ジョジョ その血の記憶〜end of THE WORLD〜

(그 피의 기억에서 넘어옴)

파일:그 피의 기억.jpg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OP2
제목20px-Flag_of_South_Korea.svg.png죠죠 그 피의 기억 ~end of THE WORLD~
22px-Flag_of_Japan.svg.pngジョジョ その血の記憶〜end of THE WORLD〜
가수
22px-Flag_of_Japan.svg.pngJO☆STARS ~TOMMY, Coda, JIN~
작사후지바야시 쇼코(藤林聖子)
작곡타나카 코헤이(田中公平)[1]
편곡타나카 코헤이(田中公平), 무라세 야스히사(村瀬恭久)

오프닝 버전.

47화 특별 오프닝 버전. 처음부터 보기 지루하면 1분 8초부터 보면 된다.

48화 특별 오프닝 버전.

풀버전.

가사 없는 버전.

1 개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오프닝 주제가
Part 3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Part 4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
STAND PROUD죠죠 그 피의 기억 〜end of THE WORLD〜Crazy Noisy Bizarre Town

죠죠의 기묘한 모험(TVA) 3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의 3~4쿨 오프닝 테마.[2]

지금까지 TVA의 오프닝곡을 불렀던 TOMMY, Coda, JIN 세 명이 JO☆STARS란 이름으로 뭉쳐서 불렀다.

금영노래방에 추가되었다. 번호는 43885.

여담으로 제목의 end of the world는 락밴드 dio의 노래인 end of the world에서 따온 것으로 보여진다.

2 상세 분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아예 숨기지도 않겠단 느낌으로 가사부터 영상까지 죠스타 일행이 이집트에서 벌일 이집트 9영신DIO와의 전투를 그리고 있다. 정작 카이로에 어둠이 깔릴 무렵에 없어야 할 스탠드 유저가 보이는 건 덤

도입부는 100년 전부터 시작된 죠나단 죠스타디오 브란도의 악연이 시대가 흘러 현대의 죠셉 죠스타쿠죠 죠타로에게 이어졌으며, 이제 DIO와의 싸움은 현대의 죠죠에게 '선조부터 이어져온 숙명'이 되었음을 암시한다.[3] 이 부분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의 주제인 '선조대의 악연이 나를 덮쳐온다.'를 표현한 부분이기도 하다. 시계 톱니바퀴는 시간이 흘렀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DIO의 스탠드 능력을 상징하는 의미도 있다. 역대 주인공들이 시계 톱니바퀴와 겹쳐 있는 것과 달리, 디오는 점차 시계 톱니바퀴와 겹치는 부분이 줄어들다가 DIO가 되었을 땐 아예 겹치지 않는 것은 흡혈귀의 긴 수명과 스탠드 능력의 각성을 암시한다. 영상 도중 죠셉과 맞춰서 나타난 DIO에겐 12개의 빛이 , DIO의 부하들이 아직 남아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죠타로 일행이 차례대로 나오는 초반 장면을 보면 죠셉은 2부때의 스트레이초카즈와의 싸움때 취했던 "도망치는 거지롱!"라는 대사를 뱉으며 달려가는 자세를 하고 있으며, 무함마드 압둘은 바로 이때에 나오는 자세. 카쿄인 노리아키는 단행본 단체샷에서 나온 자세를 먼저 취하며, 그 이후 표정과 손동작은 DIO와 대적할 때 '받아라! 반경 20m 에메랄드 스플레쉬를!'의 장면이다. 이기의 단독컷에서 이기의 표정은 여기에서 나온 표정이다. 앉아 있던 장 피에르 폴나레프가 어딘가 슬픈 표정과 자세로 일어나면서 실버 채리엇을 불러내 공격을 하는 단독컷을 보면 채리엇이 양손에 모두 검을 쥐고[4] 있음을 알 수 있다. 좀 더 정확하게는 여러 장면이 섞인 건데 양손에 검을 쥔 실버 채리엇이 나오기 전 오른손과 두 손가락을 치켜드는 건 이때 나오며, 채리엇이 검을 휘두를 때 폴나레프가 두 주먹을 움켜주며 포효하는 모습도 역시 나온 장면.

