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등장하는 파문, 유법, 철구와 스탠드를 제외한 특수능력 일람.
파문이나 철구, 스탠드가 아니라도 별 이상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나다 순서로 작성 바랍니다. |
- J. 가일, 엔야 할멈 - 서로의 상처를 공유한다.[2]
-
나르시소 아나수이 - 여자였다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남자가 되는 능력. - 도나텔로 베르사스 - 음식을 먹고, 그 음식의 재료를 알 수 있는 능력.[3]
- 도노반 - 발자국을 남기지 않고 접근하거나 천 속에서 숨어있다가 튀어나오는 능력도 있다.
- 다이어, 디오 브란도,와무우 - 머리가 잘려도 말을 할 수 있는 능력.[4]
- 디아볼로/비네거 도피오 - 인격이 바뀌면서 외모와 체격까지 바뀐다.[5]
- 로버트 E.O. 스피드왜건 - 냄새로 악당을 구분하는 능력.[6]
처음 본 상대의 능력을 알아내고 열심히 설명하는 능력 - 멜로네 - 손가락의 맛으로 혈액형을 아는 능력.
- 마운틴 팀 - 말들이 경의를 표하는 능력.
- 미세스 로빈슨 - 몸속에 벌레를 기르는 능력.
- 브루노 부차라티 - 땀의 맛으로 거짓말을 아는 능력.[7]
- 셋코 - 땅속에서 반향음파를 듣고 지형을 아는 능력.
- 안드레 붐붐 - 코와 귀를 "납작쿵!" 하는 능력.
- 엔리코 푸치 - 체리 2개를 먹으면서 씨앗만을 줄기에 남기는 능력.
- 윌 A. 체펠리, 시저 체펠리 - 양반다리를 하고 앉은 상태에서 서전트 점프를 할 수 있는 능력. 파문의 응용인 듯 하다.
- 은두르, 세코 - 스탠드도 뛰어넘는 무시무시한 사정거리의 청력.[8]
- 점쟁이 - 사람을 꿰뚫어보는 능력.[9]
- 죠르노 죠바나 - 귓바퀴를 귓구멍 안으로 집어넣는 능력.
- 죠셉 죠스타 - 야바위[10], 상대가 다음에 할 말을 알 수 있는 능력.
얼굴과 말투로 나치스를 구분하는 능력. - 쵸코라타 - 의사 시절에 행한 각종 인체실험으로 사람의 어느 부위를 자르면 고통도 없고 출혈도 없는가를 알고 있으며, 그 지식을 이용하여 자신의 몸을 잘라 일시적으로 분리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 카쿄인 노리아키 - 체리를 혀에 올려놓고 한번도 안 떨어트리고 레로레로 거리는 능력.[11]
- 캡틴 테닐 - 보통 사람의 3배에 달하는 폐활량.
- 쿠죠 죠타로 - 불 붙인 담배 5개를 입 안에 넣은 채 불을 끄지 않고 주스를 마시는 능력.[12] 오토바이를 발로 차면 시동이 걸리게 할 수 있다.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는 능력 - 키라 요시카게 - 특정 주기마다 손톱이 빨리 자라나는 특징이 있음 (그리고 그 때마다 살인충동을 더욱 참을 수가 없어진다.),
팬티를 입고 샤워를 할 수 있는 능력 - 키시베 로한 - 만화를 엄청나게 빨리 그리는 능력. 손의 속도가 스탠드의 스피드 A 이상이다. 이 만화를 그리는 속도는 메이드 인 헤븐으로도 방해하지 못하니 말 다했다.
- 트리쉬 우나/디아볼로 - 위에서 언급했듯이, 죠스타 가문처럼 혈통 감응으로 서로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
- 토니오 트루사르디 - 상대의 손을 보는 것으로 상대방의 건강 문제를 알 수 있는 능력.
- 퍼니 발렌타인 - 발걸음 소리를 안내며 걷는 능력, 만돌린에 올라타 발로 연주를 할 수 있는 능력,
시간이 지날수록 살이 빠지는 능력. - 폴포 - 자기 손가락을 먹을수 있다. 사실은 죠죠에서 몇 없는 기묘한 연출이다.
