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해군

한국의 역사
청동기
시대
고대중세근세근대현대
원삼국
시대
삼국
시대
남북국
시대
후삼국
시대
구한말일제
강점기
미소
군정
분단
고조선고구려
부여
고구려발해고려조선대한
제국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
소련
군정
북한
한사군
옥저
동예
신라태봉,후고구려
마한백제후백제미군정대한민국
진한신라신라
변한가야
우산국대한민국 임시정부
탐라국

창해군(滄[1]海郡)은 B.C 128년 한무제가 설치한 군현이다.

○ 元朔元年(B.C.128), 武帝年也. 濊君南閭等 【集解】惠棟曰, 顏籀云, 南閭者, 薉君之名. 畔右渠, 率二十八萬口詣遼東內屬, 武帝以其地爲蒼海郡, 數年乃罷

○ 원삭(元朔) 원년(B.C.128)에 예군(濊君) 남려(南閭) 등이 우거(右渠)를 배반하고 28만 구(萬口)를 이끌고 요동(遼東)에 귀속하였으므로, 무제(武帝)는 그 지역으로 창해군(蒼海郡)을 만들었으나, 수년 후에 곧 폐지하였다.
후한서 동이열전 예조後漢書 東夷列傳 濊

○ 원삭 원년 가을, (元朔元年(B.C.128) 秋,) (전략)동이 예군 남려 등이 (東夷薉君南閭等) [복건이 말하길, "예맥은 진한의 북쪽, 고구려와 옥저의 남쪽, 동쪽으로는 대해에 이른다."고 했다. 진작이 말하길, "예(薉, 본문의 글자)는 예(穢)의 옛 글자이다"고 했다. 안사고는 말하길, "남려는 예의 군주 이름이다."고 했다. 服虔曰 :「穢貊在辰韓之北, 高句麗·沃沮之南, 東窮于大海.」 晉灼曰 :「薉, 古穢字.」 師古曰 :「南閭者, 薉君之名.」 ] 구 28만인을 이끌고 항복하므로(口二十八萬人降,), 창해군으로 삼았다.(爲蒼海郡.)

한서 권6 무제기 제6漢書 卷六 武帝紀 第六

○ 원삭 3년 봄, ((元朔) 三年(B.C.126) 春,) 창해군을 없앴다. (罷蒼海郡.) ……

한서 권6 무제기 제6漢書 卷六 武帝紀 第六

위의 인용문에서 본 것처럼 예군 남려가 고조선을 배신하고 28만 명이나 되는 인구를 이끌고 요동군에 귀속하였다. 한무제는 그곳에 창해군을 설치하여 고조선의 일부를 영토화하려 하였던 것. 하지만 2년 만에 폐지된 것을 보면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사기(史記)》 평준서(平準書)와 《한서(漢書)》 식화지(食貨志)를 보면, 팽오(彭吳)라는 고인(賈人:상인) 고인 故人이 아니다.이 예맥(濊貊) 조선(朝鮮)에 창해군을 설치하였고, 이를 운영·유지하기 위한 물자 및 인력 징발로 인해 인접한 연(燕)과 제(齊) 지방이 피폐해졌다 기록하고 있다. [2] 요동군에서 창해군에 이르는 길까지 교통로를 정비할 것 [3]을 팽오에게 명하였지만 당시 공손홍의 건의로 무산된다. [4]

창해군은 2년 만에 폐지되지만 이 여파는 대단하여 고조선은... 망했어요 한편 창해군이 있던 자리에 현도군이 설치되니 이것은... 현도군:창해군은 죽었어 이제 없어 하지만 내 마음에 하나 되어 살아가

사기 유후세가에 나오는 창해 역사과 관련이 있지 않는가 하는 설이 있다.
  1. 蒼이라고도 쓴다
  2. 이때의 연과 제는 나라가 아니라 지금의 허베이 성, 랴오닝 성, 산둥 성을 가리키는 지명이다.
  3. 한무제가 서남이(西南夷) 정벌에서 그랬던 것처럼 한반도나 만주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이다
  4. 인력과 비용이 너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