계단 부분에서도 원작 스포일러가 잔뜩 있다. 죠타로 일행이 계단을 오르는 걸 옆에서 보여줄 때는 이집트 9영신의 그림자들이 차례대로[5] 스쳐지나가며, 이번 오프닝 제목인 'ジョジョ その血の記憶(죠죠 그 피의 기억)'이 자막으로 뜨는데 아주 잠시 1기 1부 OP 'ジョジョ その血の運命(죠죠 그 피의 운명)' 자막으로 나온다. 그리고 계단 윗쪽에서 죠타로 일행이 서 있는 모습을 비추는 것도 일종의 스포일러인데,[6] 중앙에 서 있는 죠타로를 기준으로 왼쪽은 사망할 사람,[7] 오른쪽은 살아남을 사람서 있다.[8][9] 이후 보여주는 장면도 인상적인데, 계단에서 멈춰진 일행 뒷편 가운데[10] 서 있는 죠타로를 단독 클로즈업 하며 '종지부를 찍는 것은 스타 플래티나'라는 가사와 함께 스타 플래티나가 튀어나오는 건 DIO에게 최후에 맞서는 사람과 스탠드가 죠타로와 스타 플래티나라는 암시를 던져주면서 48화에서는 이것에 의해 배경과 제작진 자막에 구멍이 뚫리는 묘사도 나온다.[11] 또한 여기서 다른 캐릭터들은 멈춰있는데 유일하게 죠타로와 스타 플래티나만 움직이는 모습은 죠타로가 최후에 각성할 능력을 암시하는 부분이다. 더불어 이 장면에서 뒷배경을 잘 보면 엉망진창이 된 저택 내부가 그려져 있다.

그리고 죠타로가 DIO와 격돌하기 전 다른 동료들이 어떻게 되는지 묘사하는데 밤이 찾아오자 폴나레프가 다음 날까지 참지 못하고 싸우려 하는 걸 시작으로 압둘이기에겐 붉은 선이 그어지고, 폴나레프계단 위에 멈춘 채계단이 밀려나는 장면이 나오며, 카쿄인은 시계추가 흘러가는 동시에 법황의 결계가 끊어지고, 죠셉에겐 날카로운 무언가가 하나, 죠타로에겐 셀 수 없이 많은 수가 날아드는 장면이 나타난다.[12] 그리고 48화 오프닝의 이 부분에서 DIO의 실루엣이 직접 나와 공격하는 장면이 추가되었다. 카쿄인에겐 더 월드가 다가가고, 죠셉이 나이프에 당하는 장면은 DIO의 손이 직접 죠셉에 꽂히는 모습. 즉, DIO가 죠셉의 피를 빨아내는 장면으로 바뀌었으며, 죠타로의 장면은 스타 플래티나가 날아드는 나이프를 쳐내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이후 죠타로 일행 단체샷은 오프닝1 'STAND PROUD' 초반에 나온 유성들에서 본인들 모습으로 바뀌며 원작 단행본에서의 공중 단체샷 일러스트와 구도가 같다. 직후 죠타로 일행이 나란히 선 모습과 그들의 스탠드가 나란히 선 모습이 연출.

동료들과 계단을 오르는 연출이 자주 보이는데 마지막에 결국 윗 층까지 걸어올라온 것은 죠타로 한 명뿐. DIO에 유일하게 홀로 맞서는 것이 죠타로임을 재차 강조하며 원작에서 죠셉의 충고와 DIO가 바로 앞에 있음에도 도망가거나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다가가는 장면을 연상시킨다.[13] 이 때 나오는 가사인 '그 공백의 마지막 페이지에 그 주먹을 때려박아라'는 3부가 끝을 향해 간다는 것과 오라오라 러시를 의미. 'end of THE WORLD'를 부른 시점부터 죠타로가 정지한 이후 느닷없이 죠타로의 배후에 DIO가 나타나고 죠타로가 뒤를 돌아보며 DIO와 러시를 겨루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정확히 5초.[14] 또한 동시에 스타 플래티나가 유리를 깨는 부분의 딱 몇 프레임동안 더 월드가 비쳐보인다. 또한 그 부분의 색을 반전시키면 더 월드의 배색이 된다.[15]

OP 종반부에 들어간 오라오라 러시도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 때 오라오라라는 글씨가 2번, 그 사이에 장면이 하나 나오는데, 첫 번째 오라오라의 서체는 1기 오프닝에서 죠나단이 계단을 오르는 장면에 나온 글씨체, 두 번째 미묘하게 지나가는 러시 대결은 2기 오프닝에서 기둥 속 사내들의 유법 시전 장면의 거친 그림체를 오마주했으며 마지막 오라오라의 서체는 STAND PROUD에 나오는 글씨체로 추정. 또한 DIO의 운명을 암시하듯이 타이틀이 태양에 의해 가루가 되어 사라진다. 원작을 알면 보이는 OP의 특성상, 그야말로 숨김없는 마지막 장면이기도 하다.

