하는 성격이다. 선임들(강자)에겐 비위 맞추고, 아부도 떨지만 후임들(약자)에게는 상당히 가혹한 인물. 폭력 정도로 따지면 엄청나게 욕을 먹고 있는 허정인에게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무려 전입 온지 하루만에 대답 한 번 잘못했다고 신병을 귀싸때기를 날렸다.

3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16화
첫 등장, 이제 막 전입한 신병인 정수아, 현봄이, 박소림, 하애진에게 관등성명에 대해 교양하는데, "예스"라고 대답해야 되는 걸 현봄이가 "네!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해 버려 화를 내며 현봄이를 때리려 하지만 차하얀에게 저지당한다. 그리고 현봄이에게 니들 정신 안 차리면 다 뒤지는 거라며 화를 낸다. 민지선이 중대 챙이들을 패고 난 후 서서희가 다시 교양할 때 수아가 실수로 대답을 잘못하자, 화를 내며 수아가 옆으로 고꾸라질 정도로 세게 뺨을 때린다.
  • 17화
수아에게 씩씩대지만 민지선에게 제지당하고, 수아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딴 짓 하지 말고 볼 일만 보라고 화를 내며 화장실 문을 찬다. "이 인간에 비하면 임진희 조교는 천사였다"고 생각하는 수아의 상상 속에서는, 수아를 위협하는 악마 모습으로 나온다. 신병들이 자기소개를 할 때, 박소림이 여동생밖에 없다고 하자 이 년 이거 존나 매력 없다며 화를 내고, 미국 대학 경영학과에서 공부하다가 왔다는 하애진에게는 느네같은 부자가 돈을 퍼 다주니깐 딸라 값이 올라간다며 화를 냈고, 현봄이가 남친 얘기를 하자 누가 물어 봤냐며 현봄이의 뺨을 때린다. 민지선이 "지금쯤 그렇게 멋진 오빠가 물 좋은데 가서 딴 년이랑 찐하게 놀아나고 있을텐데. 뭘."이라고 하자 한국 남자 마음 갈대 같은 걸 깜빡했다며 맞장구 친다.
  • 18화
가짜 신병 연기를 하는 성상정을 후임인 척 데려온다. 수아와 동기들이 점호를 갈 때 성상정이 수아를 가리켜 "구타 있다고 꼰지르면서 한 번 다 같이 뒤집어엎자 했다"고 거짓말을 하자, 수아의 머리채를 잡고 광분한 표정으로 "넌 내가 X발 특별히 FM으로 관리 해준다!"고 말하며 끌고 간다.
  • 19화
"바꿔? ㅆ발?", "니가 뭔데? 니가 무슨 만화 주인공이라도 돼?!"라며 만화 주인공 맞는데 정수아의 뒤통수를 때린다. 넌 군 생활 개 꼬인 거라며 수아의 머리를 잡아당긴다. 점호 때 현봄이가 점호 자세를 틀리자 차하얀이 옷을 잡아 당겨서 뒤로 쓰러졌는데 이걸 보고 "이 뇬이 감히 누굴 깔고 뭉개고 있냐"며 화를 내고, 현봄이가 버둥거리자 "G랄한다"며 화를 낸다. 육근옥의 협박으로 주방희가 주인공들을 웃기려고 하자 "참어. 웃으면 진짜 뒤진다."라고 말하고, 결국 현봄이하애진이 웃음을 터뜨리자 당황하는 모습을 보인다. 결국 민지선에게 서서희와 함께 벌을 받고(가혹행위 중 하나인 널어), 민지선에게 잘 좀 하라는 소리를 들었다. 신병들이 왜 웃었는지 이유를 알고 있는지 구타 없이 넘겼다.
  • 20화
수아가 중대장에게 부조리를 고발하려다가 말하지 못하고, 중대장이 나가자 "너 아까 X발 혼자 대답 하냐. 이 똘추야!"라며 수아를 갈군다.
  • 28화
평택 소봉리 시위가 끝나고 류다희가 담배 있냐고 물어보자 담배를 주고 담배에 불을 붙여준다. 차하얀이 수아와 봄이를 두고 이 녀석들은 어떠냐고 물어보자 수아와 봄이에게 류다희 상경님 귀찮게 했으면 나한테 죽는다고 화를 낸다. 류다희가 수아가 울었다고 말을 꺼내자 "어휴 저 븅신! 내 그럴 줄 알았다."라고 말한다. 류다희가 "이러니 내가 담배를 못 끊는다"고 하자 본부에서 더 빡세게 못한 제 잘못이라고 말하고, 류다희가 송미남을 부르자 "아이구우~! 송미남 상경님!!"이라고 아부를 떤다.
