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루사와 토오루

古澤 徹(ふるさわ とおる)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따르면 '후루사와 도루'가 맞다.

1962년 8월 3일일본남성 성우. 군마현 마에바시시 출신. 타나카 아츠코와는 출생지와 연령이 같은데, 서로 같은 유치원을 다녔다는 이야기가 있다.

군마현립 시부카와 고등학교를 거쳐 메이지 대학 졸업. 청년좌 양성소를 통해 프로덕션 바오밥에 입사, 켄유 오피스로 소속을 옮겼다가 이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목소리 특성상 장년역에서 초로역, 진지한 역할이나 악역이 많다. 예를 들어 환상게임의 유심이나 슈퍼로봇대전잉그램 프리스켄같은 캐릭터.

그리고 청년 역할로는 유심이나 잉그램, 데커드[1](!?) 등이 있다.

또한 타나카 아츠코(물론 이쪽은 누구누구의 엄마)와 비슷하게, ‘누구누구의 아빠’ 역이 은근히 많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 대표작이라면 뭐니뭐니해도 용자경찰 제이데커데커드. 이 캐릭터의 목소리는 사무소의 샘플 보이스로 잠깐 올라와 있기도 했다.

이름이 비슷하며 같은 성우인 후루야 토오루와 자주 헷갈리곤 하며, 일부 성우 관련 프로필이 실린 책자에는 두 성우의 경력과 출연작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다. 하기야 이름이 비슷한 한국판 데커드 성우또 다른 성우를 헷갈리는 경우도 있긴 하다. 문제는 헷갈리는 성우는 현재 고인이라는 게.....

한때 우울증에 걸려 성우활동을 중단했다가 복귀했지만 우울증이 재발하는 바람에(...) 다시 성우활동을 중단했다. 현재는 블로그 등에 근황은 가끔씩 올라오고 있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성우 활동은 거의 없다.

1 출연작

1.1 애니메이션/게임

1.2 외화

  1. 본인도 그렇고, 한국에서의 데커드가 더더욱 중후한 목소리라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설정상 AI는 청년이 맞다. 일본 위키백과에서도 청년 역으로 분류. 같은 경찰차형 용자인 다간이 한국판(비디오판, KBS판, SBS판 모두) 목소리와 일본판 목소리 모두 중후한 아저씨 느낌이라는 걸 감안하면 일본 팬들 입장에서 한국판 데커드 목소리는 데커드보다 다간에게 더 어울릴지도 모른다.
  2. 3기때는 후루사와 본인의 우울증문제로 코니시 카츠유키로 변경 근데 후루사와 토오루와 코니시 카츠유키 둘 다 경찰차형 용자를 맡은 바 있다. 차이점이라면 전자는 로봇모드도 경찰 이미지인 반면 후자는 로봇모드가 닌자 이미지라는 것.
  3. ...아버지로선 막장 of 막장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