47화(이집트편 23화)에선 최종화 바로 전이라서 그런지 오프닝 연출이 변하였다.[16] 노래 마지막의 end of the world 부분에서 갑자기 더 월드의 형상이 제대로 드러나더니[17] DIO의 "더 월드!!"라는 외침[18]과 함께 오프닝이 완전히 정지해버린다. DIO님 시간정지 쓰신다 그리고 DIO가 뚜벅뚜벅 걸어가 죠타로의 바로 뒤에 서면서 영상 후반부와 같은 구도를 만들어내자 정지된 오프닝이 다시 움직이면서 '그 피의 기억...'이라는 가사가 나온다. 그리고 마무리는 죠타로와 DIO의 오라오라무다무다 러시. 시간이 멈추는 이 연출에는 정확히 9초를 할애했다.[19]

마지막화인 48화에서는 늘 그랬듯이 효과음이 추가되었다. 단, 효과음은 47화에 변경된 오프닝에 추가되었으며, DIO와 더 월드가 계단에서 모인 장면과, 죠스타 일행이 시간정지에 당하는 장면마다 들어가면서 오프닝을 완성시켰다.[20]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1부 OP 제목 '죠죠, 그 피의 운명'을 오마쥬했다는 걸 알 수 있다. 거기다 이름부터가 엔드 오브 더 월드, 세계의 종말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더 월드=DIO의 종말이라는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다.

노래의 평은 지금까지의 OP중 가장 평이 갈린다. 당장에 1화가 나온 날부터 '영상은 좋은데 노래가 망'에서 '뮤지컬이나 오페라풍으로 보면 정말로 멋지지 않나'까지 다양한 편이다. 평에서 느끼듯 기존의 애니메이션 노래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아냈다.[21] 종반부의 오라오라 합창 또한 평이 갈리는데, 오글거린다는 사람과 들을수록 괜찮아진다는 사람이 있다.[22]

원곡의 가사를 정리해보면 각 스탠드[23], 이집트에서의 결전(1절)과 흡혈귀(2절)의 언급이 이뤄지며, 그 끝을 낼 존재는 스타 플래티나임을 암시한다. 죠스타 일행의 원정을 다루면서[24] 그리고 상술한 3부의 끝과 100년간 이어져온 숙명의 끝을 매듭짓는단 내용이다. 곡 자체가 상당한 스포일러기도 하며, 동시에 원작에 충실한 내용인 셈.

여담이긴 하지만, 더 월드의 연출 때문에 4부 ~ 8부와 관련된 농담도 있다. 4부는 오프닝이 계속 루프 된다느니, 5부에선 다 짤릴거 같다느니, 6부빨리감기 된다느니, 7부에선 다른 오프닝도 나온다느니, 8부에선 일부가 검은 화면 & 음소거 처리된다느니 하는 것들이 모두 그런 농담. 워낙에 역대 오프닝이 전부 스포일러가 짙다는 특성 때문에 이런 농담이 나올만도 하다.하지만 4부는 현재 방영중이니 기대해봐도 좋을듯? 그리고 4부 3쿨에서 반쯤 실현됐다

3 가사

深海へ 眠った 物語が
신카이에 네뭇타 모노가타리가
심해에 잠든 이야기

灼熱の 砂を 波立てて
샤쿠네츠노 스나오 나미타테테
작열하는 모래를 물결치게 하며

宿明を また 呼び 覚ます
슈쿠메이오 마타 요비사마스
숙명다시 불러 일으키네

終着の地を 焦がす 寡黙な 炎
슈우챠쿠노 치오 코가스 카모쿠나 호노오
종착의 땅을 불태우는 과묵한 불꽃

おびき寄せられた 神々の 化身
오비키요세라레타 카미가미노 케신
꾀임에 넘어간 신들의 화신

恐れを 知らぬ 剣が貫く
오소레오 시라누 켄가 츠라누쿠
두려움을 모르는 검이 꿰뚫네

目指す 場所とは まだ 見ぬ 運命(さだめ)
메자스 바쇼토와 마다 미누 사다메
향하는 장소아직 보지 못한 운명(숙명) [25]

