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부

暗部

1 이미지 또는 영상에서 어두운 쪽을 나타내는 부분

검은색 또는 검은색에 가까운 색(= 명도가 낮은 색)이 주가 되는 부분을 뜻한다. 반대말은 명부. 암부 표현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예로 동굴이 있다.

영 좋지 않은 모니터를 쓰는 경우 계조 표현이 개판 5분 전이라 이 부분에서 등고선 현상이 나타나곤 하는데, 이 경우 감마를 조절하면 그럭저럭 볼 만하게 된다.

2 나루토의 조직

정식 명칭은 살 전술 특수대(暗殺戦術特殊部隊).호로화 영문판에서는 블랙 옵스라 번역됐다. 정말 걸맞는 번역이다.

상급, 중급, 하급 상관없이 마을에서 선택된 뛰어난 실력의 닌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카게나뭇잎 마을을 뒤에서 수호하는 정예부대. 말인즉슨 이제 막 닌자학교를 졸업한 햇병아리 하급닌자라도 실력이 보증되면 암부에 들어갈수 있다는 소리다.

호카게 직속이라 호카게만 명령을 내릴 수 있고 그들의 행동, 공적 등은 철저하게 비밀로 가려져 있다. 기밀 사항을 많이 다루고 암살, 감시, 첩보 등의 주로 어둡고 여러가지로 가혹한 임무만을 맡는다. 다만 나뭇잎엔 뿌리라고 호카게 직속이 아닌 암부도 있다. 이타치와 사이, 야마토가 여기 소속이었다.

타인이 옆에 없을때를 제외하곤 항상 가면을 착용하며, 연보라색의 보호구를 입는다. 그리고 등에 맬 수 있는 검 한자루는 기본으로 지급받는듯. 가면은 동물의 얼굴 형상을 본딴 가면이다.[1]

암부들만의 비밀임무를 제외한 일반임무를 맡을땐 가명을 사용한다. 야마토도 제 7반 부대장을 맡으며 얻은 코드 네임이며 사이도 제 7반에 배속되어 사스케를 죽이는 임무를 받았을때 단조로부터 사이라는 이름을 부여 받았다.

애니판 특별 에피소드인 『카카시 암부편』의 묘사에 따르면 호카게가 특정닌자를 지명하여 암부로 임명할 수 있으며, 나뭇잎 마을 어딘가에 암부 전용의 본부 건물이 있는걸로 묘사된다. 암부에 배속되었다는 증명을 하면 장비 세트를 보급 받고 암부로 일하게 된다.

나뭇잎 마을을 비롯한 다른 마을들에도 있는 조직으로 보인다. 암부 양성조직으로는 뿌리가 있다. 근데 뿌리에서 양성된 닌자들은 거의 뿌리 소속이 된다. 나루토 엔딩쯤에는 뿌리나 암부는 사라지고 '정부'라는 조직으로 재탄생된것 같다.

21489950530E5B781B0C66?.png
naruto-shippuden-351-anbu-taking-orders-from-danzo.jpg
Konoha_Anbu.png
<나뭇잎 마을 암부모습>

KiriHunternin.jpg
6990509_orig.jpg
Escuadr%C3%B3n_de_Asesinato_de_Sunagakure.png
<안개 마을과 모래마을 등 타국의 암부모습>

2.1 암부관련 인물들

† 표시가 붙은 캐릭터는 고인.

<호카게 직속암부>

  • 우즈키 유가오 - 전직. 작중에서 유일하게 등장한 여성암부.
  • 하타케 카카시 - 전직. 4대 호카게 나미카제 미나토의 특별지명으로 10대 중반에 암부로 활동했었으며, 중간에 단조의 꼬드김에 넘어가 잠시 뿌리암부로 활동했다.
  • 텐조 - 현역. 오로치마루의 하시라마 세포실험의 유일한 생존자인 것을 눈여겨 본 시무라 단조에 의하여 어린 시절에 거둬들여져 뿌리소속 암부로 활동했다. 3대 호카게 사루토비 히루젠 암살시도때 목둔을 사용하는 것을 본 카카시가 자의적인 판단으로 살려준 이후 그와 계속 교류하면서 단조의 방식에 의문을 느끼게 되고, 결국 히루젠의 지명으로 호카게 직속암부로 재배치되었다.
  • 우치하 이타치† - 전직. 10살 때 암부로 내정되고, 13살 때 암부 분대장의 자리에 올랐던 천재. 탈주직전까지 암부로 활동했던 경력덕에 나중에 키사메와 함께 나뭇잎 마을에 간단히 침입했다.

