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

<a href="/w/EZ2DJ">EZ2DJ</a>의 수록곡에 대해서는 DIEOXIN 문서를, '다이오키'가 주재하는 동인서클에 대해서는 다이오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화학물질

유기화합물
탄화수소아민아마이드알코올
알데하이드케톤카복실산방향족
탄수화물알칼로이드푸린비타민
경고! 이 물질은 위험 물질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물질을 섭취 및 복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1.1 개요

200px-1%2C4-Dioxin.svg.png
1.4-다이옥신(1.4-Dioxin)

사실 다이옥신은 헤테로사이자가 교체한 고리가 들어간 화합물을 가리키는 것이다라고 한다지만... 일반적으로 다이옥신이라 함은 유기염소화합물로서 다이옥신 구조를 갖는 것들로 이를 Polychlorinated dibenzodioxins, 폴리클로리네이티드 다이벤조다이옥신이라 하며 줄여서 PCDD라고 한다.

인간이 만들어 낸 최악의 독성물체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다이옥신은 원래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이다. 또한 일부러 다이옥신을 만들어 사용한 적도 없다. 다만 인류는 독성이 강력한 이 물질에 대해서 약간의 저항성을 갖고있다. 이는 인류가 동굴생활을 하면서 자연발생한 다이옥신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독성기작은 염소계 화합물이 가지는 급성독성과 내분비계 교란물질로서의 만성독성을 가진다.

비슷한 독성을 가지는 PCB(polychlorinated biphenyl)의 경우 절연유 사용 등의 목적으로 상업적으로 합성되었던 데 반해 다이옥신은 본디 화재 등의 불완전연소에 의해 미량 자연발생하거나 염소방향족 탄화수소 등의 합성과정에서 불순물로 생겨난 물질로서 unintentional POPs로 분류된다.

PCDD의 일종으로 TCDD, 2, 3, 7, 8-테트라클로로다이벤조-파라-다이옥신(2, 3, 7, 8-Tetrachlorodibenzo-p-dioxin)는 베트남전에서 사용되었던 고엽제 에이전트 오렌지에 포함되있는 2,4,5-T의 불순물로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유명해졌다. 고엽제 피해라고 알려진 사례는 이 다이옥신에 의한 것이며 이는 당시에 제조과정의 불순물인 다이옥신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이후 화학물질의 제조에서 불순물에 대한 관리가 본격화되는 배경이 된다.

1.2 구조

두 개의 벤젠 분자가 두 개의 산소를 통해 병렬로 연결되고 벤젠 고리에 있는 수소의 일부 또는 전부가 염소로 치환된 것으로, 염소의 치환수와 치환위치에 따라서 75개의 동소체가 존재한다.

1.3 물리화학적 성질

  • 다이옥신을 구성하는 210개의 이성질체는 치환된 염소의 수와 치환위치에 따라 물리화학적성질이 다르다. 워낙 미량물질이라(자연 중에 pg 레벨로 존재한다) 검출이 어렵다.
  •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한 화합물이다.
  • 상온에서는 무색의 결정성 고체이며 유기용매엔 용해되지만 에는 용해되기 어렵다.
  • 증기압이 매우 낮으며(그만큼 기화시키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다) 미생물 분해도 거의 안된다.
  • 310nm 부근의 자외선을 흡수하여 대기중에서 광화학분해된다... 라지만 증기압이 낮으므로 기화가 거의 안 되므로 실제로는 거의 분해되지 않는다.
  • 다이옥신은 완전히 연소하여 분해됐더라도 300-400도에서 재생성이 가능하다.

1.4 발생원

  • 인위적:
    • 염화페놀 관련물질 제조공정(제초, 곰팡이 방지, 살충제)
    • 도시폐기물, 산업폐기물, 슬러지 소각에 따른 배출물, 비산재 및 잔재의 매립지
    • 유품 소각[1]이나 플라스틱류, 비닐류의 불법 소각
    • 종이제조 염소화합물에 의한 표백처리 공정
    • 자동차휘발유 첨가제
    • 담배연기
  • 자연적
    • 화산
    • 화재. 산불과 같은 자연발생적 화재보다는 건물, 창고 등 인조물이 타는 화재
    • 번개

1.5 독성

법률 제13718호 「고엽제후유의증 환자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고엽제"란 월남전 또는 대한민국 비무장지대 남방한계선의 인접지역으로서 국방부령으로 정하는 지역(이하 "남방한계선 인접지역"이라 한다)에서 나뭇잎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된 제초제로서 다이옥신이 들어 있는 것을 말한다.

