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K

(각진 인생 네모의 꿈에서 넘어옴)
2PM
Jun.K닉쿤택연우영준호찬성
width=100%
본명김민준
출생1988년 1월 15일, 대구광역시
신체180cm, 68kg A형
성좌/지지염소자리/토끼띠
학력황금초등학교
덕원중학교
영동고등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연예학, 영화예술학
경희대학교대학원 문화콘텐츠학
소속그룹2PM
포지션메인보컬
종교불교
가족어머니, 남동생[1]
별명김다정[2], 판다, 스누피, (대구)할배, 사복간지, 지니어스킴, 성량깡패 등
SNS트위터, 인스타그램, 웨이보

1 소개

2PM의 맏형이자 포지션은 메인보컬. 닉쿤과 함께 2PM에서 할아버지를 맡고 있다. 일본 잡지에서 '멤버들이 가족이라면?'이라는 질문에 한 멤버가 '친척 아저씨'라고 답변한 적이 있다. 항상 동생들에게 다정하고 유쾌하며 팀 내 분위기 메이커이기 때문에 나온 듯.

중학생 때 스티비 원더의 라이브 영상을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으며 경신고등학교 재학 시절 동성로 가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YG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에 동시 합격했으나 현재 소속사인 JYP를 선택했다. 이후 4년여 간의 연습 생활을 거쳐 2008년 2PM 싱글 "HOTTEST TIME OF THE DAY"로 데뷔했다.

운동을 싫어하지만, 그래도 운동을 해서 몸 만들어놨을 때를 보면 어깨가 넓고 허벅지가 탄탄하다 보니 제법 괜찮다.[3] 의외로 다양한 얼굴을 보여주는데, 그야말로 명랑만화에서 튀어나온 것같은 표정을 보일 때도 있고, 그때그때의 화장이나 표정에 따라 남자다운 인상에서 예쁘다고 하긴 힘들어도 굉장히 참하고 여성스러운 인상까지 다채롭게 소화해낸다. 2PM 멤버들 중 사복 패션센스가 좋은 편.

2012년 1월 19일, 부친상을 당하였다. #

1.1 개명

연예계에서는 꽤 보기 드물게 활동 중간에 개명을 한 특이 케이스이다. 물론 이런 연예인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돌 가수, 특히 인기를 상당히 올린 아이돌 가수 중에서는 상당히 보기 힘든데 다가 특이하게도 본명과 예명을 전부 같이 바꿨다.[4] 개명 전 이름은 김준수로 시아준수와 겹쳐서 JYJ 팬들이 싫어했었다. 하지만 2012년 10월 17일 김준수에서 김민준으로 개명을 하게 되면서 이제 그럴 일은 없을 듯 싶다.

라디오 스타에서도 언급하고 복면가왕에 나와서 정체를 공개하고 난 후에도 개명을 하게 된 이유를 밝혔는데, 아버지는 계속 개명하길 원하셨다고 한다.[5] 본인은 연예인으로서 이름을 바꾼다는 것에 있어 반감을 갖고 있어서 개명을 안하고 준수라는 이름을 고집했는데 이후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이후 어머니도 건강이 안 좋아지셨다고 한다. 그래서 '나 때문에 집안에 계속 안 좋은 일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 싶어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개명을 했다고 한다

예명은 준수에서 민준이 아닌 준케이(Jun.K)로 바꿨다. 김민준이라는 이름의 연예인이 있는데다 준케이는 준수로 활동할 적에 필명으로 만든 이름[6]으로 개명을 하면서 필명인 Jun.K를 예명으로 바꿨다. 그런데 온점을 무시하고 이름을 그대로 읽으면 정크, 곧 쓰레기라고 안티들이 깐다(...) 그리고 이걸로 산이디스했다. 본인은 쿨한 반응. 그리고 비틀즈코드 2에서 탁재훈, 신동이 묘한 발음을 이용하여 준게이드립을 날렸다.[7] 그러나 아직까지 대중들에게는 Jun.K보다는 준수라는 이름이 여전히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복면가왕에 출연했을 때도 여전히 Jun.K가 아니라 준수라고 불리는 것에 아쉬워하기도 했다. 육성재가 그의 정체를 맞추긴 했는데 준케이가 아닌 준수 선배님이라고 언급했기 때문(...) 제작진도 가면을 벗기 직전 화면에서 준수라고 자막을 써서 팬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준케이 자신도 가면을 벗고 난 뒤에 이렇게 말했다 '깜짝 놀랐어요. 준수씨라고 하셔서. 바꾼지 몇년 됐는데' 라고 하며 웃픈 상황을 유발했다.