<뿌리소속 암부>

<관련자>

  • 야쿠시 카부토 - 오로치마루의 밑으로 들어가기전에 여러가지 사정상 단조의 부하로서 타국에 비밀파견된 스파이로 활동했다.
  • 야쿠시 노노우† - 성우는 추가바람/이소은(성우). 고아시절의 카부토를 키워준 인물로 스파이로서의 능력이 뛰어나 단조의 부하로 활동했다. 야쿠시 노노우란 이름은 가명으로서 표면상으로는 나뭇잎 마을의 의료 부대장으로 활동했다고 한다.
  • 오로치마루 - 단조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었다.

3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조직

ilp94.jpg
음지에서 양지를 지향하는 활동하는 조직으로 저지먼트안티스킬같은 곳에서 공식적으로 해결하기 힘든 일을 대신 떠맡아주는 쓰레기 처리반의 일종이다. 보통 하는 일은 여러가지다. 가장 많은 것이 학원도시 상부측에 눈엣가시인 인물들을 제거하거나 안티스킬만으로 제압하기 어려운 반군 단체를 제압, 혹은 실험 진행을 하거나 연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액셀러레이터를 비롯 수많은 인물들에게 적용된 레벨 6 시프트 실험까지 학원도시 암부에서 진행된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학원도시 전역에서 이루어지는 비인도적인 모든 실험이나 행동은 암부의 손을 거친다고 보면 된다.

수 자체는 적지만 실력은 막강한 자들의 집단.

학원도시의 7명의 초능력자3 이쪽에 몸을 둔적이 있을 정도다. 액셀러레이터는 키하라 아마타를 잡겠다고 깽판을 치는 바람에 건물을 몇십개씩이나 박살내었고[2] 그걸 대가로 암부 조직 그룹에 강제로 소속되어 있었으며, 카키네는 이유는 나오지 않았지만 스쿨에 속해 있었다.[3] 무기노 같은 경우는 아이템에서 생활했다.

이 조직에 있는 초능력자들도 무섭지만, 이런 초능력자들을 자기 휘하로 두고 이것 저것 시켜대는 윗선의 사람 구슬리는 능력도 만만치 않다는걸 보여준다.

다만 실제로 암부에서 쓰레기 생활을 하는 것에 긍정적인 능력자는 아주 희박하며, 쿠로요미 정도 밖에는 없다. 작중 하는짓만 보면 무기노나 프렌다도 좋아서 하는것 같은데? 뭐가? 보수랑 사람 죽이는게(..) 그나마도 액셀러레이터가 평가하기를 단순 중2병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자신이 토우마에게 저런 식으로 비춰졌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소름이 돋았을 정도. 대부분의 암부 활동자들이 학원도시 상부나 기타 이해 관계상 약점이 잡혀서 억지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빚이나 약점을 다 극복하면 청산하고 나오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룹은 학원도시 통괄 이사회의 명령을 하달받아 안티스킬이 처리하기 힘든 잡업무를 맡았고, 아이템은 리더인 무기노가 이런저런 단체로부터 의뢰를 받아 보수를 받고 활동한다. 스터디처럼 단순 양지에 드러나선 안되는 연구가 진행되는 단체도 있고, 스쿨처럼 설립 목적이 불분명한 단체도 있다.