近づいて 来る 決戦の とき
치카즈이테 쿠루 켓센노 토키
가까워져 오는 결전의 시간

打つべき ピリオドは... スター プラチナム
우츠베키 피리오도와... 스타 프라치나무
찍어야만 할 마침표는... STAR PLATINUM


始まって しまった 物語に 奪われた ままの 時に
하지맛테 시맛타 모노가타리니 우바와레타 마마노 토키니
시작돼버리고 만 이야기빼앗겨 버린 채인 시간

今 終わりを 告げるため 歩き 続ける クルセイダース
이마 오와리오 츠게루타메 아루키 츠즈케루 크루세이다-스
지금 끝을 고하기 위해 계속 걸어가는 크루세이더즈

空白の ラスト ページに その 拳を 叩き 込め
쿠우하쿠노 라스토 페-지니 소노 코부시오 타타키코메
공백의 마지막 페이지에 그 주먹을 때려박아라

~end of THE WORLD~ その 血の 記憶
~end of THE WORLD~ 소노 치노 키오쿠
~end of THE WORLD~ 그 피기억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오라오라오라오라


雨の様な エメラルド 砂漠に 降れば
아메노요-나 에메라루도 사바쿠니 후레바
비 같은 에메랄드사막에 내리면

愚者 名乗る 勇者 見せる 蜃気楼
구샤 나노루 유-샤 미세루 신키로우
바보를 자칭하는 용사가 보여주는 신기루

闇の 気配 追う 波紋の棘(いばら)
야미노 케하이 오우 하몬노 이바라
어둠의 기척을 쫓는 파문가시나무

復活のため 選ばぬ 手段
후카츠노타메 에라바누 슈단
부활을 위해서 가리지 않는 수단

無垢な 生き 血を 求め 彷徨う
무쿠나 이키치오 모토메 사마요우
무구한 생피를 바라며 헤매네

歴史に 打つ 楔... スター プラチナム
레키시니 우츠 쿠사비... 스타 프라치나무
역사에 박는 쐐기... STAR PLATINUM


始まって しまった 物語に 流して 来た 悲しみに
하지맛테 시맛타 모노가타리니 나가시테 키타 카나시미니
시작돼버리고 만 이야기흘려왔던 슬픔에

今 終わりを 告げるため 命を 懸けた クルセイダース
이마 오와리오 츠게루타메 이노치오 카케타 크루세이다-스
지금 끝을 고하기 위해 크루세이더즈

宿命の ラスト ページに その 怒りを 叩き 込め
슈쿠메이노 라스토 페-지니 소노 이카리오 타타키코메
숙명의 마지막 페이지에 그 분노를 때려박아라


光と 闇の Destiny
히카리토 야미노 Destiny
어둠Destiny

めぐる 歴史は Bloody
메구루 레키시와 Bloody
돌고 도는 역사Bloody

受け継がれる 不滅の プライド
우케츠가레루 후메츠노 프라이도
이어내려오는 불멸의 PRIDE


始まって しまった 物語に 奪われた ままの 時に
하지맛테 시맛타 모노가타리니 우바와레타 마마노 토키니
시작돼버리고 만 이야기빼앗겨 버린 채인 시간

今 終わりを 告げるため 歩き 続ける クルセイダース
이마 오와리오 츠게루타메 아루키 츠즈케루 크루세이다-스
지금 끝을 고하기 위해 계속 걸어가는 크루세이더즈

空白の ラスト ページに その 拳を 叩き 込め
쿠우하쿠노 라스토 페-지니 소노 코부시오 타타키코메
공백의 마지막 페이지에 그 주먹을 때려박아라

始まって しまった 物語に 流して 来た 悲しみに
하지맛테 시맛타 모노가타리니 나가시테 키타 카나시미니
시작돼버리고 만 이야기흘려왔던 슬픔에

今 終わりを 告げるため 命を 懸けた クルセイダース
이마오와리오 츠게루타메 이노치오 카케타 크루세이다-스
지금 끝을 고하기 위해 크루세이더즈

宿命の ラスト ページに その 怒りを 叩き こめ
슈쿠메이노 라스토 페-지니 소노 이카리오 타타키코메
숙명의 마지막 페이지에 그 분노를 때려박아라

~end of THE WORLD~ その 血の 記憶
~end of THE WORLD~ 소노 치노 키오쿠
~end of THE WORLD~ 그 피기억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オラオラオラ オラオラオラオラ
오라오라오라오라오라오라오라오라
オラ~!
오라~!

