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카이저

(대굴레오에서 넘어옴)
대굴레오
씨레오
씨카이저

363MS.png 363 대굴레오
364MS.png 364 씨레오
365MS.png 365 씨카이저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대굴레오タマザラシSpheal전국 : 363
호연 : 173
수컷 : 50%
암컷 : 50%
얼음
씨레오トドグラーSealeo전국 : 364
호연 : 174
씨카이저トドゼルガWalrein전국 : 365
호연 : 175
특성(PDW 특성은 *)
두꺼운지방불, 얼음 타입의 데미지를 절반으로 받는다.
아이스바디싸라기눈이 내릴 때 매턴마다 전체 체력의 1/16씩 회복한다.
*둔감헤롱헤롱유혹, 도발[1]에 걸리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63 대굴레오손뼉 포켓몬0.8m39.5kg수중 1
육상
364 씨레오공돌리기 포켓몬1.1m87.6kg
365 씨카이저얼음깨기 포켓몬1.4m150.6kg
진화spheal.gif레벨 32sealeo.gif레벨 44walrein.gif
363 대굴레오->364 씨레오->365 씨카이저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25배
격투 바위 전기 풀강철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땅 벌레 불꽃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얼음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63 대굴레오704050555025290
364 씨레오906070757045410
365 씨카이저1108090959065530
도감설명
363 대굴레오
루비걷는 것보다 굴러가는 편이 훨씬 빠르다.
식사 시간에는 모두가 일제히 손뼉을 치며 기뻐하기 때문에 꽤 시끄럽다.
사파이어항상 굴러서 이동하는 포켓몬이다.
유빙의 계절에 얼음 위를 굴러서 바다를 건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에메랄드푹신푹신한 털로 뒤덮여서 유빙 위를 굴러가다가 바다에 빠져도 전혀 춥지 않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탐스러운 털로 몸이 뒤덮여서 얼음 위를 굴러가도 차갑지 않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유빙의 위를 굴러 바다를 건넌다. 푹신푹신한 털로 영하의 추위를 막는다.
4세대
블랙/화이트
유빙의 위를 데굴데굴 굴러서 해안에 다다른다. 헤엄치기에는 불편한 체형이다.
블랙2/화이트2아직 능숙하게 헤엄치지 못하고 구르는 쪽이 빨리 움직일 수 있다.
기쁘면 다 같이 손뼉을 친다.
364 씨레오
루비처음 보는 물건은 반드시 코로 데굴데굴 돌려보는 습성을 지녔다.
대굴레오를 돌려서 놀 때가 있다.
사파이어항상 코로 뭔가를 돌리고 있다.
돌리면서 냄새나 감촉을 확인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별한다.
에메랄드무리를 짓고 유빙 위에서 산다. 앞다리의 힘이 세서 얼음을 부순다.
하루에 5번 바다에 잠수하여 먹이를 잡는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우선 코로 만져서 감촉과 냄새를 기억한다. 대굴레오를 코로 데굴데굴 돌리며 논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코의 신경이 민감하다. 처음 보는 것은 코로 문질러서 기억한다.
4세대
블랙/화이트
무엇이든 코 위에서 돌리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 돌리면서 냄새나 감촉을 기억한다.
블랙2/화이트2둥글면 몬스터볼이든 대굴레오든 코 위에 올려 자유자재로 데굴데굴 돌린다.
365 씨카이저
루비발달한 2개의 이빨은 10톤이나 되는 빙산을 일격으로 분쇄한다.
지방이 두꺼워서 영하에서도 끄덕없다.
사파이어커다란 이빨로 빙산을 부수면서 영하의 바다를 헤엄쳐 다닌다.
두꺼운 지방이 공격을 튕겨낸다.
에메랄드무리를 지키는 대장은 영역에 들어온 상대를 목숨을 걸고 쓰러뜨린다.
싸움으로 이빨이 부러질 때도 있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커다란 이빨로 유빙을 부수면서 바다를 헤엄친다. 두터운 지방이 몸을 보호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믿음직한 송곳니로 유빙을 부스러뜨린다. 두꺼운 지방으로 적의 공격을 이겨낸다.
4세대
블랙/화이트
큰 얼음을 이빨로 부순다. 두꺼운 지방은 추위뿐만 아니라 상대의 공격도 이겨낸다.
블랙2/화이트2두꺼운 지방은 추움 이외에 적의 공격도 막는다. 자랑하는 이빨로 얼음을 깨부순다.
전 전용기아이스볼[2]

1 소개

포켓몬스터 3세대에 나온 포켓몬. 모티브는 바다코끼리. 몸무게 1톤을 우습게 넘기는 실제 바다코끼리에 비해 매우 작아졌다. 씨레오는 이름에서 보듯이 표범해표가 모티프.

2 스토리

3세대에서 물짱이를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일반 포켓몬 중 물 포켓몬은 독파리마릴리, 갸라도스, 패리퍼, 밀로틱 정도인데 마릴리나 갸라도스는 특수가 낮아 쓸 일이 사실상 없고 패리퍼는 비행이 붙어 있어 바위 타입에 얻어맞을 확률이 높아 애매하며 밀로틱은 어지간히 운이 좋지 않은 이상 스토리 진행 중에는 못 잡는다. 독파리 아니면 씨카이저 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보면 된다. 여울동굴에 데굴레오가 서식하는데 씨카이저는 대짱이처럼 저스핏 고내구에다 대짱이보단 특공이 높아 에스퍼 타입이면서 바위가 붙은 솔록루나톤을 쓰는 풍&란 전에 써먹을 수 있고, 무엇보다 오로라빔을 자력으로 배우고 냉동빔을 자속 보정으로 사천왕 권수를 상대할 수 있고 특성 두꺼운 지방의 영향으로 보만다의 화염방사도 반감이다.