액셀러레이터가 22권에서 라스트 오더를 치료하는 일에 성공하지만 결국 학원도시의 특수부대에게 진압당하는데, 이전처럼 암부에 속해서 학원도시의 구린일을 할 위기에 처하지만 그 절망을 극복, 특수부대원들을 역관광 태운 뒤에 모든 암부 조직을 비롯해 학원도시의 어둠을 해체하는 것을 요구한다. 실제로 신약부터 학원도시의 모든 암부조직은 해체되었고, 강제로 끌려가서 그런 일을 해야 했던 모든 인물들도 풀려났다. 어떻게 보면 액셀러레이터가 전부 구원한 셈.[4]

암부의 존재 자체는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15권에서 본격적으로 조명되었으나, 대부분이 해당 권에서 등장하자마자 리타이어 하는지라 일부 살아남는 인물들을 제외하면 정작 본편에서는 거의 활약이 없는 편이고, 오히려 외전격 작품에서 더 많이들 활약하고 있다. 특히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에서는 암부들끼리 돌아가면서 특정 에피소드마다 중간보스 역할을 맡을 정도로 비중이 높다.[5] 게다가 밑의 목록을 보다시피 아예 외전에서만 따로 드러난 암부들도 있다.

3.1 암부 조직 목록

  • 그룹 : 리더 없음.[6] 무스지메와 몇몇 인물을 보건데 액셀러레이터가 암부를 해체하고 해산한듯.
  • 아이템 : 리더 무기노 시즈리. 리더인 무기노가 하마즈라에게 당하고 조직 자체는 해산된 것 같으나, 무기노가 러시아까지 하마즈라를 추격해서 섬멸하려 들자, 하마즈라가 무기노에게 설교를 시도했고 이후 재결성. 다만 암부 조직으로써가 아니라 예전의 즐거웠던 아이템 시절로써의 재결성.
  • 멤버 : 리더 박사. 리더인 박사가 카키네의 다크매터에 한방에 리타이어 하고 와해된 것으로 추정됨.
  • 블록 : 리더 사쿠 타츠히코. 5000명의 용병을 운용하여 학원도시를 정복하려 하였으나 내분으로 자멸.
  • 스터디 : 리더 아리토미 하루키. 어과초 S 2쿨 파트에서 특별 출연한 암부 조직이지만, 암부 조직이라기엔 너무 어설프다. 사람들이 다른 암부와는 달리 물러터진 성격인데다가 별로 센 능력도 없고, 기껏해야 무기농의 멜트다운을 열화복사한 레이저가 최강 무기였고 그마저도 원본에게 관광당한다.
  • DA이거 아니다 : 리더 히가타. 어과일에서 출연한 암부로 안티스킬 중에서도 징계처분을 받고 쫓겨난 인물들이 모여서 만든 조직. 안티스킬 내의 어둠이라 불릴 정도. 기본적으로 정의를 추구하기는 하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 총괄이사회로부터 버림을 받기에 이른다.
  • 스캐빈저(시식부대) : 리더는 마스크를 쓴 소녀(조감파악 능력자). 어과일에서 출연한 암부로 DA에서 갈라져 나온 하위조직.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전원 여자로 구성되어 있다.

4 웨스턴 샷건의 조직

각종 암살 임무를 수행하는 비밀 특수부대. 전쟁 이전 노우스 군 시절부터 존재한 조직이다. 작중의 현대 시점에선 마크 발렌타인이 지휘하고 있다.
  1. 이타치는 본인 이름처럼 족제비 가면을 썼다(..)귀요미
  2. 물론 긴급피난 정당방위다. 죽인 사람도 기적적으로 하운드 도그 부대원 뿐이었다.
  3. 언급을 보아하니 나름 비극을 좀 겪은 듯.
  4. 여담으로 쿠로요루 우미도리의 말에 따르면 액셀러레이터가 무서워서라기 보다는 물론 무서운것도 있겟지만(...) 세계대전에서의 활약에 따른 보상 명목으로 암부를 해체했다고 한다.
  5. 아이템(시스터즈 편) - 멤버(대패성제 편) - 스쿨(드림랭커 편) 등. 거기에 어과일에서만 출연한 스캐빈저 역시 드림랭커 편의 또 다른 중간보스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6. 형식상으로는 액셀러레이터 중심이긴 하나, 이건 암부 사이드의 주인공이 엑셀러레이터여서 그렇게 보일 뿐, 실질적인 리더는 없다. 애당초 누구에게 이끌일 인물이 없다보니... 그나마 츠치미카도가 하달받은 임무를 소개하는 등, 리더가 하는 일을 하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