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모티머 교수

필립 에드거앵거스 모티머 | Philip Edgar-Angus Mortimer [1]

만화 블레이크와 모티머주인공. 이 만화의 진히어로.

philip_mortimer.jpg
만화책 뒷표지에 있는 그림

young_mortimer_1.jpg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청년기의 모티머[2]

물리학 박사이자 아마추어 고고학자. 이과의 물리학자와 문과의 고고학자 역할을 동시에 하는 전투종족 프랜시스 블레이크 경과 같은 아파트에 살면서 그와 같이 켄타우로스 클럽을 다닌다.

1 출생지 및 국적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을 때 심라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자랐다. 아버지는 영국군 소속 군의관으로 파견을 나왔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 한편 어머니는 유명한 피아니스트였는데, 모티머는 아버지의 지능과 어머니의 감수성을 물려받은 셈이다.

아버지의 국적은 스코틀랜드로 추정되지만[5]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고, 어머니는 확실히 스코틀랜드 출신이다[6]. 서류상 국적은 확실히 스코틀랜드. 그리고 어렸을 적에 학업문제로 인도를 떠나 스코틀랜드에서 공부했고, 글래스고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2 물리학자

고등학교를 마치고 전공을 핵 물리학 쪽으로 심화하여 MIT버클리 대학에서 공부하고 영국 국립 연구소에서 근무, 세계전쟁 때 신형 전투기인 '황새치(Espadon)'를 설계해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런데 너무 성공한 나머지 모티머 교수는 휴가를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7]

3 취미

스코틀랜드 사람 아니랄까봐 스카치 위스키 마시기를 좋아한다. 평소에는 부드러운 걸로 먹다가, 화나는 일이 생길 때는 독한 위스키를 마시는 습관이 있다.[8] 그리고 파이프 담배를 즐겨 피운다. 피우는 담배는 버지니아(Virginia)와 올드 네이비(Old navy).

전공과는 달리 상당한 고고학 덕후로, 고등학생 시절에 작가 세라 서머타운(Sarah Summertown)의 소설을 읽고 고고학에 심취하게 되었다고 한다. 당연히 이집트 덕후다.[9] 그 밖에 고대 그리스어, 고대 히브리어를 해독할 줄 아는 능덕이기도 하다.

본업은 학자라도 힘이 세고 유도가라테같은 무술을 익혀둔 적이 있어서 싸움을 잘하는 편이다. 어려서부터 승마, 복싱, 수영 등의 스포츠를 즐겼다는듯. 다만 민첩함이나 지구력은 떨어지며, 달리기를 못한다.[10] 그리고 단점으로 아침잠이 많다. 블레이크가 참다 못해서 을 끼얹어 깨운 적도 있다.

4 외모와 성격

외모는 적발 녹안 속성인데 이는 스코틀랜드의 흔한 켈트족 혈통이어서 그런듯. 턱수염이 인상적인데, 인도에서 만난 세라 서머타운이 어린애 취급해서 수염을 기르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한편, 콧수염은 아버지가 이미 길렀다고 안 길렀다.

정장빨 때문에 잘 안보이지만 체형이 좀 후덕하시다. 특히 뱃살이. [예를 들면 이렇다.] 이 때문에 패러디 개그 만화에서는 사실상 뚱캐로 묘사된다. 젊어서는 안 그랬는데 아무래도 종일 연구실에 있어야하는 직업특성이나 나잇살, 잦은 알코올 섭취로 살이 찐듯. 달리기를 못하는 이유도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향은 기본적으로 자유주의자며, 성격은 유머감각이 있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호방담대한 호걸형이다. 다만 블레이크에 비해 감성적이고 충동적이라 곤경에 처하기도 한다.
그런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스코틀랜드 출신이라는 점이 강조되어 구두쇠 성향이 있이고[11] 고집이 센 성격[12]을 간간이 드러낸다.

5 여성편력

만화 특성상 여성을 가까이 할 일은 없지만 여성들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여자친구도 있었다.[13] 그녀는 바로 세라 서머타운이다.

사실 '6번째 대륙의 석관'편에서 나왔지만 첫사랑은 인도 여성인 지타 공주였는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지타 공주가 거부해서 연애를 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세라 서머타운과 진짜 연애를 했다. '곤드와나의 전당'편의 모티머 회고록에 따르면, 모티머가 지타 공주 사건으로 충격을 받은 상태로 영국에 왔을 때 서머타운이 그를 고고학전시회에 초대했고, 그 날 저녁에 연애를 했다고한다. 회고록에는 "그녀와 서로 열정이 솟아났는데, 비밀스러우면서 비상식적[14]인 것이었다."라고 적어놓았다. 모티머는 앞으로 수 년간 연애를 하자고 말하고 싶었는데 주변에서 소문이 안 좋게 나서 깨졌다고. 그 날로부터 일 주일 뒤 서머타운은 일도 있고 해서 영국을 떠났고 연상남과 결혼해서 금방 엘리자베스라는 이름의 딸 한 명을 낳고 바쁘게 사느라 연락 두절, 25~30년[15]이 지나서야 만났다. 한편 모티머는 계속 독신(...)