2 포지션

2.1 메인보컬


R&B에 어울리는 소울풀한 목소리가 특징이다. 음색은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이 많으나, 성량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크다. 혼자 성량이 큰 탓에 음악 방송에서 마이크 볼륨을 줄인다고 한다.[8] 준케이의 성량은 불후의 명곡에서 함께 듀엣을 했던 빅마마이영현이 연습할 때 인증한 바 있다. 6분 4초부터.

데뷔 초 일본 쇼케이스에서 부른 '눈의 염소 꽃' 영상이 상당히 유명한데, 이때 비염수술 직후였다.취중토크에선 성대결절이었다고 직접 밝힌 바 있다. 또한 원곡이 매우 소화하기 어려우며, 준케이의 보컬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곡인 것도 감안해야 할 점이다. 그러나 2016년까지도 계속 우려먹음을 당하고 있다. 깔게 없어서 데뷔초 영상으로 지금까지 깐다.어휴

다만 '눈의 꽃'의 포스가 너무나도 강력해서 Jun. K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으로는 노래실력을 인정받기는 힘든 편이다. 차라리 음이탈을 냈으면 이정도로는 회자되지 않았겠지만 가성의 염소스러움이 한 번 보면 잊혀지지 않기 때문에... 평생의 꼬리표라고 봐야 할 듯. 어떤 의미로는 Jun. K를 널리 알려준 곡이다.

데뷔 전 친구와 재즈 버전으로 부른 이은미의 '애인 있어요'가 흑인 음악 카페에서 호평받았다. 영상. 더군다나 여자도 소화하기 어려운 이 곡을 여자키로 부를 수 있다고... 데뷔 후 방송에서도 부른 적이 있다.

2PM 첫 콘서트에서 부른 Empire state of mind 멀티앵글ver.

이영현과 듀엣한 '우리 사랑 이대로'

2PM의 멤버가 6명인데도 메인보컬은 데뷔 이래로 쭉 준케이 한 명이다.[9] 본인이 그럴 능력이 되고, 4명 또한 각자의 개성을 살려 곡에서 제 역할을 충분히 해주기에 원 메보 포지션이 가능한 것.

2.1.1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2016년 1월 24일, 팬들이 고대해 마지않던 복면가왕에 드디어 출연하였다. 1라운드에서 폴짝폴짝 아기강시와의 듀엣곡으로 김승진의 '유리창에 그린 안녕'을 상대와 함께 춤까지 춰가면서 불렀는데, 이때 연예인 판정단으로부터 뛰면서 노래를 했는데도 호흡 하나 흐트러지지 않는 연륜이 묻어나는 무대와 대가 끊어진 춤(...)을 춘다는 점을 들어 80년대에 활동한 댄스 가수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 80년대 출생인데...

2라운드에서는 Ra.D의 '엄마'를 불렀는데, 김구라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다[10] 김새롬도 눈물을 훔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그녀의 표현을 직접 빌리자면 "복면가왕에서 저를 울린 첫 번째 남자"라고. 본인도 감정이 올라왔는지 노래 후반부에 갈수록 손을 부들부들 떠는 모습이 보였고 무대가 끝나고 나서 계속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을 보였는데, 3라운드 무대 후 진행된 인터뷰를 보면 실제로 눈물이 났다고 한다. 유영석은 호흡까지 노래하는 가수라면서 큰 칭찬을 했으며, 김형석은 '엄마'를 불렀던 황금락카 두통썼네를 언급하며 '무뚝뚝한 아들이 돌아가신 엄마를 그리워하는 듯한 목소리'라며 칭찬했다. 여기서 노래덕후 능력자를 이기고 3라운드에 진출하였다.

3라운드에서는 이적의 'Rain'을 불렀다. 여기서도 자신만의 감성을 유감없이 발휘해냈다. 유영석은 블루지한 장르에서 이런 감동을 만들어내는 건 어지간한 내공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했고, 김형석은 이적의 노래들은 원곡자의 색이 확연하기 때문에 다른 가수들이 자기 색으로 부르는 게 힘든데도 완전히 자기 색으로 소화해냈다며 극찬을 했다. 정말 잘했는데 문제는 상대가 다름아닌 우리 동네 음악대장. 이때 그가 부른 노래가 복면가왕 레전드 무대 중 하나로 꼽히는 Lazenca, Save Us. 결국 91:8이란 압도적 스코어로 참패하며 복면가왕 역대 3라운드 최다표차 패배라는 기록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다.(...) 복면가왕 사상 가장 불운한 3라운드 진출자 그리고 그렇게 올라간 음악대장은 5연승 가왕 여전사 캣츠걸을 77:22로 꺾고 22대 가왕이 된 것도 모자라 151일간 9연승의 유례 없는 가왕 장기 집권을 했다. 덕분에 8표를 받았어도 참작의 여지가 많다. 한편으로는 8표 받았으므로 재평가가 시급하다는 소리가 있기도 하다.