  • 29화
송미남정수아, 현봄이에게 각종 암기사항에 대한 교양을 할 때 서서희, 차하얀, 성상정과 함께 각종 암기사항을 빨리 외워 주목받기 시작한 사람 중 한 명으로 언급된다.
  • 35화
3소대로 신병을 인솔할 때 홍덕한테 아부하다가 얼굴을 밀렸다(...).
  • 36화
방범 근무를 교양하려는 류다희에게 행하나가 찾으신다고 말하고, 수아와 봄이에게 "쉐뱅이들. 딱 있어라!"라고 말한다.
  • 37화
중대장이 신병 4인방의 신체검사를 하던 중 수아의 멍자국을 보고 "그 멍들 다 고참들한테 맞은 거지?"라고 수아를 추궁하자 손으로 입 다물라는 제스쳐를 취한다.
  • 38화
근무하고 돌아오는 류다희와 마리아에게 수아가 보안을 끝까지 지켰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재평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인 말로는 "깡단이 있다"고.
  • 50화
신병들을 데리고 오며 눈깔 돌리라고 말하는 장면으로 등장.
  • 51화
1소당, 2소당, 3소당 사식 나왔다고 말하는 컷으로 등장.
  • 휴재공지
"인기도 없는 주제에 주인공이라니!"라고 말하며 수아를 때리는 모습으로 나온다.
  • 52화
민지선이 챙짱들을 팰 때 망을 보며 두리번거리는 모습으로 나왔다.
  • 54화
민지선에게 날아오는 공을 "오호홍!"이라며(...) 대신 맞는다. 민지선이 알아서 잡을 텐데 굳이 대신 맞을 필요가 있을까
  • 85화
신병 공수진을 3소대에 인솔 하는데 신병 놀리기 중 하나인 '신병 받아라'를 시키려는 성상정의 장난에다 장단을 맞춘다. 하란대로 공수진이 자신있게 내던진 더플백이 소대수인차기 소대 수인 면상에 적중한걸 보고 기겁한 성상정이 자긴 모르는 일이라고 내빼자 당황한다.
  • 99화
오랜만에 등장, 289중대로 전입 온 신병들에게 기대마에서 내리라고 말한다.
  • 100화
기대마에서 내린 신병[1]들에게 담배 피라고 한 뒤 동기 서서희와 1소대 이야기를 한다. 그러다가 서서희가 신병들이 서 있는 곳을 보고 놀란 표정을 짓자 한 신병이 담배로 도너츠를 만드는 것을 보고 놀란다.
  • 108화
신병을 데리고 3소대에 들어가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2]
  • 109화
"신병 왔습니다"라고 한 뒤 3소대에 주근깨 신병과 함께 들어가며 "3소대에서 헛짓거리 했다는 소리 들리면 너 특별 교양 하러 온다"라고 신병에게 주의를 준다. 신병과 함께 가만히 서있다가 홍덕이 "인마가 그 도나쓰가?"라고 묻자 도나쓰는 다른 소대 갔다고 답한다.

4 기타

뷰티풀 군바리 등장인물 인기투표에서 총 4표를 얻어 59위를 차지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뷰티풀 군바리/등장인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이 신병들은 4명인데 838기를 대체할 것으로 추정된다.
  2. 86화에서 공수진을 데리고 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신병을 데리고 간다. 따라서 3소대는 1명이 배치된 것이 맞고 주희린은 1소대에 배치 된 것이 맞다. 자세한 내용은 주희린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