히어로답게 여성들한테서도 인기가 있는 편이다. 만화와 애니에서 여성조연들한테서 볼에 기습키스를 받았다.[16] 하지만 '프랜시스 블레이크 사건'편을 보면 그냥 블레이크성애자인 것 같다. 다들 그렇게 게이가 되는 거야

5.1 모티머의 딸?

mortimer_d.png
모티머의 딸로 의심되는 여성

블레이크와 모티머 팬 포럼인 켄타우로스 클럽에서 흥미로운 가설이 나온 적 있는데, '곤드와나의 전당' 편에서 모티머가 세라 서머타운과 다시 만나고 나서 바로 앞에 있는 정류장으로 내려가다가 버스를 놓칠 뻔 했을 때 버스를 잡아준 여성이 모티머의 딸이 아니냐는 가설이었다. [포럼 토픽] 참조.

일단 가설의 근거들을 열거해보면 우선 모티머와 너무 비슷하게 생겼다는 것. 머리 색깔, 얼굴형, 코, 심지어 유전형질이 아닌 가르마형 헤어스타일까지 매우 빼닮았다. 그리고 나이가 약 25~30세 정도로 되어보인다는 것, 그 여성이 모티머와 헤어진 뒤 서머타운의 집이 있는 방향의 오솔길로 올라갔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서머타운의 얘기 중에 결혼하고서 금방(très rapidement) 아이가 생겼다는 것과, 모티머와 한참 얘기하다가 다소 당황한듯 말을 더듬으며 "미안하지만 한 여성친구(une amie)의 방문을 기다린다."면서 나가달라고 했다는 것까지.

이렇게 보면 회고록에 끼어있는 서머타운 사진도 수상하다. 연애를 시작한 그 날에 서머타운을 찍어놓은 사진이 나오는데 멀리 자전거가 나란히 세워져있고, 똑같이 생긴 모자랑 옷가지 몇 개가 건초더미 뒤쪽에 놓여있는가하면, 비록 여름이긴 했지만 서머타운은 노출이 다소 많은 옷[17]을 입고 건초 위에 앉아있었다. 그러니까 이런 근거들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연애를 했을 때 모티머가 서머타운과...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진실은 저 너머에. 역시 떡밥 마스터 이브 상트

6 그 밖에

자주 외치는 감탄사는 "By Jove!"[18]

영어판 위키백과에서는 그를 전형적인 영국 신사라고 소개하고 있다.(...)

왠지 악당들에게 납치를 자주 당한다.
모티머가 수상한 무언가를 발견한다 → 호기심을 주체 못하고 사건을 캐다가 악당들의 거대 계획을 발견 → 악당들에게 납치당한다 → 블레이크가 모티머를 찾다가 그를 구한다는 게 주요 패턴.
붙잡힌 히로인?

이런 납치당한다는 속성 때문에 그도 Rule 34를 피하지 못했다. 악당들에게 납치조교당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1. 프랑스어에서는 "모르티메"라고 읽지만 국적으로 따져볼 때 영어식 발음으로 읽는 것이 원작에 충실하다.
  2. 출처는 '6번째 대륙의 석관'편. 이 만화는 모티머의 청년기를 본격적으로 다룬 만화다.
  3. 하지만 태어난 곳은 인도 심라.
  4. 여기는 실제로 있는 곳이다.
  5. 인도에서 열린 영국인 파티에서 킬트를 입고 왔다.
  6. '프랜시스 블레이크 사건'에서 어머니가 스코틀랜드 출신이어서 절반은 스코틀랜드의 피가 섞였다고 언급했다.
  7. 애니메이션 한정. 모티머 교수가 전쟁이 끝나고 휴가를 갈 생각이라고 했더니 블레이크가 당국에서 황새치를 더 생산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렸다고 일러준다. 공밀레
  8. 블레이크는 이미 모티머의 이 습관을 알고있는데, 모티머가 독한 위스키를 주문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너 화난 일 있었니?"라고 묻는다.
  9. 대피라미드의 미스터리편 참조.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미 이집트 고고학계에까지 명성이 자자했다는 언급이 나온다.
  10. 대부분의 경우는 악당을 쫓아가다가 지쳐서 포기한다.(...)
  11. 예를 들어서 블레이크가 모종의 이유로 하인으로 변장해서 모티머의 시중을 들어 자동차 문을 열어줬는데 모티머가 팁이라고 고작 동전 한 닢을 줬다;; 그래서 블레이크의 표정이 굳어버렸고 모티머가 간 뒤 "쪼잔하긴"이라고 궁시렁거렸다.
  12. 모험 이야기 중에 모티머가 호기심에 무모한 도전을 하는데 블레이크가 '고집쟁이 스코틀랜드 녀석'이라고 하면서 말리지만 모티머는 듣고 나서도 고집을 꺾지 않는다.
  13. 이건 중요하다. 왜냐하면 블레이크와 모티머 시리즈에서 주인공들이 여성과 연애하는 이야기가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14. 서머타운은 27세가 다 돼가는데 모티머는 18세였다!
  15. 모티머가 40대 중반임을 가정하면
  16. 만화책에서는 '낯선 만남'에서 제시 윙고한테서, 애니메이션에서는 '아틀란티스의 비밀'에서 아틀란티스 황제의 딸 아리안에게서. 아리안은 넘어지면서 덮치는 동작을 보여주었다. 오오...
  17. 1920년대 영국에서 나시 원피스다. 사실상 속옷이나 다름없다.
  18. Jove는 영어로 주피터다. 즉, 제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