이런 일련의 얘기를 들은 유영석은 눈물을 글썽이며 이렇게 얘기를 했다.

"준케이 씨에게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이 음악적 깊이를 더해주고 있는 거라 생각해요. 어차피 음악인의 삶을 사는 거라면, 이런 멋진 무대를 보여줄 수 있는 것도 다 그런 어려움을 극복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봅니다. 어려운 곡들을 선택해서 3라운드까지 오셨는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모든 무대가 끝나고 진행됐던 그의 인터뷰. 91대 8 너무 한 거 아니에요?

"오늘 너무 가사에 집중하다 보니까 노래를 한다기보다 진짜 얘기를 울부짖으면서 했던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저도 감정이 욱하면서 올라와서 노래가 끝나고도 눈물이 잘 안 멈추더라구요. 그런 걸 아주 잘 이해해주시고, '제 이야기를 진솔하게 잘 들어주셨구나' 하는 생각에 되게 좋았어요. 어머니는 이 방송이 나가는 것도 모르고 TV로 보실 텐데, 제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좋은 길로 이끌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생애에서 엄마를 만난 건 가장 큰 행운입니다. 엄마 너무 사랑해요."

2.2 작곡

작곡 스펙트럼이 넓다. 정통 발라드, 힙합 댄스곡, R&B 등등 다양한 곡들을 잘 쓴다는 평을 받는다. 소속사의 홍보가 적어 그의 작곡 실력이 대중들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평이 좋은 곡들이 많다. 2014년에는 본인이 프로듀싱 솔로 앨범을 일본에서 발표하고 솔로 투어를 했다. 그리고 2PM의 정규 4집의 타이틀곡을 작사/작곡, 프로듀싱까지 했다.

아래는 자작곡 리스트.[11]

임정희&Jun.K가지마드림하이 OST
간미연Sunshine(with Jun.K of 2PM)Watch
2PMHOT정규 2집 Hands Up
Jun.KAliveAlive
2PM離れていてもREPUBLIC OF 2PM
우영DJ GOT ME GOIN' CRAZY (Feat. Jun. K)23, Male, Single
백아연Always (Feat. Jun.K)I'm Baek
2PMGame Over
문득
Grown
Jun.KTRUE SWAG2PM 3rd Album Grown_Grand Edition
2PMFalling In LoveGive Me Love
Jun.KLOVE & HATE
No Music No Life (feat.AI)
With You
Mr. Doctor
REAL LOVE (feat. LANG LANG)
NO LOVE
LOVE & HATE
2PM미친 거 아니야?
이별여행
미친 거 아니야?
Jun.K&우영Superman미친 거 아니야?
2PMミダレテミナミダレテミナ
GOT7SO LUCKYAROUND THE WORLD
2PM우리집
너만의 남자
No. 5
Jun. KLOVE LETTERLOVE LETTER
Jun. KMr. NO♡
THINK ABOUT YOU
Better Man
Young forever
파도타기
우리집
가지마 (Feat. 백아연)
NO LOVE part 2 (Feat. San E)
(앨범 전곡)
Mr. No♡

3 개인 활동

3.1 솔로 활동

seiji20140515140832_C_00_C_1.jpg
2014년 5월 14일부터 일본에서 발매되기 시작한 솔로 앨범 'LOVE & HATE'는 3월 6일 현지 예약판매를 시작, 일본 최대 음반사이트인 타워레코드 예약차트의 1, 2, 3위를 기록하는 등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이어 발매와 동시에 오리콘 일간 앨범차트 1위는 물론 타워레코드 일간차트 1위로 등극했다. 준케이는 데뷔 앨범으로 오리콘 1위를 차지한 두 번째 주자다.[12] 5월 둘째주 오리콘 주간 차트 2위를 차지했다.

앨범은 총 6트랙으로,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한 앨범이다. 일본의 알앤비 가수 AI가 수록곡 'No Music No Life' 피처링에, 수록곡 'REAL LOVE'에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랑랑이 참여했다.