4 패러디

영상은 구 죠죠 극장판의 VOODOO KINGDOM과 싱크로가 잘 맞는다!

심지어 전자오락수호대의 프롤로그 음악버젼도 있다

마법죠죠 마도카 마기카도 있다.

마법소녀의 기묘한 모험(위 영상의 확장판으로 1부~3부 2쿨 오프닝까지 들어가있다.)

러브라이브 2기 엔딩과 영상을 바꾼 버전도 있다.

죠죠마츠씨

동방 프로젝트의 캐릭터로 패러디한 영상. MikuMikuMoving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죠죠 ASB 죠타로DIO 콤보 무비. 마지막에 노래에서 나오는 오라오라와 스타 플라티나의 오라오라의 싱크로율이 소름이 돋는다.


죠죠 EOH 플레이 영상이랑 합쳐서 만든 버전

이 노래를 베이스로 1부와 3부1, 2쿨의 오프닝과 방영분의 몇몇 장면을 합쳐 만든 영상. 깨알같은 카즈중간에 DIO가 더 월드의 능력을 사용할 때 VOODOO KINGDOM이 흐르며 디오의 모습들이 스쳐 지나가간다.

  1. 1부 OP인 죠죠 그 피의 운명 작곡을 맡았다.
  2. 넘겨주기는 편의상 2쿨로 표기
  3. 이 장면에서 시계추가 9번 움직인다. 시간도 딱 9초.
  4. 허나 오른손에 든 검이 아누비스신이 아니라, 원래 쓰던 검을 짧게 줄인듯한 검인데 바닐라 아이스와 싸울 당시의 마지막에는 전투의 여파로 인해 검날이 상해 짧아진 모습이었다.
  5. 게브신크눔신 & 토트신아누비스신바스테트 여신 & 세트신오시리스신호루스신 & 아툼신 순. 이집트에 들어선 뒤로 DIO와 만나기까지 만난 순서이다.
  6. 가장 앞장 선 폴나레프는 죠타로 일행 중 저택에서 가장 먼저 DIO와 마주한 걸 암시한다 할 수 있다. 또한 계단 주변에 깔린 구름을 포함한 모든게 멈춰있는 것은 DIO의 힘을 묘사한다고 볼 수도 있으며, 이때 죠타로 일행이 비춰지는 시점도 DIO의 시점일 가능성이 높다.
  7. 왼쪽을 영어로 하면 left 인데 left 는 남는다, 떠난다 등의 의미도 있는데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이다. 즉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남는다, (저 세상으로) 떠난다는 용법이 있다. 작중 사망하게 되는 압둘, 이기, 카쿄인은 죠타로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함께 하지 못하는 이들이므로 이것을 암시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8. 또한 계단 위에서부터 주인공 일행이 서 있는 순서를 보면 폴나레프가 맨 앞에 서 있고, 죠타로가 맨 뒤에 서 있다. 공교롭게도 이 둘은 DIO가 사망할 당시 살아남아 있던 생존자이며(폴나레프는 DIO에게 당했을 때 그저 의식 불명일 뿐, 죽진 않았고, 죠셉은 DIO에게 피를 빨린 뒤 영혼이 승천하는 등 사망 상태였다. 타이밍이 좋아 죠타로에 의해 다시 살아난 거 일 뿐.) 맨 앞의 폴나레프는 가장 먼저 DIO를 대면한 자이고, 맨 뒤의 죠타로는 마지막에 DIO를 쓰러트린 자이다. 또한 폴나레프와 죠타로 사이엔 앞에서부터 압둘과 이기 → 카쿄인 → 죠셉 순으로 서있는데 이 순서는 DIO의 저택에 입장한 이후부터 일행이 사망/리타이어한 순서와 정확히 일치한다.(압둘, 이기 : 바닐라 아이스에 의해 사망. → 카쿄인: DIO에 의해 사망. → 죠셉 : DIO에 의해 사망했다가 부활.)
  9. 한가지 더 첨언하자면 계단에 나열되어 있는 죠죠 일행의 순서는 DIO를 실물로 본 순서이기도 하다. 폴나레프는 3부 시점으로부터 1년 전에 DIO를 마주하였고, 그 다음은 압둘이 3부 시점으로부터 4개월 전에, 카쿄인이 3부 시점으로부터 3개월 전에 DIO를 만났고 그 다음 죠셉과 죠타로 순으로 DIO를 마주했다. 이기의 경우는 DIO를 마주한적은 없지만 DIO를 처음 마주하고 도망쳐나온 압둘이 죠셉이 있는 뉴욕으로 가 이기를 생포하는데 도움을 주었기에 압둘과 함께 세워둔 것으로 보인다.