제5조(고엽제후유증환자 등의 결정기준) ① 제4조제7항에 따라 이 법의 적용 대상자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고엽제후유증의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비호지킨임파선암
2. 연조직육종암
3. 염소성여드름
4. 말초신경병
5. 만발성피부포르피린증
6. 호지킨병
7. 폐암
8. 후두암
9. 기관암
10. 다발성골수종
11. 전립선암
12. 버거병
13. 당뇨병. 다만, 선천성 당뇨병은 제외한다.
14. B-세포형 만성 백혈병(만성림프성백혈병과 털세포백혈병을 포함한다)
15. 만성골수성백혈병
16. 파킨슨병. 다만, 이차성 파킨슨증 및 달리 분류된 질환에서의 파킨슨증은 제외한다.
17. 허혈성 심장질환
18. AL 아밀로이드증
...사실 좀 더 있는데,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그중 정말 심각한 부분까지만 발췌해왔다.

1)시안화칼륨(청산가리)에 비해 10,000배나 급성독성이 강하다(...)[2]
2)가장 독성이 강한 것은 동소체 중 17종이며 가장 강한 것은 2, 3, 7, 8-T4 CDD이다.
3)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선천기형, 태아독성, 발암성, 면역독성, 간기능장애이다.

다이옥신이 메스컴에 널리 알려진 사건으로는 베트남전에서 미국이 게릴라전에 능한 베트남의 자연환경을 타계하기 위하여 에이전트 오렌지와 같은 다이옥신 계열의 고엽제를 다량 살포했었는데 참전한 군인들과 베트남 민간인들도 후세에 아우르는 피해를 입어 그 엄청난 독성과 후유증들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아무래도 독성이 독성이다보니 실제로 암살사건에도 쓰인 적이 있다. 2005년 우크라이나 대통령 선거 당시 야당 측 후보였던 빅토르 유시첸코 전 대통령이 그 안습의 주인공. 2004년 선거 도중 갑자기 쓰러져서 비엔나로 후송되었는데 알고 보니 체내에서 무려 일반인의 6천배가 넘는 다이옥신이 검출되었다. 원인은 그가 먹은 스프에 누군가 고의적으로 첨가한 다량의 다이옥신(일명 다이옥신 스프). 아직까지도 범인은 잡히지 않았지만 러시아 정보부 혹은 우크라이나의 친 러시아파 정치인들이 친서방파인 유시첸코를 쓱싹하려고 벌인 짓이라는 건 다 아는 비밀. 하지만 이 양반은 결국 살아나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2010년에 퇴임하기까지 사사건건 훌륭한 개김성을 발휘함으로서 블라디미르 푸틴의 속을 뒤집어주고 있다. 독 한 번 먹고는 더 독해져서 돌아왔다

방사능 홍차와 함께 러시아 특유의 막 나가는 정계에 대한 풍자로 간간히 사용되고 있다.

여하간 다이옥신이 얼마나 지독한 물질인지는 아래 사진 두 장만 보더라도 바로 답 나온다.

그래도 나름대로 훈훈한 중년이었던 이 얼굴이 다이옥신 크리를 맞고나더니...이 꼴이 돼 버렸다. 흠좀무.
(2006년 사진)

참고로 이건 그나마 꾸준한 치료로 피부가 좀 나아진 상태이고 안경 착용으로 보정한 것이다. 치료 전 사진은 심한 혐짤급이라 차마 올리기가 그러하니 Viktor Yushchenko라는 검색어로 구글에서 이미지를 찾아보자. [혐짤주의]

220px-Wiktor_Juschtschenko%2C_Pr%C3%A4sident_der_Ukraine%2C_in_der_Universit%C3%A4t_Z%C3%BCrich.jpg

그리고 2010년의 모습. 굉장히 많이 회복되었다. 역시 현대의학은 대단하다.. 그래도 훈훈한 중년이 웬 할아버지가 된 건...

도시 하나가 다이옥신으로 인해 통째로 유령도시가 되어버린 곳도 있다. 타임스비치 문서 참조.

2 대한민국의 철권 플레이어 이태행

20110511210734257.jpg

MBC GAME TEKKEN CRASH 로얄럼블 우승자
시즌 6
미스티
시즌 7
5인조 걸그룹
구라, 온리 프랙티스, 자석, 다이옥신, 아뚱
시즌 8
잡다캐릭

온리 프랙티스에 필적하는 대한민국의 정상급 니나 윌리엄스 유저였다. 최고 계급은 텍켄 엠페러.

동생은 드라그노프 유저 각시니(이지행). 사실 애당초 형의 닉네임 때문에 '옥신각신 형제' 라는 별명이 생겨 아예 동생도 각신이 각시니라는 닉네임을 쓰게 됐다.