5월 8일 오사카를 시작으로 후쿠오카, 치바, 나고야, 삿포로, 도쿄 등 6개 도시 10회 투어 공연을 시작하여, 26일에서 28일까지 치바의 마쿠하리멧세에서 총 3회 2만4000여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한몸에 받으며 투어를 마무리 했다. 닉쿤이 5월 16일 도쿄 공연에, 택연은 5월 26일 치바 첫날 공연에, 우영, 준호, 찬성은 5월 28일 치바의 파이널 공연을 함께하며 2PM 전원이 Jun. K를 응원하기 위해 공연장을 찾았다. 프로듀서 박진영도 치바 마쿠하리멧세에서 파이널 공연을 관람한 후 그의 음악과 아티스트로서의 발전에 칭찬했다.

일본의 유명 연예 정보 매체 랭킹박스의 편집장이 선정한 '올해 가장 인상적인 라이브 콘서트'에 2PM 준케이의 솔로 라이브 콘서트가 BEST10에 선정되기도 했다. 랭킹박스의 편집장은 "올 한해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들은 앨범이 5월에 발매한 준케이의 솔로 앨범 'LOVE & HATE'다. 준케이는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재능 그리고 놀라운 음색과 음악적 기교 모두 뛰어난 아티스트다"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준케이의 솔로 라이브 콘서트는 서정적인 음악 뿐만 아니라 표현력이 풍부하다"고 덧붙였다. 준케이는 이번 Best10 콘서트에 랭크인 된 가수 중 중 유일한 K-POP 가수다. 뉴스.

2015년 11월 두 번째 일본 솔로 앨범이 발표되었다. 타이틀은 'LOVE LETTER'. 역시 전곡을 직접 프로듀싱했으며 이전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공연으로 또다시 랭킹박스 Best 10 콘서트에 랭크인되었다.

2016년 8월 9일에는 준케이의 한국에서의 첫 솔로앨범 <Mr. No♡>가 발매되었다, 타이틀 곡은
'Think about you'로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계속 생각하는 느낌을 표현한 곡이다.(정확하지 않으니 수정바람)

<Mr. No♡> 'Think about you' M/V

3.2 뮤지컬

2013년 2월 충무아트홀에서 상영한 뮤지컬 삼총사에서 주연 달타냥 역을 맡았다. 데뷔 무대였음에도 무난하게 소화했다는 평이 많다. 같은 해 12월부터 성남아트센터, 세종문화회관으로 이어 상영된 삼총사에서도 또다시 달타냥 역을 맡게 되었다.

2013년 11월 일본 KAAT카나가와 예술 극장에서 상영한 한국 뮤지컬 잭 더 리퍼에서는 외과의사 다니엘 역을 맡았다.

4 트리비아

  • b0064661_4a346b13d11f9.jpg

'Again & Again', '니가 밉다'로 활동하던 시절에 옷깃이 높이 솟아있는 상의를 입거나 턱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등, 턱을 가리고 다녀서 턱 성형 의혹이 있었다. 코갤에서는 용개 패션이라고 한다(...)

  • 2009년에 비염 수술을 받았다. 비염 수술 외에도 연골 부상, 손가락 부상과 같은 크고 작은 부상이나 병이 많았다. 아크로바틱 퍼포먼스를 하는 2PM이라 멤버들의 부상은 피할 수 없다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많이 아픈 멤버 중 한 명이었어서 병(病)피엠의 아이콘이 되어버렸다.
  • 음악중심에서 티아라의 'bo peep bo peep' 이 나왔을때 마이크가 켜져있는 줄 모른 상태에서 혼잣말로 뽀삐뽀삐~ 앙앙♥(...) 이라고 중얼거리는 바람에 검색순위 1~2위권을 석권하기도 했다. 그때 이후로 별명은 '김뽀삐' 낙점.
  • 5월 10일 SBS 라디오 <희철의 영스트리트>에서 "진실은 이긴다"는 발언을 해서 안티들의 심기를 건드렸다.
  •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인 태양, 지드래곤, 세븐과 친한 사이라고 한다. 태양, 세븐과는 라디오 방송에서 문자를 보내 답장을 공개한 적도 있다.
  • 과거에 비해 사뭇 달라진 외모로 성형설이 제기되었으나 이에 대해 본인은 화장법의 변화라고 해명했다. 실제로 코 주변에 지나치다 싶게 셰딩을 하는 편이고, 그렇게 되면 어색하게 콧대가 뚜렷해진다. 옆에서 본 코 높이는 과거와 지금이 변함없다. 셰딩제품 버리러가자
  • 2010년 <I'll Be Back> 때 멤버 전원이 출연한 해피투게더에서 예능감을 자랑했다. 어이! 방송맨 그 전에도 2PM의 와일드바니 화보편에서 큰 웃음을 선사했으나 토시오에 묻히고 예능 멤버로 자리잡지는 않았는데, 이 방송 이후로는 우영과 함께 2PM내 예능을 담당하고 있다. 대중들은 '저렇게 웃긴 애였냐'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으며, 그 날 준케이는 초록창 실검에 올랐다. 그리고 이 방송에서 멤버들은 드디어 그의 진짜 모습이 드러났다며 즐거워했다.
  • 대구 8학군이라고 불리는 경신고등학교 출신이며[13], 초등학생 때 글짓기 부문에서 8개 상을 수상하는 등 본래 글쓰기에 소질이 있었던 듯하다. 복면가왕에서 밝힌 바로는 학창시절 글쓰기로 받은 상이 70개가 넘는다고.

