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미술
Roman art
arte Romana
l’art romain
1 개요
고대 로마시대의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과 구분할 것. 로마네스크 미술은 말 그대로 '로마스러운' 미술양식을 말하며, 서로마가 멸망한 뒤 중세시대에 만들어진 미술을 말한다.
초기에는 에트루리아 미술(에트루스크)과 그리스 미술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으며, 로마 제국 성립 이후에는 그리스 고전 미술과 헬레니즘 미술의 영향을 받아 큰 발전을 이루었다.
로마시대에는 특히 건축이 발전하였는데, 이 시기에 신전, 수로교, 목욕탕 등의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특히 개선문, 판테온, 콜로세움등의 기념물 건축은 오늘날에도 남아있다. 로마의 건축은 로마 제국 그 자체인 비잔티움 제국으로 이어져 비잔틴 건축으로 계승되었다. 여담으로 후대의 독재자들은 로마광인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로마 건축에 크게 고취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반면 미술에서는 그리스만큼 큰 발전을 이루진 못하였다. 이 시기에는 그리스 청동조각상을 대리석상으로 복제하는게 유행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초상조각이 유행하여, 각 가문의 선조들을 조각상으로 만드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전해진다. 회화의 경우 조각처럼 크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 미라 관에 그려진 초상화 폼페이 유적 벽화 등을 통해 그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미 기초적인 원근법, 음영법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