5세대에서는 물결마을에서 물 위의 물보라 위에서 나오며 겨울에만 출현한다. 대검귀를 스타팅으로 쓰지 않았거나 싫다면 별가사리 중 하나를 여기서 잡을 수 있는데, 샤미드와 함께 오로라빔을 자력으로 배우고 씨카이저는 얼음 타입 기술을 자속으로 쓴다. 오로라빔으로도 어중간한 풀타입 앞에서 꿀릴 게 없고, 쌍용시티의 사간은 드래곤 타입이니 얼음 타입 기술로 잡을 수 있다. 스토리에서 유용한 npc기로는 시그널빔이나 분노의앞니를 배운다. 겨울이 지나면 안 나오니[3] 잘 찾아보자.

3 대전

타입이 얼음/물로 라프라스와 같아서 여러모로 비교대상이 된다. 타입이 같고 둘 다 체력이 높으며 가장 인기 있는 일격기절대영도를 모두 배울 수 있다는 많은 공통점이 있다. 둘 다 나쁘지 않은 포켓몬이므로 선택 여부는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다. 일격기형으로 간다면 운용법이 라프라스와 거기서 거기므로 순전히 사용자의 외견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갈린다.(…) 특수형의 경우 라프라스가 더 기술배치가 좋으므로 라프라스보다 효율이 딸리고 물리형은 비교할 수 없이 더 좋다.[4] 조금 딸리는 공격은 저주로 커버 가능.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라프라스는 보다 방어를 중시하고 씨카이저는 보다 공격을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5]. 그리고 라프라스는 비바라기 파티에 특화되어 있고 씨카이저는 싸라기눈 파티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일반 파티에서는 라프라스의 A급 특성인 저수에 밀리지만[6] 싸라기눈 파티에서는 아이스바디 특성이 매우 유용하므로 싸라기눈 파티의 주 멤버이다. 더불어 눈설왕이 급사하고 갑자기 날씨가 바뀌었을 때 빈 자리를 채워주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일격기는 교배 포함해 총 2개를 배운다. 하나는 두말할 것 없이 절대영도, 또 다른 하나는 닥트리오, 폭타, 하마돈, 몰드류 계열을 통해 유전되는 땅가르기. 보통 기술 2개가 몽땅 일격기면 곤란하므로 배우기도 쉽고 비행 타입도 견제되는 절대영도를 채용하자. 다만 가끔 잠자기/잠꼬대/절대영도/땅가르기라는, 즉 잠꼬대로 일격기를 난사하는 정신나간 기배를 사용하는 용자도 심심찮게 보인다.[7]인생 한방이지! 이럴 경우 개체치 노력치 성격 등등 모두 내구에 몰빵한다. 중요한 건 저 배치가 배틀프런티어에서도 나온다!

물리 면에서는 저주와 지진을 배울 수 있다. 자속기는 폭포오르기아쿠아테일 중 하나를 택하는데 속도가 느려서 쫄기 효과를 노릴 수가 없으니 아쿠아테일을 추천. 깨물어부수기를 넣어도 괜찮다. 다만 물리형으로 가기엔 80이라는 애매한 공격이 흠. 라프라스도 공격만큼은 씨카이저를 살짝 넘어서는 85인데.
특수형으로는 물 타입의 영원한 친구인 냉동빔파도타기를 사용한다. 그 외에는 선택사항으로 눈보라/시그널빔 정도. 특공이 더 높지만 안타깝게도 특수 계열은 기술 바리에이션이 적다. 그래도 하품, 앵콜 같은 보조기가 풍부해서 기술칸이 남아돌지는 않는다.

어느 방향으로 가든지 높은 체력이 있으니 잠자기는 배워두는게 좋다. 대개 대담한 성격을 선호한다.

또한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 NPC기술로 새로이 분노의앞니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앞니+소금물 콤보가 가능해졌다. 그리고 신규 유전기로 아쿠아링이 추가되었다. 눈팟 한정이지만 아이스바디+아쿠아링+먹다 남은 밥+방어로 1턴에 3/16씩 체력 회복이 가능해졌다!! 이 조합 때문에 버틸 수가 없다!를 외치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

여담으로 데굴레오 때는 컨셉과 잘 맞아서 굴러가서 그런지 전용기로 아이스볼을 배우나 쓸 일은 전혀 없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건 데굴레오가 아니라 대굴레오다! 비구이나 슈륙챙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쥬레곤과 더불어 두꺼운지방으로 얼음에 1/8배를 입는 포켓몬이다.
  1. 6세대부터.
  2. 크레베이스가 이 기술을 배움으로써 전용기가 아니게 되었다.
  3. 겨울 외에 다른 계절에서는 만타인이 나온다.
  4. 물론 라프라스도 드릴라이너사념의박치기를 배우기 때문에 역시나 비등비등한 수준.
  5. 특공의 경우 이 녀석이 프리지오와 함께 얼음 타입 비전설 5위다.
  6. 물론 두꺼운지방도 반감을 늘려주는 점에서는 좋은 특성이고, 변화기를 잘 사용하는 씨카이저에게 있어서는 (6세대부터이기는 하지만) 도발을 막아 주는 둔감 특성도 좋은 특성이다.
  7. 라프라스나 쥬레곤도 비슷하게 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