2015학년도 수능 점수 공개 결과 전국의 수능 만점자 12명 중 대구 경신고 재학생이 4명이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된 가운데, 자신의 트위터에

JUN. K @Jun2daKAY
이번 수능 만점자 총 12명 중에서 대구 경신고 학생이 4명이나 포함됐다고 하네요. 축하해요. 대구 경신고 프라이드

라는 글을 올렸는데, 같은 영동고를 다녔던 멤버 택연

taec yeon ok @taeccool
@Jun2daKAY 영동고 선배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ㅋㅋㅋ

라며 일침을 놓았다(...) '친구인데 왜 선배님이라고 하지?' 라 할 수 있는데, 준케이가 빠른년생이라 학창시절 둘은 학년이 달랐다. 택연은 준케이가 졸업하고 나서 한국에 들어오게 되어 준케이의 교복도 물려 입었는데, 어쩌다가 친구가 됐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불명(...) 물론 둘은 오랜 기간 친구로서 잘 지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태클을 걸 이유는 없다.

  •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재학 중이다. 남성 연예인들이 병역연기를 위해 대학원에 다니는 것은 흔한 일이나, 준케이의 경우 과하게(?)열심히 다니는 편. 특수대학원 특성상 야간에 수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목요일 야간 수업을 듣기 위해 일본 활동 중(!!!) 목요일 아침에 귀국해 금요일 아침에 출국하는 일정을 한 학기동안 반복했다고...
  1. 아버지는 2012년 1월에 돌아가셨다.
  2. 단 1%의 농담도 없이 세상 만물에게 다정하다.
  3. Jun.K의 복근은 탈부착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팬들도 있다. 단순한 유머.
  4. 예명이 본명에서 성만 뺀 상태였으니까.
  5. 사주에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6. 같은 기획사의 예은 역시 예은이란 예명 외에 핫펠트라는 필명을 가지고 있다. 준케이와 마찬가지로 소속사에서는 가장 작곡에 적극적인 가수이다.
  7. 사실 이 드립은 준호를 놀리려던 것이지만... 그리고 무한도전 여름예능캠프 특집 때 무한도전 공식 리포터 맹승지의 입에서 이 드립이 또 나왔다...
  8. 실제 음악 방송 스태프의 증언이다. 또한 녹화할 당시의 생중계와 녹화되어 나오는 방송영상을 비교해보면 볼륨이 반은 줄어서 나온다. 2PM 다른 멤버들의 성량이 절대 작은 편이 아니고 오히려 전체적으로 소리가 큰 편임에도 독보적인 울림통을 자랑하며 팀킬을한다.
  9. 보통 아이돌 그룹의 멤버가 5명 이상이면 메인보컬 2명을 두거나 메인보컬이 1명이어도 리드보컬을 1~2명 정도 둬서 메인보컬을 받치게 하는 경우가 많다. 멀리 볼 필요없이 최대 5명이던 원더걸스도 메인보컬은 선예예은 투톱이었다. 지금은 4인조가 되면서 예은 단독 메인보컬에 선미가 리드보컬로 받쳐주는 형식으로 변경.
  10. 김구라의 가슴을 먹먹하게 한 무대는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밖에 없었다.
  11. 국내 음원 발매 기준. 국내에 발매되지 않은 일본 앨범까지 넘어가면 더 많다.
  12. 첫 번째는 빅뱅승리. 승리는 2013년 10월 일본 솔로 데뷔 앨범 '렛츠 토크 어바웃 러브(LET'S TALK ABOUT LOVE)' 발표 당일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13. 일반고였다가 2010년에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된 학교(자사고 신입생은 2011년부터 입학). 준케이 본인은 후에 서울 영동고등학교로 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