TEKKEN CRASH 시즌6에서 혜성처럼 등장했다. 팀 이름은 Challenger로 각시니가 선봉, 화랑 유저 애니스페셜이 중견, 다이옥신이 대장을 맡았다. 다이옥신은 첫 본선 무대에서 5승을 거두며 팀을 8강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8강에서 희대의 죽음의 조에 걸리고 만다. 시즌 4 우승 Resurrection(무릎, 홀맨, 통발러브), 시즌 5 우승의 마녀삼총사(200원, 샤넬, 구라), 시즌 3 우승의 나진Specialist(잡다캐릭, 한쿠마, 레인). 전부 나무위키에 항목이 작성되어 있을 정도의 네임드 이 조에서 각시니와 애니스페셜이 나름대로 분투했지만 다이옥신은 1승도 하지 못했다. 다이옥신이 나오고 보니 첫 번째 상대가 한쿠마에 두 번째 상대는 구라였다. 결국 8강으로 만족해야 했다.

한편 슈퍼스타 팀은 시즌 5에서 소용돌이의 갑작스런 입대 때문에 본선 출전권을 포기해야 했다. 예선을 통과한 팀이 기권해 버리면 다음 시즌 출전권도 박탈한다는 규정에 따라 시즌 6에도 나가지 못했다. 드디어 시즌 7에 출전할 때 말구는 이전부터 주목해 왔던 다이옥신을 팀의 중견으로 전격 영입했다.

1305712599_1.jpg
이 시즌에서 선봉 말구(오른쪽)가 무려 15승을 거둔 덕분에 눈에 덜 띈 감이 있지만 다이옥신은 총 5승 5패라는 괜찮은 성적을 냈다. 다이옥신은 팀이 3위에 입상하여 준프로게이머 자격 획득. 참고로 3, 4위전에서 말구는 6연승으로 나진 Specialist를 날려버리며 중견 다이옥신과 대장 썬칩(가운데)이 레버를 잡을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1314179095_1.jpg
다이옥신은 입대 전만큼은 성적보다도 친분에 따라 팀을 짜서 출전하고자 했다. 그래서 지상(오른쪽)을 정신적 지주로 하는 팀인 'The Attractions' 에 합류했다. 투혼(가운데)도 나진 엠파이어에서 자리를 옮겨 왔다. 세 사람은 홍대 게임랜드에서 함께 게임을 하던 사이였다.

그런데 팀의 선봉 투혼이 시즌 4의 레인처럼 폭풍을 일으켰다. 어트렉션이 16강과 8강에 걸쳐 네 경기를 했는데 이 중 세 경기(시즌 7 우승 팀 whyworks와 시즌 7 준우승 팀 나진 Zeus와의 경기 포함)를 선봉 투혼이 올킬로 끝내버렸다. 대장 다이옥신도 16강 승자전에서 하오를 잡아 자기 몫은 확실히 해냈다. 어쨌든 다이옥신은 KESPA 공인 대회에서 4강 진출을 2번 했으니 프로게이머 자격 조건까지 달성하게 됐다.

4강에서 envy의 황금세대에게 패하고 3, 4위전에서 마녀삼총사(온리 프랙티스, 한쿠마, 구라)와 맞붙는다. 다이옥신은 중견으로 출전했다. 온리 프랙티스와 니나 진검승부를 벌였는데 '동그라미' 수 2:3으로 석패했다. 결국 어트렉션은 1:5까지 몰리고 대장 투혼만 남아 패색이 짙었는데...

1315112307_1.jpg
투혼이 뒤집어 버렸다. 여기가 대체 투혼 항목이냐, 다이옥신 항목이냐? 믿을 수 없는 6:5 역전승. 다이옥신은 2회 연속 3위 입상이다. 시즌 7 말구고속 시즌 8 투혼고속 물론 다이옥신은 시즌 8에서 4승 4패로 5할의 승률을 냈으니 날로 먹었다고 할 수는 없다.


그 후 91년생인 다이옥신은 군에 입대했다.
  1. 특히 유품 중에서 신발이나 합성섬유로 만든 츄리닝 등을 소각했을 경우. 이 때문에 정부에서는 개별적인 유품 소각을 규제하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2. 어디까지나 모르모트 기준이다. 큰 몸집의 동물일수록 독성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청산가리처럼 강력한 독이라고 볼 수는 없다. 실제로 현재까지 다이옥신으로 인한 사망자는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상술한 것처럼 인간은 다이옥신에 약간의 저항성을 갖고 있는 것도 고려해야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