- 포코로코 - 세계 제일의 럭키가이. 다만 2개월 한정.[13]
- 하스미 타쿠마 - 완전기억능력.
- 훈가미 유야 - 냄새를 엄청나게 잘 맡는 능력.[14]
- 히가시카타 노리스케 - 배꼽이 2개다. 부모 배꼽은 정상.
- 히가시카타 죠스케(죠죠리온) - 숫자 계산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15][16]
- 히로세 야스호 - 팔꿈치에 혀가 닿는다(...)
-
페시, 이기, 카와지리 하야토 - 각성하면 잘생겨지는 능력 -
최고로 HIGH!한 DIO와 윌슨 필립스 상원의원 - 각성하면 못생겨지는 능력
- ↑ 이건 굳이 죠스타 가문이 아니더라도 스탠드 유저끼리 혈연관계인 경우에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디아볼로와 트리쉬 우나
- ↑ J가일은 알 수 없긴 한데, 분명 엔야 할멈 몸에 J가일의 상처가 났다. 그것도 해당 장면을 보면 엔야 할멈이 능동적으로 발동(??)시킨 것 같기도 하고, 분노하면 저절로 발동(??)되는 거 같기도 하고 그렇다.
- ↑ 음식에 '무엇을 넣었는가'를 분석하는 셈이니, 과거를 읽는 언더 월드의 편린일지도 모른다.
- ↑ 디오나 와무우는 인간이 아니라서 그렇다고 쳐도, 다이어는 인간이다(...). 참고로 폐와 연결이 안 되면 폐장기류음을 낼 수 없다.
- ↑ 작중에선 21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 이야기를 들면서 설명했으나 솔직히 저쯤되면 특수능력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 ↑ 디오에게는 토사물 이하의 냄새가 난다고 한다. 다만 능력이라기보단, "저 녀석은 무슨 짓을 해도 악당이야!"란 뉘앙스에 가깝다.
- ↑ 죠르노 죠바나를 상대로 딱 한 번 사용하고 안 나오는 능력이라서 그냥 블러핑 아니냐는 설이 있다. 그러나 부차라티의 독백에서 "거짓말하는 피부와 땀이 아니다" 라고 하는 걸 보면 블러핑은 아니고 진짜이기는 하다. 사실 다른 능력들도 대부분 한 번 나오고 마는 게 대부분이긴 하지만….
- ↑ 은두르의 경우에는 자신의 지팡이를 귀에 대고 있던 모습으로 보아 지팡이를 보청기 삼아 땅의 울림을 듣는 걸로 거리가 크게 확장된 듯하다. 그걸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무시무시한 청력이다.
- ↑ 디아볼로의 비밀을 자신의 능력만으로 알아내었다. 디아볼로도 점쟁이의 능력이 초일류라고 인정할 정도... 그리고 그것이 이 사람의 운명을 달리하게끔 만들었다.
- ↑ 물론 죠나단을 제외한 다른 죠죠들도 야바위를 쓰지만 죠셉이 독보적이다.
- ↑ 이거 의외로 현실에서도 어렵다. 러버 소울도 떨어트렸으니 말은 된다.
물론 중요한 건 저 레로레로의 기묘함이다. - ↑ 언급으로만 나왔으나 폴나레프가 자기는 진짜인 줄만 알았던 가짜 죠타로에게 또 보여달라면서 시킨 걸 보면 평소에도 하는 행동인 듯(...).
- ↑ 하지만 이 운으로 스틸 볼 런 레이스에 우승했다. 그 상금이면 세계 제일의 행운이고 뭐고 없어도 될 듯(...).
- ↑ 하이웨이 스타로 더욱 강화되었다. 사냥개 이상이다. 심지어 냄새 맡는 것만으로 여성의 생리 여부를 알 수도 있었다.
- ↑ 기억 상실로 인해 맹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 ↑ 데드맨즈Q의 키라와 키라 홀리 죠스타의 경우를 볼 때 이 능력은 그와 합쳐진 키라 요시카게의 능력이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