  10. 이것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에서 살아남지만 이후의 세기에서 사망하게 된다는 암시일지도 모른다.제작진들이 무섭다
  11. 그 전에는 이 구멍이 이것이 뚫은 것으로 해석한 사람이 많았다.
  12. 예상대로 여기서 캐릭터의 색상이 바뀌는 장면은 더 월드에 의한 시간정지. 모두 멈추는 이 장면에서 죠타로만큼은 움직일 수 있다는 원작재현을 보여주는데, 죠타로의 장면에서 확대하여 보면 오른쪽 손가락이 꿈틀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13. 사실 1기 오프닝의 죠나단도 계단을 올라갔지만, 디오가 있는 위치까지 오르진 못했다. 죠나단이 마무리 짓지 못한 100년간의 숙명을 죠타로가 매듭짓는다는 의미도 가진다.
  14. DIO가 아무런 전조도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과 죠타로가 그것에 바로 반응하는 것 역시 DIO의 능력죠타로가 앞으로 얻게될 능력을 암시한다.
  15. 그런데 깨진 유리들을 보면 DIO가 걸어가고 있다. 뒤에 나오게 될 스페셜 오프닝의 복선.
  16. 더 월드의 진정한 능력이 제대로 나타난 것이 바로 직전의 46화여서 그런 걸로 보인다.
  17. 이 때 더 월드는 주먹을 뻗는 동작을 취하는데 스타 플래티나의 주먹과 맞물린다. 상술한 유리에 더 월드가 비춰보이는 프레임은 이 연출의 복선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18. 이 외침은 가사인 the world와 완전히 겹친다.
  19. 폭주한 DIO가 더 월드를 사용해 정지가 가능한 시간이 로드롤러다 기준 9초.
  20. 자세히는 0:42초에 대놓고 보이는더 월드의 주먹질(이때 주먹이 맞는 곳은 이전의 오프닝에서 스탭롤에 구멍이 생기던 위치다), 0:52초부터의 실루엣에서 계단을 오르려는 폴나레프 앞에 서있는 실루엣, 카쿄인의 법황의 결계를 뚫고 접근하는 더 월드, 죠셉에게 향하는 DIO의 팔, 나이프를 튕겨내는 스타 플래티나.
  21. 1부엔 고전, 2부는 팝과 덥스텝, 3부에 들어서 메탈에 이어 이집트편엔 오페라에 가까운 노래로 이어졌으며, 재즈까지 기용하는 등 음악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이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수용하면서 원작의 멋과 잘 조화를 해내고 있단 점도 죠죠 TVA가 높게 평가받는 데에 한 몫을 하고 있다.
  22. 그런데 47화 오프닝에 오라오라와 무다무다 러쉬 대결이 나오면서 이 가사까지도 복선이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23. 과묵한 불꽃, 신들의 화신, 두려움을 모르는 검(1절), 에메랄드, 바보라 불린 용자, 파문의 가시(2절)가 그 비유
  24. 1절은 이야기의 시작이 DIO로 인해 시작되어 빼앗긴 시간에서의 전투가 끝을 향한다는 것, 2절은 그 원정에서 목숨을 바쳤었다는것.
  25. TVA 주제가에서는 항상 운명이라 쓰고 사다메라 읽는 구절이 들어갔다. 본래 사다메(定め)란 일본어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는데, 죠죠에서는 항상 정해진 숙명이란 의미로 쓰인다는 것이 특징.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TVA)/주제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