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음이의어·다의어/ㄷ
- 한백무림서의 등장인물은 도철(한백림) 참고.
- 풍종호 무협소설의 과거인물은 도철(풍종호) 참고.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의 애칭.
1 饕餮
사흉수 | |||
혼돈 | 도철 | 도올 | 궁기 |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상상의 동물(환상종)로 사흉(四凶)이라 불리며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네 마리의 괴물 가운데 하나다. 중국어 원발음은 타오티에이며, 일본어로는 토우테츠라고 발음한다.
야만적인 성격에다가 엄청난 식욕의 소유자로 무엇이든지 먹어치운다고 한다. 게다가 자기보다 강한 자에게는 굽신거리는 반면 자기보다 약한 자는 괴롭혀 대다가 다른 사흉과 마찬가지로 고대의 제왕 황제의 자손인 순(舜)에 의해 서쪽 변경으로 추방되었다고 전해진다.
춘추좌씨전과 사기에선 신농의 자손인 진운씨의 자손이라고 나오며, 그 외에도 용의 자식인 용생구자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했다. 도바킨??
이게 다 도철이다. 공통점? 눈과 뿔.
중국의 고대 청동기에는 이 도철의 얼굴이 새겨져 있는데, 탐욕을 경계하기 위해 새겼다고도 하며 무격 신앙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도 한다. 이택후의 '미의 역정'이 대표적. 포로를 죽여서 제사 지내는 것에서 상대에게 사납과 내부는 보호하는 형태로 이해한다. 더구나 초기와 후기의 표현 형태가 상당히 달라서 귀면과 닮은 초기형부터 시작해서 산양 머리, 소머리를 거쳐서 후기에는 뿔과 눈만 남은 형태까지 존재한다. 때문에 중국 청동기에 나타난 형상을 제외한다면 기타 매체에서 등장한 문양을 도철과 연결시키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누구 말대로 눈 달리고 v자 달린 MS는 다 건담이라면 도철문 맞다. 도철문의 공통적 특징은 눈과 뿔 밖에 없으니까.
일부에서는 치우와 연관드립을 치기도 하지만, 이런 형태는 소와 접한 형태의 초기 문양에서는 생각보다 흔하기 때문에 거론할 필요도 없다.
1.1 각종 형상들
신이경에서는 털이 많고 머리에 돼지를 쓰고있는 괴인으로서 언급된다.
주로 알려진 이미지는 소나 양의 몸에 굽은 뿔, 사람의 얼굴을 가진 괴물인데, 산해경에 나오는 포효(狍鴞)와 동일한 괴물이라는 곽박의 주석 때문인 듯.
보르헤스가 서술한 상상동물 이야기에서는 용이나 호랑이, 사람을 닮은 얼굴에 늑대같은 몸 두개가 붙어 있는데, 다리가 여섯 개이고 이중 맨앞의 앞발 네 개가 머리에 달려 있는 괴물로서 등장한다.
또 여씨춘추에서는 “주 나라 솥에는 도철을 새겼는데, 머리만 있고 몸뚱이가 없는 것은 사람을 잡아 삼키다가 목구멍에 넘어가기 전에 해가 그 몸에 미쳐서 죽었기 때문이다"고 언급된다.
여러 책에서 여러 모습으로 언급되고, 또 탐욕과 관련되어 부정적인 모습으로 자주 그려지곤 한다.
1.2 대중문화에서의 등장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사신(邪神)클래스로 등장. 이름은 중국 발음인 타오티에이다.
진 여신전생 3 녹턴에도 등장하는 데 얼굴이 묘하게 징그러워 흠좀무스럽다. 나름대로 귀엽다고 평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스킬을 쓸 때 다리를 들고 아장아장 걷는게 일품.
카구츠치에서 적으로 잘 나타난다. 사신답게 주살이 무효지만 레벨65의 고위급 악마인데도 마력에 약해서, 보통 동료로 쓰기보단 마더 해롯에게 헬 팡을 전승할 때 자주 쓰인다.
십이국기의 '바람의 바다 미궁의 기슭' 편에서도 등장한다. 타이키와의 눈싸움 끝에 절복당해 그의 사령이 되었다. 이름은 고우란, 절복당한 후 평상시에는 시바견 강아지 형태로 있는 듯. 오오 흑기린..
로맨싱 사가2에도 등장한다(일본어 표기인 '토우테츠'로. 한글판 표기는 토우텟). 수계(짐승계) 최강 몹.
펫숍 오브 호러즈에도 등장한다.(로맨싱사가와 마찬가지로 '토우테츠' D백작은 중국인이잖아! 한글판 표기는 토테츠. 애칭은 테츠.) 너구리 퐁과 함께 동물을 대표하는 간판캐릭터.
천하제일상 거상에선 사흉수 중 대만의 흉수로 출현. 사흉수 중 봉인의 돌을 가장 많이 먹어 가장 비싸며 창을 던져 상대를 공격한다. 사흉수 모두에게 있는 고유의 기능인 능력치 이전 중 힘을 담당하고 있어 신수 청룡의 보조용으로 많이 쓰인다.
OG 시리즈에서 제2차 OG에 사흉들 중에 하나인 도철왕이라는 포학의 초기인이 등장한다. 맨위의 전승대로 엄청난 탐욕의 소유자로 항상 극도의 공복 상태다. 사흉과 사죄는 사신의 초기인에 상위 개체라고 한다.
바람의나라 에서는 신수계에서 6차승급 보스로, 물안개협곡의 보스로 등장한다.
2 홍콩 태생의 중화민국의 가수
97년도에 대만에서 데뷔한 홍콩 출신 알앤비 가수. 사실 한자이름인 도철陶喆(타오저)보다는 David Tao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대만을 비롯한 중화권에 본격 싱어송라이터 시대를 연 뮤지션으로 평가받는다. 도철이 데뷔해 성공을 거두고 왕리홍, 주걸륜이 뒤를 이어 성공하면서 대만 가요계는 이 3대 싱어송라이터가 주름잡게 되고, 이후 이들의 영향을 받아 음악공부를 시작한 20대 싱어송라이터들이 줄을 이어 데뷔했다. 조규찬이 도철의 곡을 리메이크했다. Baby Baby Baby, 멜로디, 아이 러브 유 등 세곡이 모두 도철의 곡을 리메이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