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카 아츠코

width=100%width=100%

[1]

300px
프로필
이름타나카 아츠코
田中敦子(たなか あつこ)
성별여성
직업성우, 내레이터
출신지일본 군마 현 마에바시 시
생년월일1962년 11월 14일
혈액형O형
소속사마우스 프로모션
학력페리스 여학원 대학의 국문과 졸업
성우 활동 시기1980년 ~ 현재

%E7%94%B0%E4%B8%AD%E6%95%A6%E5%AD%90.jpg

1 소개 & 개요

나레이션, 더빙, 애니메이션, 연극을 비롯한 여러 영역에서 활동한다. 특유의 중후하면서도 매력스러운 목소리가 일품이다. 이 때문에 주로 쿨하고 지적인 역이나 섹시한 여성역을 맡으며, 특히 우아한 악녀로 등장할 때 싱크로율이 아주 잘 맞는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의외로 ‘누구누구의 엄마’역으로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쿨'이나 '츤'만 있고 '데레'는 없는 캐릭터 역을 맡는다고 보면 된다.
제일 유명한 배역은 공각기동대쿠사나기 모토코. 휴대폰의 착신음이 그 대사음으로 설정되어 있으며[2], 이노센스 때부터 프로듀서[3]가 모토코역을 야마구치 토모코[4]에게 넘기려고 하지만 번번히 감독인 오시이 마모루와 기타 관계자의 반대로 계속 모토코역을 맡고 있다. 라이브에서 모토코를 연기하기도 하고 이제는 거의 캐릭터와 동일시되고 있는 듯. 그래서 팬들 사이에서 이 사람이 연기한 다른 캐릭터에 ○○○(=연기한 캐릭터) 소령라는 별명을 붙이곤 한다. 냠사스엘프리데 슐츠 등이 대표적으로, 일종의 성우 보정인 셈.

원래는 대학생활 중 취미로 연극 활동을 하다가, 졸업한 뒤 컴퓨터 관련 회사에서 OL로 5년간 근무. 그중에도 계속 연극과 댄스의 레슨을 받아가며 활동을 계속하고 있었다. 즉 처음부터 성우 지망은 아니었지만, 무도단에서 성우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의 소개로 도쿄 아나운스 아카데미에 가게 되어 성우를 지망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의 홍보 비디오나 TV 드라마 등의 일을 하다가 미국 드라마 ENG에서 성우로 데뷔. 성우의 일에 매력을 느끼고 성우업에 전념하게 된다.

역이 고정되기 쉬운 애니메이션보다 더빙 쪽을 선호하며 게임, 영화 & 드라마 더빙, 드라마 CD 등에서 더 자주 연기한다. 왠지 게임 쪽은 스퀘어 에닉스계열의 캐릭터에서 볼 수 있다. 더빙 쪽은 프렌즈피비 부페이처럼 메이저한 역을 많이 받는다.

좋아하는 음식은 그냥 빵. 어디서든 누구든지 좋아하는 음식이 뭐냐고 질문 받으면 무조건 ‘빵’이라고 즉답할 정도.

잉그램역의 후루사와 토오루와는 맡는 배역의 캐릭터성도 비슷하고 공동 출연작이 많은데 유치원에서 동급생이었다고 한다(!). 코야마 리키야가 잘 따르는 선배라서 우타와레루모노 라디오에서 유즈키 료카의 질투를 사기도. 참고로 코오로기 사토미와는 생년월일이 아예 똑같지만, 배역과 연기 성향은 상극이다.

최근 만들어만 두고 방치 상태로 두던 트위터를 다시 시작했다.# 동료 성우인 오키아유 료타로가 비렛타 대장의 트위터를 열심히 홍보 중. 왠지 평소에 맡는 역할들과는 정 반대의 이모티콘이 난무하는 귀여운(?) 트윗들이 난무 중. 그리고 현재 트위터 썸네일에서 쿠사나기 모토코의 냄새가 난다. 팔로우 후 보고 있으면 바토 역의 오오츠카 아키오와 수시로 장난 트윗을 주고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보통은 오오츠카 아키오 쪽에서 추근대는 편. 공각기동대의 팬들에게는 이게 바토와 쿠사나기가 서로 살갑게 투닥거리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어 꽤나 컬처 쇼크(...).

2015년 기대작 중 하나인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애니메이션판에서 미시로 상무를 맡게 되었는데, 1쿨에서 쌓아놓은 신데렐라 걸즈 프로젝트를 무너뜨리려는 모습에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문예제작으로도 일하고 있다카더라.[5]

2 주요 출연작

  1. 두 사진 모두 왼쪽. 왼쪽 사진의 오른쪽은 사카모토 마아야, 오른쪽 사진의 오른쪽은 이노우에 키쿠코. 특히 타나카 아츠코의 경우 이노우에 키쿠코와 함께 찍은 사진들이 많은 편. 사카모토 마아야하고도 호흡을 맞춘 작품이 많아서 평소 친분이 있는 사이인 듯하다.
  2. 야마하 벨소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
  3. 지브리의 스즈키 토시오. 지브리 작품이 전문성우를 홀대하고 연예인만 기용하는게 이 사람의 소행이다.
  4. 롱베이케이션이란 드라마에서 기무라 타쿠야의 상대역으로 나온 유명배우. 64년생이다. 벼량 위의 포뇨에서 주인공의 어머니 성우로 출연.
  5. 물론 동성동명의 다른 사람. 울려라! 유포니엄 엔딩 크레딧에서 보인다. 비슷한 예로 음향쪽의 타나카 리에도 있다.
  6. SNK가 제작한 파치슬로 게임.
  7. 연기당시 성우 연령이 리사리사와 동갑. 노린건가. 과,과연 50세!
  8. 정확하게는 크림로제N과 크림로제B. 크림로제는 시모다 아사미가 담당.
  9. SD건담 G제네레이션 SPIRITS 이후.
  10. 회상내에서긴 하지만 몇 안되는 타나카 아츠코의 여고생 연기를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